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로 헌터 학교의 문제아들

스페로 헌터 학교의 문제아들 : 입학 안내서

스페로 헌터 학교 신입생 필수 정독.pdf

COC 팬메이드 시나리오 「스페로 헌터 양성학교의 문제아들」 캠페인을 진행하기 앞서, 세계관을 설명한 문서입니다. 세계관 + 탐사자 메이킹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소개에 앞서, 펄프 크툴루 서플리먼트 사용을 권장합니다. 탐사자 메이킹 단계에서는 펄프 크툴루 미소지/소지에 따라 나누어 설명합니다. 펄프 크툴루 룰북 소지 없이 펄프 탐사자 메이킹을 금지합니다.

초간단 요약본

지금은 2096년, 지구는 2025년 한 번 대재앙을 겪고서 멸망 직전까지 갔습니다. 세계에는 게이트라는 것이 나타나 우리들의 안전을 위협합니다. 대가로 이능력을 얻은 각성자가 나타났습니다. 그 중에는 게이트에 들어가 문제를 해결하는 헌터들이 있습니다. 네! 여러분들은 예비 헌터가 되기 위해 스페로 헌터 학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나이 불문 헌터가 되고 싶다면 누구나 입학 가능! 스페로 헌터 학교 17기에 선발된 우리!


spero, spera !

2096년, 스페로 헌터 학교에 입학한 17기 신입생 여러분들을 모두 환영합니다!

여러분들은 앞으로 4년 동안 스페로 헌터 학교에서 헌터가 되기 위한 정규 교육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4년 정규 교육 과정을 수료한 학생은 졸업 후 정식 헌터로 활동하게 됩니다.

설마 그럴 일은 없겠지만, 역사를 전혀 모르는 학생들을 위해 간략히 우리가 사는 지구, 그리고 테라에 대해 설명하고 신입생 가이드를 시작하겠습니다.

너무 많은 걸 알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헌터 학교에서 몸으로 부딪히면서 배우면 됩니다.


대재앙

2025년, 지구 곳곳에는 정체불명의 게이트가 나타났습니다. (게이트에 대해서는 후술합니다.) 처음에는 방치되었으나 - 일부 호기심 많은 선조님들 덕분에 게이트 내부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각 나라에서는 경찰, 군인 등이 투입되었습니다. 하지만 게이트 내부는 매우 위험한 환경이었기에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그 당시 게이트가 동시다발적으로 생겨났기에 나라에서도 처치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결국 게이트 한계에 도달해 말 그대로 대재앙. 국가 대부분이 1년 내 멸망하였습니다. 지구의 육지는 절반 넘게 인간이 살 수 없는 지역으로 변하거나 - 물에 잠겼습니다. 남은 소수의 생존자들은 미래를 위해 새로운 연합 국가 - 테라를 만들었습니다.

테라

4개의 지역으로 형성된 연합국가입니다. 원래는 3구역까지만 있었으나, 괴물과 전투 이후 황폐했던 영토를 개간하여 25년 전부터 4구역이 새로 생겼습니다. 기후 환경은 2, 3구역에 비해 훨씬 좋은 편이라 이곳으로 이주한 사람들도 많습니다. 인구 비율은 3 : 2 : 1 : 2 입니다.

구역마다 생활 양상의 차이가 큰 편입니다. 그러나 이능력과 게이트의 등장으로 과거에 비해 훨씬 발전된 이능력 관련 기술, 도구가 전 구역 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헌터 학교는 2구역을 제외하고 테라에 총 3개가 존재합니다. 스페로 헌터 학교는 가장 마지막, 2080년 1기 학생을 모집하였습니다.

①🌁 1구역 : 가장 인구 수가 많은 구역입니다. 멸망 전 현대 도시 풍경을 복원하였으며, 대통령제로 게이트와 관련된 사안은 정부 부처 협력 길드 협회 본부가 처리합니다. 7개 대형 길드가 협회를 돕습니다. 비타 헌터 학교가 테라에서 최초로 세워진 헌터 학교입니다.

②🏜️2구역 : 거친 모래바람이 부는 사막 위, 단 하나의 군주를 섬기는 구역입니다. 왕실 기사단은 전원 각성자로 이뤄져있어, 이들이 헌터처럼 게이트 문제를 처리합니다. 헌터 학교는 존재하지 않으며, 기사단이 이를 대체합니다. 군주는 세습제가 아닌 선발제도가 따로 마련되어 후계자들 중 한 명이 차기 군주가 됩니다.

③🗻3구역 : 거대한 설산들이 기둥처럼 뿌리내린 구역. 30년 전부터는 이상 기온으로 인해 일년 내내 눈만 내리는 극한의 지형이 되었습니다. 4개의 부족이 흩어지거나 뭉쳐서 각기 다른 작은 마을에 삽니다.

면적은 가장 넓으나 인간이 살기에 너무 힘든 환경이라, 인구 수가 가장 적습니다. 메멘토 헌터 학교가 두 번째로 생겼으나, 주변 환경이 좋지 않기에 3구역에서 태어났어도 집안이 보수적인 환경이 아니라면 1구역 또는 4구역으로 떠나 입학합니다.

④🏞️4구역 : 넓은 초원과 작은 산이 반겨주는 우리의 스페로 헌터 학교가 위치한 구역입니다. 1대 교장인 키토 다이라가 25년 전, 새로 지역을 개발하여 지금의 4구역이 되었습니다. 사계절 내내 온화한 기후라 2, 3구역에서 넘어오는 이주민이 많습니다. 농업이 발달하였으며, 의회주의로 움직여 현재 5명의 대표자가 구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면적은 1구역과 비슷합니다.

※ 캠페인에서는 각 부마다 한 구역씩 메인 배경이 되어 진행합니다. 자세한 백스토리는 하단의 탐사자 메이킹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게이트

게이트는 다른 세계로 이어지는 통로다. - 바신 니비움, 『예비 헌터를 위한 게이트 환경학개론』

비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게이트는 인류의 안전을 위협합니다. 게이트 내부 환경은 매우 흉악하고 위험한 괴물들이 득실거리는 세계입니다. 오래 방치할 시, 게이트 한계에 도달하여 괴물들은 테라로 넘어올 수 있게 되어 위험합니다.

게이트를 차단하는 것이 헌터의 목적이며, 일반적으로 게이트 내부 코어를 파괴할 시 게이트는 자동으로 소멸합니다.

입구가 게이트, 즉 문과 유사한 형상으로 나타나는 편이지만 때로 어떤 게이트는 규격 외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너무 거대하거나, 투명하거나, 자연과 동화된 경우에는 민간인도 쉽게 휘말리기 좋습니다.

⑷ 각성자

대재앙 때 소수의 인류는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이능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런 자들을 ‘각성자’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현재 테라 인구 80%는 선조의 유전을 물려받거나, 본인이 개화하여 각성자가 됩니다. 하지만 모든 각성자가 헌터로 활동하진 않습니다. 대부분의 각성자들은 안전하게 살기를 원하거나 - 자신의 이능력이 헌터로 활동하기 적합하지 않아(또는 등급이 너무 낮기에) 헌터의 길을 택하지 않습니다.

등급에 대하여

- S ~ C급 : 재능을 타고났거나, 이능력을 다루는데 소질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S급은 각 구역 당 5~15명에 불과한 매우 희귀한 존재입니다.

- D ~ F급 : 이능력의 강함 정도가 크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이 등급의 각성자들은 헌터로 활동이 가능하긴 하나, 가장 낮은 등급의 게이트에 들어가도 생존율이 낮기 때문에 헌터 활동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사실상 이능력 사용이 가능한 ‘민간인’으로 취급합니다.

등급 측정은 길드 협회 본부/길드 협회 출장소에서 이뤄집니다. 등급 기준은 3년 마다 테라 전체 각성자 측정 데이터를 총합한 뒤 등급 측정선을 갱신합니다. 그로 인해 등급이 상승/하락하는 각성자들도 많습니다.

이능력의 강함 >> 특성치 순으로 따집니다.

▶ 각성자 - 헌터 

헌터는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게이트에 진입하여 위험을 없애거나, 이미 테라로 넘어온 괴물을 해치웁니다. 하지만 헌터의 일은 게이트와 관련된 만큼 죽음과 가깝습니다. 그렇기에 각성자 인구 대비 헌터 활동 인구수는 적은 편입니다. 

⑸ 헌터 학교 

하지만 헌터란 위험한 만큼 낭만이 있는 직업! 그리고 인류의 생존을 위해 부족하지만 언제나 필요합니다. (수입도 장난 아닙니다) 그렇기에 각 구역은 헌터 학교를 세우고(2구역은 왕립 기사단으로 대체) 4년 간 커리큘럼을 만들어 예비 헌터를 육성하게 되었습니다. 헌터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협동심, 게이트 환경 적응, 자신의 이능력 숙련 등을 통해 신입 헌터들의 게이트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4년 동안 학교 생활을 마치면 정식 헌터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페로 헌터 학교의 17기 신입생이 될 주인공은…


스페로 헌터 학교 인장 디자인 : @Jena_commi2 님

스페로 헌터 학교 : 탐사자 메이킹 안내

입학 조건 : 헌터가 되고 싶다는 마음 가짐을 가진 모든 각성자.

ⅰ ) 스페로 헌터 학교는 학생의 나이제한을 두지 않는다. 단, 미성년자 학생의 경우 보호자 동의서를 작성해야 한다.

ⅱ ) 또한, S~F급까지 모든 등급의 학생이 입학 가능하다. 단, D~F급의 학생은 2학년 이후 사망 가능성이 높음을 사전에 미리 경고한다.

ⅲ ) 모든 구역의 학생이 입학 가능하다. 본교는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희망하는 학생에게는 기숙사 거주를 지원한다.

ⅳ ) 추천 인재상 : 본인이 스스로 사고를 만드는 학생 / ← 에게 시비 거는 학생, 모범적으로 살고 싶은데 세상이 나를 가만두지 않는 학생 / 불의에 미치는 학생

스페로 헌터 학교는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1학년 나이 평균은 18세이나 9살, 20대 후반은 물론, 50대의 입학생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스페로 헌터학교의 최연소 학생은 8세, 최고령 학생은 53세입니다. 신기록을 세워보는건 어떤가요? 물론 보호자 동의서는 작성해야합니다. 각성 등급에 제한 또한 없습니다. S~F급까지 모든 등급 가능하나, D~F급의 경우에는 2학년 이후부터 사망 가능성이 높음을 사전에 미리 경고합니다.

구역별 탐사자 설정(백스토리) 안내

①🌁 1구역 출신 탐사자는 경쟁률 높고 빡빡한 분위기의 비타 헌터 학교 대신 스페로 헌터 학교에 왔습니다. 가족, 친구, 지인 중에 길드 협회 또는 7대 대형 길드과 관련된 사람이 있거나 - 본인이 이와 얽힌 적이 있어도 됩니다. 이런 연줄 없이 평범한 1구역민이었다가 헌터가 되고자 스페로 헌터 학교로 넘어와도 됩니다.

②🏜️2구역 출신 탐사자는 가장 먼 2구역에서 넘어왔습니다. 군대나 다름없는 왕실 기사단을 택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그냥 들어가기 싫어서일 수도 있고, 본인이 2구역 군주 후계자라서 공부하러 스페로 헌터 학교에 온 설정도 됩니다. 후계자는 여러 명 선발하기에 탐사자 말고 다른 후계자가 있을 지도 모릅니다. 후계자끼리는 서로의 정체를 알고 있습니다.

③🗻3구역 출신 탐사자는 어릴 적 4구역으로 이사왔습니다. 동서남북으로 4개의 부족으로 나뉘며(동東부족, 서西부족, 북北부족, 남南부족) 탐사자도 그 중 하나에 속합니다. 허나 도저히 살기 힘든 환경에 3구역을 떠났습니다. 메멘토 헌터 학교에 지원하는 것도 주위에서 많이들 만류했거나, 보수적인 집안이라면 오히려 강요하여 반발심이 들었을 지도 모릅니다.

④🏞️4구역 출신 탐사자는 2075년 이후 출생자여야 합니다. 75년에 4구역 개발이 끝났기에, 2075년 이전 출생자가 4구역 출신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 밖의 설정은 자유롭습니다.

※ 캠페인에서는 각 부마다 한 구역씩 메인 배경이 되어 진행합니다. 3 = 2 >> 1 > 4구역 순으로 시나링 메인배경 구역이 출신 탐사자 설정과 상호작용 하는 정도가 큽니다. 1, 4구역은 탐사자 설정을 크게 건드리지도 않고 상호작용 하는 지문, 파트도 거의 없습니다.


1. 펄프 크툴루 룰 사용

⑴ 탐사자는 각성한 이능력과, 각성 등급, 캐릭터 타입을 정합니다.

⑵ 핵심 특성치를 정합니다. 이는 최대 99까지 가능하며, 핵심 특성치가 아닌 그 밖의 특성치는 95까지가 S급 기준 한계입니다. 자신의 등급에 맞추어 납득 가능한 특성치를 정해주세요. COC 룰북 p.37의 ‘평균적인’의 수치는, 테라 기준 D급 각성자입니다.

2- 1) 교육에 관하여

A. 스페로 헌터 양성 학교에서는 헌터와 관련된 지식만 배우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필수 교육과정에 포함된 나이대의 헌터일 경우(약 8세~19세) 거주 구역의 초/중등/고등학교에서 별도의 수업을 받습니다. 어려울 경우에는 헌터 양성 학교에서도 희망하는 헌터들을 모아 선생님이 수업을 진행합니다. 스페로 헌터 학교에서 2학년까지 다니면 최소 고등학교 졸업 수준까지 인정하며, 4학년까지 졸업을 마칠 시에는 대학교 졸업 수준으로 인정합니다.

2-2) 등급이 낮으면 모든 특성치가 낮아야하나요? / 등급이 높으면 모든 특성치가 높아야하나요?

A. 아닙니다! 이능력이 전투와 관련 없어 허약한 A급 각성자도 있을 겁니다. 이런 탐사자는 A급이어도 관련된 특성치가 낮을 지도 모릅니다. (근력이나 건강 등…) 비록 이능력 자체는 매우 약한 F급 각성자라도, 머리가 매우 비상하게 돌아가 비운의 천재라는 이야기를 들을 탐사자도 있을 겁니다. 이런 탐사자는 지능 특성치가 F급이어도 상당히 높을 겁니다. 등급이 다른데도/같은데도 특성치를 서로 비교하면서 내 탐사자 특성치가 너무 특이한가?하고 조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본인 탐사자의 개성이라 생각하세요. (물론 특성치가 전부 85~90 언저리인데 본인 탐사자가 C급이라 주장하시는건 곤란합니다)

⑶ 운, 이성, 체력, 마력 등 다른 특성치는 펄프 룰북의 계산법을 따릅니다.

⑷ 직업 기능 점수는 교육*2 + 근력 또는 민첩 * 2 로 합니다.

⑸ 시트에 기능치를 분배합니다. 이능력 또한 기능치 기타 란에 추가하여, 기능치를 분배해야합니다. 이능력은 한 번 사용할 때마다 기본적으로 마력 1점을 사용합니다. 마력 소비/회복과 관련된 것은 룰북을 똑같이 따릅니다. p.174를 참고하세요.

마력 소비에 대한 탁의 옵션룰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능력으로 얻고자 하는 이익이 클 수록 마력 소비를 1D3, 1D5 등으로 늘리셔도 좋습니다.


2. 펄프 크툴루 미적용(기본)

⑴ 탐사자는 각성한 이능력과, 각성 등급을 정합니다.

⑵ 특성치 중 핵심 특성치를 정합니다. 이는 최대 99까지 가능하며, 핵심 특성치가 아닌 그 밖의 특성치는 90까지가 S급 기준 한계입니다. 자신의 등급에 맞추어 적당히 납득 가능한 특성치를 정해주세요. p.37에 적힌 ‘평균적인’의 수치는, 테라 기준 D급 각성자입니다.

2- 1) 교육에 관하여

A. 스페로 헌터 양성 학교에서는 헌터와 관련된 지식만 배우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필수 교육과정에 포함된 나이대의 헌터일 경우(약 8세~19세) 거주 구역의 초/중등/고등학교에서 별도의 수업을 받습니다. 어려울 경우에는 헌터 양성 학교에서도 희망하는 헌터들을 모아 선생님이 수업을 진행합니다. 스페로 헌터 학교에서 2학년까지 다니면 최소 고등학교 졸업 수준까지 인정하며, 4학년까지 졸업을 마칠 시에는 대학교 졸업 수준으로 인정합니다.

2-2) 등급이 낮으면 모든 특성치가 낮아야하나요? / 등급이 높으면 모든 특성치가 높아야하나요?

A. 아닙니다! 이능력이 전투와 관련 없어 허약한 A급 각성자도 있을 겁니다. 이런 탐사자는 A급이어도 관련된 특성치가 낮을 지도 모릅니다. (근력이나 건강 등…) 비록 이능력 자체는 매우 약한 F급 각성자라도, 머리가 매우 비상하게 돌아가 비운의 천재라는 이야기를 들을 탐사자도 있을 겁니다. 이런 탐사자는 지능 특성치가 F급이어도 상당히 높을 겁니다. 등급이 다른데도/같은데도 특성치를 서로 비교하면서 내 탐사자 특성치가 너무 특이한가?하고 조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본인 탐사자의 개성이라 생각하세요. (물론 특성치가 전부 85~90 언저리인데 본인 탐사자가 C급이라 주장하시는건 곤란합니다)

⑶ 운, 이성, 체력, 마력 등 다른 특성치는 룰북의 계산법을 따릅니다.

⑷ 직업 기능 점수는 교육*2 + 근력 또는 민첩 * 2 로 합니다.

⑸ 시트에 기능치를 분배합니다. 이능력 또한 기능치 기타 란에 추가하여, 기능치를 분배해야합니다. 이능력은 한 번 사용할 때마다 마력 1점을 기본적으로 사용합니다. 마력 소비/회복과 관련된 것은 룰북을 똑같이 따릅니다. p.174를 참고하세요.

마력 소비에 대한 탁의 옵션룰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능력으로 얻고자 하는 이익이 클 수록 마력 소비를 1D3, 1D5 등으로 늘리셔도 좋습니다


Q. 등급에 맞춰 탐사자 특성치, 기능 점수를 배분하기 어려워요

A. 등급은 탐사자가 가진 컨셉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S급이지만 모든 특성치가 높지 않을 수도 있고요, 이능력에 따라서는 신체 능력이 등급 대비 높거나 낮은 탐사자도 있을 것입니다.

같은 등급의 탐사자라고 해도 이능력과 살아온 환경, 경험 등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 수도 있습니다. 2-2를 참고하세요. 시나리오에서는 모든 등급의 탐사자가 즐길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특성치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따로 받지 않습니다. KP께서 수치를 개변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스페로 헌터 학교에서 사용하는 옵션 룰에 대한 변경도 가능합니다. 스페로 헌터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권장합니다.

전투는 본문 시나리오에서 따로 설명하는 파트가 있습니다. 이능력 사용과 관련된 판정, 마력 추가 소비 등에 대한 설명은 시나리오를 진행하면서 천천히 익혀가도록 합시다. 그럼 준비 됐나요?

탐사자의 스페로 헌터 학교 입학을 환영합니다.

스페로 헌터 학교의 문제아들 : 우당탕 새학기부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참고사항 : 연표

그 밖의 안내 사항 : 시나리오에서 직접적으로 나오지 않은 기타 자잘한 배경 설정은 KP와 PL께서 세션을 진행하며 즉석에서 창작하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1구역 대형 길드 7개 중에 시나리오에서 이름이 언급, 등장하는 것은 ‘한울’ 길드 뿐입니다. 외의 6개의 길드 이름은 자유롭게 설정하여 PC 설정 중 일부로 차용하셔도 좋습니다. 4구역은 어떤 마을이 있는 지, 사용하고 있는 교통수단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시나리오에서는 긴급체력회복 포션이 등장하나, 그 밖의 게이트용 아이템을 만들어내셔도 좋습니다.

불가능 설정

- 게이트 내부와 테라를 이동할 수 있는 텔레포트 이능력 및 아이템 모두 : 한 번 게이트에 진입한 경우, 외부로 이어지는 통로는 게이트 입구 외에는 없습니다. 통로에서 멀리 떨어지거나, 길을 잃은 경우 빠져나갈 수 있는 방법은 코어를 찾아 차단하는 것 외에 없습니다.

- 스페로 헌터 학교 1대 교장(키토 다이라)의 친족 설정

- 2구역 왕실 기사단 소속이나 스페로 헌터 학교 학생 : 왕실 기사단이 헌터 학교를 대신합니다. 2구역 군주 후계자 설정은 가능합니다. 단, 후계자의 신변은 2구역민 외 대부분 모릅니다. 2구역민이라고 해도 모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