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스1999] 6. 별들은 빛나고

01/Razor of Green

아름다운 녹색 손잡이는 '사람'이 해야 할 의무를 짊어진다.

개인 백업 by K
21
0
0

??? 여러분, 환영합니다———

닥터 슈워츠 신사 숙녀 여러분! 비엔나 종합의학협회를 대표하여 이번 공개진료에 참여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닥터 슈워츠 경의를 표합니다!

닥터 슈워츠: 여러분, 과학의 시대와 인간의 시대가 도래할 것은 이미 예견된 일입니다———! 과학 기술이 의학과 세계를 위해 진보하는 것을 저와 함께 영광으로 여기시길 바랍니다.

닥터 슈워츠 의료에 헌신하여 곧 건강을 되찾을 기미가 보이는 이졸데 폰 디타스도르프 아가씨를 다시 한 번 소개하겠습니다.

이졸데 ……

닥터 슈워츠 히스테리로 인해 그녀가 야기한 많은 불행은 이렇게 사람을 유감스럽게 합니다.

닥터 슈워츠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정신질환이 우리를 잠식하고 있으며, 자해(自害)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닥터 슈워츠 비극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으며, 존경하는 우리 부인도 비인간적인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졸데 ……

닥터 슈워츠 그리고 의학의 발전은 우리를 다시 한 번 심연에서 구할 것입니다. 제가 말했듯이, 전기 치료는 오늘 날 이용 가능한 가장 진보된 기술입니다.

닥터 슈워츠 전기는 이미 18세기부터 오랫동안 의학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 난해한 이론 지식으로 모든 내빈을 끌어들이기는 어렵다. 지식보다는 호기심에 더 많은 동기를 부여받은 비엔나 시민들은 “많은 불행”에 주목했다.

시민관객 I 이졸데?

시민관객 I 그 디타스도르프 집안의 막내딸?

시민관객 I 아, 그렇다면 이상하지 않. 이 진료는 그녀에게 있어서 하늘의 축복이니까요!

시민관객 I 디타스도르프 가문 사람들을 생각해 보세요……. 그녀의 어머니는 늙은 디타스도르프의 관자놀이를 커튼 바늘로 찔러버려서, 그 자리에 있던 하녀들까지 함께 봉변을 당했습니다…….

시민관객 I 그 황동 바늘이 지금 골동품 시장에 출품되어 있다는데, 루르드의 성수로조차 지울 수 없는 혈흔이 아직도 남아 있다고 해요.

시민관객 Ⅱ 오, 네, 그러고보니 그 집안 사람들은 40살을 넘긴 적이 없었죠……. 그녀에게 저주가 걸려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불쌍한 여동생은 어렸을 때 죽었고, 오빠는 —조간 신문에서 그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시민관객 I 그 사람 자살했지요, 그렇죠?

시민관객 I 정확히 말해보자면, 그 낭만주의 화가이자 시인은 애절한 시를 쓴 후, 시화와 함께 자신을 불태웠습니다. 완전한 예술가처럼요.

시민관객 I 그런데, 그거 아세요? 경찰서에 계시는 제 숙부는 제게 부검 보고서를 보여주셨어요. 시오필은 총으로 자살했어요! 치명적인 부상이었죠…….

시민관객 I 불행 중 다행인 수식이군요. 적어도 시오필은 죽음의 길에서 큰 고통을 받지는 않았으니……. 그 불쌍하고, 아름답고, 재능 넘치는 소년이!

시민관객 III 정말 불쌍해요! 이 불행한 소녀는 관을 보지도 못한 채 기절했어요……. 과학이 그녀를 병마로부터 구해주기를…….

시민관객 Ⅱ허! 정말 미쳤어, 이 가족은 완전히 미쳤군!

시민관객 I 발언에 주의하세요, 신사분! 여기는 비엔나입니다. 우리는 이 불쌍한 사람들을 마도학자라고 부르지요.

시민관객 III 아, 이졸데가 그 고통스러운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녀는 비엔나에서 가장 재능 있는 오페라 가수 중 한 명이잖아요. 마치 그녀의 어머니처럼…….

시민관객 I 하하, 재능과 히스테리는 항상 서로를 보완하지 않나요. 보세요, 그것들은 모두 뇌 속에서 탄생합니다!

시민들 하하하…….

???…….

—발표자는 부적절한 잡담을 듣는다.

닥터 슈워츠 조용히 해 주세요! 치료를 시작하겠습니다.

닥터 슈워츠 준비 되었습니까, 디타스도르프 양?

이졸데 네……. 그렇습니다

이졸데 후-

이졸데 전 준비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이졸데 아—!!

닥터 슈워츠 셋, 둘, 하나, 좋습니다. 아가씨, 진정하시고 조금만 버텨주세요, 알겠죠? 이번 치료는 분명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닥터 슈워츠 인내는 미덕입니다. 감전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고통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히스테리에 대한 두려움이 당신을 침범하도록 내버려두지 마십시오.

이졸데 …흑흑…

이졸데 …흑흑…

이졸데 네……. 하아…

닥터 슈워츠 아주 좋습니다.

닥터 슈워츠 두 번째 단계에서는 전압을 약간 높이겠습니다.

닥터 슈워츠 디타스도르프 양, 준비해 주세요.

이졸데 으…… 아… 나는……

이졸데 아—! 아니, 아니….

???……!

닥터 슈워츠 3단계, 전류를 계속 증가….

이졸데 아— 아—!

—소리가 점점 멀어져 간다.

???그만!

??? 닥터 슈워츠, 방해해서 죄송합니다만, 즉시 진료를 중단해 주십시오!

—갑작스러운 질문이 전율을 대신했고, 관객들은 고개를 돌려 뒷줄에 서 있는 몸집이 작은 여자를 바라보았다.

???통합의학협회(Association for Integrative Medicine)에 질의하겠습니다.

이졸데 하아…. 후….

???당신이 보여준 전기충격요법은 인도주의적인 부분에서 크게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치료법은 환자의 고통을 가중시킬 뿐 실질적인 도움은 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만약 당신의 목적이 환자의 육체적 고통을 증가시켜 정신적 고통을 완화하는 것이라면, 제 질문은 듣지 못한 것으로 간주하십시오.

이졸데 ……?

— 녹색 옷을 입은 여자는 혼돈의 시야를 가르는 비수처럼 예리했다.

닥터 슈워츠 진료회의 의미가 의사소통이긴 합니다만. 당신은 너무 갑작스럽군요.

닥터 슈워츠 전기충격요법은 지난 세기와 많이 달라졌습니다. 인간이 전기를 길들이는 것에 성공한 오늘날, 전기 요법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진보된 기술입니다. 겉모습만 봐서는 안 됩니다. 간단한 개구리 다리 운동과는 원리가 다릅니다!

닥터 슈워츠 제 치료 계획은 충분한 이론과 문헌으로 뒷받침되며,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의료 협회의 승인과 후원을 받았습니다.

닥터 슈워츠 그렇지만 당신은, 제가 잘못 본 것이 아니라면, 그 마도학을 사용하기로 유명한 '사회 활동가' 카르카니아나 미스 클라라 양.

닥터 슈워츠 제가 알기로, 당신은 의과대학을 졸업하지도 않았고, 당신이 내세우는 '분리'라는 예술운동도 정신적으로 매우 혼란스럽지 않습니까.

닥터 슈워츠 다른 건 차치합시다. 전문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우리 대화는 나중으로 미루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의료 면허증을 취급할 때쯤 말이죠.

—군중들의 속삭임, 자잘한 조롱 섞인 웃음소리가 한바탕 울려퍼진다.

카르카니아나 아닙니다, 닥터 슈워츠.이것은 제 개인의 출신과 경험엔 전혀 상관없는, 가장 기본적인 ‘인간’으로서, 그리고 비엔나 시민으로서 당신에게 묻고있는 겁니다!

카르카니아나 왜 그녀의 고통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죠? 당신의 지고한 의학의 권위가 당신의 감각을 눈멀게 하고 있는 건가요? 아니면 당신도 히스테리에 시달리며 양쪽 눈이 멀고 양쪽 귀가 먹먹해진 건가요?

닥터 슈워츠 ……!

닥터 슈워츠 정말 무례하군요!

닥터 슈워츠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전기충격요법은 충분히 발전되어 있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타스도르프 양은 이미 계약서에 서명했습니다. 진단과 치료는 저희 양측의 동의 하에 진행되었습니다.

닥터 슈워츠 귀하의 이의 제기는 의미가 없을 뿐만 아니라 치료 과정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닥터 슈워츠 하지만 우리는 항상 교류를 환영합니다. 반대하신다면, 마음껏 말씀하셔도 됩니다! 당신은 또 어떤 고견을 가지고 계십니까?

카르카니아나 지그문트 프로이트 씨는 이미 1895년에 '히스테리에 관한 연구'를 출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카르카니아나 그는 히스테리가 단순한 기질성 질환이 아니라 신경계 장애로 인한 심리적 장애라고 주장합니다.

카르카니아나 그의 히스테리에 대한 트라우마 이론은 환자의 삶과 개인적 경험이 그들에게 미묘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는데, 이것이 바로 문제의 핵심입니다.

카르카니아나 —이러한 트라우마를 분석하는 것은 ‘과학’을 사용하여 인체에 해를 입히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카르카니아나 발전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볼까요. 프로이트 씨가 지난해 출판한 ‘신앙과 금기’를 살펴보면….

닥터 슈워츠 —뭐야?!

—젠틀맨의 얼굴에 균열이 생긴다.

닥터 슈워츠 프로이트-프로이트!

닥터 슈워츠 자기 어머니와 결혼하고 자기 아버지를 죽여야 한다고 설교하는 자?! 자기 환자의 헛소리에 한마디도 끼어들지 못하는 그 놈?

닥터 슈워츠 거기다 교수직을 얻기까지 17년이 걸렸다고 했지!

닥터 슈워츠 클라라 씨, 저는 귀하의 미성숙한 비판을 용납할 수도 있고 합리적이고 적절한 조언도 환영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저를 그런 전문적이지 못한 사람과 비교할 수 있습니까?

닥터 슈워츠 이것은 신사에 대한 모욕입니다! 제 명예에 대한 모욕이죠!

카르카니아나 뭐라고요? 닥터 슈워츠, 저는 당신을 모욕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쿵.

시민관객 III 아!

시민관객 III 미스 디타스도르프가 기절했어!

닥터 슈워츠 ……이럴 수가!

카르카니아나 ……!

카르카니아나 빨리! 그녀를 먼저 내려놓으세요—!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