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치팩토리 회지제작 리뷰

서포터즈 신청을 했으나 성질이 급해 샘플 건너뛰고 본주문 넣어버린 후기

✨본 리뷰는 윗치팩토리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쓰여졌습니다✨

허나 딱히 서포터즈가 아니더라도 리뷰는 썼을 것입니다…

저 리뷰 쓰는 거 좋아해요 아시지 않습니까

우선 수령한 회지 자랑!

무선제본 / 12*19cm / 176p

표지 랑데뷰 300g 흑백 양면인쇄, 형압, 책날개 8cm 추가

면지x, 내지 백색모조 100g 옵션입니다. 10권 제작했어요.

컬러가 아닌 흑백 표지였고, 글 회지였기 때문에, 표지 컬러나 만화 인쇄 등에 대해서는 코멘트할 수 있는 것이 없기에

그 외의 것들에 대한 코멘트를 하려고 합니다. 사실상 리뷰보다는 제작기에 더 가깝습니다.

✔ 발단...

사실 저는 이 배너를 윗치폼 앱에서 먼저 발견했는데요, 애드블록 작동 시 이 배너가 뜨지 않고 공백 화면으로 처리되는 이슈가 있습니다(ㅠㅠ)

앱 안 썼으면 몰랐을 뻔(ㅠㅠ…) 뭔가 햐얗게만 뜨고 안 보이는 배너가 있으면 눌러 보세요. 윗치팩토리로 이동합니다(ㅠㅠ)

우선 ˗ˋˏ 한 권부터 ˎˊ˗ 라는 말에 혹했습니다. 비용이야 어찌 되었는 한 권부터 되는 곳은 소중하니까...

그래서... 낼 생각이 없던 회지를 만들어서(…) 퀄리티 확인 겸 시험삼아 뽑아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 이 참에 2년 전 회지 재판 함 할까? (이미 한 권 테스트해 본다는 목적은 사라짐) 하여튼 그래서! 재판이니 파일도 이미 있겠다! 일단 냅다 서포터즈를 신청했습니다. 막차 잘 탔어요 감사합니다...

✔ 견적내기

윗치팩토리 메인 화면의 무선 회지/중철 회지를 누르면 각각 견적계산기로 이동합니다.

견적계산기에서 확인 가능한 옵션 특이사항들(무선제본 기준)

  • 기본 규격은 A4/B5/A5/B6 이렇게 네 가지입니다.

  • 표지로 사용하는 아트지/스노우지가 250g/300g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좀 더 두께감이 있습니다. (타 업체들은 대체로 200g 사용)

  • 표지 양면인쇄가 가능합니다. (표지 안쪽 면도 인쇄)

  • 박 가격 책정이 사이즈별로 다릅니다, 즉 박 영역이 작으면 후가공 비용이 제법 저렴합니다(!!) 견적 계산기로 확인해 봤을 때 50*100mm 이하 사이즈의 박은 4만원 안팎의 비용으로 가능한 것 같습니다. 흔히 하는 유광박 외에도 무광금박, 무광은박 옵션이 있습니다. 이거 잘 쓰면 고급져요.

  • 형압(디보싱/엠보싱), 에폭시 후가공이 가능합니다(!!!!) 형압은 박보다 살짝 더 비싸고, 에폭시는 조금 더 저렴합니다.

  • 모조지 외의 다양한 종이를 내지로 사용 가능합니다. 아트지/스노우지는 물론이고 랑데뷰, 아르떼, 뉴플러스 등 다양해요. 사실 근거는 없지만 이걸 보고 아 여기 제대로 하는 데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색면지 색상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게 해당 색상을 컬러 인쇄하여 색면지를 만드는 방식이라면, 면지에 이미지 컬러인쇄를 하는 것도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이건 문의해 봐야 할 것 같아요.

확인해 보니 중철 회지에서도 표지 코팅이 가능하고(중철의 경우 양면코팅도 가능합니다!) 박 및 형압, 에폭시 옵션이 가능하다는 특이사항이 있네요.

중철 표지의 경우 표지 종이 두께를 더 다양하게 선택 가능합니다.

견적계산기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해서 주문하기를 누르면 장바구니에 저장되고,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요,

그러나 사실 저는 이 결제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모릅니다. 견적계산기에 없는 옵션으로 제작했거든요.

계산기 하단의 견적 문의하기 버튼을 누르면 상담문의 페이지로 넘어가는데요, 이 옵션으로 가능한가요?(+견적 얼마인가요?) 문의글을 남기면 됩니다. 저는 일단 비규격부터 문의해야 했고, 견적계산기에 날개 옵션이 없어서 날개도 문의해야 했어요.

답변이 달리면 카톡으로 알림이 와요. 답변으로 달린 견적은 해당 견적가를 장바구니에 넣어 주시고, 이를 결제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근데 사실 저는 이렇게 결제한 것도 아니에요... 서포터즈 특전으로 샘플 제작하려고 담당자분하고 카톡으로 문의 주고받다가 그냥 바로 본제작 하는 걸로 변경했거든요(...) 형압 때문에 명절 전에 샘플이 못 나올 것 같다고 해서(…) (아무튼 제작비 10% 할인 받았어요 앗싸)

최종 견적은 10% 할인 받아서 192,800원이었습니다. 사실 동일 옵션으로 소량제작이 가능한 타 업체(ㅎㅅ)에도 견적문의를 넣어 봤는데요, 할인 적용전 가격 기준으로 차이가 거의 없었어요. 비슷했습니다.

파일 규격

  • 표지/내지 모두 상하좌우 3mm 재단여백이 필요합니다. 파일은 표지/내지 다 pdf로 받아요.

  • 표지에 박, 형압 등 후가공이 들어갈 경우, 많이들 쓰는 몇몇 업체들에서는 psd 파일 레이어 구분으로 박 데이터를 받는데요, 여기는 후가공 데이터도 pdf로 작업해야 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벡터 작업이 필요해요. 작업 가이드는 페이지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무리 없이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박티켓 등 지류굿즈 인쇄할 때 후가공 데이터 작업하는 방식이에요. 이 쪽이 인쇄 표준인 게 맞긴 합니다. 동판박 데이터를 psd로 받는 게 정말 드문 경우지...

  • 따라서 포토샵 혹은 클립스튜디오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후가공 데이터 작업이 조금 힘들 수 있겠습니다.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 봅시다...

파일 검수

파일을 메일로 넘기고 나면! 인쇄 담당자분이 검수를 해 주십니다.

파일이 규격에 맞는지, 파일에서 오류로 보이는 부분은 의도된 사항인지 체크해 주시고, 좀 놀란 건 제 파일과 제가 요청한 옵션을 보고 이 의도라면 이 옵션이 더 낫지 않을까 제안 및 설명도 해 주시더라구요.

  • 날개를 7cm로 잡았는데, 8cm로 변경하는 게 좋겠다고 제안해 주심(이건 최초 견적 단계에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반영✔

  • 표지가 검정색인데 형압 사이즈가 작아서, 표지 종이가 얇으면 표현이 잘 안 된다고 하심. 기존 옵션이었던 랑데뷰 240g>랑데뷰 300g으로 변경하는 게 낫다고 해 주심 >반영✔

  • 책등 사이즈 수정요청, 표지 파일 상단에 오류로 보이는 흰 선이 있는데 의도한 것인지 물어보심 >책등 사이즈 수정, 오류가 맞아서 파일 수정해서 다시 보내드림✔

  • 표지가 검정 단색일 경우, K값만 쓰는 흑백 인쇄에서는 조금 연해 보일 수 있음. 컬러 인쇄로 변경해 C20 M20 K100 리치블랙을 사용하면 좀 더 진하게 나온다고 제안해 주심(변경할 경우 비용 추가되고, 리치블랙이어도 무광코팅을 씌우면 완전 쨍한 검정으로는 나오지 않을 수 있다고 말씀주셨습니다) >기존대로 흑백인쇄로 진행

이 과정에서 생산담당 직원분이 계속 카톡으로 안내해 주셨어요. 인쇄 담당자 분과 메일로도 주고받았고요. 동인 인쇄 업체에서 이런 세세한 검수를 받아 본 게 처음이라 많이 놀랐습니다.

표지 종이 랑데뷰 300g은 견적 계산기에 없는 옵션이었어서, 견적 계산기에 없는 옵션도 직접 문의해 보면 선택지가 꽤 다양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게 되나? 싶으면 일단 문의를 넣어 보시는 걸 추천해요.

✔ 수령!!

2월 초에 주문을 했으나 형압 후가공이 들어갔고, 명절이 끼어서 수령은 좀 늦었습니다.

명절 직전에 제작이 완료되었다고 연락을 받았는데요, 명절 전 택배가 마감이 되어 연휴가 끝난 13일에 바로 발송해 주셨습니다. 14일에 수령했어요!

글 도입부에도 올렸지만… 완성된 책입니다. 시커멓습니다.

굳이 리치블랙을 안 해도 흑백인쇄만으로도 의도한 대로 나와서 매우 만족했습니다.

책상 위가 좀 지저분한 건 무시해 주시고…

옵션 확인! 형압 깔끔하게 잘 나왔습니다. 작은 글씨도 잘 표현되었어요. 저거 9pt였나 그랬습니다.

표지 종이가 도톰해서 정말 좋아요. 만져 보니 딱 아 이거 300g 맞구나 싶었습니다. 일반 회지제작 시의 랑데뷰 표지보다 두꺼웠어요. 도톰하니 좋네요…

표지 양면인쇄 정말 간지납니다. 이거 하시는 분 잘 없던데 추천해요. 잘 활용하면 정말 예쁩니다.

안쪽 면은 코팅이 안 들어가는지라 검정 잉크 묻음이 좀 있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깔끔하게 잘 나왔어요.

제본 상태! 요건 사진으로 보시고 판단하는 쪽이 나을 것 같아요.

처음 받은 날에는 제본이 살짝 우글거리고 깔끔하게 펼쳐지지 않는 감이 있어서(왼쪽 사진이 받은 날 바로 찍은 것) 어라… 했는데 마침 저 날 저녁에 비가 왔어서 습기를 먹었던 탓이었던 걸로 판명났습니다. 하루이틀 지나니 깔끔해졌어요. (오른쪽 사진 참고) 겨울이나 여름엔 이런 일이 잦으니 회지를 수령하시면 하루이틀 정도 습도 낮은 곳에서 묵혀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그래도 다른 곳에서 같은 사이즈+같은 모조지 100g으로 제작한 책에 비해서 살짝 뻑뻑하게 펼쳐진다는 감은 있습니다. 같은 모조지 100g인데도 종이가 다른 곳에 비해 살짝 더 두껍나?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두께가 좀 있는 회지를 만들 예정이시라면 내지 안쪽 여백 계산에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 책 사이즈가 일반적인 A5 사이즈보다 많이 작아서 체감이 더 큰 것도 있으니 A5 회지에서는 별로 신경쓰이진 않을 것 같긴 해요.

내지 폰트 인쇄 상태입니다. 많이들 쓰는 코펍은 아니고 Rix 모던명조 SE를 사용했어요. 너무 굵지도, 가늘지도 않게 깔끔하게 나왔습니다.

해당 폰트가 코펍 라이트보다 살짝 더 가늘기 때문에, 코펍이면 이것보다 더 굵게 나올 거예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왼쪽 사진은 조명 때문인지 더 파랗게 찍혔는데, 백색모조라 많이 하얗긴 하지만 종이 색감이 이렇게까지 창백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는 오른쪽 사진 쪽이 좀 더 실제 색감에 가깝습니다. 저 사진에서 좀 더 밝은 느낌이에요. (그냥 미색모조 할 걸 굳이 블랙 앤 화이트 맞추겠다고 백색모조를 쓰는 객기를… )

오른쪽 사진은 글씨가 비치는 부분을 일부러 대비를 많이 줘서 찍어본 것인데요, 제본 밀림으로 인한 오차 거의 없이 텍스트 위치가 일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9금 회지입니다만 19금이 아닌 단편 부분을 찍었습니다. 펜슬에도 전체이용가로 올렸던 글이니 문제 없습니다…

이것은… 그냥 제 과실이 90%인 점(…

스노우지 무광코팅에 검정 단색 인쇄는 정말 안 예쁘게 나온다고 제가 다른 글에서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랑데뷰라고 하더라도 수많은 긁힘과… 손자국이 잘 남는 문제는 어쩔 수 없습니다. 긁히면 진짜! 티가 많이 나요. 뭐 감수하고 가오를 위해 까맣게 한 건 맞지만… 두 권 정도가 사진처럼 많이 긁힌 채로 도착했습니다. 저처럼 시커먼 표지를 하신다면 이건 감수하시길…

이것은 그냥 TMI) 택배 박스 위쪽에… 아마도 칼질할 때 책이 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두꺼운 종이가 한 장 끼어 있어 펼쳐 보았습니다.

동인 인쇄 말고도 이것저것 많이 하는 기존 인쇄소와 연계해서 서비스를 하는 거 같네요.

✔ 총평

1) 제작 퀄리티

  • 전반적으로 이만하면 괜찮다! 기본에 충실하게 깔끔하다! 는 느낌입니다. 사실 컬러를 전혀 쓰지 않은지라 제가 평할 수 있는 건 기본적인 제본이랑 후가공 퀄리티 정도지만요, 소량 제작에 괜찮은 선택지가 하나 더 생겼다는 느낌입니다.

  • 소설 내지 인쇄 퀄리티는 확실히 만족했습니다. 폰트도 제가 쓰는 폰트 기준으로 딱 알맞은 굵기로 나왔고, 재단 밀림으로 거슬리는 것도 없었어요.

2) 가격

  • 오로지 가격만 따진다면 메리트는 수량에 따라 다른 것 같아요. 제일 일반적인 '무선제본/스노우지 무광코팅 컬러 단면인쇄/날개x/미색모조지 흑백인쇄/후가공x' 의 경우를 견적계산기로 비교해 보았을 때, 20권 이상 제작이라는 전제라면 소량제작에서 주로 이용하는 타 업체와 비교했을 때 꽤 저렴한 편입니다. 날개가 들어가면 가격 차이가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 박 및 후가공이 들어간다면 얘기가 좀 달라집니다. 이건 확실히 괜찮아요. 소량제작에서 큰 부담 없이 옵션 넣기 좋습니다.

3) 서비스

  • 파일 검수를 꼼꼼히 해 주시는 점이 굉장히 좋았고, 제가 요청한 옵션을 확인해 보신 뒤 의도대로 나올지 확인하고 이것저것 제안을 해 주시는 점이 굉장히 감사했습니다. 친절하단 것도 물론 좋았지만 더 나은 퀄리티를 위한 소통을 하신다는 점에서 굉장히 만족했습니다.

  • 아직 오픈 초기라 주문이 많지 않아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들지만요, 그래도 이런 꼼꼼함과 친절함이 유지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이래서 추천합니다

  • 소량 회지 제작에서 옵션을 좀 넣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제목에 작게 박 넣으실 분들에게는 가격 측면에서도 제법 괜찮아요. 형압, 에폭시도 가능하고, 면지 커스텀도 좋고, 표지 양면인쇄도 기본 옵션에 있고요. 견적 계산기에 없는 옵션도 직접 문의해 보면 가능한 폭이 꽤 넓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후가공 퀄리티 괜찮아요.

  • 친절합니다. 담당자분 응대도 친절하고 검수도 굉장히 꼼꼼히 해 주십니다. 신경을 많이 써 주신다는 느낌이 들어서 굉장히 좋았어요. 생산담당 아리엘님, 인쇄 담당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 소설 회지 내시는 분들에게도 제법 괜찮을 것 같습니다. 내지 인쇄 상태가 매우 깔끔해요.

  • 재단여백을 포함한 파일을 받기 때문에, 소량제작에서… 정사이즈로 파일을 받아 그 안에서 재단을 하는 바람에 책이 정사이즈보다 2mm정도 작아지는 현상이 싫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재단여백 포함한 작업이 어렵지 않게 가능한 분이라면 이거 아깝잖아요.

💭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240217 기준)

  • 견적계산기에 무선제본 책날개 옵션이 없는데, 많이들 하는 옵션인 만큼 이 부분은 추가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면지 커스텀이 있는 점은 정말 좋지만! 검정 면지와 빨간 면지는 기본 옵션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타쿠들 그런 색 좋아해요(일단 제가요...) 그리고 면지 색상 샘플 이미지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텍스트만으로는 정확히 어떤 색인지 알 수가 없으니까요.

  • 책등 계산법에 용지별 두께도 추가해 주시거나, 책등 계산기가 있거나 하면 좋겠습니다. 책등 계산법이 안내 페이지에 나와 있긴 한데, 용지 두께는 적혀있지 않아서… 계산하는 데에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검수 과정에서 알려 주셔서 표지 파일을 수정하긴 했는데요, 말인즉 인터넷에서 용지 두께를 검색해서 계산한다고 해도 오차가 있는 것 같아서요.

카테고리
#기타
  • ..+ 2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