[큐트 코코포] 코코포리아 룸 기록 확장 프로그램
이 깜찍한 자식...
To. 2021년의 유감님,
결국 제가 만들었습니다. 감사 인사는 괜찮습니다.
From. 2024년의 유감.
# 소개
큐트 코코포는 코코포리아 룸 기록 크롬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려고 만들어서 조금 부실하지만 공익을 위해 배포합니다….
꼭 주의사항, 사용법까지 확인해 주세요!!!!
코코포리아 룸 페이지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룸 이름과 주소를 저장하고 룸 이름을 클릭하면 페이지가 열립니다. 폴더명과 룸 이름을 비교하여 해당 폴더에 추가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같은 페이지에서 여러 번 실행하더라도 여러 번 추가되지는 않습니다. 룸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방이 새로운 창으로 열려요!
자세한 내용은 사용법을 참고해 주세요!
# 주의사항
1. 코코포리아 룸 페이지에 접속해서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해야 추가됩니다!
2. 데이터 복구 불가능!
서버에 저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크롬 캐시 비우기 및 사용기록 초기화하면 전부 사라집니다…. 크롬을 삭제해도 역시 사라집니다…. 문의주셔도 복구할 수 없습니다. 크롬 할아버지가 와도… 크롬 할아버지는 가능하려나… 아무튼 저는 불가능합니다.
3. 로딩!
로딩이 다 된 이후에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해야 룸 제목이 제대로 인식됩니다!!! 원래는 괜찮았는데 요즘 코코포리아가 느려져서… 로딩 전에 누르면 방제목이 - 가 됩니다….
# 다운로드
하단 큐트 코코포 클릭하여 크롬 웹스토어에서 확장 프로그램에 추가합니다.
# 사용법
1. 위치변경
폴더 안에서 룸 간의 순서를 변경합니다.
2. 폴더 변경
해당 룸을 다른 폴더로 이동시킵니다.
3. 삭제
해당 룸을 삭제합니다. 삭제한 룸을 다시 추가하려면 하단 플러스 버튼(5.강제추가)을 이용해야 합니다.
4. 저장(편집)
룸을 편집 모드로 변경하거나 편집한 룸 이름을 저장합니다.
5. 강제추가
이미 추가된 적이 있는 룸을 다시 추가합니다.
6. 폴더추가
새로운 폴더를 추가합니다.
7. 폴더삭제
폴더를 삭제합니다. 폴더에 저장된 룸도 전부 같이 삭제됩니다.
8. 환경설정
환경설정 화면을 실행합니다. 다시 누르면 원래의 폴더, 룸 목록으로 돌아갑니다.
환경설정 기능 설명
- 자동 폴더 기능(기본 on)
해당 기능을 설정하면 default 폴더가 아니라 폴더명과 룸 이름을 비교하여 적절한 폴더에 추가됩니다.
추가 규칙
1. 첫단어 우선
폴더명과 룸 이름의 첫단어를 비교하여 같으면 해당 폴더에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폴더명: 철수영희, 수학 / 룸 이름: [철수영희] 수학 5부’라면 철수영희 폴더에 저장됩니다.
2. 앞에 오는 폴더명 우선
폴더명과 룸 이름을 비교하여 룸 이름에 폴더명이 포함되면 해당 폴더에 저장합니다. 폴더명이 중복 포함되어 있다면 앞에 있는 폴더명에 저장됩니다.
예를 들어, ‘폴더명: 철수영희, 수학 / 룸 이름: [무슨룰] 철수영희 수학‘이라면 철수영희 폴더에 저장됩니다. 또 ‘폴더명: 철수영희, 수학 / 룸 이름: [무슨룰] 철수네 수학‘이라면 수학 폴더에 저장됩니다.
3. default 폴더
해당 룸 이름에 어떤 폴더명도 포함되지 않는다면 default 폴더에 저장됩니다.
- 슬림 목록(기본 off)
폴더와 룸 목록의 여백과 글씨 크기를 약간 줄입니다.
- 글씨체 변경
글씨체를 변경합니다. 볼드를 체크하면 제목이 아닌 글씨도 조금 두껍게 표현됩니다.
- CSV 저장
현재 저장된 룸 목록을 ‘폴더명, 룸이름, 주소’를 각각 열로 CSV 파일로 저장합니다.
- 데이터 저장
현재 저장된 데이터를 json 파일로 백업합니다. 서버에 별도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백업해 주세요.
- 데이터 불러오기
백업한 json 파일로 폴더와 룸 목록을 갱신합니다. 기존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 기타
FAQ형식이지만 사담에 가깝습니다.
Q: [데이터 저장] 데이터 날아가는 게 걱정되는데 서버가 추가될 가능성은 없나요?
A: 제가 쓸 용도로 시작한 거라…. 크롬에서 캐시 비우기 등등을 하지 않는 이상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정도 데이터 기록을 위해 서버 연결하는 건 약간… 도보 10분을 차 타고 가는 느낌입니다. 안 되는 건 아닌데… 그리고 서버에 json 데이터만 저장만 하는 게 아니라 사용자를 구분하고 데이터를 내려주고 보안도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추가될 일은 없습니다….
Q: [UI/UX] 미묘하게 불편해요.
A: 제가 쓸 용도로 시작한 거라… 그렇습니다…. 폴더변경을 하려면 폴더명을 수동으로 입력하는 등… 배포용 서비스 치고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았지만 제가 마음이 불편해서… 네.
Q: [백그라운드 서비스] 페이지에 접속하면 확장 프로그램 클릭 안해도 자동으로 추가되게 할 수는 없나요?
A: 위와 비슷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저도 그렇게 만들고 싶었는데 마땅한 기능을 찾지 못했고… 시간을 오래 투자하고 싶지는 않아서 클릭 한번은 하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이건 언젠가 수정될 수도 있긴 한데 올해 안에는 계획에 없습니다. 크롬 익스텐션 잘 아시는 분이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고도화개발] 이런 기능이 필요해요. 커스텀 하고 싶어요.
A: 제가 생각하기에 필요하다면 추가될 수도 있으니 문의주십시오. 그러나 문의한다고 다 추가되는 건 아닙니다….
Q: [디자인] 디자인이 마음에 안들어요.
A: 저두요… 웹퍼블리싱은 아마추어 수준이라 나름 개발시간 반이나 투자한 결과물입니다. 아이앰루킹포그래픽디자이너…. 가볍게 말하긴 했지만 정말로 수정하고 싶은 웹퍼블리셔가 계시다면 연락주세요.
아래는 감사 인사밖에 없습니다. 후원해주시면 까까비… 제 사리사욕을 위해 사용됩니다.
- ..+ 1
댓글 1
재치있는 북극여우
코코포 방에 들어가기 위해 매번 세션통합시트를 경유해서 들어가거나 옾챗에서 ccf 따위를 검색하던 나날들 안녕…(좋아요) 그리고 이름이 귀여워요 이 깜찍한 자식… 배포 감사합니다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