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픽션 글쓰기

[Ableton Live]에서 RePitch 사용하기(2)

위와 같이 오디오 파일을 RePitch에 담았다. UI는 이해하기 쉽지만, 화면 조절 단축키/스크롤이 어디 있는지는 알아두어야 한다.

화면 단축키 | 윈도우 기준

Alt + Ctrl를 누르고 드래그 시, 상하좌우로 자유롭게 보이는 구간을 조절할 수 있다. 화면 하단, 우측의 돋보기 버튼으로도 조절 가능하다.

Shift + Ctrl을 누르고 드래그 시, ‘몇 초 대‘를 볼 건지 조절할 수 있다. 하단의 반투명한 흰색 스크롤 바를 드래그해도 된다.

Spacebar를 눌러 오디오를 처음부터 재생/일시정지 할 수 있다.

더블 클릭하면 해당 위치부터 오디오가 재생/일시정지 되는데, 나는 이상하게 소리가 안 났다.

여러 개의 피치 블록을 드래그해서 선택할 수 있다. 그 다음 Z 키를 누르면, 해당 피치 블록 구간에 맞게 화면을 조절해 준다.

음정 보정 기능

유튜브 튜토리얼 3분 30초대부터 알려주는 Center Note 기능(소리굽쇠 버튼)을 켜면, 0~100%에 따라 음정을 음계에 맞게 자동 보정해 준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영상을 봐 볼 것.

화면 좌측 상단에서 음계를 설정할 수도 있다. 이 곡은 A#/Bb Minor이므로 그에 맞게 설정해 줬다.

피치 블록을 하나 선택해서 드래그해 높이를 맞춰줄 수도 있다.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