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VRChat 아바타 업로드 가이드

VCC와 Unity 설치부터 해봅시다

막 VRChat을 시작한 Visitor 등급은 아바타를 올릴 수 없어요. 여러 월드를 돌아다니면서 친구를 사귀다 보면 아바타를 올릴 수 있는 New User 등급이 됩니다. 일단 New User가 되어 아바타를 업로드 할수 있게 되었다는 전제로 진행해볼게요.

위 링크를 눌러서 Download the Creator Companion을 눌러주시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다운로드 된 파일을 눌러서 설치해주세요.

다음은 위 링크에서 Unity를 받아서 똑같이 설치해주세요.

Unity Hub를 실행해서 이런 화면이 나오면 가입해서 로그인해줍니다.

왼쪽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 Preferences를 누르면 설정 창이 열립니다.

Licenses 탭에서 현재 라이센스 활성화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아마 새 계정을 만들었으면 개인용 라이센스가 필요할 거예요. 개인용은 무료이니 활성화시켜줍니다.

다시 돌아와서 왼쪽에서 Installs를 눌러준 다음 오른쪽 파란색 Install Editor를 눌러줍니다.

Archive 탭에서 download archive를 눌러줍니다. 새 창으로 페이지가 열립니다.

2024년 2월 9일 현재 쓰이는 버전은 2022.3.6f1입니다. 파란색 Unity Hub를 눌러서 다운로드 해줍시다. 시간이 좀 걸립니다.

설치가 끝나면 Unity Hub는 이제 쓸 일이 없습니다. VCC를 켜줍시다. 오른쪽 위의 파란색 Create New Project를 눌러줍니다.

오른쪽 위의 Unity 2022 Avatar Project를 누른 후 Project Name에다 구분하기 편한 이름을 적고 파란색 Create Project 버튼을 눌러주세요.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창을 끄지 말고 기다려주세요.

조금 지나면 이런 창이 뜰 텐데 편집하지 않고 아바타 업로드만 할 때는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고 오른쪽 위의 Open Project를 눌러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첫 실행시엔 시간이 좀 걸립니다.

이런 창이 뜹니다. 이 상태에서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셰이더를 넣는 일입니다. 넣고 싶은 아바타의 상점 페이지를 봅니다.

보통 LilToon이 많이 적혀있을 겁니다. 그럴 경우 LilToon을 다운받고, 아니면 상점 페이지에 있는 글에 다른 셰이더 이름이 적혀있으면 다른 셰이더를 다운받읍시다. 이번에 제가 업로드할 아바타 하오란은 LilToon을 사용합니다.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압축해제하면 Unitypackage를 더블클릭해주세요.

오른쪽에 새로 뜬 창 오른쪽 밑의 Import를 눌러주세요. 업로드하고싶은 아바타의 압축파일도 같은 방법으로 넣어주세요.

왼쪽 밑 Assets에서 아바타 폴더를 누르면 prefab이라고 된 파일이 있습니다. 그중 원하는 파일을 왼쪽 위 Hierarchy 탭에다가 드래그해주세요.(kisekae는 옷갈아입히기를 위한 버전입니다.)

보통 부스에 올라온 아바타는 VRChat용 세팅이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대로 업로드만 하면 됩니다. 상단의 VRChat SDK에서 Show Control Panel을 누릅니다.

로그인을 하고 Builder 탭을 누릅니다.

Name 칸에 이름, Thunbnail에 적당한 이미지(Capture From Scene 누르면 바로 캡쳐 가능!)를 넣고 맨 아래 체크박스를 찍어주고 Build & Publish를 눌러주면 끝입니다.

VRChat 가이드는 처음 적어보는데 이해하기 쉽게 적었는지 모르겠어요. 다음번에는 간단한 대응 옷 입히기나 이것저것 생각난 내용을 적고 싶네요.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