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Tino

Dev-Tino 3주차(4):: git 관련 용어, 상태, 명령어들

git......

나는 github을 처음 써보았을 때 터미널이나 cmd 대신 응용 프로그램의 UI를 이용하였다. 내 첫 단체 프로젝트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한 작업이었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github 계정을 연결한 이에 한하여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도 commit하고 push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이었다.

이런 식인데, 이게 여간 편리한 게 아니다.

나는 늘 이걸 이용하여 remote repository에 작업한 파일을 push했으나, 정석적인 방법은 terminal이나 cmd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단순 cmd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VCS(Version Control System) Git을 설치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Git은 이 곳에서 설치할 수 있다.

위 사이트를 통해 Git Bash와 Git GUI를 설치할 수 있다. 이 중 우리가 신경써야 할 것은 Git Bash이다. Git Bash란 Git을 이용할 수 있는 유닉스 쉘로, Window CMD에는 입력 불가능한 리눅스 커맨드 입력이 가능하기에 자주 쓰인다.

기본적인 사용자 설정에는

$git config --global user.name “John Doe”

$git config --global user.email johndoe@example.com

명령어를 사용한다. (“John Doe” 부분과 johndoe@example.com 부분의 경우 본인의 것으로 변경한다.) --global 키워드를 생략하면 저장소마다 별도로 설정할 수 있다.

git 저장소를 만들 때에는

$mkdir imsi_directory

$cd imsi_directory

$git init

…의 과정을 거친다. mkdir은 make directory의 준말로 폴더를 생성하는 명령어이며, cd는 선언한 디렉토리로 이동하겠음을 선언하는 명령어이다. 이후 git init 명령어를 사용하면, 해당 폴더를 관리하는 git 저장소를 생성할 수 있다.

이후 변경 이력 저장 및 새 파일 생성, tracked-staged 변경하는 데에는 다음 명령어를 사용한다.

$echo "newfile" > newfile

$ git add newfile

(이 때 $git status 명령어로 파일의 상태를 간략하게 확인 가능하다.)

echo 명령어는 입력된 값을 그대로 출력해주는 명령어인데, ‘ echo 문자열 > 파일 ‘ 과 같이 명령하여 파일에 문자열을 입력할 수도 있다. 위 예시는 ’ echo 문자열 > 파일 ‘ 을 이용해 새 파일을 만든 예시이다. git add는 다음 변경(commit)을 기록할 때까지 변경분을 모아놓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git commit 명령어를 통해 명시적으로 기록을 남기기 전까지는 아무리 git add 명령어를 많이 실행해도 git 저장소의 변경 이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을 기억하여야 한다.) 아까 생성한 newfile을 git add를 통해 변경하였다고 기록했다 이해하면 된다.

$git commit -m “initial commit”

마지막으로 tracked-staged 파일을 commited 으로 변경한다. 이 과정에서 위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한다. 이 대신에 ‘$git commit’ 을 사용할 수도 있다. (-m “메세지”는 commit 메세지를 남기기 위한 과정이다.)

이 외에도 ‘ls’ 명령어를 사용해 현재 디렉토리 내부에 존재하는 폴더와 파일의 목록을 호출하거나 git help를 통해 모르는 명령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것저것 사용해보며 배워보길 바란다.

[참고 자료]

-https://lhmlhm1111.github.io/tip/2020/09/21/Tip-Tip-Shellcommand/

-https://www.daleseo.com/git-add/#google_vignette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