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 굿즈 제작 정보 모음

이용해 본 업체 설명 및...개인적인 제작 관련 팁들을 적어놓습니다.

이용해 본 굿즈 제작업체 설명 및 개인적인 제작 관련 팁들을 적어놓았습니다.

예전에 시트로 정리해서 공유했던 것을 게시글로 옮기며 내용을 추가한 것입니다.

지류굿즈(+a) 인쇄 관련

레드프린팅 https://www.redprinting.co.kr/

주요 품목 : 엽서, 명함, 도무송 스티커 등 인쇄류 전반/핀버튼/박티켓 및 보딩패스/포토카드(소량)/틴케이스(소량)/종이 손목띠/폴라팩/그 외 굉장히 다양한 굿즈들의 소량인쇄

  • 엽서 등 간단한 품목은 에디터가 있어서 편합니다. 박 등의 후가공, 티켓류 등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 단순 인쇄물보다 여러 굿즈류 때문에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은 듯 합니다. 워낙 많이들 써서 할 말이 많이 없긴 한데 굿즈류 중에 아니 이런 것까지요? 싶은 재밌는 게 많아서 구경하는 재미가 있어요. 찾아보면 더 싸게 해 주는 데 많겠지만 극소량으로도 제작이 된다는 게 메리트니까...

  • 명함-주간레드-두꺼운 고급지 명함에 재미있는 종이가 많아요. 얼마 전에 대마 어쩌고(순전히 이름 때문에) 써 봤는데 질감 좋았음.

  • 개인적으로 포장용 스티커 뽑을 때 레프 판스티커를 추천합니다. 도무송으로 뽑자니 애매한 수량이고 할 때 어차피 포장용이라 후지 필요 없으니 판스티커로 뽑아서 하나씩 붙이면 좋았음.

  • 용지에 따라서 도무송 스티커에 홀로그램 코팅이 가능합니다. ✨반짝반짝✨

  • 칼선스티커 극소량 뽑을 때는 여기 정가형 칼선스티커가 제일 쌈. 기본 사이즈 기준으로 장당 1500원... 극소량! 기준입니다.

  • 핀버튼은 애즈랜드보다 레프가 더 쌌던 것 같습니다.

  • 홈페이지 문의나 전화문의가 꽤 친절함. 파일 오류 몇 번 살려 준 전적 있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인쇄물 재단여백이 상하좌우 2mm임. 티켓류는 더 큰데 어차피 그건 템플릿 따로 주니까 뭐...

  • 최근 옵셋공장을 오픈했는데, 성원은 디지털 명함에 아트지/스노우지가 없어 해당 종이로 명함 만드는 최소수량이 500장인 반면 여기는 200장부터 됩니다. 그 외에도 꽤 저렴해서 대량인쇄에 성원애드피아 외의 괜찮은 선택지가 생긴 것 같아요.

  • 포카 20장 1세트 각각 다른 그림으로 인쇄 가능! https://www.redprinting.co.kr/ko/product/item/TP/TPCAPTW 홀로그램 코팅도 가능... 스냅스 대체용으로 괜찮은 듯 합니다.

  • 성수동 문방구 카테고리에서 엽서/포카/A5 회지 사이즈 opp를 팝니다. 다른 거 주문할 때 배송비 아끼는 겸 같이 시키기 좋습니다.

  • 성수동 사진관 카테고리에서 사진 낱장 인화, 증명사진 제작도 가능합니다. 폴라팩도 사진관 카테고리에 있어요.

  • 3만원 이상 배송비 무료, 다만 가끔 배송비가 따로 붙는 품목이 존재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 엽서에 스코딕스(에폭시?) 후가공이 가능합니다.

  • 투명포카가 반투명입니다. 전체 UV코팅이 기본옵션이라 그렇습니다. 대체? 왜?

성원애드피아 http://www.swadpia.co.kr/

주요 품목 : 엽서(소량-대량)/명함, 리플렛, 포스터, 도무송 스티커 등 기타 인쇄류 전반/투명포카(최소 200장)/떡메모지(비규격)/종이봉투 인쇄

  • 엽서는 소량도 여기가 제일 쌀걸요...? (디지털엽서-인디고인쇄 카테고리) 다른 지류도 수량이 좀 많아진다 싶으면 여기서 하는 편입니다.

  • 개인 경험상 스노우지/아트지/마시멜로우지 등 매끈한 계열의 종이는 블랙에 가까운 색으로 인쇄했을 때 상태가 썩 좋지 않았던 적이 많음. 특히 모서리 긁힌 게 티가 많이 남. 밝은 색상으로 인쇄하거나 랑데뷰지 등에 인쇄하거나 하는 건 퀄리티 괜찮았습니다.

  • 투명하이브리드명함(투명포카)에서 재단 사이즈를 직접입력해서 바꾸는 방식으로 투명엽서 등 포카보다 큰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그라데이션 인쇄, 하이브리드 부분코팅 등으로 일반 투명포카와는 꽤 다른 연출도 가능합니다. 다만 최소수량 200장의 압박이 좀... 그런데 선택지가 거의 없어요. 투명엽서 원래 해 주던 레드프린팅도 후니프린팅도 해당 pet 소재 단종으로 수급 자체가 안 된다 캄.

  • 품목별로 배송비가 따로 붙습니다. 여러 종류 주문한다고 배송비 세이브가 되지 않음. 와 싸다! 하고 여러 품목 주문하다 배송비 와장창 붙어서 조금 더 비싼(그리고 퀄 어느 정도 보장되는) 다른 데서 제작하는 거랑 가격 또이또이해질 수 있으니 배송비 체크 꼭 하세요.

  • 포장 상태가 복불복입니다. 파본대비 여분수량도 복불복입니다. 파본량도 복불복입니다. 엽서나 명함 등 단순 인쇄는 보통 하루이틀이면 되는데, 후가공이 들어가면 제작기간도 복불복입니다. 뭐야?

  • 디지털인쇄의 경우 종이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서 이것저것 써 보는 맛이 있어요. 그리고 꽤 다양한 친환경 용지가 있습니다. 인바이런먼트/시로에코/루프 등등...개인적으로는 해당 용지 인쇄를 위해서 사용하기도 하는 편입니다. 다만 비코팅지다 보니 색감 표현이 깔끔하지는 않아요.

  • 떡메모지 비규격도 제작 가능합니다. 사이즈 따라 다르지만 비교적 소량으로 가능해요

  • 인쇄물 재단여백이 상하좌우 1mm입니다. 지금 적는 인쇄업체들 중에서는 제일 작을 건데, 그래서 작업하기 편해요.

  • 후가공 작업양식이 대체로 좀 복잡합니다. 오류 교정을 잘 안 해 주기 때문에 잘못 넣으면 전량파본 나기 쉬워요. 교정확인 할 수 있는 가격대의 주문이라면 교정확인 꼭 하세요.

  • NCR지 인쇄(애즈랜드에도 있음)로 그...성인물 회지 구매각서 용지(ㅋㅋㅋ) 만들 수 있어요.

  • 레드프린팅엔 없는 박 종류가 있습니다. 백박, 퍼플박, 펄박 등...

애즈랜드 https://www.adsland.com/

주요 품목:인쇄류 전반/포토카드(최소 200장, 홀로그램 포카는 최소수량 더 적음)/미니배너/종이슬로건(최소 200장)/떡메모지

  • 포토카드는 여기가 제일 저렴한 듯? 허나 최소수량이 꽤 됩니다. 홀로그램 코팅 포토카드도 있음. 헌데 포카에 귀도리가 기본옵션이 아니니 귀도리 꼭 추가할 것!

  • 그 외에도 대체로 저렴한 편이고, 여기가 특별히 싼 품목들이 몇 개 있습니다. 미니배너도 레프보다 여기가 살짝 더 싸요. 핀버튼하고 손목띠는 레드프린팅이 더 저렴하니 참고...

  • 형광그린 별색인쇄 명함이 가능한데, 잘 활용하면 꽤 재밌는 게 나올 것 같아요.

  • 떡메모지 극소량이 됩니다!(5권부터) 저렴함!! 다만 옵션에 있는 규격만 제작 가능합니다.

  • 종이 슬로건/PET 투명슬로건 제작 가능(최소수량 200장) 행사 나눔용으로 괜찮습니다. 소량은 레드프린팅 가면 있어요.

  • 고급지 명함 제작이 제법 저렴한 편입니다.

후니프린팅 https://www.huniprinting.com/

  • 기본적으로는 인쇄업체입니다. 예전에는 합지엽서, 형광지 인쇄 등 재미있는 인쇄물 품목이 여럿 있었는데, 인쇄물 종류가 확 줄고 굿즈류가 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시점에서 코멘트할 수 있는 게 없음...ㅠㅠ

  • 아크릴 포카 스탠드, 아크릴 집게, 무선충전기 등 괜찮은 굿즈류 제작이 가능한 듯 합니다. 틴케이스나 북보틀 등 많이들 제작하는 품목들도 있어요.

로이프린팅 https://www.roiprinting.co.kr/

  • 레드프린팅에서 많이들 주문하는 박티켓 등의 품목들이 이쪽에도 있습니다. 가격 차이가 미세하게 있으니 한 번 보시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지류굿즈 제작 팁

  • 규격 외 지류 인쇄물들은 해당 품목을 제작해주는 데를 찾는 것보다 그냥 아무 카테고리나(엽서/포스터 등) 들어가서 규격 조정을 해서 뽑는 게 나을 수도 있어요. 종이 재질/평량만 용도에 맞다면 상관 없습니다. 도무송, 미싱, 박 등 후가공까지 활용하면 어지간한 건 다 만들 수 있어요. 북커버나 헤더택이나 기타등등... 예를 들어 포토카드는 포토카드 제작 카테고리가 따로 없어도, 명함 카테고리에서 55*85mm-아트지 혹은 스노우지 250g 혹은 300g-양면코팅-귀도리 옵션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동인 지류굿즈 제작에 자주 사용하는 종이 종류
    스노우/아트지: 동인지 표지로 많이 쓰는 그 매끈한 종이. 아트지는 유광, 스노우지는 반광 느낌입니다(완전 무광은 아님) 저렴하고 무난합니다. 같은 평량이라면 아트지가 스노우지보다 좀 더 얇습니다. 아트지는 조금 더 압축된 느낌, 스노우지는 조금 더 무른 느낌입니다.
    아르떼/랑데뷰: 살짝 질감이 있고 단단합니다. 인쇄한 면에 살짝 광이 돕니다. 엽서 뽑을 때 조금 더 고급진 느낌 내고 싶으면 많이 씁니다.
    반누보: 단단합니다. 아르떼/랑데뷰보다 좀 더 질감이 가늘게 있고 좀 더 광이 없는 느낌이 납니다.
    띤또레또: 질감이 좀 굵은데 머메이드지보다는 가늘어요.
    마시멜로우지: 단단하고 매끈한 느낌? 색감은 스노우/아트지보다 잘 뽑힙니다.
    마제스틱마블화이트/스타드림/시리오펄: 펄지...펄지가 다 그렇지만 짙은 색으로 인쇄하면 티가 많이 안 납니다.

  • 랑데뷰 내츄럴vs화이트: 내츄럴이 살짝 미색입니다. 인쇄했을 때 색감 차이가 그렇게 크진 않으니 취향껏...

  • 이거 말고 다른 거 쓰면 큰일난다! 같은 건 보통 없으니(그래도 종이 두께는 신경을 써 주세요) 궁금하면 다른 종이도 다양하게 써 보세요. 종이 재질 보는 거 은근 재밌습니다.

  • 코팅 해야 하나요: 다른 종이엔 보통 안 하는데 뭔가 컨셉이 있을 경우 스노우지/아트지에 코팅하는 건 ㄱㅊ 허나 엽서나 명함이면 굳이...

  • 평량이 뭔가요: 예를 들어 랑데뷰 240g <여기의 240g
    같은 종이 내에서는 평량이 높을수록 두껍습니다. 다만 다른 종이라면 평량이 같다고 두께가 같진 않아요.
    엽서의 경우 아트지/스노우지는 최소 200g(250g 혹은 300g 추천), 아르떼/랑데뷰 240g, 다른 용지도 최소 평량 200g은 넘는 종이로 주문하셔야 너무 팔랑거리지 않습니다. 포스터/리플렛은 150g이면 충분합니다.

  • 같은 인쇄업체, 같은 파일이라도 종이 재질에 따라 색감이 꽤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건 경험으로 알아야 하긴 함... 그런 거 잘 모르는데 색감 좋고 디테일한 표현을 원한다면 랑데뷰/아르떼가 무난하긴 해요.
    종이 종류 추천은 취향을 많이 타서...가지고 있는 지류굿즈들이 무슨 용지에 뽑은 건지 찾아보고 느낌을 보는 게 제일 좋아요.

  • 위의 업체 목록에 적진 않았는데, 오프린트미는 극소량 주문 최적화입니다. 조금이라도 수량이 많아지면 가격대가 너무 올라가서 비추해요

  • 도무송 스티커는 배포나 판매용으로 깔끔하게 뽑고 싶으면 작업선/재단선 제거 옵션을 꼭 넣으세요.

  • 증명사진 등을 주문할 때는 수량이 좀 된다면 개별재단 옵션 꼭 체크하세요. 일일히 썰고 있기 힘듭니다.

  • 일반적인 인쇄물은 CMYK 300dpi 작업이 기본이지만, 인화사진은 RGB입니다! 그리고 dpi 더 높여도 됨! 레드프린팅같은 경우 인화사진은 기본 600dpi 설정인 것 같더라구요.

이용해 본 굿즈 제작업체 목록 및 코멘트

직접 써 보고 괜찮았던 업체만 적었고, 국내 업체만 적었습니다. 수시로 추가될 수 있습니다.

홍기금속 https://hongki.co.kr/

품목: 금속뱃지

  • 홍기금속이랑 만수메달 알아봤었는데...홍기금속은 최소수량 100개/만수메달은 50개였음. 근데 만수메달 50개 견적이랑 홍기금속 100개 견적가가 비슷해서 굳이 적게 만든다고 만수메달 갈 이유가 없어 보였고 그렇게 2년 가까이 재고를 다 털어내지 못했음...(애초에 50개 견적가나 100개 견적가나 큰 차이가 없기도 했습니다.)

  • 저는 글케 복잡하진 않은 도안에 100개 기준 불량률 15개 내외였는데, 애초에 금속뱃지 자체가 도안이 복잡할수록 불량(칠 삐져나옴)이 많아지니 참고하세요.

  • 일러스트레이터 사용은 당연하고 팬톤컬러 쓸 줄 알아야 함! 근데 어도비가 팬톤컬러 지원 끊어서 이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겠네요... 업체에 함 물어보세요.

올댓프린팅 https://allthatprinting.co.kr/

품목: 아크릴 전반

  • 라미아크릴, 코롯토, 온갖 특이한 아크릴 굿즈로 유명합니다. 다양한 색상의 컬러 아크릴이 있어 디자인 아크릴 만드는 입장에서도 좋아요. 스리아스텔 아크릴과 뮤트 파스텔 컬러 아크릴이 예쁩니다.

  • 친절하고 문제 생겨도 대응이 ㄱㅊ습니다. 근데 요즘 제작기간이 좀 느린 듯 해요.

  • 기본 아크릴 키링, 스탠드는 자체 에디터가 있지만 그 외의 주문은 일러스트레이터를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 전시회/페어 참가작가 제작비 할인 이벤트를 종종 하는데 동인행사도 포함됩니다. 동인행사 협력도 해요.

동네공작소 https://dongne.cc/

품목:아크릴 전반

  • 0.5T/1T 얇은 아크릴에 인쇄가 가능합니다.

  • 0.5T 아크릴은 조금 두꺼운 투명포카 재질같은 느낌이라, 이를 활용하면 양면 투명포카/투명엽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쁘더라구요.

홍레이저공방 https://blog.naver.com/hong-laser

품목: 각인아크릴

  • 각인 아크릴 키링 만드는 곳....호텔키링 만들었어요. 각인이 깊고 예쁘게 나옵니다. 자개 아크릴, 글리터 아크릴 말고도 종류가 다양해요.

  • 아크릴 말고도 레이저각인이면 이것저것 다 하는 것 같습니다. 친절해요.

거성토탈프린팅 https://blog.naver.com/kjsnara61

품목: 홀로그램 컷팅 스티커(응원봉에 붙이는 그거), 투명포카 및 투명 책갈피

  • 블로그 등지에서 글자당으로 가격 카운팅하는 소량제작 업체들보다 훨 저렴합니다. 전체 사이즈로 가격을 책정해요.

  • 일러스트레이터 다룰 줄 알아야 했던 것 같고(ai파일로 받았던듯) 메일로 견적 및 주문받음.

  • 홀로그램 말고도 글리터 스티커 등 다양하게 있어요.

  • 여기도 투명포카 투명책갈피 기타등등 해당 재질로 제작 가능합니다! 필름마크 제작 시 종이케이스 템플릿도 제공해 줘요.
    200개 단위로 주문 가능하고, 화이트나 재단이 성원보다 확실히 덜 밀리는 듯 해요.

스티키랩 https://stickylab.co.kr/

품목: 칼선스티커, 타투스티커

  • 써본 스티커 업체 중에 제일 퀄이 좋아서 수량이 좀 되면 여기만 씁니다. 가는 칼선도 깔끔하고, 밀리는 일도 잘 없어요.

  • 홀로그램 코팅 종류가 많아서 반짝이는 거 좋아하는 까마귀는 눈이 돌아갑니다.

  • 타투스티커는...사실 뽑긴 했는데 써보진 않았음(ㅎ) 굿즈란 게 다 그런 거지요

롤스롤 https://lolslol.com/

품목: 마스킹테이프류 전반

  • 딱히 코멘트할 것 없이 무난하게 괜찮았습니다. 홀로그램 마테, 글리터 마테, 우표 마테, 조각 마테 등등 다양하게 있어요.

  • 친절합니다. 좀 많이...

  • 홀로그램 마테는 오래 놔두면 인쇄가 벗겨지던데, 이건 재질 특성상 원래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라이터몰 https://smartstore.naver.com/lightermall

품목: 라이터

  • 100개부터 라이터 인쇄가 가능한 소중한 곳...

  • 퀄리티 자체는 긁힘도 많고 쌈마이합니다. 근데 애초에 그런 맛에 만드는 굿즈 아니겠나요

슬로건몰 http://sloganmall.com/

품목: 슬로건

  • 반사슬로건 글리터슬로건 시크릿반사 매지컬반사 이게무슨 무지개반사 블랙홀반사도 아니고 하여튼 별별 슬로건 사이즈별로 다 제작 가능합니다. (정작 저는 일반 인쇄슬로건 했지만요)(ㅋㅋ)

  • 홈페이지에서는 샘플만 보시고 주문은 전화로 해야 합니다. 전화로 견적 및 주문하고 기타 안내는 카톡으로 해 줬어요.

  • 품목 자체가...소량은 보이는 것보다 단가가 꽤 나갑니다. 일반 인쇄슬로건도요.

레드프린팅 https://www.redprinting.co.kr/ko/product/item/BC/BCLAXXX

품목: 스트로우픽

  • 레프인데 왜 적었냐 이거 좀 꼼수라서 그렇습니다.

  • 생카 전프레로 스트로우픽을 만들고 어디서 했냐는 질문을 좀 받았는데 걍 90*50mm에 들어가는 사이즈로 칼선 도안 뽑은 다음 레이저컷팅 명함으로 맡겨버리면 됩니다. 그럼 눈치껏 해 줘요.

  • 종이는 스노우 250g (300g이었을 수도 있음) 코팅x

우리티 https://www.wooritee.com/

품목: 티셔츠, 맨투맨 등 의류 전반

  • 티셔츠 인쇄업체야 많은데 그냥 예전부터 쓰던 데 계속 쓰고 있는 겁니다...

  • 1개부터 제작 가능하고 에디터도 있어요. 제작 전에 시안 확인도 한 번 해 주고 나쁘지 않음.

  • 대량주문의 경우 견적문의 게시판에 따로 글 올려서 견적 받으세요.

의미가 https://uimiga.com/

품목: 담배케이스 / 2019년 제작했던 리뷰이니 진짜 참고만...

  • 오래 전에 했던 거긴 한데...UV인쇄 가로줄이 좀 눈에 띄긴 했지만 퀄이 나쁘진 않았습니다.

  • 판매페이지의 커스텀 단가는 1개 인쇄 가격이고 여러 개 만들 거면 게시판에 견적 문의하기

  • 1개 제작한다는 전제면 인쇄 퀄 자체는 마플이 더 나았어요. 마플 담케는 바닥에 담케 제조업체 로고가 각인되어 있어서 좀 흠입니다.

  • 제가 제작했을 때는 주소 리스트 주면 통판 구매자 개별발송을 해 줬는데,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아르떼포토 https://artefoto.co.kr/product/list.html?cate_no=627

품목: 렌티큘러 포토카드, 렌티큘러 엽서

  • 포토카드의 경우 귀도리 옵션을 꼭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서리가 매우 뾰족하고 아픔...

  • 렌티큘러 특성상 그림의 아주 세밀한 디테일은 잘 안 보입니다.

픽스 https://picks.co.kr/

품목: 기타피크

  • 최소수량 100개의 압박... 100개 단면 1도인쇄 기준 개당 1100원이었나 그랬습니다. 이거 생각보다 비싸요.

  • 그래도 피크 종류나 두께의 선택지가 있어서 괜찮은 듯 합니다. 다른 국내업체 있으면 추천 좀 해 주세요.

치클포토 https://cheecle.kr/

품목: 폴라로이드 인화, 일반 사진인화

  • 다른 곳의 폴라팩처럼 폴라 느낌의 인쇄가 아니라 정말로 폴라로이드 인화를 해 줍니다. 진짜 미니폴라로이드 장당 1300원.

  • 일반 사진인화도 가격이 저렴하고 퀄이 괜찮습니다. 인생네컷 굿즈 대량주문도 여기서 많이 한대요.

대영상사 https://smartstore.naver.com/dytowel/products/5119524591

품목: 자수 수건 / 2019년 제작했던 리뷰이니 진짜 참고만...

  • 수건이야 여기저기 해주는 데가 많다지만 글씨 커스텀 말고 아예 내 도안으로 만드는 자수수건 최소수량이 적어서 했던 기억이 납니다. 샘플에 오타쿠 수건들이 꽤 있는데 제가 만들었던 수건도 박제되어 있네요(ㅋㅋㅋ)

  • ai파일이나 배경투명화 그런 거 없이 그냥 jpg로 이미지 드리면 되었던 것 같네요! 허나 오래 전 기억이니 자세한 건 문의를 해보심이...

바바즈 문구점 https://smartstore.naver.com/baabaaz/products/5181732988

품목: 경단인형

  • 보통 극세사로 제작합니다. 삑삑이를 추가하면 파괴력이 상승해요(하찮고 귀여움)

  • 제작 자체는 중국에서 해서 들여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래서 제작-통관-배송까지 기간이 좀 걸립니다. 기간 넉넉하게 잡고 주문하세요.

와우박스 http://wow-box.co.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4427&NaPm=ct%3Dlqe25mw1%7Cci%3Dcheckout%7Ctr%3Dppc%7Ctrx%3Dnull%7Chk%3D7bb9b17c87dbdd110c6936316af88469b587d971

품목: 스트랩키링

  • 글리터, 홀로그램, 형광, 야광 등 다양한 프린팅이 가능합니다. 기본 지원 폰트만 골라서 써도 생각보다 있어보이게 나오고요.

  • 이거 야광프린팅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빡세게 야광입니다. 좀 어이없을 정도로 번쩍거려요. 마음에 들었습니다...

플떡랜드 https://pdland.modoo.at/

품목: 이것저것... 캔디키링 LP키링 등등

  • 예 뭐... 다들 아시죠? PVC 원단 사용하는 특이한 굿즈들이 많아 많이들 쓰는데.... 정말 대박 느릴 때가 종종 있기 때문에 속터지지 않으려면 기간 아주 넉넉하게 잡고 만드세요. 배송중에서 계속 움직이지 않는다면 송장만 미리 끊어 놓은 거 아닌지 연락해서 확인하시고요.

  • 그 문제만 아니면 귀엽긴 합니다.

도스티아 https://www.idus.com/w/product/355b4a88-f7d2-4b37-9139-33341ea65943

품목: 기타피크 뱃지

  • 판매용은 아니고 개인 소장용입니다. 밴드 컨셉 자캐나 기타등등 굿즈로 만들면 꽤 괜찮을 것 같아요.

  • png로 이미지 넘기면 알아서 각인 따 줍니다. 사이즈 작고 귀여워요.

  • 뱃지 말고도 여기서 일반 각인 금속피크 제작도 가능합니다.

행운제과 https://smartstore.naver.com/fortunebakery/products/4601130622?

품목: 포춘쿠키(문구 커스텀)

  • 이것도 판매용은 아닌데... 오프 자리에 가져가서 놀면 정말 재밌습니다. 캐릭터 대사 같은 걸로 뽑아서...

  • 그리고 생각보다 맛있어요. 버터와플 과자 맛.

아이디카드 https://smartstore.naver.com/idcardss/

품목: 사원증

  • 사실 평범한 품목이라 해 주는 데는 많지만 추가구매 옵션 품목으로 하드케이스가 있습니다. 리얼리티 살리기에 좋습니다.

네임아트 https://nameart.co.kr/product/list.html?cate_no=27

품목: 각인 텀블러

  • 각인 텀블러 제작해주는 데야 많지만... 사실 특별할 건 없는데 보유한 텀블러 본품이 예쁜 게 많고 가격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 수량이 좀 되면 따로 문의해보세요. 할인 좀 해줬던 거 같음.

쪼물샵 https://jjomool.com/category/%EB%B3%B4%ED%8B%80/115/

품목: 보틀 / 2019년 제작했던 리뷰이니 이하생략

  • 지금 와서는 보틀 굿즈 자체에 대한 회의감이 좀 생겨서 다시 갈 일은 없겠지만 하여튼 당시 기억에 나쁘지 않았던 것 같아서 적어 놓습니다.

화영제관 https://www.hwayeong.co.kr/

품목: 틴케이스 / 이것도 2019년 리뷰...

  • 비교적 대량으로 만들어야 할 때 좋습니다. !!소량이면 레드프린팅 가세요!!

포장 및 배송 관련 팁

포장 관련

  • 종이 안전봉투를 자주 쓰는데 꽤 괜찮습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도 덜 만들고 빳빳해서 일반 안전봉투보다 회지 및 지류굿즈 포장에 좋습니다.
    아신티엔에프 https://smartstore.naver.com/asintnf/category/125aa00e66d74a73aefde8ec979fe60f?cp=1
    B6 회지는 2호, A5 회지는 4호 사이즈...그리고 준등기 사이즈가 있어요. 이거 꽤 유용합니다.
    근데 편택은 간혹 종이 안전봉투 자체가 빠꾸먹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

  • 생분해 opp 봉투도 있습니다 - 굿백 (가격대는 좀 셉니다) https://www.goodbag.kr/
    근데 굳이 생분해 opp까지 쓰느니 종이 봉투에 포장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도 해요(저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 일반 opp 봉투는 다이소를 뒤져보세요. 완전 대량은 인터넷에서 사는 게 싸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배송비가...

  • 레드프린팅에서 굿즈를 주문했다면 그 김에 성수동문방구 카테고리에서 opp를 같이 주문하는 것도 가격 괜찮습니다. 특히 엽서 사이즈 opp...

  • 다이소 택배봉투는 내용물이 많이 비치는 편이라 불투명한 걸로 한 번 싸고 집어넣어야 하니 구매 시 참고하세요.

  • 장마철에 지류 굿즈(혹은 회지)를 발송해야 할 일이 생길 땐 포장에 특히 신경써 주세요(ㅠㅠ) 비 오는 날을 피해서 발송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배송 관련

우체국 택배/준등기 관련

  • 준등기 보낼 때는 사이즈 체크를 꼭 하세요! 서류봉투는 좀 사이즈 있는 것도 ok지만 택배봉투 부피가 있다면 소형 포장물로 취급되어서, 생각보다 사이즈 규정이 빡빡해집니다. 우체국 점바점도 좀 있는 것 같긴 해요.

  • 우체국에서 택배를 부치려는데 에어캡이 부족하다면... 1호 박스를 추가로 구매한 후 자르고 접어서 박스의 빈 공간을 메꾸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우체국택배! 사전등록 할인! 받으세요! 1개도 할인됨! 엑셀로 리스트 만들어서 여러 건 등록도 한번에 가능! 주소 안 써도 송장 알아서 뽑아줌!

  • 준등기! 사전등록 해 두고 무인접수대에서 접수하면 라벨 뽑아줌! 일일히 주소 적거나 라벨 미리 붙여갈 필요 없음!

  • 폰디 혹은 윗치폼으로 주소를 받았다면, 엑셀로 내보내서 (해당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기능) 우체국 사전등록 대량신청용 엑셀에 항목별로 쭉 붙여넣으면 됩니다. 이거 편해요.

  • 택배 수량이 꽤 되는데, 우체국에 다 들고 가기 힘들다 하시면 방문택배를 신청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격은 비싸요(사전예약시 건당 기본 4500원)

  • 우체국택배 앱을 깔아두면 발송한 택배/준등기들이 도착했는지 한번에 확인이 가능해서 편합니다.

배송대행업체 이용시

  • 저는 보통 발송 수량이 보통 많지 않아^_T 직접 부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는 안 써 봤지만 몇 번 써 본 경험으로 쓰자면...

  • 들고 가서 부칠 상황은 안 되는데 방문택배 비용이 부담되고, 보낼 물품의 개당 부피가 크지 않다면(안전봉투 포장 등) 큰 박스에 포장 완료된 물품들을 전부 담아 방문택배로 한번에 배송대행업체로 부치고, 포장대행 없이 배송만 대행하는 형태로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수량이 많고 부피가 크다면 포장 대행을 적극 이용합시다. 포장도 결국 다 노동이고, 집에 물건을 다 쌓아놓는 것도 부동산 이슈가 있고(ㅠㅠ) 포장재 값도 은근 무시 못 하니까요.

  • 행사 전프레 발송 등 주최 노출을 최소화해야 할 때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쓰면서 생각나는 정보는 거진 다 적은 것 같습니다. 제가 무언가 또 만든다거나, 또 생각나는 게 있다면 수정 혹은 추가될 수 있어요. 혹시 이런 내용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이 부분은 잘못된 정보인 것 같다, 정보의 갱신이 필요하다 등등 요청사항이 있다면 연락주세요.

이것저것 많이 했던 것 같은데 정작 적어보니 별 거 없네요. 다른 분들은 사진과 함께 굉장히 있어 보이게 올리시곤 하던데 사진도 없고...(다 찾아서 사진 찍기도 힘들고 행사용으로 만든 굿즈들이 좀 많음)

굿즈 관련 내용만 쓴 것이고, 회지 관련해서는 포스타입에 써 둔 글이 있습니다. 여유가 되면 그 글도 이 쪽으로 옮길 것 같아요.

여러분의 굿즈 제작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화이팅!

카테고리
#기타
2
  • ..+ 10

댓글 2


  • 검색하는 개미

    안녕하세요...!스트로우픽 제작하실때 칼선을 어떤 식으로 넣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포토샵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이라 커미션을 넣고 싶은데 설명하기가 어려워서 이렇게 댓글 달게 되었습니다ㅠㅠ...!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