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부터 시작하기 전, 파판14에 대해
파이널 판타지14는 어떤 게임?
-파이널 판타지 14
콘솔게임으로 유명한 FINAL FANTASY 시리즈의 14번째 메인 타이틀이자 2번째 온라인 게임이다.
1번째 온라인 게임은 파판11로 한국 서비스는 안 하고 있다.
-14번째? 설마 jojo의 기묘한 모험 같은 장기 연작…?
1~16까지 숫자가 붙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서로 다른 세계관과 등장인물들이 나오는 별개의 작품들이다.
예시로 파판5와 14에는 쿠루루 발데시온이라는 동명이인이 존재한다.
그러니 파판14를 즐기기에 앞서 다른 시리즈를 꼭 할 필요는 없다.
단,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전체를 차용한 수많은 오마주가 넘쳐나기 때문에 파판 시리즈를 다양하게 많이 해본 유저일 수록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파판14 총괄 디렉터 요시다 나오키 PD는 파판 시리즈의 놀이동산을 목표로 개발한다고 했을 정도.
앞서 언급한 쿠루루 발데시온도 오마주의 대표적인 예시다.
그렇다보니 ‘파판’이라 검색하면 결과 화면에 온갖 넘버가 섞여서 나오기 때문에 파판10 등 가능한 숫자를 구분해서 표기하자.
-글섭? 한섭?
파판14의 개발사는 스쿠에니(スクエニ)로도 불리는 스퀘어 에닉스(Square Enix)가 개발 및 글로벌 서버(글섭)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 서버(한섭)는 액토즈 소프트가 한국어 번역과 운영을 하고 있다.
언어 말고도 가장 큰 차이로 업데이트 버전이 다르다.
최신 컨텐츠는 본섭에 해당하는 글로벌 서버에 먼저 업데이트 하며, 한국 서버는 약 반년 가량 뒤에 업데이트 한다.
이것을 이용해 무한동력 마냥 휴식기 없이 글섭과 한섭을 병행하는 유저도 일부 있다.
최신 컨텐츠가 나오면 글섭에 가고, 글섭 컨텐츠를 다 소모할 즈음 업데이트를 하는 한섭에 돌아오고, 다시 최신 컨텐츠(이하 생략)
-유료 게임! 하지만 무료 체험
한국의 서비스 중인 여타 부분 유료화 게임과 달리 파판14는 결제를 해야만 게임을 100% 즐길 수 있다.
하지만 나와 잘 맞을지, 재미는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결제부터 하기는 망설여질 것이다.
그런 당신을 위해 파이널 판타지14 무료 체험이 존재한다.
부캐 일기는 이미 파판14를 하는 중이거나 하기로 마음 먹은 사람들이 볼 테니 이 파트가 딱히 필요 없다는 것을 작성 도중에 깨달아버려…
하지만 작성한 것이 아까워 공개합니다.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