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월드 세팅: 세계의 그림자 디지털 월드

디지몬 시리즈 기반 inSANe 월드 세팅

미로 틈새 by 미로
29
0
0

시작 전

  1. 이 글은 디지몬 시리즈 기반 inSANe 월드 세팅, 「세계의 그림자 디지털 월드」를 다루는 글입니다. 작성자는 미로@MNMMNMWM입니다. 약칭은 ‘그림자 월드’입니다.

  2. 작성자 미로가 디지몬 기반 시나리오 작성 중 추가되는 하우스 룰, 전용 데이터 등에서 필요를 느껴 만들었습니다. 제가 창작한 시나리오 또는 다른 분의 디지몬 기반 inSANe 시나리오를 즐기거나 직접 창작하는 과정에서 출처 표기하여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작 발언과 재배포, 어떤 형태로든 원작품에 피해를 주는 이용은 금지합니다. 공유 및 이용 시에는 원문 복사가 아닌 배포 트위터 또는 글리프 링크를 첨부·전달하는 방식을 부탁드립니다.

  3. TRPG inSANe 1권과 2권 데드 루프만을 참고하였습니다. 3권 SCP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디지몬에서는 TVA 《디지몬 어드벤처》, 《파워 디지몬(디지몬 어드벤처 02)》, 《디지몬 프론티어》와 일부 게임 설정과 공식 설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선택받은 아이를 중심으로 작중 용어나 사건 외에도 특정 장면이나 대사, 패러디 요소, 팬 문화가 등장하며 작품 스포일러를 포함합니다. 아동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아동 캐릭터를 PC로 삼을 때는 지나친 고난과 공포는 삼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5. 공식 디지몬 세계관과 설정은 디지몬 도감 사이트를 참고하였으며 원어와 번역명에 차이가 있을 때는 번역명 우선 표기 후 괄호로 원어를 기재하였습니다. (절대 완전체의 경우 별도 표기 없이 일괄 궁극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정확하지 못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며 개괄만 하고 있으므로 흥미가 생기셨다면 이 월드 세팅만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 정보를 찾아 즐겨주시고 나눠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지몬 도감 사이트는 구글 번역을 지원합니다.

  6. 모든 문의는 후기 폼으로 받습니다. 공지가 필요한 경우 트위터 계정으로 공지, 글리프에 별도 게시글을 작성하여 수합합니다. 별도의 비공개 전환 예정은 없습니다. 대대적 수정이 아니라면 가급적 상시 공개 상태를 유지할 계획이며, 디지몬을 즐기고 추억하는 여러분에게 언제나 즐거운 놀잇거리가 되기 바랍니다.

2024.06.21. 배포 시작

원작 소개: inSANe

일본의 TRPG 제작사 모험기획국에서 출판한 멀티 호러 장르 TRPG입니다. 사람이 무섭다, 동물이 무섭다, 귀신이 무섭다, 형언할 수 없는 우주의 공포가 무섭다 등 다양한 장르의 공포를 즐겨보자는 취지의 TRPG입니다.

국내에서는 TRPG 클럽에서 판권을 가져 번역과 출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2024년 5월 19일까지 시리즈 중 총 다섯 권의 도서가 정식으로 출간되었습니다. 각각 기본 규칙서 《inSANe》과 추가 서플리먼트 《inSANe 2 데드루프》 《inSANe 3 SCP》 시나리오집 《빌라 디오다티의 괴담 모임》과 《블랙 데이즈》로 교보문고나 알라딘 등 대형 서점을 비롯해 TRPG 전문 스토어 쿠키박스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inSANe은 기본 규칙서만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원작 소개: 디지몬 시리즈

반다이 사에서 개발한 콘텐츠 IP입니다. 다마고치 게임에서 시작하여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소설, TCG 등의 형태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월드 세팅은 다양한 디지몬 시리즈 중에서도 TVA를 중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디지몬 애니메이션은 2024년 5월 19일 현재 《디지몬 어드벤처》(1999) 《파워 디지몬(디지몬 어드벤처 02)》(2000) 《디지몬 테이머즈》(2001) 《디지몬 프론티어》(2002) 《디지몬 제볼루션》(2005) 《디지몬 세이버즈》(2006) 《디지몬 크로스워즈》(2010) 《디지몬 어드벤처 tri.》(2015) 《어플몬스터(디지몬 유니버스 어플리몬스터즈)》(2016) 《디지몬 어드벤처:》(2020) 《고스트 게임: 디지몬》(20218)의 11편이 존재하며 일부를 국내 OTT 서비스 라프텔, 네이버 시리즈, 티빙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판권 만료 등의 이유로 국내에서 시청할 수 없는 시리즈는 해외 사이트를 이용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2022년 8월 1일의 오다이바 메모리얼을 맞아 푸시울 님@pusiul_digimon께서 블로그에서 갱신·재배포해주셨습니다. (배포 트위터) 이 글은 22년도 8월 1일의 정보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24년 현재에는 요금, 정액제 여부 등 사이트 정책이 바뀌었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글의 공유를 허락해주신 푸시울 님께 감사드립니다.


목차

분량이 많습니다. 최저한의 편의와 가독성을 갖추고자 목차를 게재합니다. 찾고자 하는 내용이 있을 시 목차를 확인한 뒤 검색하면 더욱 편리하겠습니다.

시작 전

  • 주요 안내사항과 기반작의 소개글, 원작을 정식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실려 있습니다.

  • 시작 전 / 원작 소개: inSANe / 원작 소개: 디지몬 시리즈

세계의 그림자 디지털 월드

  • 월드 세팅의 소개글입니다. 월드 세팅을 기반하여 즐길 수 있는 시나리오의 심상 또한 게재되어 있습니다.

  • 세계의 그림자 디지털 월드 / 운명적 만남 / 길고도 짧은 여름 방학 / 디지털 해저드 / 디지몬의 습격 / 암흑 진화

세계관

  • 월드 세팅의 주요 무대가 될 디지몬 시리즈의 설정을 정리한 항목입니다.

  • 디지털 월드 / 디지몬 / 주요 세력 / 주요 사건 / 설정

시스템: 캐릭터 작성

  • 이 월드 세팅을 사용할 때 달라지는 캐릭터 작성법을 기재하였습니다.

  • 인간 캐릭터 작성 / 디지몬 캐릭터 작성 / 디지몬의 진화 / 「세계의 그림자 디지털 월드」 전용 특기 리스트 / 기존 어빌리티 변경점

시스템: 플레이

  • 이 월드 세팅을 사용할 때 달라지는 점입니다. 디지몬 캐릭터와 함께 세션에 참여함으로써 발생하는 규칙입니다.

  • 디지몬 캐릭터가 할 수 있는 일 / 디지몬과 함께 하는 전투 / 식량 프라이즈 도입 / 월드 세팅 선택 규칙 / 세션 종료와 성장

월드 세팅 전용 데이터 자료

  • 이 월드 세팅에서 추가되는 전용 데이터입니다.

  • 장면표 / 어빌리티 / 광기 / 프라이즈

시나리오 전용 데이터

  • 미로@MNMMNMWM가 작성한 디지몬 기반 inSANe 시나리오에서 시나리오 한정으로 도입되는 데이터를 정리하였습니다.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자세한 항목은 생략하고 시나리오명만 나열합니다.

  • Memorial Life: 데이터 정의 / CountDown: 안녕 디지몬(2024년 8월 1일 공개 예정)

후기

  • 유료 분량입니다. 결제선 아래로는 후기만 존재하며, 결제 시 해당 금액은 창작 활동을 위한 후원금이 됩니다.


세계의 그림자 디지털 월드

시대는 정보화 시대. 네트워크 선을 따라 데이터가 범람합니다. 새로운 세계가 탄생합니다. 그 세계는 바로 디지털 월드. 0과 1로 이루어진 데이터라고는 생각되지 않는 울창한 자연과 다양한 몬스터가 존재하는 이 땅은 신비한 모험의 땅인 동시에 무서운 생존의 땅입니다. 다양한 공포가 도처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미지의 땅과 낯선 생물을 향한 공포, 생존을 위협하는 대자연을 마주하는 공포, 강력한 적 앞에서 느끼는 공포, 함께 하는 동료를 믿지 못하게 되거나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는 관계에서 비롯되는 공포.

쉽지 않은 세계이지만 절망적인 세계는 아닙니다. 선으로 악을 이겨낼 수 있다, 두려워도 맞설 수 있다, 과오를 바로잡을 수 있다, 혼자가 아니다, 그런 심상으로 공포와 모험을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디지몬 시리즈 기반 inSANe 월드 세팅, 「세계의 그림자 디지털 월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파란 글씨는 시나리오 전용 데이터입니다.

운명적 만남

우리가 태어나고 자란 세계에 디지몬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사실, 두 세계는 무척 가까이에 존재합니다. 우리가 기억하지 못할 뿐이지 디지몬과의 인연은 이미 시작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시공을 넘어 현실로 넘어온 디지몬. 디지몬과 함께 하는 현실 세계 모험. 비행기 없이 하늘을 나는 짜릿한 체험, 경찰차에 쫓겨 보는 경험. 익숙하던 동네의 낯설은 풍경, 상상도 못한 모습으로 변해가는 파트너, 인형과 괴물을 오가는 시선. 우리의 요란한 모험이 그곳에 있었습니다.

추천 괴이 :: 행인, 개, 폴터가이스트

추천 광기 :: 【거동수상】, 【맹목】, 【패닉】, 【현실도피】, 【낯선 얼굴】, 【데이터 재정의】

길고도 짧은 여름 방학

세상이 우리를 필요로 했습니다. 위기에 빠진 디지털 월드를 구할 수 있는 건 우리뿐입니다. 이제까지 디지몬은 커녕 서로에 대해서도 잘 모르던 우리는 디지털 세계에서 끝없는 위험을 넘어서야 합니다. 앞에는 함께 하는 친구가, 뒤에는 우리를 늘 지켜주는 든든한 파트너가 있습니다. 우리의 모험은 지금 진화합니다.

추천 괴이 :: 지옥의 저택, 곰, 거대 곤충

추천 광기 :: 【실종】, 【왜 나만?】, 【짜증】, 【적이냐 아군이냐】, 【헤아릴 수 없는 깊이】, 【플레이어】

디지털 해저드

디지몬은 점점 강해지고 다양해지고 많아집니다. 끊임없이 증식하는 데이터에 세계는 버티지 못하고 기울어갑니다. 세계의 멸망이 가깝습니다.

멸망을 앞두고 다양한 선택이 발생합니다. 누군가는 데이터를 아예 삭제합니다. 디지몬이 사라져갑니다. 누군가는 데이터를 억제합니다. 진화하지 못하던 과거로 회귀합니다. 누군가는 기회를 틈타 세계를 지배하려 하고, 누군가는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다른 누군가를 지키려 합니다. 이곳에 구원의 손길이 닿을 수 있을까요?

추천 괴이 :: 신봉자, 원령, 죽음의 운명

추천 광기 :: 【확산하는 공포】, 【패닉】, 【광신자】, 【음모론】, 【데이터 재정의】

디지몬의 습격

어느날 갑자기 모든 것이 이상해집니다. 전광판에서는 광고 대신 새하얀 패널만 번쩍입니다. 의미 모를 스팸이 빗발칩니다. 교통 신호가 엉망이 되어 사고가 잇따릅니다. 하늘에 오로라가 펼쳐집니다. 모든 통신이 두절됩니다. 이어졌다고, 바로 곁에 있다고 믿었던 우리는 점과 선으로 연결되었을 뿐이라 순식간에 서로에게서 멀어집니다. 우리의 일상은 보이지 않는 바로 곁에서부터 침략당합니다.

추천 괴이 :: 화면으로부터의 침식, 유령 자동차, 발광체, 심령 기계

추천 광기 :: 【미신】, 【구세대】, 【초현실주의】, 【빙의】, 【플레이어】

암흑 진화

일그러진 마음은 다른 사람에게도 나 자신에게도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내가 품고 있는 어둠이 무엇인지 알지 못합니다. 이 어둠을 주변을 어떻게 물들일지도요. 우리의 어둠에 파트너 디지몬이 물들어버립니다. 우리의 어둠으로 변질됩니다. 제 모습을 잃어버린 파트너 디지몬, 흉포한 괴성을 내지르며 잔혹한 파괴만을 반복하는 파트너 디지몬. 어제까지 곁에서 웃어주던 내 친구는 어디로 갔나요.

추천 괴이 :: 최면술사, 도플갱어, 마녀, 반전자

추천 광기 :: 【어둠의 축복】, 【괴물】, 【만용】, 【기묘한 욕구】, 【부양 책임】, 【낯선 얼굴】


세계관

「세계의 그림자 디지털 월드」는 디지털 월드와 현실 세계를 배경으로 합니다. 이 월드 세팅을 사용하는 누구나 원하는 곳을 무대로 이야기를 펼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는 창작의 모티브를 얻거나 참고할 수 있게끔 디지털 시리즈의 기본 설정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안내사항에서 밝힌 바와 같이 일부 TVA와 게임 설정, 공식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하고 있으며, 디지몬 시리즈에 이미 익숙한 경우에는 바로 시스템 항목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정정 사항은 으로 제보 받습니다.

디지털 월드

현실 세계와 닮은듯 닮지 않은 디지털 월드. 울창한 밀림과 미스터리 마크가 새겨진 황무지, 아무도 없는 해변의 집, 버려진 호화 저택과 유람선. 이 세계는 우리가 아는 것이 우리에게 낯선 형태로 엉망진창으로 조합되어 있습니다. 전화는 연결되지 않고 철도 신호기는 철로도 없는 허허벌판에 서 있습니다. 도시를 만나더라도 그곳에 인간은 없습니다.

아무리 닮아도 이곳은 디지털 월드, 0과 1의 디지털 신호로 이루어진 세계니까요.

디지털 월드의 생김새나 생활 묘사는 작품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반다이에서 배포한 디지털 월드의 공식 지도이지만 네트워크의 발전에 따라 디지털 월드는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습니다. 한 세계가 커지는 것 정도가 아니라 디지털 월드 자체가 늘어나기도 하므로 여러분이 원하는 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겠습니다.

디지몬

이 세계는 인간의 세계가 아닙니다. 디지털 몬스터, 디지몬의 세계입니다. 디지털 월드처럼 디지몬 역시 데이터로 이루어진 존재입니다. 디지몬의 외형, 진화라는 이질적 특성과 파괴적인 힘, 투쟁 본능은 인간에게 낯설 것입니다. 디지몬에게도 그렇습니다. 디지몬은 스스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며, 감정을 품고 이해하거나 갈등하고 의문을 품으며 교류합니다. 디지몬끼리 서로 미워하거나 사랑하기도 하며 이는 인간을 상대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디지몬과 인간은 다른 존재입니다. 쉽게 서로를 이해하지 못할 테지만 계기를 거쳐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도 앙금을 남기고 끝낼 수도 있겠습니다. 디지몬이 살아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디지몬은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기준은 디지몬을 이루는 데이터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는 속성 [데이터, 백신, 바이러스, 배리어블, 프리, 언노운] 분류성장 단계에 따른 [알, 유년기 Ⅰ, 유년기 Ⅱ, 성장기, 성숙기, 완전체, 궁극체] 분류로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이외에 필드, 계열, 종, 유형별 분류가 가능하나 본문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디지몬의 속성과 상성

  • 바이러스: 주변 환경을 살기 쉬운 환경으로 변화시킨다. 그 결과 다양한 이상 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 백신: 주변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특성을 가져 바이러스 종과 사이가 좋지 않다.

  • 데이터: 주변 환경에 자신을 맞춘다.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프리: 속성이 없다. 고대종 계열 디지몬에서 주로 확인되는데 디지몬이라는 종족이 탄생했을 무렵 생존 방식-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확정하지 않았을 때의 흔적이다.

  • 배리어블: 하이브리드체에서 확인된다. 자신이 있는 곳에 맞추어 속성이 변화한다.

  • 무속성(언노운): 유년기처럼 아직 데이터를 온전히 갖추지 못해 속성이 없는 경우와 속성이 파악되지 않은 경우 무속성으로 분류된다.

속성에 따른 상성이 존재합니다. 백신은 바이러스에 바이러스는 데이터에 데이터는 백신에 강합니다. 무속성(언노운)은 모든 속성에 약하고 배리어블은 상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성장 단계

디지몬의 가장 큰 특징이 바로 진화입니다. 디지몬은 진화함으로써 새로운 존재로 거듭납니다. 새로운 존재라고 할 만큼 대내외로 큰 변화를 겪는데, 성장 후 외관이 성장 전에서 크게 변해 연결점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흔하며 속성이나 종이 바뀌는 경우도 많습니다.

  • 알: 원어 디지몬의 알(デジモンたちのタマゴ디지몬타치노 타마고)를 줄여 디지타마(デジタマ)라고도 부른다.

  • 유년기 Ⅰ: 알에서 갓 태어난 상태로 신체 구성 데이터가 불안정하고 매우 약하다.

  • 유년기 Ⅱ: 전 단계에 비해 몸을 구성하는 데이터가 어느 정도 안정된 상태이다.

  • 성장기: 지능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싸우는 본능이 깨어난 상태이다. 성장 방식에 따라 진화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 성숙기: 더 강한 힘과 지능을 얻어 디지몬으로서 완성된 상태이다. 대부분 이 단계에서 성장이 멈춘다.

  • 완전체: 성숙기를 압도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디지몬 무리의 리더가 되는 경우가 많다.

  • 궁극체: 수많은 싸움에서 살아남아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너무 강해 단독으로 움직이는 디지몬이 많다.

디지몬의 진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서식지(주변 환경, 필드)와 생활(생존) 방식, 개체별로 타고난 잠재 능력 등이 있습니다.

디지몬의 생애 주기는 우리가 알고 있는 생물과 다릅니다. 디지몬에게는 성별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번식하지 않습니다. 디지몬은 데이터에서 파생되어 존재하며 알에서 태어납니다. 디지몬에게 수명이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디지몬의 사망은 큰 피해를 입었을 때 발생합니다. 만일 데이터가 남는다면 알이 되어 다시 태어날 수 있습니다. 다시 태어난 디지몬에게 기억이 있는 경우도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일 알로 돌아갈 데이터조차 남지 않는다면 그 디지몬은 소멸합니다. 완전한 죽음에 이릅니다.

주요 세력

디지털 월드에는 다양한 디지몬이 존재하며 남들보다 뛰어난 힘이나 지략, 군세를 가지고 세력을 구축한 디지몬도 있습니다. 사건의 배경이나 주요 NPC가 되어줄 수 있는 디지몬을 소개합니다.

이 세계에는 신이라 부를 만한 존재가 있습니다. 데이터 세계인 디지털 월드는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하나의 서버입니다. 이 서버를 관리하는 관리자, 호스트 컴퓨터가 존재합니다.

  • 이그드라실: 「디지털 월드」의 관리자. 디지털 해저드를 계기로 「뉴 디지털 월드」를 생성, 구 서버 「디지털 월드」를 폐쇄하고 새로운 서버로 이주했다. 휘하에 로열 나이츠를 두고 있다.

  • 로열 나이츠: 디지털 월드에서 손꼽히는 강자 중 이그드라실이 직접 선택한 13체의 성기사형 디지몬. 각자의 의지에 따라 디지털 월드를 수호한다.

  • 호메오스타시스: ‘디지털 세계의 안정을 바라는 자’로서 TVA 《디지몬 어드벤처》 시리즈에 등장하였다. 즉 애니메이션판 설정이다. 이그드라실과 같은 세계에 존재한다.

  • 호메로스: 「디지털 월드: 일리아스」의 신. 휘하에 올림포스 12신을 두고 있다.

  • 올림포스 12신: 「디지털 월드: 일리아스」에서 디지털 월드를 다스리는 12체의 신인형 디지몬.

선과 악

성스러운 힘과 어둠의 힘. 이 세계를 지키고자 하거나 이 세계를 지배하고자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모습으로 대립합니다. 그 일부를 소개합니다.

  • 천사 군단: TCG에서 등장했습니다. 신이 직접 자신의 힘을 세 천사에게 나누어 주며 타천사와의 싸움에 대비시켰다는 설정으로 고전적인 선악 대립 구도를 띠고 있습니다.

  • 3대 천사: 세라피몬, 오파니몬, 케르비몬으로 위의 신의 힘을 이어받은 세 천사를 이르는 말입니다.

  • 7대 마왕: 오만의 루체몬, 분노의 마왕몬, 폭식의 베르제브몬, 색욕의 리리스몬, 질투의 리바이어몬, 나태의 벨페몬, 탐욕의 발바몬을 한데 이르는 칭호입니다. 타천하여 디지털 월드가 아닌 다크 에어리어, 코큐토스 등에 있다고 합니다. 7대 마왕이라고 묶어 부르지만 한 집단이 아니며, 개체간 특별한 관계가 있지는 않습니다.

  • 사성수: 디지털 월드 동서남북의 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존재입니다. 청룡몬, 주작몬, 백호몬, 현무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2개나 되는 디지코어가 겉으로 드러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중앙에는 중앙을 지키며 사성수를 총괄하는 황룡몬이 있습니다.

  • 데바: 사성수의 직속 부하 디지몬입니다. 12지신, 십이신장을 모티브로 하며 사성수 아래에 3체씩 존재합니다.

  • 십투사: 고대에 존재했던 최초의 궁극체 10체입니다. 에이션트 그레이몬, 에이션트 가루몬, 에이션트 이리스몬, 에이션트 메가테리우몬, 에이션트 비트몬, 에이션트 볼케몬, 에이션트 머메이몬, 에이션트 트로이몬, 에이션트 와이즈몬, 에이션트 스핑크스몬으로 루체몬을 봉인하는 과정에서 전원 사망하였으나 자신의 힘을 담은 스피릿을 남겨, 그 힘은 후대로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강자

세계에서 손 꼽히는 강자이지만 세계의 질서나 통치에 간섭하지 않는 경우, 특별한 소속이 없거나 집단으로 엮이지 않은 경우 여기에 게재하였습니다. 어떤 시리즈에 출연해 영향력을 행사했다기보다 디지몬 도감이나 공식 설정상 ‘이렇게 부른다.’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 사대룡: 신에 필적하는 힘을 가졌다는 4체의 용형 디지몬, 홀리드라몬, 메기드라몬, 청룡몬, 갓드라몬을 한데 묶어 부르는 말입니다. 함께 활동하지는 않습니다. TCG 설정에 따르면 기계 문명 발전에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 삼총사: 뛰어난 사격 능력을 가진 3체의 디지몬, 건드라몬, 매그너키드몬, 베르스타몬을 부르는 말입니다. 사대룡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함께 행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 반쵸: 반쵸番長를 동경하여 반쵸를 자처하며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는 궁극체 디지몬입니다. 반쵸의 완장을 차고 GAKU-RAN을 입는다는 것과 죽을 때는 ‘반쵸’의 칭호를 이에 걸맞는 다른 디지몬에게 계승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반쵸의 이름을 대는 디지몬은 반쵸릴리몬, 반쵸록몬, 반쵸콩알몬, 반쵸레오몬, 반쵸스팅몬입니다.

25주년 디지몬 뮤지엄에 따르면 이외에도 다양한 세력이 존재하며 더 많은, 더 강력한, 더 재미있는 디지몬 정보는 디지몬 도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몬과 인간의 연결고리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디지털 세계에 닥친 위기에 맞서 디지털 월드에 불린 ‘선택받은 아이’는 TVA 《디지몬 어드벤처》 시리즈의 설정으로 이후 시리즈에서는 단순히 ‘테이머’로 칭해지고 있습니다. 또 해킹이나 크래킹 기술로 디지몬을 사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요 사건

디지몬 도감에 게재된 사건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 루체몬의 반란: 루체몬은 본래 고대 디지털 월드의 혼란을 잠재우기 위해 보내진 신의 사자였습니다. 처음에는 세계를 평화롭게 다스렸으나 힘에 취해 타락하여, 세계를 다시 어둠에 빠트렸습니다. 이에 십투사가 나서 루체몬과 싸우기 시작했고 결국 봉인되었습니다. 루체몬이 가지고 있던 힘은 3대 천사에게 계승되었습니다.

  • 프로젝트 아크: 「디지털 월드」의 데이터가 크게 늘어나며 서버에 부하가 걸립니다. 이그드라실의 처리 능력으로도 한계를 보일 지경에 이르자 이그드라실은 「뉴 디지털 월드」라는 새로운 세계를 만들고 일부 디지몬만을 이주시킨 뒤 나머지 디지몬은 X 프로그램으로 삭제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디지몬은 스스로 X 프로그램에 대항하는 X 항체를 만들어 생존에 성공, 「뉴 디지털 월드」로 이동합니다.

설정

디지몬 시리즈의 주요 설정과 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

디지몬 시리즈의 인간

  • 선택받은 아이: TVA 《디지몬 어드벤처》 시리즈의 설정입니다. 디지털 월드를 구하기 위해 선택된 현실 세계의 인간 아이를 가리킵니다.

  • 테이머: 디지몬과 관계 맺은 인간의 총칭입니다. 《디지몬 어드벤처》 시리즈 이후 TVA에서도 테이머로서 디지몬과 인간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진화

진화란 디지몬이 데이터를 얻어 몸을 이루는 데이터 정보가 변화하여 성장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서식지, 생활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진화가 가능합니다.

  • 디지코어: 디지몬의 핵입니다. 전뇌핵이라고도 합니다. 디지몬의 심장이나 영혼으로 묘사되어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한 개만 가지는 게 일반적이나 사성수처럼 강력하고 특별한 디지몬을 묘사하기 위해 12개의 디지코어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지몬의 핵인 만큼 진화하더라도 디지코어는 변하지 않습니다. 디지몬의 외관 변화는 외피(와이어 프로그램)의 변화입니다. 더 강력한 힘을 내고 더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게끔,내게 필요한 힘을 낼 수 있도록 옷을 바꿔입었다, 새로 사입었다는 식입니다.

진화 도구

  • 디지바이스: 디지몬과 파트너를 연결해주는 기계로 디지털 디바이스의 줄임말입니다. 시리즈마다 디자인과 이름, 기능이 다르며 진화처럼 디지몬에 간섭하는 종류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문장: TVA 《디지몬 어드벤처》의 설정으로 파트너를 완전체 이상으로 진화시킬 수 있지만 디지털 월드의 특별한 아이템이 아니라 자신이 가진 마음의 힘이 형상화된 것입니다.

  • 캡슐(디지멘탈): TVA 《파워 디지몬(디지몬 어드벤처 02)》에 등장합니다. 고대에 만들어진 진화 촉매입니다. 진화 가능성이 적었던 고대에 다양하고 강력한 진화를 이루기 위해 사용된 기술로 캡슐에 내재된 원소의 힘을 대상에게 부여하며 강력한 힘을 주었으나 현대에는 소실되었습니다. 고대 기술이기 때문에 캡슐을 사용하려면 고대종 또는 고대종의 후예이거나, 고대종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상성에 따라 진화 후의 모습과 활용률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 스피릿: TVA 《디지몬 프론티어》에 등장합니다. 십투사가 남긴 십투사 자신의 데이터이자 진화의 매개체입니다. 스피릿을 사용하면 하이브리드체로 진화하게 됩니다. 진화 전 개체와 무관하게 진화 후 개체는 스피릿의 원형되는 투사로 고정됩니다. 열 가지 속성별로 인간형과 짐승형 두 가지 버전으로 나뉘어 총 스무 가지 형태가 존재하며, 인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X 항체: 디지몬이 이그드라실이 살포한 삭제 툴 X 프로그램에 대항한 결과입니다. 디지코어가 변화하여 X 프로그램의 삭제 명령을 무시하고 생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위 단계로 진화하지 않았는데 같은 세대, 같은 종 안에서 생존을 담보하고 더 높은 전투력과 성장 가능성을 이끌어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들은 이름 뒤에 ‘X’ 표기를 붙여 구분하며, X 항체를 얻지 않고 타고난 경우도 존재합니다.

흑화 아이템

TVA에서 등장한 디지몬을 적으로 등장시키는 장치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 검은 톱니바퀴: TVA 《디지몬 어드벤처》의 설정입니다. 데블몬이 다루는 어둠의 힘입니다. 검은 톱니바퀴를 심어 다른 디지몬을 조종하거나 흉폭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힘을 강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내구도는 약합니다.

  • 어둠의 씨앗(암흑의 씨앗): TVA 《디지몬 어드벤처》 시리즈에 등장합니다. 숙주의 재능과 가능성을 크게 증폭시키지만 마음의 어둠도 증폭시키며, 씨앗이 모두 성장하면 숙주를 사망하게 한다고 합니다.

  • 검은 고리(또는 어둠의 고리, 이블 링): TVA 《파워 디지몬(디지몬 어드벤처 02)》의 설정입니다. 디지몬 카이저가 다루는 어둠의 힘으로 이 고리를 사용하여 성숙기 이하의 디지몬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조종하기 위해서는 어둠의 탑(다크 타워)이라는 매개체가 필요합니다. 홀리 링의 데이터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 악마의 고리(이블 스파이럴): TVA 《파워 디지몬(디지몬 어드벤처 02)》에서 디지몬 카이저가 완전체 디지몬을 조종하기 위해 검은 고리를 개량한 것입니다. 어둠의 탑이 없어도 디지몬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 어둠의 탑(다크 타워): TVA 《파워 디지몬(디지몬 어드벤처 02)》에서 등장합니다. 디지몬 카이저의 신호를 받아 어둠의 힘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작품 중반부에서 아라크네몬이 탑을 이용해 인조 디지몬을 만드는 데에 활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기타

  • 자율형 에이전트: 《소설 디지몬 어드벤처》에서 밝혀진 TVA 《디지몬 어드벤처》 시리즈 등장 인물 ‘흰수염 도사’의 정체입니다. 겉보기에는 인간과 다름없지만 호메오스타시스의 보좌역, 즉 데이터입니다. 다수의 개체가 존재하나 모두 동일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 신성한 고리(홀리 링): 성스러운 힘의 상징으로 성수계, 천사계 디지몬에게서 주로 발견됩니다. 디지몬에게 성스러운 힘을 부여하고 능력을 더욱 키운다는 설정이 있습니다. 신성한 고리를 가진 대표적인 디지몬으로는 가트몬과 루체몬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다양한 디지몬 설정을 소개하였는데 2024년으로 25주년을 맞이하는 장수 콘텐츠 특성상 서로 충돌하거나 흐지부지된 설정, 특정 작품에서만 존재하는 설정도 있습니다. 또한 모든 미디어 믹스를 다루지 않고 특정 작품을 중심으로 소개하였으므로 이 점 감안하여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캐릭터 작성

이 월드 세팅의 목표와 의의는 인간과 디지몬이 만나 함께 디지털 월드에서 미지와 공포에 맞서는 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디지몬 캐릭터를 작성하거나 인간 캐릭터와 디지몬 캐릭터 두 명의 PC를 운용하게 되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규칙을 게재하였습니다.

이 월드 세팅으로 플레이 할 때는 한 세션의 완주만 목표로 하지 않고 새로운 존재·타인과의 만남, 갈등, 성장, 유대를 나누고 표현하는 과정까지 즐겼으면 합니다. 이를 위해 인간 캐릭터와 디지몬 캐릭터를 동시에 운용할 경우 한 플레이어가 한 페어를 모두 맡는 것이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와 나누어 맡는 쪽을 추천합니다.

인간 캐릭터 작성

기본 봉마인 규칙에 따라 작성하되 추가 사항이 존재합니다.

  1. 파트너 디지몬이 있는 경우 관계란에 추가한 후 거처를 아는 것으로 표시합니다.

  2. 문장을 설정합니다. 문장은 캐릭터가 가진 마음의 힘입니다. 캐릭터에게서 가장 도드라지는 천성이나 성정, 표현하고 싶은 면모, 컨셉 등으로 자유롭게 설정합니다. 문장은 세션에서 활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문장을 설정하기 어려울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문장표를 게재합니다. inSANe식 D66 굴림법을 이용합니다. (1권 P164) 문장표의 내용은 TVA 《디지몬 어드벤처》 시리즈에서 등장한 것을 포함합니다.

디지몬 캐릭터 작성

이 월드 세팅을 사용하면 디지몬 캐릭터를 만들어야 할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 월드 세팅에서는 디지몬 캐릭터 시트를 만드는 방법을 별도로 설정하여 게재하였습니다.

  1. 디지몬의 진화 단계에 따라 【생명력】을 설정합니다. 유년기 이하의 디지몬은 3, 성장기는 6, 성숙기는 10, 완전체 이상에서 15의 【생명력】을 부여합니다.

  2. 기본 규칙에 따라 【호기심】을 설정합니다. 【호기심】을 이용한 재판정이 가능하지만 1에 따라 지불하는 대가는 【생명력】으로 고정됩니다.

  3. 특기 리스트에서 여섯 개의 특기를 선택합니다. 이 월드 세팅에 수록된 전용 특기 리스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기본 작성 규칙에 따라 두 개의 어빌리티를 선택합니다. 이 월드 세팅에 수록된 디지몬 전용 어빌리티를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5. 관계란에는 파트너 관계에 있는 인간 캐릭터의 이름을 기입하고 거처에 표시합니다.

  6. 이 월드 세팅에 수록된 어떤 프라이즈는 캐릭터 작성 시점부터 가질 수 있습니다. 탁내 합의에 따라 지참할 수 있습니다.

디지몬과 인간 시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성치】의 여부입니다. 디지몬은 【이성치】를 설정하지 않아 괴이 분야 특기를 설정하더라도 패널티는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쇼크와 광기 획득 규칙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현재화한 광기로 인한 대미지 증가도 없습니다. 아이템도 갖지 않습니다. 단, 타인이 아이템을 양도해주거나 사용해주는 것은 가능합니다. 즉 세션 전에는 아이템을 가지고 시작할 수 없지만 세션 중 아이템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디지몬 캐릭터의 정신

이 월드 세팅에서 디지몬 캐릭터는 【이성치】를 설정하지 않고 광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는 파트너와의 관계를 강조하는 TVA에서 파트너의 상태에 영향을 받은 다양한 에피소드에서 착안한 시스템입니다. TVA가 아닌 게임 설정을 따른다면 조정해주세요.

디지몬 캐릭터는 직접 광기를 얻지 않지만 파트너의 광기가 현재화하면 【암흑】 스탯이 쌓입니다. 【암흑】 스탯이 3이 되면(파트너의 현재화한 광기가 세 장이 되면) 무조건 암흑 진화합니다.

【암흑】 스탯이 3이 되면 GM은 마스터 장면을 열어 암흑 진화를 연출합니다. 이 장면에서 암흑 진화를 되돌리는 전투를 진행합니다. 암흑 진화체는 GM이 맡아 연출하며 이때 광기 현재화에 따른 추가 대미지 규칙은 인간 캐릭터가 아닌 암흑 진화체가 얻습니다. 전투가 종료되면 암흑 진화체는 유년기로 퇴화하고, 【암흑】 스탯도 0으로 초기화됩니다. 전투 종료 조건은 자유롭게 설정합니다.

디지몬 에너미의 경우

규칙서를 참고하여 속성을 결정하고 에너미 등장 시 PL 전원에게 고지하여 주세요.

디지몬의 진화

디지몬 기반 세션에서 플레이어는 진화를 기대합니다. 이 월드 세팅에서도 디지몬의 진화를 가정하고 있습니다. 이 월드 세팅에서는 공식 매체에서 제시되지 않은 창작 루트로 진화할 수 있으며 전원의 합의가 있다면 창작 디지몬으로 플레이하는 일 또한 가능합니다. 단, 설정에 상응하는 효과를 언제나 누릴 수는 없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이 월드 세팅에서 진화는 어빌리티로 이루어집니다. 지정 특기 판정이 필요한 서포트형 어빌리티로 시나리오에서 자동으로 획득하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어빌리티를 얻어 판정에 성공하면 그 장면 동안 진화 상태가 유지됩니다. 플레이어의 희망에 따라 원하는 시점에 퇴화시킬 수 있습니다. 판정에 실패해도 진화는 가능하지만 한 번의 행동 직후 퇴화합니다. 희망에 따라 아예 진화에 실패했다는 것도 좋습니다.

진화만으로 얻는 이점은 【생명력】의 증가뿐입니다. [유년기 이하의 디지몬은 3, 성장기는 6, 성숙기는 10, 완전체 이상에서 15의 【생명력】을 갖습니다.]라는 캐릭터 작성 규칙에 따라 진화 후 개체의 최대 【생명력】과 현재 【생명력】을 결정합니다. 최대 【생명력】은 시트 작성 규칙을 따르며, 현재 【생명력】은 기존 감소치를 적용합니다. 【생명력】이 2 감소한 상태에서 성장기 디지몬이 성숙기 디지몬으로 진화한다면 최대 【생명력】은 10이고 현재 【생명력】은 8이 된다는 뜻으로 (진화 후 최대 【생명력】-진화 전 최대 【생명력】)의 공식입니다.

퇴화하는 경우에도 진화 중 발생한 【생명력】 감소를 전 단계에 적용하여 【생명력】을 차감합니다. 이 규칙으로 【생명력】이 0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한 1)

「세계의 그림자 디지털 월드」 전용 특기 리스트

캐릭터 작성 시 이 월드 세팅이 제안하는 아동용 특기 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특기에 기반하여 변형하였습니다. 좁고 깊은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낸다기보다 그 시초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중심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대로 차용한 분야도 있지만 분야명이나 각 특기의 위치와 순서를 바꾸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디지몬도 이 특기 리스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

기본 규칙서의 기술 분야와 같지만 추천 연령대가 낮습니다. 따라서 직접 기술을 익혀 숙달되었다는 설정만이 아니라 관련한 간접 지식을 갖추었다는 설정으로도 특기 취득이 가능한 것으로 합니다.

관심이 있으면 공룡의 시대와 특성, 이름을 외우고 연결지을 수 있는 것처럼 다양한 차종과 기관을 외우고 총기의 종류와 위력을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고

기본 규칙서의 ‘지식’에서 개찬하였습니다. 선천적·후천적으로 발달시키게 된 사고 과정과 특성을 묘사하였습니다. 이 분야의 특기를 가진 캐릭터는 행동하기 전 생각하거나, 문제를 마주했을 때 분석, 파악하려는 특성을 가집니다. 이 분야의 특기를 선택하지 않았다 해서 무조건 행동파라는 의미는 되지 않습니다. 다른 것에 비해 유달리 이러하다는 경향성 혹은 연마해온 말 그대로의 특기라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 창의: 새로운 생각이나 개념을 발견하거나 만들어내는 능력. 틀에서 벗어난 융통성 있는 접근.

  • 언어: 뛰어난 언어 능력. 접촉 횟수에 비례하여 언어의 특성, 체계를 체득한다. 외국어를 잘 배우고 익힌다.

  • 이해: 정보를 올바르게 받아들이고 습득하는 능력. 대상이 사물이라면 오작동을 일으키지 않고, 대상이 사람이라면 오해하지 않는다.

  • 논리: 주어진 전제를 이용해 설득력 있는 결론을 이끌어내는 능력. 불확실한 것, 보이지 않는 것, 실재하지 않는 것, 지나간 시간을 조리있게 구성한다.

  • 집중: 필요한 때에 필요한 곳에 주의를 기울여 총력을 다한다.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보통 때에는 불가능했던 결과를 얻어낸다.

  • 연결: 파편화된 정보를 모아 보이지 않던 진실을 꿰뚫는 능력. 한 점에서부터 하나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

  • 공간: 3차원 공간에서의 위치 관계를 파악하고 연결, 갱신할 수 있는 능력. 공간 능력이 뛰어나면 길을 잘 기억하고 안내하거나 지도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 판단: 상황 판단 능력. 문자화되지 않은 대상, 처한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거시적으로 파악하여 문자로 정제한다.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이는 현실을 누구나에게 공평한 정보로 바꾼다.

  • 계산: 복잡한 숫자, 데이터를 처리하는 능력. 상황에 필요한 수식을 도출하고 전개할 수 있다.

  • 통계: 상황이나 현상을 수치화하는 능력. 분명하지 않은 것을 분명하게 만들기 위한 사전 작업이다.

  • 분석: 정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실을 뽑아낼 수 있는 능력. 숫자에 담긴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지각

기본 규칙서의 지각에서 일부 특기를 변경하였습니다.

  • 관능 → 기척: 인기척, 누군가의 존재감을 느끼는 일에 뛰어납니다. 이 특기를 가지면 예민한 사람으로 비치거나 간지럼을 많이 탈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감지 범위에 차이가 있습니다.

정서

기본 규칙서의 정서와 같습니다.

육체

기본 규칙서의 ‘폭력’을 개찬하여 선천적·후천적 신체적 특성을 묘사하였습니다. 이 분야의 특기를 가진 캐릭터는 건강하고 몸이 튼튼하거나 몸을 사용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이 분야의 특기를 선택하지 않는다고 해서 허약하다는 의미가 되지는 않습니다.

  • 면역: 타고난 신체의 강인함입니다. 이 특기를 가진다면 질병에 걸리거나 상태가 나빠지는 일이 적고, 한 번 겪은 일에는 내성을 얻습니다.

  • 반사: 반사 신경이 좋습니다. 이 특기를 가진 사람은 생각하는 것보다 빠르게, 때로는 알아차리기도 전에 몸이 움직이기도 합니다. 동체 시력이 좋기도 합니다.

  • 체화: 신체를 사용한 반복 학습으로 더욱 빠르게 익힙니다. 재주가 없어도, 이해하지 못했어도 반복된 행동은 능숙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 담력: 몸의 강인함이거나 정신의 단단함. 부딪히고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위험한 일에 남들보다 쉽게 뛰어듭니다.

  • 체력: 뜻대로 시간을 보내기 위해 필요한 1번 자원입니다. 이 특기를 가지면 남들보다 오랜 시간 활동하거나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질주: 잘 달리는 능력입니다. 빠르게, 또는 오래 달릴 수 있습니다.

  • 근력: 근육의 힘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강하게 때리거나, 멀리 던지는 것, 힘을 주어 버티는 일에 쓰입니다.

  • 도약: 튼튼한 다릿심으로 높이 뛰어오르는 능력입니다. 고지를 선점하거나, 고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착지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 등반: 건장한 양팔로 안정적으로 높은 곳에 오르는 능력입니다. 보편적인 길이 아닌 새로운 길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 정밀: 작은 한 점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꼼꼼한 일처리에 능합니다. 섬세한 활동에 적합합니다.

  • 회복: 신체 회복력을 의미합니다. 이 특기를 가지면 병에 걸리거나 상처가 생겨도 남들보다 빠르게 낫습니다.

괴이

기본 규칙서의 괴이와 같습니다.

기존 어빌리티 변경점

이 특기 리스트를 사용하게 되면 규칙서에 실린 어빌리티 지정 특기에 해당하는 특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원문과 대응하는 특기를 선택하되, 마스터의 재량에 따라 허용 가능한 특기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폭력 분야 특기에서 골라야 하는 경우 육체 분야에서, 기술 분야에서 골라야 한다면 정보 분야에서, 지식 분야에서 골라야 한다면 사고 분야에서 고르는 식입니다.

별도 게재가 필요한 어빌리티를 아래에 기재하였으며 따로 언급하지 않은 어빌리티는 그대로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다른 월드 세팅 어빌리티 및 이식 어빌리티의 사용은 탁의 자율에 맡깁니다.


시스템: 플레이

디지몬 캐릭터가 할 수 있는 일

기본적으로 RP가 가능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이외에 감정 판정과 회복 판정,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디지몬의 감정 판정은 보조 판정으로 취급합니다. 감정을 얻으면 정보 공유, 감정 수정, 전투 난입의 규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회복 판정은 원안대로 주요 행동으로 취급합니다. 파트너 관계에 있는 인간 테이머 캐릭터의 장면을 소모합니다.

디지몬과 함께 하는 전투

디지몬과 테이머가 함께 전투에 참여할 경우 각각 행동 기회를 가지며 파트너 관계에 있는 캐릭터끼리는 버팅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예) PC 2와 PC 2의 파트너 디지몬이 같은 속도여도 버팅 대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PC 2와 PC 4의 파트너 디지몬이 같은 속도일 경우 버팅 대미지가 발생합니다.

inSANe에서는 전투 중 【생명력】이 0이 되면 행동 불능 상태가 되거나 전투에서 탈락합니다. 이때 디지몬 캐릭터는 유년기로 퇴화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나, 플레이어의 희망에 따라 알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알 상태에서는 장면을 열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판정을 진행하거나 전투에 참여할 수 없게 됩니다. 즉 메리트는 없는 패널티 상태이므로 연출적 장치로 고려해주세요.

식량 프라이즈 도입

이 월드 세팅에서는 기본 규칙서 2권 데드루프에 소개된 ‘식량’ 프라이즈를 변형하여 사용합니다. 자세한 것은 하단 [월드 세팅 전용 데이터 자료-프라이즈]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몬의 싸울 힘, 우리가 움직일 힘은 거저 주어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제때에 먹고 쉬어야 합니다. 힘 중 가장 강한 힘은 밥심입니다.

식량 프라이즈는 판정에 성공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판정은 계획 판정(1권 P01)으로 간주합니다. 즉, 주요 행동이 되므로 자신이 장면 플레이어일 때 식량 프라이즈 얻기 또는 원하는 판정하기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판정에 사용하는 특기는 지각 분야와 월드 세팅 전용 특기 리스트 중 육체 분야에서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판정할 때마다 특기가 바뀌어도 무방합니다. 이중 《맛》으로 판정하여 성공하는 경우 ‘얻은 식재료를 맛있게 조리했다’라는 것으로 보아 판정자는 【이성치】를 1 회복합니다. 이 회복은 식량을 획득하는 즉시 적용됩니다.

월드 세팅 선택 규칙

디지몬의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 채용할 수 있는 선택 규칙을 소개합니다. 탁의 상황에 따라 채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재밌어 보이는 규칙이라도 낯설고 새로운 것인 만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되며 마스터를 포함하여 플레이어간 정보 격차가 발생함을 기억해주세요. 숙지사항이 너무 많으면 재미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상성

모든 디지몬은 속성을 가지고 속성 간에는 상성이 존재합니다. 바이러스는 데이터에 강하고, 데이터는 백신에게, 백신은 바이러스에 강하며 무속성은 모두에 약하고 배리어블은 상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에 착안하여 대미지 롤에 1 또는 2의 가감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즈 전투가 ‘대미지를 1점이라도 받으면 탈락’하는 것을 고려할 때, 대미지를 추가로 부여하기보다 감소시키는 쪽을 추천합니다.

진화 단계 보정

디지몬의 진화 단계 별로 추가 보정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본 【생명력】의 증감이나 《특기》 추가 획득, 판정의 보너스나 장갑치 같은 것이 있습니다. 판정 보너스나 장갑치는 놓치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진화 특전

진화 자체에 특별한 혜택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진화 시 진화 전 【생명력】과 무관하게 그 단계에서 가질 수 있는 최대치를 갖게 된다, 현재 가지고 있는 패널티(광기나 시나리오 효과 등)를 무시한다 등이 있습니다.

밸런스가 우려될 경우 ‘해당 단계로 진화한 최초 1회에 한해’라는 조건을 부여하거나, 소량 회복, 일시적 회복 등의 제한을 걸 수 있습니다.

어떤 가능성

편의상 진화 후에도 진화 전과 같은 시트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진화 후 어떤 디지몬이 되든 진화 전의 디지몬과 【생명력】, 【호기심】, 《특기》, 【어빌리티】를 공유합니다. 단, 탁내 합의를 거쳐 새로운 시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합체 진화(죠그레스 진화)

진화는 기본적으로 한 개체가 상위 단계로 성장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 규칙을 채택하면 2체 이상의 디지몬이 상위 단계의 디지몬 1체가 되는 진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규칙을 적용하려면 함께 진화하려는 디지몬끼리, 그리고 그 디지몬의 파트너인 인간 캐릭터끼리 상호 플러스 【감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합체 진화는 라운드 시작 시점 플롯 선언 전 단계에서 선언하여 진화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합체 진화체의 플롯을 결정합니다. 합체 진화체의 시트는 양 플레이어가 상의하여 작성할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진화 전 각 디지몬의 시트를 조합하여 만들 수도 있습니다. 【생명력】은 진화 단계의 최대치로 얻고, 【어빌리티】에서 한 가지씩 골라 넣습니다. 《특기》는 총합 8개가 되도록 적절히 골라주세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절반 이하가 되면(소수점 이하 버림) 합체 진화가 풀리고 전투에서 탈락합니다.

○○의 유대

이 규칙을 적용할 때는 문장이 필요합니다. 문장으로 형상화된 마음의 힘으로 파트너에게 힘을 실어준다는 설정입니다. 빈 칸에 각자 자신의 문장의 이름을 넣어 부릅니다.

이 규칙을 채택하면 전투에 참여하든 참여하지 않든 테이머 캐릭터는 파트너 관계에 있는 디지몬 캐릭터에게 전투 중 1회 +1의 수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감정 수정과 상황을 본다 규칙과는 별개로 적용합니다. 즉, 누적이 가능합니다.

모닥불의 인연

한 사이클에 한 번 추가 장면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장면은 전원의 합의가 있을 때 발생하며 전원이 등장해 함께 연출하는 ‘쉬어가기 장면’입니다. 이 장면에서 주요 판정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즉 조사와 감정 맺기, 회복은 불가능합니다. 이 장면에서는 연출·묘사와 함께 보조 판정만 가능합니다. 예외적으로, 식량 찾기에 한해 주요 행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월드 세팅에서 디지몬의 감정 판정은 보조 판정으로 되어 있으므로 감정을 맺을 수 있습니다. 또한 ‘드라마 장면에 사용할 수 있다.’라고 적힌 판정이 필요한 어빌리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로 행동불능 상태가 된 캐릭터가 있다면 이 장면도 메인 페이즈 장면이므로 자동으로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1권 P211)

세션에 참여하는 PC는 대개 서로 초면일 것입니다. 구면이었다 해도 이 인원으로 이런 상황에 처한 것은 처음일 것입니다. 두 번 다시 없을 지금만의 이 순간을 온전히 기억에 남기기 위한 장면을 연출하는 것이 이 규칙의 목적입니다. 시나리오의 단서를 잡는 것이 아니라 우리 관계에 특별함을 더하는 것이요. 험난한 설원 속에서 갈피를 못 잡고 으르렁거리다가도 온천을 발견하면 긴장을 풀고 쉽게 화해할 수 있겠죠. 주어진 의무가 있어도 하루 정도는 소풍 기분이 될 수 있는 게 아닐까요? 뜻밖의 인연을 만나게 될지도 모르고 말이죠. 갈 길이 아무리 바빠도 햄버거 하나 만들 틈은 충분할 겁니다. 몰랐던 장점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겠습니다.

우리, 친구지?

서로 【감정】이 없는 캐릭터끼리 사용할 수 있는 규칙입니다. 아직 잘 모르지만 믿어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관계에 서투르지만 나아가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전투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정】을 맺지 않은 캐릭터 한 명을 선택합니다. 대상이 선언에 동의하면 판정의 펌블치를 2 증가시키고 정서 분야에서 무작위로 특기 하나를 골라 판정합니다. 판정이 성공하면 다음 턴 선언자의 판정의 달성치에 +3 합니다. 판정에 실패하면 이 규칙의 사용자는 이번 세션에서는 더 이상 이 규칙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트너 선언

파트너가 없는 캐릭터끼리 사용할 수 있는 규칙입니다. 클라이맥스 전투 장면에서 사용합니다. 선언 희망자는 자신의 턴에서 이 규칙의 사용을 선언하고, 파트너를 맺고 싶은 상대를 지정합니다. 대상이 파트너 관계에 동의하면 디지몬 캐릭터 쪽이 인간 캐릭터 쪽의 속도로 즉시 이동합니다. 이때 버팅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후 해당 라운드 동안 이 관계의 인간 캐릭터를 향하는 모든 공격의 대상을 자신으로 바꾸고 회피에 +3의 수정을 적용합니다.

세션 종료와 성장

공적점

공적점의 획득 기준은 캐릭터이므로 플레이어가 인간 캐릭터와 디지몬 캐릭터를 동시에 플레이 한다면 양쪽에서 공적점을 얻어도 좋습니다. 공적점의 결산과 사용은 탁에 참여하는 전원과의 합의에 따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인연

이 월드 세팅에서는 세션 종료 후 ‘인연’도 얻습니다. ‘인연’은 파트너 관계에 귀속됩니다. 인연을 얻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얻는 인연은 모두 1점입니다.

  • 인연의 시작: 파트너 관계의 캐릭터가 감정 판정으로 서로 감정을 맺었다.

  • 지키고 싶은 마음: 전투에서 어떤 방법으로든 파트너 관계의 캐릭터가 받을 대미지를 대신 받아내거나 줄였다.

  • 영혼의 외침: 파트너 관계의 캐릭터가 협력하여 서로의 【사명】(【진정한 사명】이 있을 경우 【진정한 사명】)을 이루었다.

  • 내면의 환기: 누군가의 마음의 어둠을 걷어내었다. 또는 누군가 당신의 마음의 어둠을 걷어내었다. (【비밀】 조사 및 【광기】 카운슬링)

인연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6점: 디지몬이 습득한 【어빌리티】 중 1개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어빌리티】로 공격할 때 그 대미지에 1을 추가합니다.

  • 8점: 시나리오 중 1회, 라운드 종료 시점에서 한 번 더 디지몬을 행동하게 합니다.

  • 15점: 알로 돌아간 파트너 디지몬을 깨울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드 세팅 전용 데이터 자료

장면표

「세계의 그림자 디지털 월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면표를 게재합니다.

21세기, 현대 문명의 도시

이 장면표는 현실 세계를 배경으로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몬의 존재가 드러나지 않은 평범한 우리가 사는 세계입니다.

그림자가 겹친 세계

이 장면표는 현실 세계를 배경으로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몬의 영향으로 혼란에 빠진 도시입니다.

범람하는 데이터, 디지털 세계

이 장면표는 디지털 월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내보다 실외, 즉 자연을 배경으로 합니다.

투쟁의 휴식처, 디지털 문명

이 장면표는 디지털 월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몬이 꾸린 생활의 흔적을 나타내거나 합니다. 임의의 디지몬을 등장시켜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여행을 바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둠의 바다

이 장면표는 디지털 월드의 어둠의 바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음의 어둠을 다룰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빌리티

지정 특기는 월드 세팅 전용 특기 리스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월드 세팅 전용 특기 리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슬래시(/) 뒤 일반 특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

【쇠파이프】 (타입: 공격 | 지정 특기: 《구타》 / 《반사, 근력》)

당신은 참여자에게 【감정】을 갖고 있지 않은 경우에도 전투에 난입할 수 있다. 난입하여 진행하는 첫 명중 판정에 +3의 수정을 적용받고 목표는 회피 판정을 할 수 없다. 이후 그 라운드 모든 에너미의 명중 판정의 목표가 된다. 이 수정은 시나리오 또는 에너미 데이터에서 지정된 목표 순위가 있을 경우 무시된다.

지하 미로의 패권을 접수하는 것은…

【작전 행동】 (타입: 공격 | 지정 특기: 《판단, 정밀, 함정》 | 《전쟁, 함정》)

목표를 한 명 선택하여 명중 판정을 한다. 목표 및 자신과 같은 속도에 있는 아군의 수만큼 명중 판정에 플러스 수정을 적용한다. 이 수정으로 스페셜이 발생하거나 펌블이 무효화되지는 않는다. 판정에 성공하고 목표가 회피에 실패하면 1D6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우리의 목표는 저 녀석이야.

【개구리 마이크】 (타입: 공격 | 지정 특기: 《부끄러움, 소리》)

자신보다 낮은 속도 전체를 대상으로 사용한다. 지정 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목표는 회피 판정에 -1의 수정을 적용하여 판정한다. 회피 판정에 실패한 대상에게 각 1점의 대미지를 입히고, 다음 명중 판정에 -1의 수정을 적용한다.

설레이는 이 마음은 뭘까.

서포트

【진화】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지정 없음)

파트너 디지몬의 힘을 이끌어내 성숙기로 진화시킨다.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이 어빌리티의 사용은 행동을 소모하지 않는다. 판정에 실패해도 진화는 가능하지만 금세 퇴화한다. 정서 분야 특기를 사용할 경우 판정의 값에 +1의 수정을 적용한다. (상한 12) 「디지바이스」가 파괴되거나 빼앗기면 사용할 수 없다.

선택받은 아이의 증명. 당신의 마음은 이곳에 기록될 것이다.

*‘금세 퇴화한다’의 구체적인 시한은 주사위값 불문, 회피 판정과 서포트 어빌리티의 사용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행동 1회입니다.

【세상을 감시하는 눈】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기척, 추적》)

자신이 등장하지 않은 드라마 장면을 닫기 직전에 사용한다. 지정 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그 장면에서 공개된 핸드아웃의 뒷면을 알 수 있다. 공개된 비밀이 2개 이상 존재하는 경우 무작위로 선택된다. 비밀을 안 결과 광기가 현재화 하였는데 자신 이외의 PC를 선택해 대미지를 입혀야 하는 경우, 자신이 등장하는 장면에서 그 효과를 적용시킨다.

내가 모르는 건 있을 수 없다. 그게 무엇이든.

【오차 범위】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통계》 / 《효율》)

누군가 판정에 실패했을 때 사용한다. 선언자가 판정에 성공하면 앞서 실패한 판정의 판정치에 1을 더한다. 각종 수정과 중복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아이템을 사용하여 재판정할 경우 이 수정은 무효가 된다.

그 결과, 이미 예상했었어. 대비는 모두 끝내뒀다고.

【성실의 가방】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창의, 이해, 분해, 기계》)

누군가 판정할 때 사용한다. 대상의 판정에 앞서 지정 특기로 판정한다. 판정에 성공하면 대상의 판정에 +1의 수정을, 실패하면 -1의 수정을 적용한다.

망원경, 감자칩, 두루마리 화장지. 이걸로 어떻게든 생존해야 한다.

【스포트라이트】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정서 분야 아무거나)

드라마 장면에서 사용한다. 목표를 한 명 선택하고 지정 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목표가 당신을 향해 【감정】을 갖게 한다. 이 어빌리티로 감정을 갖게 된 상대는 선언자의 판정에 무조건 감정 수정을 한다. 구체적인 【감정】은 목표가 선택한다.

당신은 주역이 된다. 의미 있는 존재가 된다.

【어둠의 공명】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제육감》)

드라마 장면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등장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판정에 성공하면 장면에 등장한 나 이외의 PC가 가진 【광기】의 트리거를 1개 알 수 있다. 단, 누구의 어떤 【광기】인지는 알 수 없다. 만약 이 【어빌리티】로 알아낸 트리거를 가진 PC를 카운슬링 할 경우 목표의 【이성치】를 1 회복시킬 수 있다.

너는,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성스러운 디바이스】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지정 없음)

전투 장면에서 프라이즈 「디자바이스」를 소지한 자가 괴이 에너미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목표는 다음 공격에 대해 회피 판정을 할 수 없다. 전투 중 1회 사용할 수 있다.

사악한 어둠을 몰아내는 빛의 힘.

【빛과 희망의 화살】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지정 없음)

당신의 파트너 디지몬이 전투 불능이 되었을 때 사용한다. 당신은 잔여 【생명력】이 1점이 되도록 감소시키고 전투에서 탈락한다. 대신 파트너 디지몬을 원하는 단계로 진화시킬 수 있다. 이때 파트너 디지몬의 【생명력】은 당신이 감소시킨 【생명력】만큼이다. 이 어빌리티는 세션 중 1회 사용 가능하며, 착란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기적이 일어난다.

【프로그램 작성】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계산》 / 《수학》)

지원 행동. 지정 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이번 라운드 당신의 파트너 디지몬의 대미지에 +1의 수정을 적용한다.

이 세계는 프로그램이 실체화된 세계이다.

【해킹 툴】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분석, 함정》)

속성 무관하게 디지몬 에너미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라운드 시작 시점에서 선언하여 목표를 한 명 선택하고 자신의 턴에서 지정 특기 판정을 진행한다. 판정에 성공하면 대상의 다음 행동을 지정할 수 있다. 이 어빌리티의 사용을 선언하면 당신의 【이성치】가 1 감소하며 해당 라운드 동안 회피 판정을 할 수 없다.

이 세상이 데이터이고, 디지몬도 데이터로 이루어져 있다면.

【공중 그네】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담력, 탈 것》)

메인 페이즈 전투 장면에서 사용한다. 자신이 참가하지 않은 전투 장면도 가능하다. 목표를 1명 선택하여 판정하고 판정에 성공하면, 대상을 즉시 전투에서 이탈시킨다. 만약 이 【어빌리티】의 사용으로 에너미만 남게 된 경우, 에너미의 승리가 된다.

지금은 때가 아니야. 지금은 도망치는 게 이기는 거야!

【디지코드 스캔】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이해》 / 《병기》)

전투가 끝났을 때 행동 불능이 된 디지몬 에너미가 있다면 속성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지정 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무기를 하나 획득할 수 있다.

디지바이스로 정화한다.

장비

【알고 싶은 마음】 (타입: 장비 | 지정 특기: 없음)

조사 판정에 실패했을 때 사용한다. 다시 한 번 판정을 시도할 수 있다. 이 기회는 아이템 사용, 호기심을 이용한 재도전, 감정 수정보다 우선된다.

그게 무엇이든 알고 싶다. 그게 무엇이든.

【철벽의 페르소나】 (타입: 장비 | 지정 특기: 없음)

드라마 장면에서만 효과를 발휘한다. 광기의 트리거를 1회 무시한다. 즉, 트리거가 두 번 충족되어야 광기가 발현한다. 【이성치】가 절반 이상 감소하면 효과를 적용하지 않는다.

나의 모든 걸 보여줄 필요는 없다.

【심해의 빛】 (타입: 장비 | 지정 특기: 없음)

플롯 선언 전 사용한다. GM으로부터 아무도 가지 않은 플롯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후 1D6을 굴려 에너미의 플롯을 정했는데 이 어빌리티의 사용자가 있는 플롯일 때 이 어빌리티의 사용자는 버팅 대미지를 입지 않으며 먼저 행동한다.

깊은 바다를 비추는 빛의 소리.

디지몬 전용

이 아래로 디지몬 전용 어빌리티가 이어집니다.

【절대 감각】 (타입: 공격 / 지정 특기: 지각 분야 중 아무거나 / 디지몬 전용)

당신이 가진 지각 분야 특기 수만큼 목표를 선택하고 명중 판정을 한다. 명중 판정에 성공하고 목표가 회피 판정에 실패하면 목표에게 각각 1D6+(지각 분야 특기 수)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당신의 감각은 정도를 벗어난다. 적이 어디에 어떻게 숨어 있든 놓치지 않는다.

【속전속결】 (타입: 공격 / 지정 특기: 《추적, 탈 것》 / 디지몬 전용)

당신보다 느린 속도에서 목표를 1명 선택한다. 목표는 회피 판정에 -2의 수정을 받는다. 당신의 명중 판정이 성공하고 목표가 회피 판정에 실패하면 2D(목표와 당신의 속도차)만큼 대미지를 입히고, (속도가 1 차이 나는 경우 2의 대미지를 입힌다.) 이번 라운드 당신의 회피 판정에 +2의 수정을 적용한다. 이 수정은 당신이 대미지를 입으면 사라진다.

날쌘 다리, 가벼운 날개, 강력한 엔진. 당신은 빠르다.

【방해 공작】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근력, 정밀》 | 《포박》 / 디지몬 전용)

목표를 1명 선택하여 사용한다. 당신의 목표 판정이 성공하고 목표의 회피 판정이 실패하면 2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목표는 이번 라운드에 회피 판정을 할 수 없다.

쏟아지는 물, 뼛속까지 스미는 냉기, 찌릿찌릿한 전격, 질긴 독줄기. 움직임을 멈춰야만 할 것이다.

【잠영】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매장, 함정》 / 디지몬 전용)

라운드 시작 시점마다 사용할 수 있다. 목표를 1명 선택하고 판정에 성공하면 목표의 속도를 1점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이렇게 이동된 속도에 다른 캐릭터가 있을 때 목표만 1점의 대미지를 받는다. 목표는 같은 속도 안에서 마지막으로 행동하며 라운드 동안 회피에 -1의 수정을 받는다.

당신은 어둠 속 전장의 지배자. 조용히 전장을 뒤집어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빛나는 날개】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정서 분야 아무 거나 / 디지몬 전용)

당신이 가진 경험과 시간은 진화에 턱없이 모자랐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 진화가 필요했다. 해야만 했다.

세션 중 한 번 사용할 수 있다. 파트너의 동의가 없어도 진화할 수 있다. 어빌리티를 사용한 라운드 동안, 당신의 동료는 공격의 목표가 될 수 없다.

당신의 한계가 진화했다.

【계승되는 마음】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 디지몬 전용, 완전체 이상)

지원 행동. 당신이 원하는 속도를 선택한다. 그 속도에 있는 아군이 받는 대미지를 2점 경감시킨다. 세 번 효과가 발동한 후 소멸한다.

너희는 우리의 희망이야. 지금 쓰러지면 안 돼.

【디지조이트】 (타입: 장비 / 지정 특기: 없음 / 디지몬 전용)

당신이 입는 대미지를 1점 감소한다. 이 효과로 자신이 받는 대미지를 0점으로 만들 수 있다. 【장갑】 어빌리티와 중복하여 사용할 수 있다.

가공되지 않은 초금속 데이터.

【필드의 주인】 (타입: 장비 / 지정 특기: 없음 / 디지몬 전용, 완전체 이상)

당신은 아이템을 2개까지 가진 디지몬이다.

당신은 일대를 주름잡는 강력한 디지몬이다.

광기

【부양 책임】

트리거: 본인 포함 누군가의 파트너 디지몬이 암흑 진화했다.

파트너 디지몬은 나의 거울이고, 디지몬의 성장과 진화는 내 책임이라고? 나는 그럴 준비가 하나도 안 되었는데? 그런 준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는데? 그런 책임은 지고 싶지 않다. 도망치고 싶어.

【진화】 어빌리티 판정의 특기를 가변으로 변경한다. 판정에 성공하면 이 효과는 사라진다.

【헤아릴 수 없는 깊이】

트리거: 자신의 파트너가 전투 중 자신을 블록했다.

무섭다. 어째서 이렇게까지? 왜 이렇게까지? 그 맹목적인 마음이 무겁다. 견딜 수 없다. 부응할 수 없다.

당신은 당신의 파트너 캐릭터가 당신에게 【감정】을 가질 때 사용한 《특기》를 새로운 【공포심】으로 취득한다. (《특기》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 파트너가 가진 《특기》 중에서 무작위로 1개 선택한다.)

【플레이어】

트리거: 당신이 【생명력】을 잃는다.

당신은 이 세계가 게임이라고 여긴다. 도무지 진지할 수가 없다. 아니, 진지한 쪽이 바보잖아? 이런 일 당연히 게임이라고. 게임이니까 위험한 건 아무 것도 없어.

당신은 새로운 【광기】를 공개할 때까지 판정이 실패하면 무조건 【호기심】으로 재판정한다. 이때 대가는 【생명력】으로 고정된다.

【낯선 얼굴】

트리거: 당신의 파트너가 진화한다.

이건 내 파트너가 아니야. 당신은 대상을 부정한다.

당신은 파트너에게 품고 있던 【감정】을 잃는다. 【감정】이 없을 경우 즉시 감정 판정을 진행하여 마이너스 【감정】을 획득한다.

【데이터 재정의】

트리거: 당신이 에너미에게 플러스 【감정】을 가졌다.

당신은 디지몬이 되고 싶다. 아니, 당신은 디지몬이다.

당신은 자신의 【사명】을 ‘디지몬이 되는 것’으로 변경한다. 당신은 이 【사명】을 【진정한 사명】으로 삼는 것도 가능하다.

프라이즈

식량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이 프라이즈를 사용하면 【생명력】이 1점 회복되고 이 프라이즈는 사라진다. 한 사이클이 끝날 때 이 프라이즈를 사용하지 못한 캐릭터는 【생명력】과 【이성치】가 각 1점씩 감소하고 식량을 사용할 때까지 모든 판정에 -1의 수정을 적용한다. 이 수정은 누적된다.

*inSANe 2권 P182에 수록된 프라이즈 「식량」을 변형하여 채용합니다.

디지바이스

당신이 얻은 낯선 기계.

이 프라이즈의 소유자는 어빌리티 【진화】를 습득한다.

문장

선택받은 아이의 가장 선하고 강한 마음이 형태를 얻었다. 얇은 판에 개성적인 문양이 새겨져 있다.

이 프라이즈를 가진 자는 파트너 디지몬을 완전체 이상으로 진화시킬 수 있다.

강렬한 전투의 순간, 세계는 당신의 마음과 공명했다.

X 항체

이 프라이즈는 디지몬 전용 프라이즈이다. 캐릭터 작성 시점에서 선택할 수 있다. 당신은 《죽음》을 공포심으로 설정하고 《특기》를 1개 더 선택한다. GM은 이 프라이즈의 사용을 불허할 수 있다.

서바이벌 키트

이 프라이즈는 캐릭터 시트 작성 시 선택하거나 임의의 조건을 충족시켜 얻을 수 있다. 이 프라이즈는 소모성으로 프라이즈로 6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 프라이즈의 소유자는 암흑 수정 등 배경 설정상 장면에 적용되는 모든 불리한 수정을 해제한다. GM은 이 프라이즈의 사용을 불허할 수 있다. 이때 사용 횟수는 차감되지 않는다.


시나리오 전용 데이터

미로@MNMMNMWM가 작성한 디지몬 기반 시나리오 전용 데이터입니다. 시나리오와 월드 세팅의 데이터는 동시에 갱신됩니다. 이어지는 내용은 시나리오의 핵심과 직결되므로 스포일러를 원치 않을 경우 열람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스포일러 방지차 삽입하는 주의 구역입니다.

이 아래에서 바로 핵심 데이터가 이어집니다.

Memorial Life: 데이터 정의

2024년 6월 21일 배포하는 디지몬 기반 inSANe 시나리오입니다. (TVA 《파워 디지몬(디지몬 어드벤처 02)》과 《디지몬 프론티어》를 중심으로 합니다.) 약칭 [메모라이]입니다. 배포처: TWT / Glyph.

슬래시(/) 앞은 전용 특기 리스트, 뒤는 일반 특기 리스트입니다.

장면표

메인 페이즈 특수 전투 「커널로의 길」

진행 방법

  1. 터미널에서 커널까지의 거리는 15입니다. PL의 목표는 이 거리를 주파해 무사히 커널에 도착하는 것입니다.

  2. PL는 플롯을 선언합니다. PC와 디지몬은 함께 움직입니다. 이 시점에서 버팅이 발생해도 대미지는 입지 않습니다. 기본 규칙에 따라 행동 순서를 결정해주세요.

  3. 라운드마다 행동 순서에 따라 PC는 전체 거리 중 속도만큼의 거리를 자동 이동합니다.

  4. 각 PC는 자동 이동 후 [이벤트 표: 커널로의 길]을 굴립니다. 이때 적과 조우할 경우 전투가 발생합니다. 이 전투는 버팅 대미지를 포함하여 1점의 대미지로 탈락하는 메인 페이즈 전투로 취급하며, 난입이 가능합니다.

  5. 단, 2에서 선언한 플롯에 따라 조우 확률에 차등을 둡니다. 적에게 들키지 않도록 다른 디지몬의 공격에 유의하여 이동한다는 설정입니다. 낮은 속도(1-2)에서는 전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중간 속도(3-4)는 회피 판정으로 전투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높은 속도(5-6)는 반드시 전투가 일어납니다.

  6. 전투에서 패배하는 경우 1칸 후퇴하고 승리하는 경우 게임에서 2칸 전진합니다.

  7. 기본 어빌리티 【전장 이동】으로 플롯을 재선언할 수 있습니다.

  8. 가장 먼저 도착한 사람은 ‘전투의 승자’로서 전과를 획득합니다. 감정과 프라이즈 등 전과를 받아낼 수 있는 대상은 다른 PC로 합니다.

  9. 누군가 커널에 도착하거나 3 라운드가 경과하면 미니 게임을 종료합니다. 도착하지 못한 PC는 상단 연출을 참고하여 천사 군단의 호위를 받으며 커널에 도착하는 것으로 합니다.

커널 특수 기믹

커널에서는 장면이 끝날 대마다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커널은 암흑 세력에 대항하는 바이러스 버스터즈의 주둔지입니다. 이곳에 도착한 PC 일행은 전설 속 디지털 월드를 구해줄 선택받은 아이들로 이 전쟁을 끝내줄 존재로 기대받습니다. PC 일행은 함께 싸워주길 부탁받습니다. 장면이 끝날 때마다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은 이러한 세계관적 사정을 반영한 것으로 시간의 흐름이나 성장을 표현하는 장치로도 쓸 수 있습니다.

장면 플레이어는 장면을 닫기 전 조우표를 굴려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전투는 버팅 대미지를 포함하여 1점으로 탈락하는 메인 페이즈 전투로 취급합니다. 에너미 데이터는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에너미가 승리하여 패널티가 필요한 경우 전투 중 에너미가 사용한 특기 중 1개를 선택하여 공포 판정을 진행합니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기본 규칙에 따라 전과를 획득할 수 있는데, 이 시나리오에서 추가로 제공하는 전과가 존재합니다.

  1. 전체 시나리오 중 한 번에 한해, 이번에 싸운 에너미가 사용한 특기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면역’ 상태가 됩니다. 시나리오 종료 시까지 이 특기를 사용하여 입는 대미지가 1점 감소합니다.

  2. 원하는 아이템을 1개 얻습니다.

전용 어빌리티

【시작의 힘】 (타입: 서포트 / 지정 특기: 꿈, 영혼 / PC 4 전용)

당신 안에 숨겨진 힘은 파괴를 없던 것으로, 끊어진 인연을 이어진 것으로 인과를 바꿔 쓰고 다시 한 번 싸울 힘을 부여한다.

자신을 포함한 PC의 「디지바이스」가 파괴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파괴된 「디지바이스」를 수복하고 디지바이스의 소유자와 파트너 디지몬의 【생명력】을 1D4점 회복시킨다. 주사위값이 1~2일 때는 1, 3~4일 때는 2만큼 【생명력】 또는 【이성치】를 소비한다.

당신과 함께라면 끝나는 것은 없다. 절체절명의 순간에도 희망이 깃든다.

【대천사의 빛】 (타입: 공격 / 지정 특기: 자유 / 스피릿 사용자 전용)

단 한 번 사용할 수 있다. 목표를 1명 선택하여 (6-현재화한 광기 수)D6의 대미지를 입힌다. 이 공격에 명중 판정은 존재하지 않고, 감싸기나 블록, 어빌리티 등 어떤 방법으로도 대미지를 받는 대상을 변경하거나 대미지를 경감시킬 수 없다.

당신은 대천사의 힘을 계승했다.

프라이즈

스피릿

대천사의 데이터가 농축된 보옥이다. 성스러운 힘이 흘러넘친다. 이것으로 악을 무찌를 수 있을 것이다.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이 프라이즈를 사용하면 해당 스피릿의 디지몬으로 진화한다. 이 프라이즈를 사용한 캐릭터는 【생명력】 10으로 전투를 시작한다. 이 프라이즈는 디지몬과 인간 캐릭터 양측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이 프라이즈에 비밀은 없다.

이 프라이즈를 사용하면 디지몬 전용 어빌리티를 습득·사용할 수 있다.

이 프라이즈를 사용하면 특수 어빌리티 【대천사의 빛】을 습득한다.

어둠의 씨앗

어둠에 휩싸인다. 올바른 생각이 들지 않는다. 모든 걸 파괴하고 모든 것에서 도망치고 싶은 한편, 이 고뇌를 떨쳐줄 막강한 힘 앞에 온전히 굴복하고 싶기도 하다. 이대로라면 그들의 사역마가 되고 말아.

이 프라이즈에 비밀은 없다.

이 프라이즈를 습득하면 광기 「어둠의 축복」을 갖는다.

이 프라이즈는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


의식 시트

추가 패널티: 의식에 참여한 PC는 전투 중 다른 PC에게 수정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연출 수정은 물론이고 상황을 본다 규칙과 감정 수정, 월드 세팅 선택 규칙인 ○○의 유대 또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공개도 되지 않는 호기심 품목입니다.

에너미

에너미 어빌리티를 작성할 때는 디지몬의 필살기명을 앞에 적고 괄호로 원문을 병기하였습니다.

우롱하는 자, 페레스몬

위협도: 8 / 속성: 괴이

【생명력】 66

【호기심】 정서

특기: 《정밀/고문》 《소리/협박》 《기쁨》 《기척/관능》 《함정》 《집중/의학》 《영혼》 《마술》

어빌리티:

【데몬즈 샤우트(절대 감각)】 당신이 가진 지각 분야 특기 수만큼 목표를 선택하고 명중 판정을 한다. 명중 판정에 성공하고 목표가 회피 판정에 실패하면 목표에게 각각 1D6+(지각 분야 특기 수)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블랙 스태츄(방해 공작)】 목표를 1명 선택하여 사용한다. 당신의 목표 판정이 성공하고 목표의 회피 판정이 실패하면 2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목표는 이번 라운드에 회피 판정을 할 수 없다.

【군단(1권 P248 미친 과학자)】

【종복(1권 P248 마도사)】

해설: 신실하고 진실된 마왕의 측근.

전투시: 공격이 약하고 몹으로 위세를 떨치는 전형적인 악의 조직 간부 타입입니다. 전투 개시 직후부터 1 라운드 후 【암운】까지가 전성기입니다. 몹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1 라운드에 몰아칩시다.

기믹: 1 라운드 종료시 【암운】 발동: 전투 중 1회, 라운드가 끝났을 때 선언하여 진행 라운드만큼 목표를 선택하여 목표의 「디지바이스」를 파괴한다.

*TVA 《디지몬 어드벤처》 53화 ‘최후의 적 아포카리몬!’ 편 참조.

*PC 4의 【시작의 힘】을 쓰기 위한 타이밍을 시스템상으로 마련한 것입니다. 이미 PC 4가 어빌리티를 사용할 조건이 갖추어졌거나 사용하지 않겠다는 경우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구체적으로 해설하자면 지각 분야 특기가 《관능》 1개라 【데몬즈 샤우트(절대 감각)】의 효과는 목표 1명에게 1D6+1점(최대 7점)의 대미지입니다. (전용 특기 리스트를 채용할 경우 2개가 되어 2명에게 1D6+2점(최대 8점)의 대미지입니다.)

방어면에서는 【종복(1권 P248 마도사)】의 효과로 언제든지 몹으로부터 감정 수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울몬 데이터를 채용하여 【에너지 드레인(감싸기)】의 수혜를 받거나 케르베로스몬 데이터를 채용하여 【인페르노 게이트(수호령)】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블록을 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몹이 대미지를 입었을 때는 【군단(1권 P248 미친 과학자)】으로 몹의 내구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어둠 군단, ‘나이트메어 솔저스’

위협도: 성장기 1 - 성숙기 3 - 완전체 5 / 속성: 생물, 괴이

【생명력】 성장기 6 - 성숙기 15 - 완전체 30

【호기심】 육체/폭력

특기/어빌리티: 자유롭게 골라주세요.

해설: 악명 높은 어둠의 군단, 그 전투 부대.

추천 디지몬: 부기몬, 팡그몬, 매드레오몬, 레이디데블몬, 케르베로스몬 등 Nso 소속 악마형·타천사형·언데드형·마인형·마수형의 “이 악당!” 같은 라인업을 추천합니다. 아래 예시를 남깁니다. 공통 사항은 생략합니다.

피코데블몬 (성장기/속성: 생물)

특기: 《소리/협박》 《함정》 《집중/의학》

어빌리티: 【피코 주사기(독침)】 【뱃 플러터(2권 P185 독충떼-맹독)】

*【피코 주사기(독침)】의 기본 판정 난이도는 8입니다. 따로 조정하지 않는다면 대미지를 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블랙가트몬 (성숙기/속성: 생물)

특기: 《반사/구타》 《노여움》 《고통》 《함정》

어빌리티: 【고양이 주먹(강타)】 【네코 킥(연격)】

스파이더몬 (성숙기/속성: 생물)

특기: 《포박》 《촉감》 《추적》 《약품》

어빌리티: 【스팅거 포레이션(독침)】 【아라크노 바토토(방해 공작)】

부기몬 (성숙기/속성: 괴이)

특기: 《정밀/고문》 《기쁨》 《기척/관능》 《함정》

어빌리티: 【데스 크래쉬(잠영)】 【루비 아이(방해 공작)】

팡그몬 (성숙기/속성: 생물)

특기: 《인내》 《냄새》 《소리》 《추적》

어빌리티: 【스나이프 스틸(2권 P185 설인-물건 수집)】 【따라다니기(2권 P184 노려보는 자)】

매드레오몬 (성숙기/속성: 괴이)

특기: 《근력/파괴》 《반사/구타》 《고통》 《병기》

어빌리티: 【수왕타권(강타)】 【부독조(독침)】

*【부독조(독침)】의 기본 판정 난이도는 11이고, 우선 순위에 따라 【수왕타권(강타)】의 명중 판정 난이도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로 조정하지 않는다면 별다른 대미지를 내지 못하는 상태가 맞습니다.

소울몬 (성숙기/속성: 괴이)

특기: 《근력/파괴》 《반사/구타》 《고통》 《병기》

어빌리티: 【네크로 매직(소환)】 【엔드 트랜스(투석)】 【에너지 드레인(감싸기)】

*【종복】의 효과로 【감싸기】의 대상은 페레스몬이 된다.

레이디데블몬 (완전체/속성: 괴이)

특기: 《정밀/고문》 《반사/구타》 《웃음》 《예술》 《연결/교양》 《마술》

어빌리티: 【다크니스 웨이브(난동)】 【푸와존(봉인)】

*봉인의 대가는 【이성치】 대신 【위협도】로 한다.

케르베로스몬 (완전체/속성: 생물)

특기: 《담력/소각》 《체력/매장》 《냄새》 《소리》 《그늘》 《효율》

어빌리티: 【헬 파이어(화염병)】 【인페르노 게이트(수호령)】 【스틱스 킬러(스카 페이스)】

*【종복】의 효과로 【수호령(인페르노 게이트)】의 대상은 페레스몬이 된다.

아라크네몬 (완전체/속성: 생물)

특기: 《정밀/고문》 《근력/포박》 《병기/절단》 《판단/전쟁》 《촉감》 《소리》

어빌리티: 【스파이더 스레드(염동)】 【프레데이션 스파이더(2권 P186 지옥의 형리-처형)】

‘커널로의 길’ 등장 에너미

위 ‘나이트메어 솔저스’에서 서술한 피코데블몬, 블랙가트몬, 레이디데블몬 등은 생략하였습니다.

유니몬 (성숙기/속성: 생물)

특기: 《근력/파괴》 《정밀/찌르기》 《노여움》 《탈 것》

어빌리티: 【홀리 샷(난동)】 【유니 갤럽(속전속결)】

세팅 이미지 자료

개인적으로 사용했던 이미지 자료를 배포합니다. 이미지는 모두 Canva를 이용해 만들었습니다. 소소한 만족감, 편리한 준비 및 진행 측면에서 양식미 정도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Roll20에서 사용하였으며 코코포리아 최적화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활용은 필수가 아님에도 이를 첨부하는 까닭은 숙지사항이 많은 시나리오의 진입 장벽을 낮추어 GM을 포함해 많은 분이 즐겁게만 즐겨주시면 하는 바람입니다.

gif 파일과 글리치 효과가 많습니다. 이 효과가 불편하실 수 있으니 사용 전 확인하는 편을 권장합니다. 글리프에서는 gif 파일을 미디어로 업로드할 수 없어 png로 업로드함에 양해 바랍니다.

로고 및 타이포

개인적으로 이미지 자료를 만들어 활용하고 싶다는 경우, 시나리오 제목과 라이터명(미로 @MNMMNMWM)을 첨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는 아래 타이포나 로고 중 한 쪽을 삽입해주세요.

세션 카드

GM용 매크로

[페이즈, 사이클, 마스터 장면, 장면 열고 닫기, 전투 시작 종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면과 전투는 gif 파일입니다.

PL용 매크로

[장면 열고 닫기, 아이템 사용, 진화, 광기, 탈락, 회상, 사망] 선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면, 진화, 자발적 탈락, 회상, 사망은 gif 파일입니다. 전투 탈락(알)은 png입니다.


CountDown: 안녕 디지몬

2024년 8월 1일 배포 예정인 디지몬 기반 inSANe 시나리오입니다. 약칭 [디지다운]으로 극장판 애니메이션 〈디지몬 어드벤처 라스트 에볼루션: 인연〉을 기반으로 합니다. 공개와 함께 갱신됩니다.

마침.

월드 세팅을 재미있게 즐겼다면 후기를 남겨 창작에 힘을 보태주세요. 감상 외 건의, 문의 모두 받습니다.

아래 결제 상자에는 후기가 적혀 있습니다. 월드 세팅의 모든 정보는 공개 분량에 포함되어 있으며 아래에는 월드 세팅과 관련한 주요 내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이 글의 비공개 예정은 없습니다. 결제는 응원과 후원이 되어 작성자의 Roll20과 Canva 구독료에 보탬이 됩니다.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