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엮기 (Weaving Stories): 스토리텔링 룰

업데이트 : 2024-06-22

소개

‘이야기 엮기’는 플레이어가 협력하며,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트럼프 기반의 스토리텔링 룰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창조하고, 설정합니다. 설정한 캐릭터를 바탕으로 룰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만들게 됩니다. 룰에서는 랜덤한 요소들을 사용해 좀 더 풍부하고 예측할 수 없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들이 조율, 협력 그리고 상호작용을 하여 하나의 이야기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입니다.


게임 준비

 게임을 위해 필요한 도구

글을 쓰거나 메모할 수 있는 모든 것들

트럼프 카드 한 벌 (조커 포함)

6면체 주사위 혹은 시나리오에서 요구하는 주사위

 

캐릭터 만들기

플레이어는 자신의 캐릭터를 창조하고, 캐릭터의 기본 정보와 숨겨진 정보를 설정합니다. 기본 정보로는 이름, 배경, 특징 등을 설정하고, 캐릭터의 비밀을 하나 이상 정합니다. 만약 시나리오에 설정 내용이 있다면 이를 사용합니다.


게임 진행

게임은 차례대로 진행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트럼프 카드 한 장을 뽑아 그에 따른 판정 결과를 반영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합니다. 간혹 트럼프 카드의 결과에 따라 주사위를 사용하고, 주사위의 결과까지 반영하여 이야기를 만들어갑니다.

카드 문양에 따른 사건 영향

아래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설명입니다. 시나리오에 따라서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으며, 그 설정을 반영하여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카드 숫자에 따른 효과

카드 문양으로 + 나 – 그리고 ± 가 정해졌다면, 숫자의 강도를 더해 판정합니다. 나침반 변화가 클수록 사건의 영향이 크게 발생합니다.

랜덤 요소

J, Q, K 카드를 뽑은 경우, 사건이 매우 큰 영향을 미치며 추가적인 랜덤 요소가 적용됩니다. 플레이어는 주사위(d6)를 굴려 다음의 랜덤 요소를 결정합니다. 일부는 시나리오에 설정된 것을 따라갑니다.

조커 카드의 특별 규칙

조커 카드를 뽑은 경우, 해당 사건은 운명의 나침반 포인트를 2배로 얻습니다. 추가로 1d6 주사위를 굴려서 결과가 홀수이면 운명의 나침반이 -로, 짝수이면 +로 설정됩니다. 조커 카드를 뽑고 난 후에 다시 한번 더 카드를 뽑아서 숫자를 결정하여 판정합니다.

반전

연속해서 플레이어가 이전 플레이어와 동일한 문양이나 숫자를 뽑을 때 반전이 발생합니다. 반전이 발생하면, 해당 플레이어는 자신의 숨겨진 비밀을 반드시 반영하여 이야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단, 이때 비밀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운명의 나침반

플레이어는 자신의 운명을 관리합니다. 판정 결과에 따라서 운명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킵니다. 게임의 결말은 운명의 나침반에 쌓인 운명의 수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더 높은 쪽의 플레이어가 엔딩을 결정하거나 자신의 목표를 달성합니다.

 시나리오의 설정에 따라 수치에 따른 엔딩을 적용할 수 있고, 목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기록

기본적으로 해당 룰은 운명 포인트 +3포인트가 평균값입니다.

판정을 통해서 사건의 행방을 결정하고, 운명 포인트 변화를 반영하여 설정한 캐릭터로 턴마다 이야기를 기록하며 풀어나갑니다.

예시) 조커를 뽑았고, 주사위를 굴려 홀수가 나와 –가 되었다. 다시 카드를 뽑아서 이번에는 J가 나왔다. J에서 랜덤 요소를 굴려서 1이 나왔다. -가 +가 되어서 최종적으로 판정은 +6이 된다.

 

주의 사항

게임의 진행 과정에서 플레이어 간의 협력과 조율이 중요한 룰입니다. 서로의 이야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피드백하세요.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것이 이 룰의 핵심입니다.


게임 종료 및 엔딩

시나리오상의 정해진 턴을 모두 종료하거나 상호 합의로 엔딩을 내기로 결정했다면 게임이 종료되며, 엔딩을 써 내려갑니다.  게임의 엔딩은 시나리오에 설정된 엔딩을 사용하거나 운명의 나침반에 쌓인 운명 포인트를 가장 많이 쌓은 쪽의 의견을 반영하여 엔딩을 결정합니다.

엔딩까지 모두 기록했다면,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고, 공유하면 되겠습니다.


시나리오 만들기

아래는 시나리오를 만들 때 최소한으로 필요한 내용을 서술합니다.

 1. 먼저 세계관을 설정합니다. (선택)

세계관은 기존 캐릭터의 세계관을 사용할 수도 있고, 시나리오상에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세계관을 기반으로 캐릭터 설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 주세요.

 

2. 사건표를 설정합니다. (필수)

따로 사건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건 하나에 따라 긍정/중립/부정으로 설정합니다. 플레이어가 고르도록 하거나, 이 또한 주사위를 굴려서 결정한 후에 트럼프 숫자 판정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혹은 트럼프 숫자에 따른 사건을 조절하는 것도 방법입니다만 밸런스를 위해서 위의 표의 내용들을 참조하여 설정해 주세요.

3. 랜덤 요소에 따른 결과표를 설정합니다. (선택)

조커를 비롯한 랜덤 요소가 있는 경우 해당 랜덤 요소의 사건이나 결과를 설정해 주시면 보다 풍부하게 시나리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설정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4. 게임 종료나 엔딩을 설정합니다. (필수)

N 턴이 지났을 경우, 운명이 특정 포인트만큼 쌓였을 경우 등의 게임 종료 순간을 설정해 주세요. 그리고 그에 따른 엔딩의 가이드도 제공해 주시면 좋습니다!

예시) 턴이 3 턴이 지난 경우, 게임 종료 후에 엔딩은 운명 수치표에 따라서 엔딩 결정 혹은 수치가 높은 쪽이 엔딩 마무리를 짓는다. 평균 턴마다 3포인트 획득으로, 3턴이라면 9가 평균값이고, 9 = 노멀 엔딩이 된다.

 


마치며

해당 룰은 솔로 저널 RPG 의 영향을 받았으며, 썰 풀이를 위한 용도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히 썰을 푸는 것에 더해서 판정을 통해 양념을 더 해주고, 랜덤한 요소로 서사의 굴곡을 주어 썰이나 이야기를 만드는 것을 의도했습니다. 서로 조율하여 멋진 이야기를 완성해 봅시다.

 


저작권

출처만 표시한다면, 어떤 방향으로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출처는 룰 이름과 저작자 이름의 표기를 바랍니다. 


추가

현재 이 룰은 테스트가 되지 않은 룰이기에 플레이하시다가 문제점이 발견되면, 바로 알려주세요.

다음의 폼으로 후기나 피드백도 받습니다.

카테고리
#오리지널
추가태그
#TRPG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