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S(STANDARD R.P.G SYSTEM)

F.E.A.R 사에서 만든 TRPG 룰 시스템

TRPG굴 by 백호
21
0
0

이제는 몇 년 전의 이야기지만, 아리안로드(아리안로드 RPG 2E. JRPG TRPG 룰)를 SRS라고 오해하는 분들이 계셨다. 피어(ファーイースト・アミューズメント・リサーチ, Far East Amusement Research, 줄여서 F.E.A.R. 한국식으로 읽어서 피어. 일본의 유명 TRPG 출판사.) 피어사에서 낸 룰들이 닮은 구석이 많긴 하지만… 아리안로드는 SRS가 아니다. 참고로 더블크로스(이능배틀물 TRPG 룰. 거친 요약이지만. 종종 덥크라고 줄여 불린다.)도.

SRS는 스탠다드 알피지 시스템의 약자다. 피어에서 발간한 룰 중 하나인 『알샤드 가이아』(약칭 ALG. 최신 판본은 『알샤드 세이비어』アルシャードセイヴァーRPG. 지구 배경 판타지…라는 정도밖에 모른다. 덥크가 어둠의 피어룰이라면 알샤드는 빛의 피어룰이라는 농담을 어디서 봤다.)의 룰을 베이스로 뼈대만 뽑아서 제공한다. TRPG 룰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비공식 한국어 번역판도 존재한다.

괄호 안 설명이 너무 긴 것 같은데 괜찮나 싶은 건 일단 차치하고….

SRS의 기본적인 룰은 능력치 6개가 존재하고, 클래스 3개를 골라 취득한다. 혹은 클래스 3레벨분이니까 같은 클래스 셋이나 한 클래스 2레벨 다른 클래스 1레벨 이런 식으로 골라도 된다.

그리고 기본적인 판정은 2D6. 6면체 2개를 굴리며, 크리티컬치와 펌블치가 존재한다. 당연히? 크리티컬치는 12, 펌블치는 2. 달성치(주사위 눈을 굴려 나온 값의 합+기타 수정치)가 난이도 이상이라면 성공하는 상향 판정. 데이터에 따라 크리티컬치와 펌블치가 달라지도록 설계할 수도 있다.

아리안로드는 이 부분부터 SRS와 다르다. 선택하는 클래스부터 메인 클래스 하나와 서포트 클래스 하나로 총 둘이고, 판정은 6면체 주사위 2개를 굴리긴 하지만 크리티컬치와 펌블치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6이나 1이 나온 수를 센다. 6의 눈이 두 개 이상 나왔다면 크리티컬, 나온 눈이 전부 1이라면 펌블.

…그리고 SRS 룰에 대해서는… 사실 해본 게 없다! SRS를 사용한 피어룰(피어사 발간 룰)은 많지만, 한국에서의 인지도는 썩 높지 않다. 적어도 난 해본 적 없다. 그나마 이름이라도 들어본 건 모노톤 뮤지엄, 메탈릭 가디언, 풀 메탈 패닉 정도. 생각해보니 풀 메탈 패닉은 소설이랑 애니 때문인 것 같다. 알샤드 시리즈도… 듣긴 했는데. 그건 SRS가 알샤드 가이아 룰을 베이스로 만든거라는 안내를 읽어서 그런 걸 수도.

어떤 룰이 SRS를 이용한 건지를 알아보려면 쉽게는 “표지”를 보면 된다. 표지에 SRS 로고를 박기 때문이다.

(…근데 비스트 바인드 트리니티는 표지에도 룰 웹사이트에도 SRS 언급이 안 보이는데 SRS 맞나? 번역 웹사이트에 채용하고 있다고 쓰여 있는데….대충훑기론 룰은 얼추 비슷해보이긴 하는데 SRS 쪽에도 비바트 링크가 없고 비바트쪽에서도 SRS 언급이 없음. 살색이 가득한 표지이므로, 굳이 찾아보지는 마십시오. )

우선 뼈대가 된 알샤드 시리즈 중 최신 판본 알샤드 세이비어 표지.

좌하단에 SRS 로고가 박혀 있다.

로봇 좋아하는 사람들이 환장하는(?) 메탈릭 가디언 표지. 메카물 룰이다.

역시 좌하단에 로고가 있다.

좌하단에만 붙이는 건 아니다.

왼쪽부터 모노톤 뮤지엄, 마지널 히어로즈 표지. 우하단에 로고를 박았다.

모노톤 뮤지엄은 박물관 나오고 갈수록 PC들 색이 옅어진다는 것밖에 모른다. 이야기 방향을 원래대로 돌리는 컨셉이었나?

마지널 히어로즈는 이름 보면 알겠지만 히어로물…일 것이다. 사실 안해봤다.

서플에는 로고 안 붙이는 경우도 많은 것 같다. 알샤드 세이비어 서플은 로고 안 붙였더라. 뒷표지에도 안 붙였는지는 못 봤지만.

(기본 룰북과는 표지 일러스트레이터가 다르다)

SRS 쓴 룰이 뭔지 궁금하면 그냥 저 위에 일본어 페이지 가면 될 것 같긴 하다. 관련 룰 다 배너 붙여둔 것 같다. 천하요란도 있던데 그건 링크가 작동 안 한다.

SRS 베이직 규칙이 능력치 6개 클래스 3개 행위판정은 크리펌블치 있는 상향판정 대결은 높은쪽이 이기는데 값 같으면 리액션(능동적으로 한 판정에 대응하여 판정하는) 측이 승리 게임진행은 프리메인애프터플레이 장면 메인플레이는 또 오픈 미들 클라이맥스 엔딩 페이즈 … 이게 다다. (게임 진행만큼은 피어룰 다 이렇지 않아?! 싶긴 한데)

SRS 플러그인까지 보면 이동이랑 인게이지 룰도 있긴 하다. 그…것도 아리안로드랑 같긴 하다. 아리안로드에는 기본적으로 도주가 없다는 걸 빼면… (사족이지만, 아리안로드에서는 전투에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우면 샘플캐들을 참고합시다…)

전투를 봐야 알 것 같은데… 그것은 SRS 베이직에는 없으며 SRS를 채용한 룰을 읽어봐야 할 것 같다.

SRS 룰 중에서 국내에 정발된 것은 “하나도 없다”. 정발된 피어룰 자체가 아리안로드뿐이긴 한데(…) 그리고 아리안로드랑 비슷한 데가 있는 로그 호라이즌 TRPG…? 로그호라도 SRS는 아니다.

언젠가 SRS 룰이 한국에 정발되길 바란다… 기왕이면 근본(?)인 알샤드로.

예전에 썼던 트윗을 기반으로 작성한 포스트. (트윗 링크는 왤케 크게 뜨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