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안로드2E

아리안로드 GM 가이드

GM용 게임 마스터 가이드 발췌 요약

TRPG굴 by 백호
19
0
0

출처: 아리안로드 일본 공식 홈페이지 https://fear.co.jp/ari/ 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플레이 가이던스 중 GM용 게임 마스터 가이드GM向け:ゲームマスターガイド

전투

에너미 레벨

솔로 에너미 레벨은 PC에 필적. 페이트나 시날기 등으로 PC가 우세.

적당한 전투: PC 평균과 비슷하거나 1레벨 높게

간단한 전투: 1~2레벨 낮게

어려운 전투: 2~4레벨 높게

몹은 레벨 절반 정도로 강함.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려움. 모의 전투도 추천.

에너미 패턴

· vs파티전

비슷한 레벨 여럿. 1체 늘릴 때마다 레벨 -2, 줄일 때마다 +2. 몹 에너미 병용시 몹 레벨 +1~2 OK.

· 몹 많이

미들에 적합. 자원 소모용 전투. PC 수보다 많아도 OK.

· 보스와 추종자들

고레벨 에너미 1체(PC 평균+4~5) + PC 평균 이하 에너미 여럿. 수는 PC랑 같거나 약간 많이 추천.

보스 전투불능시 전투 종료라면 추종자 레벨 올려도 OK. 이 경우 수 줄이는 걸 추천.

배치도 궁리하기.

· 단일 보스

제일 어려움. 고레벨 에너미. 단숨에 죽을수도 죽일수도. HP를 늘려야 해 단순 반복이 될 수도.

전투 외 요소를 추가하는 등 궁리 필요. PC 데이터 알 때 외엔 비추천.

에너미 능력

명중, 회피, 방어력 주의. 회피는 PC 명중 ±1, 방어력은 PC 공격력보다 낮도록 조정.

트랩 레벨

에너미와 같이 PC 레벨에 맞추어짐. PC에 따라 밸런스 크게 변화.

보수

보수 기준

1세션 보수 총액(G 환산)이 [PC 전원 캐릭터 레벨 합계×200~550]G 정도.

이 중 의뢰 보수는 [캐릭터 레벨 합계×50~100]G 정도 추천.

실제로는 에너미 드롭을 더해서 좀 더 벎.

소모품 보충과 새 장비 구입 가능 여부를 고려해서 보상 금액 결정.

(※공식 캠페인이나 시나리오 중에서도 이보다 후하거나 적게 주는 시나리오가 있다. 참고 정도만 하는 듯.

의뢰 선금으로 MP 포션 혹은 하이 MP 포션을 주는 경우가 많다. 보수 총액에는 포함한다. )

보수 분배

PC 단위로 분배

-보수 총액을 구한다(입수한 아이템, 드롭 아이템, 보수 합계)

-비용을 산출한다(소비한 아이템(포션) 등)

-총액에서 비용을 뺀다 (마이너스라면 적자)

-참가 인원수로 분배금을 나눈다. 나머지가 남으면 MVP에게 증정

-입수한 아이템을 매각하지 않는 경우, 해당 아이템을 입수하는 PC가 매입하는 것으로 하고 아이템 가격만큼 분배금을 빼거나 지불한다.

예를 들어 분배금이 33G인데, 매각 가격이 50G인 아이템을 매입한다면 해당 PC는 17G를 지불한다. (이렇게 지불한 건 다른 PC들이 나눌 테고) 지불 못하면 어쩔 수 없고 논의한다. 안 내거나 빚지거나.

길드 관리

보수나 소모품을 모두 길드 관리로 한다. 캠페인 플레이는 이쪽 추천. 원하는 아이템 등은 길드 내 상담.

시나리오 작성

우선 공개 시나리오를 마스터링해볼 것, 시나리오를 잘 읽을 것.

익숙하지 않다면 던전 형식, 전원 같은 길드 추천.

동기

· 유적, 던전

거점 근처에서 새로운 던전이 발견됐다.

· 금전

돈은 강력한 동기. 핸드아웃으로 상황 제시 혹은 플레이 결과 그렇게 됐을 때.

· 히로인

짓밟히는 약자. 공주나 가난하지만 효심 깊은 소년 등.

처음 만나는 사람을 위해 목숨 걸 리 없으니 주의. 핸드아웃 추천.

히로인과 대화하는 장면 필요.

· 적

PC의 원수. 핸드아웃제라면 쓰기 쉬움.

단, 배경설정(라이프패스)과 관계되는 경우도 있어 협의 필요. 캠페인 도입 시에도 주의.

· 전승

특정 PC나 NPC, 혹은 아이템이 열쇠가 되어 봉인된 장소에 갈 수 있다.

적절한 장애물

클라이맥스 페이즈: 고생했다고 생각할 정도

던전 첫 방: 페이트 없이도 압승할 수 있을 정도도 OK. 페이트는 강함.

트랩이 진행 막지 않게 주의. “~~해야 통행가능”보다 “그대로는 X점 HP로스, ~~하면 안전” 쪽이 적절.

승리 조건

종료 조건이 가장 중요. PC가 무엇을 하면 시나리오가 종료되는지?

모험에 가게 하는 것(누구/무엇), 장애물(주로 던전).

시계열에 따라 나열하면 플롯.

던전 구축

한 던전에 5~7 이벤트 추천. 요소요소에 트랩 걸어 시프 활약할 곳 확보.

시나리오 완성

동기, 던전, 보물 준비 끝나면 시나리오 OK.

대략적인 이야기, 플롯, 이번 회 예고, 필요하다면 핸드아웃, 그리고 던전과 에너미 데이터가 있으면 충분.

각 장면에서 PC가 무엇을 하면 종료되는지는 제대로 써둘 것.

트윗타래로 올린 것 정리+보충, 시나리오 작성 파트 요약 추가. 사실상 테이블 매너 빼고 요약.

이 글 순서는 원문 PDF의 순서와 상이함. 많이 찾는다고 생각한 부분을 위에 적음.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