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고개

u/stringstr - Twenty Quenstions

20Q라는 게임기가 있다.

스무고개를 주먹만한 크기의 게임기로 만든 것이다. 답을 미리 생각해두고 전원을 켠다. 20개의 질문에 예, 아니오로 답하고 나면 컴퓨터가 추리한 답을 내놓는다.

어머니를 도와 집 청소를 하고 있었다. 어머니는 마당을 정리하고 계셨다.

뜨거운 태양 아래서 어머니 혼자 무거운 화분들을 옮기기는 어려울 테니, 동생 방만 청소하고 어머니를 도우려 했다. 물건을 정리하던 중 구석에 있던 상자가 눈에 띄었다. 낡은 20Q 게임기가 들어있었다. 빨갛고 동그란 게임기를 손에 들자 옛날 생각이 났다. 몇 년 전 동생과 함께 어머니를 졸랐었다. 추억에 젖어, 답을 하나 생각하고 전원을 켰다.

하는 소리가 나고 화면에 글이 나타났다. 짐승인가요?

아니오 버튼을 눌렀다.

…채소인가요? 아니오.

…광물인가요? 아니오.

…그 외 물건인가요? 예.

기계가 삐빅 소리를 냈다. 생각 중…

…살아있나요? 아니오.

…도구인가요? 아니오.

생각 중…

함께 놀 수 있나요? 예.

함께 해적 놀이를 할 수 있나요?

눈을 가늘게 떴다. 구체적이네. 어쨌든버튼을 눌렀다.

…해적 놀이를 하다 실수로 세게 미는 바람에 계단 밑으로 떨어져 부러져 버린다면 도우려고 할 건가요? 아니오.

…어머니를 부를 건가요? 아니오.

…당황해서 숨겼나요?

손이 떨리기 시작했다. 를 눌렀다.

…어머니가 어디 갔냐고 물어봤을 때 사실대로 말했나요? 아니오.

…본 적 없다고 거짓말했나요? 예.

…어디에 숨겼나요? 아무도 눈치채길 못하길 바라며 옷장에 숨겼나요? 아니오.

…쓰레기통에 숨겼나요? 아니오.

…마당에 묻었나요? 떨리는 손가락으로 를 눌렀다.

…키우던 개가 묻은 장소 주변을 킁킁거렸을 때는 어머니께 사실을 말했나요? 아니오.

…간식을 줘서 개의 관심을 돌렸나요? 아니오.

…개도 함께 묻어버렸나요? 예.

마지막 질문입니다…

…살아있었다는 묻었단 걸 알고 있었나요? 살아있는 동생 위로 꼼꼼하게도 흙을 덮는 형에게 제발 살려달라고 외치려고 했지만 기도가 망가지는 바람에 아무 소리도 내지 못했다는 걸 알고 있었나요?

숨이 턱 막혔다. 흐르는 눈물을 닦을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아니오를 눌렀다.

게임기가 웅웅거리는 낮은 소리를 냈다. 계산 중… 정답은…

형이 날 죽였어 찰리 형이 날 죽였어 날 죽였어 날 죽였어 날 죽였어 날 죽였어 이제 내가

게임기를 떨어뜨렸다. 손이 너무 떨려 잡고 있을 수 없었다. 눈물을 닦았다. 이미 해가 지고 있었다. 도대체 얼마나 오랫동안 서 있었던 거지? 창 밖에서 흙 냄새가 느껴졌다. 방금 파낸 축축한 흙 냄새. 내가 아는 냄새가.

마당에서 어머니가 비명을 질렀다.




r/shortscarystories에 올라온 u/stringstr의 Twenty Questions를 번역했습니다.

20Q는 이렇게 생긴 게임기입니다. http://20q.net에서 인터넷 판을 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어판도 있어요.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