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 시나리오

Roll20에서 D&D를 더 쉽게 플레이하는 방법

야매입니다

양반존 by 양반
20
0
0

안녕하세요 양반입니다.

롤20을 처음 접해보시는 분, 롤20으로 D&D를 처음 플레이하시는 분을 위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아직 롤20을 많이 사용해보지 않았고 D&D에 관해서도 초보이기 때문에 모든 내용은 야매헤딩으로 작성된 것이라는 점, 그리고 제가 말이나 설명을 엄청나게…ㅋㅋㅋㅋㅋ 못한다는 점 감안 부탁드립니다.



0. 목차

1. 접속하면 보이는 화면

2. 캐릭터 시트를 열어보자

3. 주사위를 굴려보자

4. 주문을 더 편하게 사용해보자

5. 나에 대해 설명해보자

6. 우선권 헷갈려요

7. 제 주사위 색깔 맘에 안 들어요



1. 접속하면 보이는 화면

가장 먼저 게임방에 접속 시 보이는 화면입니다.

형광 녹색으로 표시해둔 영역이 보이시나요?

영역 안 왼쪽 최상단에 카톡처럼 말풍선 아이콘이 그려져 있습니다.

여러분은 저 영역(탭)에서 채팅과 롤 플레잉을 하시게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자신의 롤20 프로필로 채팅을 하게 되는데

좌측 하단의 As: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시면 본인에게 할당된 캐릭터로 이름과 프로필을 바꿔 롤 플레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할당된 캐릭터는 이 마법책 모양의 ‘저널’ 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먼저 말씀드린 이 말풍선 이미지를 더블클릭하면 채팅 탭을 새 창에서 열 수 있습니다.

게임방과의 창 분리가 가능합니다.

상황에 따라 더 편하게 채팅을 할 수 있겠죠?



2. 캐릭터 시트를 열어보자

앞서 말씀드린 이 저널 탭에 가보시면 여러분에게 할당된 캐릭터들이 보입니다.

자신의 캐릭터 이름을 한 번 클릭하면 이렇게 자기 캐릭터에 관한 정보가 적힌 창이 나타납니다.

그 중 좌측 상단의 ‘Character Sheet’ 탭 클릭 시 자신의 캐릭터 시트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저널 탭까지 이동하는 게 번거롭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플레이 화면에서 캐릭터 토큰을 한 번 클릭해 선택하신 뒤,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더블클릭을 하면 바로 캐릭터 시트가 열립니다.



3. 주사위를 굴려보자

기록할 것이 아주 많기 때문인지 D&D의 캐릭터 시트는 다소 복잡합니다.

게임 플레이 중 누군가를 설득해야 할 때, 함정을 감지해야 할 때 등, 여러 상황이 닥칠 때마다 이 캐릭터 시트를 보고 하나하나 주사위를 굴려가며 게임을 플레이하셔도 물론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게 번거롭게 느껴지신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롤20의 D&D 시트엔 마우스를 올리면 이렇게 빨개지는 글씨들이 있습니다.

이 글씨들은 클릭이 가능한 글씨들이며, 이 글씨들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과 관련된 주사위 굴림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예시로 우선권 주사위를 굴려본 모습입니다.

주사위는 11이 나왔는데, 시트에 적힌대로 3의 보너스를 얻어 14가 나왔습니다.

컴퓨터 파워로 한순간에 계산이 끝나버립니다. 훨씬 편하죠?

내성 굴림과 기술 굴림도 같은 방법으로 편하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시트 가운데쯤 있는 ‘공격 및 주문시전’ 칸의 무기 또는 주문 이름을 클릭하면 공격 주사위도 굴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요!

※1. 가장 위에 붉은 칸으로 체크해둔 건 이점/불리점 체크 버튼입니다.

명중 굴림에 이점이나 불리점을 받고있을 시 알맞은 버튼을 클릭해두면 이점/불리점 굴림을 훨씬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형광 초록으로 체크해둔 건 주문 시전 레벨 설정입니다.

원래 주문의 레벨보다 더 높은 주문 슬롯을 사용해서 굴릴 경우 대미지가 달라지는 주문들이 있는데, 그런 주문들을 사용할 때 설정합니다.


설정을 잘 해주면 명중 굴림과 대미지 굴림, 치명타 굴림도 자동으로 진행되게 할 수 있습니다.



4. 주문을 더 편하게 사용해보자

수많은 주문을 시전하는 위저드나 클레릭 등은 플레이 도중 ‘아 내가 쓰려는 이거 무슨 주문이었더라…’ 싶을 때가 있을 텐데요,

그럴 땐 캐릭터 시트 우측 상단의 ‘주문’ 탭을 열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남은 주문 슬롯이 몇 개인지,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주문이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리스트에 있는 주문의 이름을 클릭하면 ‘공격 및 주문시전’ 칸에서 공격을 시전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문 이름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나는 말풍선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창에 주문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옆의 i 아이콘을 눌러 채팅 전송 없이 내용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i 를 누르면 나오는 여러가지 설정 목록 중 ‘공격시 주문 설명 표시 여부’를 변경하면 주문을 사용할 때마다 주문에 대한 설명이 자동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원래는 다 영어로 나옵니다.

참고로 위의 숫자가 ‘명중 굴림 결과값’이고,

아래 숫자가 ‘대미지’입니다.

대미지가 아무리 높게 나와도 명중값이 ‘공격을 받는 캐릭터의 AC 값’보다 낮게 나오면 공격이 명중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AC)



5. 나에 대해 설명해보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나타나는 저 말풍선을 클릭하면 자신의 배경 설정이나 자신이 가진 특수한 능력을 채팅창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자’ 배경설정 위의 ‘다크비전’에 마우스를 올린 뒤 나타나는 말풍선 아이콘을 클릭하면 엘프들이 가진 암시야에 대한 설명이 채팅창에 나타납니다. 그런 식입니다.

필요할 때 자신의 캐릭터성이나 능력을 어필(또는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6. 우선권 헷갈려요

플레이 화면 좌측 메뉴에 있는 ‘턴 순서’ 버튼 클릭 시 누가 어떤 값을 굴렸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턴 수 저거는 뭔지 잘 모르겠네요

참고로 그냥 20면체를 굴리면 이 리스트에 여러분의 캐릭터가 등록되지 않습니다.

캐릭터 시트 안의 ‘우선권’ 글씨를 눌러 굴려주셔야 등록이 됩니다.

근데 하면 편하다 뿐이지 딱히 안 그러고 놀아도 됩니다. 그냥 즐깁시다

참고로 사진처럼 우선권이 소수점 자리로 표시되면 그건 ‘우선권 값이 같은 캐릭터가 있을 시 민첩으로 우선권 정함’ 설정이 체크되어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7. 제 주사위 색깔 맘에 안 들어요

여길 눌러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야호


이것으로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DnD를 합시다.

많이 합시다.

안녕!


카테고리
#기타
추가태그
#가이드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