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VRM 스프링 본 쉽게 설정하기

간단한 툴을 이용해서 머리 흔들리게 만들기

이번엔 간단한 툴을 이용해서 VRM 캐릭터의 머리나 옷을 흔들리게 만들어볼겁니다. 먼저 아래 링크에서 툴을 다운받아주세요.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안의 VRM_SpringBoneEditor.exe를 실행합니다.

왼쪽 위 読み込み(불러오기) 버튼을 눌러서 설정하고자 하는 vrm파일을 불러옵니다. 그 다음 왼쪽 클릭한채 드래그로 회전, 오른쪽 클릭한 채 드래그로 이동해서 흔들리게 하고 싶은 본을 선택합니다. なし(없음)이라고 표시된 위 칸에 본의 이름이 나오면 없음이라고 표시된 칸을 누릅니다.

기존 설정 수치가 있을 경우 밑에 프리셋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ふつう(보통)이 적당하다고 느꼈습니다. 부드럽게 하고 싶은 경우 ふんわり, 반대의 경우 かため로 하면 됩니다.

当たり判定을 누르면 충돌판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충돌판정을 누른 경우 아래의 크기, 오프셋 X, Y, Z의 수치를 조정해서 충돌판정 구체의 크기와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나면 본 이름 위의 上下(상하), 左右(좌우), 前後(앞뒤), 버튼을 눌러서 흔들리는 정도나 관통 여부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른쪽의 停止(정지)를 누르면 다시 멈춥니다.

모든 본의 설정이 끝나면 맨 위의 오른쪽에 있는 書き出し(내보내기) 버튼을 눌러서 저장하면 됩니다.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