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21

지구 21에 대하여


지구 21은 4035년의 먼 미래 차원이지만, 그만큼 낡은 세계이기도 합니다. 지구는 장년기, 혹은 노년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자연의 회복 능력은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인류의 생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지구에서 생산되는 적은 자원으로는 부족합니다. 주로 수송선이 소행성대로 가서 직접 자원을 캐낸 후 지구로 돌아옵니다. 몇몇 관리자를 제외하면 특수 목적 로봇들로 구성된 팀이 탑승합니다.

로봇들의 내장 동력도 소행성발 물질인 임펄스를 주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암석 같은 형태로, 손바닥 만한 크기가 로봇을 80년 이상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식들에게 물려줄 때쯤 배터리 교체를 포함한 대대적인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거치곤 합니다. 지구 21에는 '로봇의 배터리를 갈아줄 만큼의 시간' 이라는 관용 표현이 존재합니다. 주로 한 세대가 바뀌었음을 의미합니다. 

인간들의 수명은 경제적 계층에 따라 나뉩니다. 기본적으로 120년이 평균 수명입니다(현재의 70~80세에 해당). 공장지대에서 근무(물리적으로 일이 험한 단순 노동의 경우이며 관리자와 전문직 제외)/거주하는 블루 칼라 시민들의 경우 100년이나 그 이하, 서비스직부터 화이트 칼라 정도의 소득이라면 120년, 전문직에서 고소득자의 경우 150년이나 그 이상도 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명의 차이는 거주지의 대기 오염도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지구는 공장지대와 난개발된 상업지구로 들어차 있어서, 공기 여과기를 상시 켤 수 있는 소수의 인구를 제외하면 100년을 조금 넘기는 정도가 한계치입니다.

지구의 상업지구에 들어서면 끝도 없이 솟아오른 강화유리와 홀로그램 네온사인들의 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건물입니다. 건물이 따로 떨어져 있을 틈조차 없어서, 고층 건물이라는 말 대신 고층 블록이라는 단어를 씁니다. 저층에서 고층으로 가려면 자기부상 택시를 타야 합니다. 중간층까지 해가 들지 않습니다. 아랫층에는 비가 닿지 않습니다. 비와 눈이 오는 광경은 고층의 전유물로, 호텔이나 레스토랑이 오션뷰처럼 취급하여 상품화시켰습니다. 지구를 낙후된 지역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새로이 테라포밍된 화성에는 신도시와 부유층의 거주지가 있습니다. 일부 협곡 지역에 신비로운 사막을 연상시키는 경치가 남아있어서, 관광지역으로도 유명합니다. 부의 상징인 단층 저택, 넓게 퍼진 사옥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지구에 비해 오랫동안 쉬었던 땅이어서 지력이 더 좋은 편입니다. 화성의 농산물은 지구산 작물에 비해 질이 훨씬 좋습니다. 지금 상상하는 미래의 모습에 가장 가까운 행성입니다.

지구 주위를 공전하는 인공 도시는 이제는 박물관이 된 우주 정거장을 중심으로 지어진 교육 지구입니다. 대학 도시, 하얀 행성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많은 지구인들이 유학을 꿈꾸는 곳, 화성인들의 필수적인 교육 코스. 연구, 관측, 각종 실험에 최적화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학여행이나 견학으로 거쳐가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원래 로봇의 동력은 반 영구적입니다. 피자봇이 가끔 무리해서 전기로 충전을 하거나 동력을 못 쓰게 되는 건 물리적인 손상이 심해서 동력원을 기체에 연결시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배터리가 부서져도 임펄스 광석은 멀쩡한 경우가 많아서, 피자봇은 몸이 부서져도 임펄스는 최대한 챙겨옵니다. 뒷통수에 달린 해치 안에 보관이 가능합니다. 임펄스를 가지고 있는 상태로 배터리 연결 부품만 교체하면 현대에 AA 건전지 한 팩 사는 가격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원래 보급형 모델은 엔진오일을 자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스파이더로이드 모드를 켜면 모델의 원래 설계 의도보다 많이, 크게, 빠르게 움직이고 과한 충격을 받기 때문에 내부 부품 마모가 가속되고, 관절이 삐걱거리거나 모터의 출력이 줄어들곤 합니다. 피자봇은 커피처럼 마십니다.

보급형 모델은 P(product)-일련번호 
경찰/구조/경호 모델은 S(security)-일련번호 
보육/교육/의료/동식물 관련 업무 특화 모델은 C(caring)-일련번호 등등... 

모든 로봇들은 손가락이 네 개입니다. 이는 인간과 로봇을 구별하기 위해 쓰입니다. 특정 데이터 접근 권한부터 과거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는 오락 시설까지, 여러가지 목적의 인간 전용 시설이 있습니다. 로봇 전용 시설은 보통 인체가 버티지 못하는 위험 지역 및 설비를 의미합니다.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