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치란 무엇인가

아나키스트 어록 첫 번째

통치란 무엇인가?


1848년에 써진 글입니다

통치받는다는 것은 지성도 없고 미덕도 없는 것들에게 감시당하고, 조사당하고, 정탐당하고, 규제당하고, 세뇌받고, 훈계받고, 저들의 명단에 오르고, 측정당하고, 평가받고, 검열받고, 부림받는 것이다.

통치받는다는 것은 뭔가를 할 때마다 사사건건 지적당하고, 기재당하고, 합산당하고, 값이 매겨지고, 야단맞고, 금지당하고, 개정당하고, 시정당하고, 교정당하는 것이다.

통치된다는 것은 공공의 유용성을 구실로 공공선이라는 미명 아래 희생을 강요당하고, 시키는 대로 하고, 인질로 잡히고, 착취당하고, 독점당하고, 협박당하고, 압박당하고, 속아 넘어가고, 강탈당하는 것이다.

그러다가 조금이라도 저항하거나 불평하는 기미를 보이면, 진압당하고, 벌금 물고, 욕먹고, 괴롭힘당하고, 추격당하고, 분통터지고, 압도당하고, 무장해제당하고, 교수형당하고, 총 맞고, 포 맞고, 재판받고, 유죄선고받고, 추방당하고, 제물이 되고, 팔리고, 속는 것이고, 끝장나고, 골탕먹고, 비방당하고, 망신당하는 것이다.

- 피에르 조지프 프루동 [Pierre-Joseph Proudhon] (1809년 1월 15일 ~ 1865년 1월 19일)-


출처: <아나키즘, 대안의 상상력 (Anarchy in Action)/콜린 워드 Colin Ward 지음/김정아 옮김/돌베개>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