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집의 수첩에서 발췌된 내용.

응급 처치¹ : 지혈하기.

지혈한다. 깨끗하고 건조한 붕대 (혹은 깨끗하고 흡수성이 좋은 직물 등)을 부드럽게 부상 부위 위로 덮어 눌러주어 지혈하며 혈액이 응고되도록 한다. 20분이 경과하면 출혈이 멈출 것이며 최대 부상 직후 45분까지 경미한 출혈이 지속될 수 있다. 사용하는 붕대나 직물은 부상 부위의 박테리아가 침투하지 못하게 막아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부상이 심각한 경우, 넥타이나 긴 천을 사용해 상처 위로 매듭을 묶어 지혈대로 사용할 수 있다. 상처를 다루기 전 가능하다면 소독된 의료용 장갑을 낀다. 만약 장갑이 없다면 깨끗한 비닐봉지나 여러 겹의 천 등을 사용해 손을 감싼다. 맨손으로 상처를 만지는 것은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한다. 또한 가능하다면 상처를 만지기 전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다. 이것으로 손의 박테리아가 부상 부위로 침투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육안으로 보이는 잔해 등을 정리한다. 부상 부위 주변에 눈에 띄는 먼지, 유리 조각, 혹은 기타 물체 등이 있다면 깨끗한 핀셋을 사용해 제거하도록 한다. 핀셋은 알코올을 묻혀 소독하고 사용하여 박테리아 및 기타 미생물의 감염을 예방하도록 해야 한다. 핀셋의 사용으로 부상을 더욱 악화하거나 심한 손상을 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부상 부위의 옷은 벗기거나 잘라낸다. 부상으로 인해 해당 부위가 붓고, 옷이나 장신구 등이 죄이게 되어 혈액 순환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손의 출혈이 있는 부상을 입었다면, 상처 부위의 손목시계는 벗는다. 옷을 벗을 수 없다면 끝이 무딘 가위 (가위의 사용으로 추가 부상이 없도록)를 사용해 옷을 잘라내고 난 후 소독하고 붕대를 감는다. 지혈이 불가능한 경우, 옷을 찢거나 벨트 등을 사용해 지혈대를 만든다. 이것은 부상 부위 위로 동맥에 압박을 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지혈대는 생명이 위급한 상황 시 짧게 사용해야 한다. 몇 시간 동안 혈액이 공급되지 못한 조직은 괴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옷을 벗겨내면 임시로 부상자의 몸을 덮는 담요로 사용해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꼼꼼히 상처를 소독한다. 여건이 된다면, 먼지나 이물질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식염수를 사용해 몇 분 동안 지속적으로 세척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식염수가 없다면 생수나 수돗물을 사용할 수 있지만 몇 분 동안 계속 상처 부위 위로 흐르게 하여 잘 씻어주어야 한다. 생수 병의 생수를 상처 부위 위로 물을 지속적으로 부어 주는 것 좋으며 가능하다면 상처 부위를 수도꼭지 아래 대고 있는 것도 괜찮다. 뜨거운 물이 아닌 미지근하거나 찬물로 세척하도록 한다. 부드러운 천이나 세면 수건 등을 사용해 상처를 씻는다. 식염수 용액이나 흐르는 물에 상처를 씻고 난 후 세면 수건을 부드럽게 상처 부위에 눌러 압박하며 토닥거려 깨끗이 닦아낸다. 이때 너무 세게 압박하거나 문지르지 않되, 상처 부위의 먼지나 이물질을 깨끗이 닦아낼 수 있어야 한다. 닦는 동안 다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도록 하고 상처 부위 세척 후 다시 압박을 해준다.


카테고리
#2차창작
페어
#그 외

해당 포스트는 댓글이 허용되어 있지 않아요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