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PG 자료

TRPG 시나리오 쓰는 법

이 포스팅은 지인에게 보여주려고 작성한 것이며, CoC 단편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런데 기본적인 것들 위주이므로 대부분의 단편 구성을 짜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시나리오 쓰는 법

1. 줄거리 구상

처음으로는 무슨 스토리를 가진 시나리오를 쓰고 싶은지 생각해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이미 어느 정도 생각했기에 시나리오 쓸 결심이 들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줄거리 구상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스토리가 아니라 설정만 생각하고 어떻게 써야 할지 잘 모르겠어 막막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경찰물을 쓰고 싶어! PC들은 경찰로 하자. 이런 생각만 가지고는 스토리는 전혀 나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PC에게 닥치고, 해결해야 할 사건을 구상해야겠죠.

2. 플롯 구성

줄거리를 간단하게 떠올렸다면 이제 어느 정도 구체적으로 만들어봅시다. 플롯을 구상할 때 시나리오에 있을 모든 내용을 결정할 필요는 없지만,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전에 시작과 클라이맥스, 끝은 생각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생각이 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생각해보면 언젠가 떠오를 겁니다. 일단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생각나는 부분만 작성해둔 후 본문을 쓰면서 어떤 게 좋을까 생각해봅시다.

플롯에서는 줄거리와 비슷하게 PC에게 닥칠 사건을 구성해봐야겠죠. 이때, PC가 취할 행동이나 생각 등은 없는 편이 좋습니다.(레일로드인 시나리오가 아니라면 어느 정도의 선택지는 생각해 전개를 나눠놓는 것이 좋습니다.)

플롯의 순서는 기본적으로는 PC가 가게 될 시간 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면 장소나 사건 순으로 구별해두는 게 보기 좋습니다.

3. 시나리오 작성

위의 구상을 모두 마쳤다면 진상이나 넣고 싶은 하우스 룰, GM의 유념해야 할 주의사항 등이 생겨났을 것입니다. 그것부터 어느 정도 작성해두고 확인해가면서 본문을 작성해봅시다. 문단이 길 때는 들여쓰기(가독성) 해주셔야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플롯으로 구성해둔 걸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시작합니다. 묘사는 생각에 관한 묘사를 쓰면 안 되고, 상태에 관한 묘사 위주를 하는 게 좋습니다. 생각에 관한 묘사는 PC의 생각을 조종하는 것이 됩니다. 쓸 수록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습니다. 플롯에 추가적으로 작성해서 쓰거나, 아니면 별로라고 생각된 것들을 빼면서 작성하세요.

4. 검토

초안 작성을 완료했습니다. 오타나 문맥을 확인하고 테스트 플레이하며 이상한 부분을 수정하면 끝입니다.

시나리오 쓸 때 유념해두면 좋은 것

1. 핵심 줄거리 한 줄

줄거리를 1줄로 요약할 수 있게, 간략한 핵심 스토리라인을 가질 것(이 핵심 줄거리는 줄거리 구상 시 떠올려주시면 좋습니다.)

ex. 여행 갔다가 신화생물 만나서 도망치는 이야기. 사건 의뢰를 받아 갔는데 사교도가 있어 퇴치하는 이야기

도중에 관광을 한다던가, 엑스트라와 대화하는 건 핵심 스토리라인이 아닙니다.

2. 아이디어 메모

아이디어를 항상 메모하고, 생각해서 나열해둘 것.

스토리란 한번에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내용이 완벽하게 구상되는 것이 아니므로 중간에 막히는 부분이 생길 겁니다. 하지만 언젠가 갑자기 떠오릅니다. 까먹기 전에 메모해둡시다.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글로 바꿔 작성해보는 게 중요!! 왜냐하면 추상적인 생각과 글의 표현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다면 써보는 것이 좋습니다.

3. 퀴즈, 수수께끼 요소의 취급

퀴즈, 수수께끼 요소를 넣을 거라면 3개 이하로 연속되어 나오지 않게(그 이상 반복되면 보통 지루합니다.)​

정답 여부가 시나리오 진행과 상관없게 해야 합니다. 이런 요소는 보통 PC가 아닌 플레이어의 능력을 시험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넣는 걸 비추천합니다. TRPG는 주로 대화로 이루어지는 게임이기 때문에 그 안에서 갑자기 정답 맞추기 게임이 등장해버리면 재미가 반감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4. 이걸 넣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다른 시나리오를 참고합니다. 직접 플레이해본 시나리오 위주로 어떠한 형식으로 쓰였는지 분석해보거나 원하는 그 내용이 있는 시나리오를 찾아보는 것이 좋겠죠.

물론 참고로만 하고 배끼면 안 됩니다. 공식 시나리오 위주로 보는 게 좋습니다.

카테고리
#기타
추가태그
#TRPG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