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토돈 자동봇

0. 파이썬으로 자캐커뮤용 마스토돈 자동봇 준비하기

Maston.py로 마스토돈 자동봇 만드는 법

해당 글은 펜슬이 명절 기간 중 이벤트로 포스트 작성하면 포인트를 증정해준다길래, 무엇에 대해 적을지 고민하다가 마스토돈 자동봇에 대한 강좌는 적어 보여 간단하게 적는 글입니다. 따라서 굉장히 간략하고 언제 끊길지 모르는 강좌임을 유념하고 읽어주세요!

들어가면서

(전) 트위터가 api 정책으로 바뀔 뿐만 아니라, 잦은 계정 잠김과 자동화 의심으로 인한 계정 밴 등. 갖은 문제들로 몸살을 앓으면서 자캐커뮤의 플랫폼이 트위터에서 마스토돈으로 옮겨지는 추세입니다. 마스토돈 플랫폼에서도 운영을 일부 자동화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죠. 이 시리즈는 Python으로 자캐커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스토돈 플랫폼 자동봇을 만드는 법을 다룹니다.

다행이게도 마스토돈 api는 전부 공개되어 있으며, 유료 기능이 일절 존재하지 않습니다. 트위터 자동봇과는 다르게 DM 메시지 보내는 것에 별도의 인증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트위터 자동봇에게는 없는 단점도 있습니다만, 이건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기본적인 준비

해당 파트는 이미 파이썬을 다룰 줄 아는 사람이라면 생략하셔도 무방합니다.

자동봇을 만들기에 앞서 일단 코딩을 할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Python이 있어야 하며, 그 다음으로는 py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에디터가 존재해야 하겠죠. 우선 파이썬을 설치하는 법부터 들어가겠습니다.

파이썬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주세요. 해당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는 2024년도 2월 기준으로 가장 최신 파이썬 버전은 3.12입니다.

저기서 Downloads를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저 Download Python이라 적힌 노란 버튼을 누르면 파이썬이 다운로드 됩니다. 만일 이전 버전이 필요하다면 아래로 내려가 원하는 버전의 파이썬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렇게 원하는 버전을 찾아 다운로드하면 exe 파일 하나를 받게 되실 텐데, 그 프로그램을 실행해주세요.

팝업 창이 뜰 텐데 저희는 본격적인 개발자의 길을 걸을 게 아닐 것이기 때문에 Install Now 옵션으로 진행해주세요.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아래에 있는 이 두 가지 옵션에 꼭 체크해두는 것입니다.

첫 번째 체크를 둬야 관리자 권한으로만 접근할 수 있는 폴더에 Python 파일이 전부 설치되어, 나중에 파일 손상이나 오류가 생기지 않습니다.

두 번째 체크는 지금 해둬야 나중에 자잘한 Python 실행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저는 설치할 당시에 3.11 버전을 사용했기 때문에 스샷이 이렇습니다.

100%까지 간다면 설치 완료입니다!


이제 에디터를 설치해봅시다. 파이썬 에디터에는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간단하게 .py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라면 모두 괜찮으나, 앞으로도 계속 파이썬만을 다룰 것 같다 싶으신 분들은 Pycharm. 다른 종류의 언어도 다루고 싶은 욕심이 있으신 분들은 Visual Studio 계통을 추천합니다.

제가 다루는 프로그램은 Visual Studio Code이므로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그냥 Visual Studio랑 다른 것에 유의해주세요!

Visual Studio Code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바로 다운로드 버튼들이 보입니다. 우측 상단의 푸른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셔도, 아니면 중앙의 큰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하셔도 무방합니다. 파이썬 설치 때와 동일하게 별도로 바꿀 기본 설정은 없으며, 그대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실 경우 추가로 Python 빌더를 설치해야 합니다. Visual Studio Code를 실행하신 후, 좌측을 보면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그 중에서 네모난 아이콘(확장 프로그램)을 누르신 후, 검색창에서 Python을 입력해주세요. 제일 먼저 뜨는 Python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건 설치할 필요가 없지만, 더 편리한 코딩 환경을 구축하고 싶을 때 개인적으로 확장 기능 추가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가장 기본적인 개발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 Mastodon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란 파이썬식 ‘밀키트’와도 같은 개념입니다. 각종 복잡하거나, 구현하기 번거로운 일련의 과정을 간단한 매크로로 불러낼 수 있게 해주는 애드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블로그의 포스트를 추천합니다.

마스토돈 서버에 수정, 편집, 열람 등의 권한을 일일이 코딩하기에는 너무 번거롭고 시간도 부족하겠죠. 그 부분을 미리 구현해준 사람들이 배포해주는 마스토돈 관련 파이썬 라이브러리가 바로 Mastodon py입니다. 그렇다면 이 라이브러리는 어떻게 설치할 수 있을까요?

우선 컴퓨터 내부 검색기에서 cmd, 커맨드 터미널 프롬프트를 검색하여 실행해주세요. 그리고 기왕이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실행하신다면 검은 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그 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주세요: pip install Mastodon.py

글자가 주르륵 올라올 텐데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는 현황이 터미널에 출력되는 것입니다.

이제 마스토돈 api를 다룰 환경도 구축되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마스토돈 자동봇 토큰 발급과 자동봇을 통한 포스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pip'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가끔 pip install 단계에서 이런 오류문을 마주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경우, 해당 블로그 글을 참고하셔서 해결해주세요.

카테고리
#기타
페어
#그 외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