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 아바타 메모리 최적화

4K도배와 8K도배를 멈춰주세요 제발...

VRC유저 by Arpesia_lubia
188
0
0

이 포스트는 대참사를 막기위해 작성하였습니다

7월부터 아바타의 다운로드 최대사이즈와 번들 최대사이즈를 제한하게 된다는 글을 보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VRChat에서 어떠한 행동을 피하라고 하고있는데

1. 텍스쳐의 수와 해상도를 줄이세요

2. 2K를 초과하는 텍스처 사용을 피하세요.(현재 4k, 8k로 도배하는 샵들 한테 말하는듯.)

3. 재생시간이 긴 오디오 파일의 사용을 피하세요.

4. 키프레임이 많은 애니메이션 사용을 넣지마세요.

5. 너무 많은 항목을 아바타에 넣지 마세요.

6. 옷장을 사용할경우 아바타를 분할하세요.

———————————————————————————————————————————————————————————

우선 저희가 가장 먼저 해볼것은 텍스처 최적화 입니다.

첫번째 방법은 툴을 사용하기 힘드신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처음시작하시는분은

우선 유니티를 켜주시고 아바타를 임포트해주세요

그 후 아바타가 있는 경로에 Texture로 들어가 주세요.

하이어라키에 이미 아바타가 있으시다면

아바타가 있는 경로에 Texture로 들어가 주세요.

(이하 동일)

텍스쳐를 전체 선택해주시고

Max size를 2K이하로 줄여주시고 하이퀄리티 설정을 해주세요.

크런치 압축은 체크해제해주시길 바랍니다. 크런치 압축시 뭉개지기만 하고 다운로드 사이즈는 줄어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의상 차례입니다

입힐 의상의 경로에 Texture로 갑니다.

아까와 같이 텍스쳐 전체선택후 Max size 2k이하, 하이퀄리티, 크런치압축해제를 해주세요.

다른 텍스쳐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줄이고 업로드시 다운로드 사이즈가 줄어듭니다.

—————————————————————————————————————————————————————————————

다른방법은 툴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liltoon제작자가 만든 유틸인 lilAvatarUtils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우선 유니티의 Window 탭에 _ili, AvatarUtilis 선택을 해 주신뒤

창이 뜨면 게임오브젝트에 자신의 아바타를 드래그앤드롭해줍니다

2k이하, 하이퀄리티, 크런치압축 체크해제를 해주고 업로드를 해주시면 끝이 납니다.

———————————————————————————————————————————————————————————————

다음 툴은 Thry's avatar performance tools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깃헙 사이트에 들어가 해당 링크를 클릭해 add vcc를 클릭해주세요.

이후 vcc 패키지를 설치해주시고

Thry탭, Avatar, VRAM을 선택해줍니다.

이러한 창이뜨면 게임오브젝트에 아바타를 넣어주세요.

이제 하나하나 2K이하로 줄여주세요

그리고 크런치압축체크해제와 퀄리티설정은 위쪽의 lilAvatarUtils를 사용해주세요.

——————————————————————————————————————————————————————————————

정말 귀찮죠?

그렇다고 안하면 이제 아바타를 사용하지 못하는 참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반드시 해 줘야하게 되었습니다.

아 몰랑 내캐만 예쁘면 그만임 이런 생각으로 다니시다 정말 큰일납니다 최적화 꼭 해주셔야해요.

뭉개져 있을까봐 걱정되신다고요? 쉐이더 때문에 티가 안납니다. 쉐이더를 꺼야 티가 나요.

추가적으로 텍스쳐 신경 안써도 되는 옷이 있다면 민무늬겠네요. 그건 128X128로 줄여도 쉐이더 때문에 티가 안나요.

그렇다면 마치겠습니다.

여기서 떠들어봤자 전해질거같진않지만.. 제작자님들.. 제발..4K도배와 8K도배만큼은..

다음글은 아마도 쉐이더편이 될거같습니다.

카테고리
#기타
페어
#그 외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