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칼디
오늘의 주인공은 퇴계 이황! 이황이 발할라에서 할 것 같은 생각을 그의 가사 <도산십이곡>을 가져와서 이야기해보았어요! 연하(煙霞)에 집을 삼고 풍월(風月)로 벗을 사마태평성대(太平聖代)에 병(病)으로 늘거나뇌.이 듕에 바라난 일은 허므리나 업고쟈. (도산십이곡 2) (현대어 역: 안개와 노을로 집을 삼고 바람과 달로 벗을 삼아/어진 임금이 다스리는 태평
새벽녘에 갑자기 글내림이 와서 잊기 전에 썼어요. 발할라 마르틴 루터의 생각 흐름입니다. 가톨릭과 개신교 사이의 교리 차이가 언급됩니다…! 저도 신학을 깊이 아는 것은 절대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흘려 읽어주세요ㅠㅠ 발할라라는 공간에 의문을 품고 깊은 고민에 빠진 철학자들은 한둘이 아니었지만, 아무래도 종교인들의 경우엔 그 고민이 심화될 수밖에 없었다.
한나민경입니다… 마또님의 비철현대학적폐au가 맛있어서 써봤어요. S대 장학생 임한나는 바짝 긴장했다. 눈앞에는 하민경 교수의 사무실 문이 자리잡고 있었다. S대에 온 이후로 수많은 교수들과 면담을 거쳤고, 소위 ‘팥차를 끓이’려고 빌드업을 하는 교수들도 한둘이 아니었다. 한 원로교수님은 그를 ‘대학 근무 경력을 통틀어도 보기 드문 성실하고 뛰어난 인재’라
늦은 시간에 써본 주자와 양명의 짤막한 대화입니다! “자네의 시대나 나의 시대나, 나라 안팎으로 전란이 요란했던 건 분명한 것 같군.” “그렇습니다. 저는 후세에 다소 잔혹한 장수로도 알려진 듯하지만…….” 발할라의 주자와 양명은 수시로 함께 차를 나누었다. 유학의 흐름 중에서도 신유학이라 불리는 시류를 만들어낸 두 사람은 꽤 친밀하게 지냈다. 그들의 대화
나윤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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