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 가이드

【가이드】 2. 간단한 리허설 설명

#간단가이드


안녕하세요, 카제입니다.

이번에는 리허설 화면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간단한’ 같은 말을 붙였지만,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은 블랙스타의 육성 시스템…

차근차근 알아가봅시다!

< 목차 >

1. 리허설을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

2. 리허설을 플레이하는 방법

1) 스타레스 버전 (수동・자동)

2) 제2 레슨장 버전 (방치형)


리허설 (リハーサル)

리허설 블랙스타를 플레이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리허설은 왜 해야 하는가, 바로 숙련도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

숙련도 레벨은 왜 올려야 하는가,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연 스코어가 올라간다

가장 기본적으로 리듬게임의 스코어가 올라갑니다. 캐스트들의 능력치는 해당 악곡의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올라갑니다. 숙련도 1레벨인 케이가 1천점을 벌어 온다면, 숙련도 10레벨인 케이는 5천점을 벌어오는 셈이죠.

빠르게 스토리를 열고 더 많은 이벤트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공연 스코어를 팍팍 올려야겠죠?

2. 노트 판정이 좋아진다

블랙스타의 리듬게임은 ‘리듬 모드’와 ‘응원 모드’ 두 가지가 있습니다. ‘리듬 모드’는 유저가 직접 노트를 치는 반면, ‘응원 모드’는 자동으로 플레이됩니다. 하지만, 그냥 풀콤보를 쳐주는 것은 아닙니다.

응원 모드에서 노트 정확도는 확률에 따라 판정됩니다. 숙련도의 총합(합계 숙련도)이 높을수록 좋은 판정이 뜰 확률이 높아지죠. 각 캐스트의 최대 숙련도 레벨은 20레벨. 즉, 합계 숙련도는 100레벨이 됩니다. 100레벨을 찍으면 풀콤보는 기본, 올 퍼펙트도 노릴 수 있어요!

이벤트를 뛰다 보면 공연은 대부분 응원 모드로 돌리게 됩니다.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숙련도를 올리는 편이 유리한 것이죠.

3. ‘토크 스토리’를 개방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에 리허설을 돌리다 보면, 아이콘에 말풍선이 떠 있는 캐스트들이 간혹 나타납니다.

메인 이벤트나 특정한 시즈널 이벤트는 기본 스토리 외에도 관계치 토크라는 스토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관계치 토크를 개방하기 위해서는 대상 캐스트 간의 관계치를 올려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대상 캐스트 두 명을 모두 유닛에 편성해서 리허설을 플레이해야 합니다.

관계치 토크 스토리는 재밌는 내용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각 악곡의 모티브가 된 원작을 어떻게 차용했는지, 어떤 연출을 넣었는지, 캐스트들은 자기 역할을 어떻게 해석했는지… 이벤트 기간이 끝나면 아예 보지 못하거나, 아아아아아아주 나중에야 열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개방하세요!

4. 카드와 칭호를 얻을 수 있다

리허설만 돌려도 4성 카드를 공짜로 드립니다. (뜨든)

레슨복을 입은 레슨 의상 카드뿐이지만요.

리허설 화면의 왼쪽 상단에 있는 숙련도 미션(熟練度ミッション)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 카드 : 캐스트 아이콘・숙련도 합계・리허설 참가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각각 기준을 만족하면 해당 캐스트의 레슨 의상 카드를 1장씩 얻을 수 있습니다. 숙련도 합계는 모든 악곡의 숙련도를 모두 합한 수치이며, 리허설 참가수는 리허설에 참가한 횟수의 총합입니다.

  • 칭호 : 악곡에는 저마다 정해진 스타멘(スタメン)이 있습니다. 특정 시즈널 이벤트 악곡의 스타멘의 숙련도가 18레벨이 되면 특별한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이벤트 의상을 입은 SD 캐릭터와 특별한 디자인이 들어간 칭호. 이벤트 기간이 끝나도 도전할 수 있으니 노려보세요.

5. 캐스트의 친밀도를 올릴 수 있다

오토메 게임의 꽃(?) 친밀도 시스템! 블랙스타에도 있습니다!

캐스트를 리허설에 편성하고 플레이하면 친밀도 레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최대 3레벨까지, 친밀도 스토리가 하나씩 개방됩니다.

캐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리허설을 돌려보세요.


이상으로 리허설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이 끝이 납니다… 진짜로 리허설을 플레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리허설 화면은 현재 [스타레스][제2 레슨장]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스타레스]는 일반적인 리허설, [제2 레슨장]은 방치형 리허설입니다.

우선 주로 쓰게 될 [스타레스]부터 볼까요?

스타레스(スターレス)

리허설로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보이는 화면입니다. 플레이하는 순서를 알아봅시다!

  1. 악곡 선택 : 리허설을 플레이할 악곡을 선택합니다. 스와이프하거나, 순서변경(並び替え) 버튼을 눌러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캐스트 선택 : 유닛에 넣을 캐스트 5명을 선택합니다. 5명을 전부 고르지 않으면 진행할 수 없습니다. 스타멘과 상관없이 자유롭게 고를 수 있습니다.

  3. 강도 설정 : 트레이닝 포인트를 얼마나 사용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3)번 버튼을 누르면 설정 가능합니다. [ 가볍게(軽め) 10포인트 소모 < 보통(普通) 20포인트 소모 < 전력(全力) 30포인트 소모 ]

  4. 주회 여부 선택 : 주회를 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주회: 트레이닝 포인트를 전부 소모할 때까지 리허설을 자동으로 반복하는 것) (4)번 버튼을 누르면 설정 가능합니다. 주회 OFF, 주회 ON, 주회 고속 순서로 변경됩니다. 주회 고속으로 설정하면 리허설 속도가 빨라집니다.

  5. 리허설 개시 : 모든 설정이 끝났다면 (5)번 버튼을 눌러서 리허설을 시작합시다!

단, 4번에서 주회 ON 혹은 주회 고속으로 선택했다면, 아직 설정해야 하는 것이 남아 있습니다.

1) 트레이닝 포인트 회복 아이템을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트레이닝 포인트가 전부 소모되면 주회는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1)번 설정을 ON으로 하면 트레포 회복 아이템이 자동으로 사용되며, 트레이닝 포인트가 회복되어 주회가 계속 돌아갑니다. 아이템은 최대 5번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2) 기프트 효과가 끝나면 자동 종료

샵에서는 리허설에 유리한 효과를 발동하는 기프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기프트는 리허설을 15번 플레이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이 효과가 끝났을 때 주회를 종료할지 말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오토 주회 종료 시 통지

주회가 끝났을 때 진동으로 알림을 주는 설정입니다.

4) 소리 설정

주회를 돌리는 동안 BGM, 캐릭터 보이스, 시스템 소리의 음소거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여기까지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개시(開始)]를 눌러 리허설을 시작합시다!


리허설 : 주회 OFF 모드

리허설을 주회 OFF 모드로 플레이하게 된다면, 거의 모든 조작을 수동으로 하게 됩니다.

화면에 대한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1) 히로인 레벨경험치 게이지가 표시됩니다. 경험치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잔여 리허설 횟수가 표시됩니다. 리허설은 1바퀴에 10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한턴마다 선택 가능한 캐스트가 랜덤하게 3명씩 등장합니다. 하단에서 캐스트 아이콘을 눌러 선택 가능합니다.

4) 오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오토 ON으로 설정하면 아래에서 설명하는 과정이 모두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1. 아이콘 선택

리허설 방법은 간단합니다. 랜덤하게 나오는 3개의 아이콘 중 하나를 골라 선택하면 됩니다.

캐스트 아이콘을 1회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캐스트의 현재 숙련도・친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1회 더 누르면 턴이 진행되며, 다른 아이콘을 누르면 캐스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캐스트 응원

턴을 진행하면 선택한 캐스트를 응원하게 됩니다.

이때 캐스트의 숙련도히로인 레벨 경험치가 함께 상승합니다. 1번의 미즈키와 같이 친밀도 레벨이 표시되어 있다면, 친밀도도 상승합니다.

3. 숙련도의 상승도 확인하기

캐스트를 선택하다보면, 게이지 옆에 표시되는 화살표의 길이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의 길이가 길수록 숙련도 및 친밀도가 크게 상승합니다.

4. 특수 효과 발동!

리허설을 플레이하다보면, 간혹 빨간색 느낌표를 달고 있는 캐스트 아이콘이 등장합니다. 이 캐스트를 응원하면 숙련도를 더 많이 올려주는 효과가 더 높은 확률로 발동됩니다. 효과의 종류에는 ‘2인 싱크로’ ‘3인 싱크로’ ‘대결’이 있습니다.

  • 2인 싱크로 : 싱크로하는 캐스트 2명이 모두 숙련 포인트 50점을 추가로 획득합니다.

  • 3인 싱크로 : 싱크로하는 캐스트 3명을 포함한 5명이 모두 숙련 포인트 30점을 추가로 획득합니다.

  • 대결 : 대결하는 캐스트 2명이 모두 숙련 포인트를 추가로 획득합니다. 응원하는 캐스트가 90점, 대립하는 캐스트가 20점을 획득합니다.

5. 리허설 종료

턴 10회가 끝나면 리허설이 종료됩니다.

종료 화면에서는 현재 히로인 레벨・각 캐스트의 숙련도와 친밀도・해당 악곡의 숙련도 합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플레이(再プレイ)]를 눌러서 똑같은 기준으로 다시 시작하거나, [종료(終了)]를 눌러서 리허설 준비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리허설 : 주회 ON・주회 고속 모드

1. 턴은 자동 진행

주회 OFF와 크게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화면 인터페이스는 비슷하지만, 전체적으로 어두워지며 중간에 ‘오토 주회중(オート周回中)’이라는 문구가 뜨고 리허설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서 주회 모드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주회 모드’를 끄면 이번 리허설 이후 주회가 종료됩니다.

2. 주회를 종료하려면, 다음 리허설로 넘어가기 전에!

리허설이 끝나면, 리허설 종료 화면과 함께 [다음 리허설 개시까지 3초(次のリハーサル開始まで3秒)]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때 3초 내에 주회 모드를 끄면 그대로 종료되며, 가만히 있으면 진행됩니다.

3. 주회 종료

주회는 트레이닝 포인트가 전부 소모되거나, 사전 설정 기준을 만족하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주회 종료 후, 리허설 종료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회 OFF 때와 다르게 [다시 플레이] 버튼이 비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시 주회를 돌리기 위해서는 리허설 화면으로 돌아가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제2 레슨장

이번에는 비교적 최근에 추가된 [제2 레슨장]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제2 레슨장은 리허설 중에 다른 행동이 불가능한 [스타레스] 버전과 다르게, 설정한 시간 동안 방치해두면 자동으로 리허설이 돌아가는방치형 리허설 시스템’입니다.

특정 미션을 클리어해야 기능이 개방됩니다.

이번에도 화면부터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1. 공연 선택 : 리허설을 플레이할 악곡을 고를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눌러서 변경 가능합니다.

2. 캐스트 선택 : 리허설을 플레이할 캐스트 5명을 선택합니다. 숙련도 레벨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반드시 5명을 선택해야 합니다.

3. 레슨 메뉴 : 시간과 효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설정합시다!

1) 시간

- 안무 외우기(振り入れ) 3시간

- 반나절 연습(半日練習) 6시간

- 하루 연습(全日練習) 12시간

- 합숙(合宿) 24시간

2) 효율

- 평범하게 휴식(普通に休憩) 3시간당 50포인트 소모

- 스토익(ストイック) 3시간당 75포인트 소모

- 스파르타(スパルタ) 3시간당 100포인트 소모

4. 아이템 사용 : 제2 레슨장 전용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류는 시간 단축・소비 트레포 경감으로 분류되며, 레슨 1번마다 하나씩 소모됩니다.

5. 레슨 개시 : 이 버튼을 누르면 설정대로 리허설이 진행되며, 화면이 전환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이 리허설을 개시하고 전환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화면 하단에 남은 시간과 레슨중단(レッスン中断) 버튼이 표시됩니다.

레슨중단 버튼을 누르면 바로 리허설을 취소할 수 있으며, 남은 시간에 따라 트레이닝 포인트가 반환됩니다.

시간 단축(時間短縮) 버튼을 누르면 리허설 도중에도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단, 제2 레슨장을 사용할 때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한 캐스트를 [스타레스]와 [제2 레슨장]에 중복 편성할 수 없습니다. [제2 레슨장]에 편성한 캐스트는 해당 레슨 시간이 끝날 때까지, [스타레스]에서 리허설이 불가능합니다. (레슨중단 버튼을 누르면 가능함)

  2. [제2 레슨장]에서 리허설을 진행해도 히로인 레벨・친밀도・관계치는 상승하지 않습니다. 또한, 샵에서 구입한 기프트도 소모되지 않습니다.


이번에도 정말 길어졌습니다…

이 가이드가 행복한 리허설 라이프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