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

[COC] ※취급주의

‘■■■의 ■’에 방문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XXXX년 X월 X일.

‘■■■의 ■’에 방문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시나리오 개요


(주의) ■■■■ ■■■! ㅇ(•ᴗ•)ㅇ

이 ■■■은 매우 ■■한 ■■■■■!

■■■■■ ■■ ■■■ ■■■ ■■■■ ■■■ ■으로만 ■■■■■■.

탐사자인 당신은 어느 기묘한 전시회에 가게 됩니다.

눈앞에 보이는 신기한 작품들은 자유롭게 구경해도 좋습니다.

단, 잊지 마세요. 어떤 전시회든 폐장시간이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 주의 요소 : 식인 및 인간개조

□ 플레이어 추천 인원 : 1인 ~ 다인

□ 로스트 가능성 : ○

□ 배경 : ‘전시회’가 있을 만한 시대 배경이라면 언제 어디든 OK

□ 시나리오 작성 편의를 위해 KPC로 작성되었으나 NPC로 개변해도 무방합니다.

주의사항


□ 플레이 전, 공지사항을 반드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이 시나리오는 Call of Cthulhu 7판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크툴루 신화 및 신화생물, 주문 등에 대한 독자적인 해석이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 첫 시나리오라 부족한 점이 많으리라 예상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2023.02.08 첫 배포

□ 2023.10.05 플랫폼 이동 후 수정 재배포

□ 2023.10.08 일부 오탈자 수정

□ 2024.02.05 플랫폼 이동 후 일부 양식 수정 후 추가 배포



이하는 진상을 포함한 수호자 전용 정보입니다.




진상


이곳은 평범한 전시회가 아닙니다.

샤가이에서 온 벌레, 통칭 샨(룰북 p.295)의 특별 전시회 '샤가이의 밤'입니다.

고도로 발달된 과학 문명과 뛰어난 마력, 절망적일 정도로 긴 수명까지! 이런 샨에게 지구라는 곳은 너무나도 지루하고 시시하고 식상한 곳입니다. 

어느날, 지루함을 견디지 못한 어느 샨 하나가 새로운 '재미'를 위해 인간을 포함한 다양한 재료들로 '작품'을 만들고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작품'에 흥미를 느낀 다른 샨들도 하나 둘 '작품 활동'에 동참하기 시작합니다. 얼마 뒤, 샨 작가들이 만든 작품의 수가 하늘의 별만큼 많아지자 이들은 작품을 한데 모아 정기적으로 전시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떤 전시회라도 폐장 시간이 있고, 어떤 맛이라도 계속 먹으면 질리기 마련.

거기다 기본적으로 말입니다. 샨들은 정말 정말 바빠요. 하등한 인간들 뇌도 좀 주물러줘야 하고, 아자토스께 바칠 제물도 열심히 찾아봐야 합니다. 소일거리인 작품 활동에만 집중할 수는 없단 말이에요. 그래서 샨 작가들은 전시회가 끝나면 적당히 여러가지를 섞어 만든 노예들을 시켜 관심 없어진 작품들을 전부 폐기처분해 왔습니다.

탐사자의 눈앞에 나타난 거대 KPC, 아니 '작품'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 다른 작품들과 똑같이 곧 폐기처분 될 운명이죠.

눈치채셨나요? 맞습니다. 

정말 당연하게도, 탐사자의 눈앞에 있는 거대 KPC로 보이는 이 존재는 진짜 KPC가 아닙니다. 

거대 KPC의 진짜 정체는 어느 샨 작가가 만든 작품,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입니다.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은 전시회에 끌려오게 된 탐사자의 존재를 인식하고는 암시(룰북 p.256)로 탐사자의 기억 속에 있는 KPC라는 인물의 모습을 베꼈습니다. 

왜냐구요?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의 목적은 단 하나. 탐사자를 이용해 '폐기처분' 당하기 전에 이 전시회를 탈출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이 지옥보다 더한 고통 속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살고 싶으니까요! 

…덤으로 밖으로 나가면 '탐사자'라는 맛있는 도시락을 먹고 기력을 회복할 계획입니다.

거대 KPC의 정체,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

근력 : 15 / 민첩 : 20 / 건강 : 20

크기 : 150 / 지능 : 50 / 정신력 : 90

교육 : 20 / 외모 : KPC와 동일 

해당 수치는 룰북 p.37 참고했으며, 수호자 재량으로 적당히 조정해주셔도 무방합니다.

어느 샨 작가가 만든 걸작품으로, 이번 전시회의 하이라이트입니다.

명실상부 이번 전시회의 최우수 선정작인데다 크기도 다른 작품에 비해 매우 크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폐기될 예정입니다. 사용된 재료는 인간과 기타 다른 무언가입니다. 암시에 걸린 탐사자에게는 KPC로 보입니다. …원래 형태요? 적어도 일반적인 인간의 형태는 아니겠죠. 원래 형태에 대한 자세한 설정은 수호자 재량에 맡깁니다.

해당 작품은 샨 작가의 다양한 주문이 걸린 케이스 안에 들어있는 상태입니다. 

혼자서는 케이스 밖으로 탈출할 수 없으며 주문에 의해 일부 행동에 제약이 걸려 있습니다. 즉, 케이스 밖으로 탈출해 케이스로부터 멀어질수록 주문이 풀려 자유로워지며 일부 특성치도 변합니다. 변한 특성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근력 : 100 / 민첩 : 70 / 건강 : 65

크기 : 55 / 지능 : 50 / 정신력 : 90

교육 : 20 / 외모 : 5

위와 마찬가지로 룰북 p.37 참고했으며, 수호자 재량으로 적당히 조정해주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변하는 특성치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연출을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EX. 거대한 KPC의 크기가 점점 줄어들어 탐사자와 비슷한 정도로 작아졌다 등)

그밖에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화된 '암시'(룰북 p.256)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을 기획한 샨 작가가 '작품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해당 작품에 여러 주문을 사용했고 이 과정에서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은 암시 주문을 엉성하게나마 일부 습득했습니다. 

암시 주문인 만큼 자신을 창조한 샨에게는 통하지 않지만 인간 탐사자와 인간을 원료로 만들어진 노예, 일부 ‘전시품’에게는 통합니다. 해당 사항은 룰북 p.256 주문 암시에 대한 설명 첫 번째 줄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탐사자가 이 작품을 ‘KPC’로 인식하게 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단, 이 ‘암시’는 조잡하고 엉성합니다. 

탐사자의 지능이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보다 높을 경우,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과 탐사자는 정신력 대항 판정을 해야 합니다. 이 때 탐사자가 정신력 대항에 이겼을 경우에는 해당 탐사자에게 걸렸던 암시가 풀려버립니다.

만약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보다 지능이 높거나 동일한 탐사자가 있다면, 수호자 재량에 맞춰 세션이 진행되는 동안 일정 주기로 탐사자에게 정신력 대항 판정을 해보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 겁니다.

…하지만 암시가 풀리는 게 탐사자에게 이득일까요?

암시가 풀려버린다면 탐사자는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과 이 전시회의 진정한 모습을 알게 되어버릴 겁니다. 탐사자는 인간의 이해를 넘은 '작품'으로 가득찬 이 공간을 버텨낼 수 있을까요?

2. 소리를 낼 수 있는 기능을 잃었기 때문에 소리를 이용한 의사소통은 불가능합니다.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이 말을 할 수 있었다면, 일은 더 수월했을 겁니다.

하지만 수많은 주문과 개조로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은 소리를 낼 수 있는 기능을 상실했습니다. 따라서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은 말이나 그에 준하는 방식으로는 탐사자와 소통할 수 없습니다. 

말이나 그에 준하는 방식으로 탐사자를 '설득'할 수 없는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에게 남은 방법은 하나. 암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이 암시로 탐사자에게 보이는 자신의 모습을 바꾸고 'KPC인 척' 행동하며 환심을 사려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은 진짜 KPC를 알지 못합니다. 어디까지나 탐사자의 기억 또는 행동 등에서 유추한 'KPC'에 대한 단편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KPC인 척' 할 뿐입니다. 

1. KPC나 특정 인물을 지목해서 진행하는 게 아니라면, 탐사자에게 호감을 살만한 외모로 접근하려는 것으로 개변해주시면 됩니다.

2. KPC가 아닌 NPC로 개변하되, 탐사자 전원이 구면이라면 상황이라면 탐사자가 알고 있는 여러 인물의 특징들을 따와서 기묘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도 재밌는 경험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EX. 탐사자 A가 알고 있는 A-1이라는 인물을 닮은 금발 머리와 탐사자 B가 알고 있는 B-1이라는 인물을 닮은 녹색 눈, 탐사자 C가 알고 있는 C-1이라는 인물을 닮은 이목구비를 가졌다는 묘사 등)

때문에 탐사자가 자세히 눈여겨 본다면 어딘가 수상한 점이 보이겠죠. KPC답지 않거나 인간답지 않거나 하는 그런 부분들 말입니다.

 

그러니 수호자, 당신은 탐사자가 눈앞에 있는 거대 KPC가 진짜 KPC가 맞는지 의심할 수 있게끔 유도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탐사자에게 힌트를 주지 않는다면, 순진한 탐사자는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선정작'을 진짜 KPC라고 믿고 데리고 나가버릴 수도 있을 테니까요.

샨의 노예, '전시회 폐기처분 담당 직원'

근력 : 70 / 민첩 : 70 / 건강 : 50

크기 : 15 / 지능 : 15 / 정신력 : 50

교육 : 20 / 외모 : 40

이들은 전시회와 작품의 폐기처분을 담당하는 노예들입니다. 박봉, 추가근무, 갑작스러운 야근 등등 최악의 업무 조건 속에서도 노력하는 성실하고 믿음직한 친구들이죠. 원래 직장인은 다 그렇지 않냐구요? …다들 힘내보아요. 아자아자, 아자토스! 

이 친구들은 인간 탐사자를 지나가는 날벌레 정도로 여기고, 무엇보다 작품 처리 마감 시간이 코앞이기 때문에 탐사자가 돌아다니든 말든 주어진 업무에만 집중합니다. 다만…탐사자가 ‘전시품’을 훔치려고 하거나 외부로 유출하려고 한다면, 이야기는 좀 달라질 겁니다.

시나리오 내 이들에 대한 기본 설정은 샨 작가들이 토끼 인형에 인체를 포함한 여러 재료를 넣어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기본 외형도 토끼 인형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기본 설정이므로 수호자 재량에 맞춰 다른 형태로 바꾸어도 좋습니다. (EX. 체구는 작으나 전원 KPC 또는 NPC와 유사한 얼굴을 가진 존재들이다 등)

진입 루트 제안


탐사자가 어째서 '샤가이의 밤'에 들어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예시입니다. 

반드시 아래에 제시된 루트만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호자와 탐사자가 조율하여 적당한 진입 루트를 기획해주세요.

'샤가이의 밤'은 전시회 이름과 샨 종족 특성에 맞게 밤에 개최되므로 폐장 준비는 아침부터터 낮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개변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신을 차려보니 영문도 모른 채, 낯선 전시회에 와 있었다. 

샨 작가 중 몇몇은 주문을 이용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인간을 자동으로 채집했습니다. 탐사자도 그 중 하나였으나, 주문의 오류로 샨 작가의 덫이 아닌 '샤가이의 밤' 전시회장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이건 과연 행운일까요, 불운일까요?

주변 사람에게 받은 전시회 티켓을 받았다. 조금 꺼림직하긴 했으나, 그래도 전시회에 왔다.

탐사자에게 티켓을 준 사람은 샨 작가가 자리 잡은 숙주입니다.

아마 숙주는 탐사자의 입장에서 티켓을 거절하기 힘든 상대였을 겁니다. 직장 상사나 선배, 매우 친한 친구, 신세를 졌던 사람이었을 수도 있겠죠.

아무튼 숙주, 정확히는 숙주 속 샨 작가는 탐사자를 다음 작품의 재료로 점 찍어 놓았습니다. 다음 '샤가이의 밤'이 끝나면 전시회에 도착한 탐사자를 갖고 돌아갈 생각이었죠. 인간들이 흔히 드라이브 스루나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막상 탐사자가 '샤가이의 밤'에 도착하니 그곳은 이미 모든 샨이 돌아간 뒤였습니다. 실제로 보니 탐사자가 재료로서 마음에 들지 않았던 걸까요? 아니면 테이크아웃 예약을 잊어버린 걸까요? 

어쨌든샨 작가는 그대로 돌아가버렸고 애꿎은 탐사자만이 폐장 준비가 한창인 전시회에 도착했습니다.

다른 전시회에 가려다가 길이 엇갈려 잘못 들어오게 되었다. 

탐사자는 평화롭게 다른 평범한 전시회에 가려다가 길을 잘못 들어 또는 날짜를 착각해 '샤가이의 밤'에 오게 되었습니다. 

막상 들어와 보니 다른 전시회랑 헷갈려서 들어왔지만, 기왕 들어온 김에 좀 더 구경해볼까 같은 가벼운 마음으로 탐사자는 전시회에 발을 들입니다.

도입


탐사자는 어느 낯선 전시회에 도착했습니다.

날짜 또는 계절에는 제한이 없으나, 시간대는 위에서 먼저 제시한대로 낮 시간대를 추천합니다.

난이도를 낮추고자 한다면, 시점을 아침 또는 오전 시간대로 맞추어 탐사 시간을 늘려주세요. 반대로 난이도를 높이고자 한다면, 시점을 늦은 오후 시간대로 설정하고 '폐기/폐장시간이 다가오고 있다'는 설정으로 제한 시간을 설정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진입 루트 중 1번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경우

탐사자가 전시회 입구 또는 내부에서 깨어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자신이 어느새 낯선 곳에 있다는 걸 인식한 탐사자는 전시회를 의심스럽게 생각하며 바로 탈출하려고 할 지 모릅니다. 이 때는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의 암시 또는 전시관의 전시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세요.

진입 루트 중 2번과 3번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경우

탐사자가 전시회까지 가는 상황부터 시작합니다. 

2번 루트로 시작했다면, 탐사자가 전시회 티켓을 얻게 된 경위를 묘사하는 걸로 시작합니다. 

탐사자가 언제 누구에게 전시회 티켓을 받았는지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 수호자는 탐사자가 전시회나 전시회 티켓, 티켓을 준 상대에 대해 가볍게나마 묘한 기분이나 의구심을 갖도록 충분히 유도해주세요. 

3번 루트로 시작했다면, 탐사자가 원래 가려던 전시회가 아닌 '샤가이의 밤'으로 진입하는 걸로 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호자는 탐사자가 '샤가이의 밤'에 대해 '일반적이지 않다'고 느낄 수 있도록 연출해주세요. 탐사자 중 일부는 이 때문에 '샤가이의 밤'으로 가기 싫어할 지도 모릅니다. 그럴 때는 전시회 안에 있는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의 암시를 활용해 전시회가 탐사자가 흥미를 느낄만한 모습으로 보인다고 묘사해서 탐사자를 유도하도록 합시다.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의 암시에 의해 탐사자의 시야는 이 전시회의 진짜 모습을 인지 못하고 일부 또는 전체적으로 왜곡하여 받아들이게 됩니다. 

샨의 노예는 토끼 인형 안에 인간을 포함한 다양한 재료를 넣어 만든 형태라, 겉보기에는 평범한 토끼 인형 형태 그대로라는 설정입니다. 하지만 수호자 재량에 따라 개변해도 진행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만일 도입에서 탐사자가 탐사를 거부하거나 탈출을 시도하고자 하는 등 진행에 어려움이 있다면,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의 암시 또는 전시관의 전시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탐사


다운로드 링크

해당 시나리오의 기본 맵입니다. 추가하고 싶은 구역이 있다면 자유롭게 추가해주셔도 무방합니다. 

기본 탐사 추천 루트는 입구 > 기프트샵 > 상설 전시관 > 소각로 > 특별 전시관 순서입니다.

반드시 위의 루트로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순서로 진행해도 진행에는 큰 무리가 없으므로 수호자 재량으로 진행해주세요.

단, 난이도를 낮추고자 한다면 되도록 기프트샵을 먼저 살펴본 다음에 다른 구역을 살펴보도록 유도해주세요.

입구


‘■■■의 ■’에 방문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겉보기에는 일반적인 미술관 또는 박물관의 입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탐사자가 특이한 부분이나 눈에 띄는 부분이 있냐고 질문하거나 주변을 살핀다고 행동 선언을 했다면, 토끼 인형, 샨의 노예 몇몇이 눈에 보이며 열심히 움직이며 무언가를 하고 있다고 전달해주세요. 그 이외에는 특별히 눈에 띄는 부분은 없는 평범한 느낌입니다.

탐사자가 전시회에 진입하고 상설 또는 특별 전시관을 수색하고 있더라도 샨의 노예는 특별히 관여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탐사자가 전시된 작품들을 만지거나 훼손하더라도 그러려니 하고 지나가거나 망가진 작품을 보고 화를 내며 소각로로 옮길 뿐입니다. 이들의 업무는 '작품을 바깥으로 반출하지 않고 전시관 안에서 폐기처분'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 상황에 위화감을 느낄 탐사자도 있을 텐데 그럴 때는 탐사자가 자유롭게 탐사할 수 있도록 넌지시 '토끼 인형은 탐사자를 신경쓰지 않는 것 같다'고 안내해주세요. 

탐사자가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의 암시에 걸린 상태라면, 탐사자가 좋아할만한 모습 또는 흥미를 보일 만한 무언가를 배치하거나 묘사해주세요.

EX. 주변을 둘러보면 깔끔한 인테리어와 벽면에 붙은 포스터, 그리고 거치대에 놓인 팜플렛이 눈에 들어옵니다. 팜플렛은 전시회 팜플렛으로 보이는데 어째서인지 벽면에 붙은 포스터는 농구 대회 포스터입니다. 심지어 탐사자가 티켓을 구하는데 실패한 농구 경기의 포스터군요! 

이후 탐사자가 전시회에 입장했다면 본격적으로 탐사가 시작됩니다.

탐사자가 입구에 주변을 살펴본다고 선언하면, 전시회 팜플렛을 제시해주세요.

전시회 팜플렛

전시회 팜플렛 표지에 ‘■■■의 ■’이라고 쓰여진 전시회 팜플렛입니다. 

기능 판정 없이 ‘읽는다’ 또는 그에 준하는 행동을 선언할 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의 ■’」 

「 가장 ■■하고 ■■적인 밤에 방문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의 ■에서는 다양한 ■ 작가의 훌륭한 작품을 마음껏 ■■하실 수 있습니다. 」

팜플렛을 읽은 탐사자는 알 수 없는 불쾌함을 느낍니다. 이성 판정(0/1D2) 

팜플렛의 자세한 내용은 외국어 또는 그에 준하는 기능을 판정해도 정확한 판독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수호자의 재량에 맞춰 모독적이고 끔찍한 내용으로 개변해도 상관 없습니다. 

만약 이 부분에서 탐사자가 탐사를 거부한다면, 상설 전시관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기프트샵


모처럼 전시회에 왔으니 멋진 기념품을 하나 가져가는 건 어떨까요?

기프트샵은 이 시나리오에서 기본적으로 탐사 구역보다는 창고 겸 엄폐물에 가깝습니다.

샨의 노예의 시선을 피해 도주할 때 소각로와 기프트샵의 위치를 활용해 숨거나 기프트샵에 있는 물건을 탐사에 활용 등 탐사자에게 작게나마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호자가 탐사자에게 지원하고자 물품이 있다면 기프트샵에 배치해 탐사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겁니다. 

기프트샵 배치 추천 겸 예시 물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고 튼튼한 장우산 

색감이 화려하고 멋진 또는 기괴하고 이상한 무늬를 가진 장우산입니다.

우산을 펼쳐 상대 또는 탐사자 본인의 시야를 차단하거나 상대와의 거리를 벌리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만약 피치 못하게 탐사자가 누군가와 전투를 벌여 전투에 사용해야 한다면, 근접 무기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대미지는 룰북 p.405를 참고해주세요. 

오르골

한 가지 음만 반복적으로 나오는 오르골입니다. 

판정 없이 만지거나 작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오르골의 소리를 듣고 있으면 기묘한 기분이 들고 소름이 돋습니다. 오르골 소리를 들은 탐사자는 소리로 탐사자를 유혹하는 작품인 '■■의 ■■■■'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해당 작품의 효과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디퓨저

성분표도 없고, 향을 맡아보면 향이 느껴지지 않는 디퓨저입니다. 실제로는 향이 없는 게 아니라 인간은 맡을 수 없는 향입니다. 

판정 없이 관찰하거나 향을 맡아볼 수 있으며, 향을 맡은 탐사자는 향을 이용해 탐사자를 유혹하는 작품인 '■■ ■■의 ■■■를 사용한 ■■■■'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해당 작품의 효과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손수건

표면이 너무 거칠어서 손수건으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손수건입니다.

조심스럽게 만지지 않으면 다칠 수도 있어 다치지 않고 만지려면 적절한 기능 판정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기능은 수호자 재량으로 정해주세요. 판정에 실패했다면 탐사자는 체력 -1 피해를 입습니다.

피해 여부에 상관없이 손수건을 관찰한 탐사자는 시각적인 효과를 이용해 탐사자를 유혹하는 작품인 '■■■를 위한 ■■'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해당 작품의 효과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소각로


뜨거운 열기와 타는 냄새가 공기 중으로 퍼져 갑니다. 

토끼 인형, 샨의 노예 여럿이 열심히 다양한 무언가를 날라 소각로 안으로 던져 넣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시회나 미술관, 박물관에는 없는 소각로입니다.

소각로의 존재만으로도 탐사자에게 이 전시회가 기묘하고 기이하다는 걸 전달할 수 있을 겁니다.

소각로

조금 낡은 티가 나지만 그 이외의 부분은 평범한 소각로입니다. 

토끼 인형처럼 보이는 샨의 노예가 열심히 다양한 작품을 소각로 안에 넣어 폐기하고 있습니다. 

소각로는 모든 구역 중 가장 많은 샨의 노예들이 모여 있으며, 몇몇 샨의 노예는 탐사자에게 잠깐 관심을 가질 수도 있으나 업무가 있기 때문에 금방 다시 업무에 집중할 겁니다.

이런 샨의 노예가 탐사자에게 적대적으로 변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을 포함한 폐기 작품을 반출하려고 할 때, 두 번째는 샨의 노예가 하는 일을 방해하려고 할 때입니다. 첫 번째 경우, 공격 당하는 대상은 작품을 반출하려는 탐사자와 폐기해야 하는 작품인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 양쪽 모두입니다.

샨의 노예는 그 수가 많기 때문에 탐사자와 샨의 노예가 전투를 벌이는 건 탐사자에게 극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일단 인간은 보통 쪽수에 장사 없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탐사자와 샨의 노예가 전투를 벌이는 상황은 피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탐사자에게 샨의 노예를 자극할 필요가 없다는 걸 넌지시 알려주세요. 

소각로 근처를 살펴보면 여러 열쇠가 묶인 열쇠 꾸러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열쇠 꾸러미

열쇠 꾸러미에 있는 열쇠 중 하나는 특별 전시관에 있는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 보관 케이스의 장치를 여는 열쇠입니다. 열쇠의 개수는 수호자가 지정해도 좋고, 적당히 주사위를 굴려 정해도 좋습니다.

탐사자가 열쇠 꾸러미를 원한다면 샨의 노예 몰래 열쇠 꾸러미를 훔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일 겁니다. 하지만 만약 탐사자가 재밌는 방법을 생각해냈다면, 그 방법으로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탐사자가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을 구하려고 한다면 이 열쇠가 필요하겠지만, 탐사자가 열쇠를 사용하는 방법 이외에 다른 적당한 방법을 제시한다면 수호자 재량으로 허가해주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므로 상황에 따라서는 필수적인 아이템은 아닙니다. 

상설 전시관


전시관 안은 겉보기에는 조용해보입니다.
…과연 정말 그럴까요?

상설 전시관은 비교적 '평범한' 작품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물론, 인간이 아니라 샨 기준입니다.

암시에 걸린 탐사자는 다행인지 불행인지 작품의 진정한 모습을 보고 느끼지 못하고 암시로 인해 뒤틀린 면모만을 인식합니다. 반면, 암시에 걸리지 않은 탐사자가 작품의 구체적인 원형 그 자체를 보게 됩니다. 작품의 구체적인 원형에 대해서는 수호자의 풍부한 상상력에 맡깁니다. 새로 추가하고자 하는 작품이 있다면 마음껏 추가해주셔도 좋습니다.

탐사자가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에 대해 충분히 의심을 품고 생각해볼 수 있도록, 특별 전시관에 가기 전에 상설 전시관으로 갈 수 있도록 유도해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전시관의 전시품이 일반적인 미술 작품이나 전시품이 아닌 것 같다는 인상을 주면 탐사자에게 큰 힌트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상설 전시관에 전시된 작품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입에서 전시관으로 들어오길 거부하는 탐사자가 있다면 상설 전시관의 작품들이 가진 능력을 이용해 탐사자를 전시관 쪽으로 유도해도 좋습니다.

■■의 ■■■■

「 작가 ■■■ ■■■의 작품으로, ■■적이고 ■■한 음을 내는 ■■적인 작품. 」 

암시에 걸린 탐사자에게는 조금 화려한 축음기로 보이는 작품입니다. 

원래는 인간을 재료로 인간의 ‘어느 부분’만을 구현한 모독적이고 끔찍한 무언가입니다.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이 암시를 사용해 이 작품을 가동시켰다면, 탐사자는 정신력 판정에 들어갑니다. 

판정 성공 시, 기괴하고 불쾌한 비명 소리 같은 것을 듣게 됩니다. 이성 판정(0/1D3) 

판정 실패 시, 해당 작품이 내는 소리를 아름다운 음악 소리로 착각하게 되며 계속 듣고 싶어합니다. 

■■ ■■의 ■■■를 사용한 ■■■■ 

「 작가 ■ ■■■ ■■■■의 작품으로, ■■■■ ■■ ■■의 ■■■를 ■■적으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극한의 ■■■■를 보여주는 작품. 」 

암시에 걸린 탐사자에게는 접시 위에 진짜 같은 모형 음식이 올라간 작품으로 보입니다.

원래는 여러 인간의 장기를 활용해 인간의 무언가를 비유한 역겨운 무언가입니다.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이 암시를 사용해 이 작품을 가동시켰다면, 탐사자는 정신력 판정에 들어갑니다. 

판정 성공 시, 본능이 거부하는 역겨운 냄새를 맡게 되고 구토감을 느낍니다. 이성 판정 (0/1D3)

판정 실패 시, 해당 작품이 내뿜는 냄새를 저절로 군침이 도는 음식 냄새로 착각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 작품을 먹어버리려고 할 지도 모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먹으면 안 됩니다!

■■■를 위한 ■■ 

「 작가 ■■■■ ■의 작품으로, ■■■에서 ■ ■■ 평론가조차 작품이 내포한 의도의 ■■함에 ■■■를 내두른 작품. 」 

암시에 걸린 탐사자에게는 화려한 보석으로 장식된 티아라로 보입니다.

원래는 인간과 기타 다른 재료를 뭉쳐 만든 기이하고 소름 끼치는 무언가입니다.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이 암시를 사용해 이 작품을 가동시켰다면, 탐사자는 정신력 판정에 들어갑니다. 

판정 성공 시, 직접 만지지 않았는데도 느껴지는 소름 끼치는 촉감을 감지합니다. 이성 판정 (0/1D3)

판정 실패 시, 해당 작품에 장식된 것으로 보이는 보석이 내뿜는 화려한 빛에 현혹되어 티아라를 직접 착용해보고 싶어집니다. …직접 착용해도 건강에 문제는 없기야 할 겁니다. 아마도.

특별 전시관


주변이 어두워 잘 보이지 않지만, 단 하나는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공간 한 가운데, 누군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전시회의 하이라이트,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이 있는 특별 전시관입니다.

전시품은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 하나 뿐입니다. 물론, 수호자 재량으로 더 많은 작품을 추가해주셔도 무방합니다.

탐사자의 눈에는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이 거대한 KPC 또는 NPC 등으로 보이기 때문에 탐사자에 따라서는 처음부터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에게 친근감을 느낄 수도 있을 겁니다.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은 다소 조잡한 주문 '암시'(룰북 p.256)을 사용하며, 해당 주문은 인간인 탐사자는 물론 인간을 원료로 사용한 샨의 노예에게도 적용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앞에 제시된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에 대한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수호자는 탐사자가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을 충분히 의심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셔야 합니다.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이 KPC의 모습을 베꼈다면 KPC라기에는 부자연스러운 행동을 보여주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탐사자에게 힌트를 주세요. 탐사자에게 대인 기능과 같은 적합한 기능 판정을 유도해도 좋고 아예 대놓고 수상한 어필을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EX. 탐사자가 여러 명일 때, 거대 KPC를 꺼내주자는 의견이 분분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길어지면 참지 못한 거대 KPC가 유리 케이스를 쾅쾅 두드리며 탐사자에게 위협을 가한다 등등)

「 (주의) ■■■■ ■■■! ㅇ(•ᴗ•)ㅇ 」

「 이 ■■■은 매우 ■■한 ■■■■■! ■■■■■ ■■ ■■■ ■■■ ■■■■ ■■■ ■으로만 ■■■■■■. 」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은 위와 같은 문구가 적힌 안내판 뒤에 있는 거대한 유리 케이스에 들어있습니다. 거대한 유리 케이스 주변을 살펴보면 알 수 없는 장치가 하나 보입니다.

알 수 없는 장치 

거대 KPC가 들어있는 유리 케이스 옆에 설치된 기계 장치입니다. 

유리 케이스에 연결되어있으며 알 수 없는 문자가 몇 개 적혀있고 열쇠 구멍이 있는 작은 커버가 있습니다. 만일 소각로에서 열쇠 꾸러미를 얻지 못했다면 소각로에서 열쇠를 가져오도록 힌트를 주어도 좋습니다. 

또는 탐사자가 다른 적절한 기능을 제시하며 행동 선언을 할 경우, 해당 기능 판정으로 돌파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소 거친 성격을 가진 탐사자가 아예 장치를 파괴하겠다고 한다면 그것도 나쁜 방법은 아닐 겁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도전해봅시다.

단, 기억해야 하는 것은 탐사자에게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을 꺼내줄 의무는 없다는 점입니다. 수호자는 해당 사항을 탐사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넌지시 유도해주세요.

탐사자가 충분히 탐사를 진행했다면,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을 데리고 가기로 했든 아니든 탐사자에게 남은 할일은 밖으로 나가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 뿐이겠죠.

이하는 탐사자가 맞이할 수 있는 엔딩이며 기본으로 세가지 엔딩을 제시했으나 다른 좋은 창작 엔딩이 나왔다면 그걸 채택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각자의 탐사와 이야기에 걸맞는 엔딩으로 마무리하도록 합시다.

엔딩


ED 1. 잔업토끼는 무서워!

샨의 노예에게 붙잡히고 말았다!

작품을 태우고, 찢고, 분쇄하고….

안 그래도 바쁘게 움직이던 토끼들은 화가 났습니다. 

왜 우리의 업무를 방해하는 거야! 야근하면 책임질 거야?! 용서 못해!

⚠️ 탐사자 로스트 /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 로스트 

어떠한 이유로든 샨의 노예와의 전투에서 탐사자 전원이 패배 또는 샨의 노예의 공격에 의해 탐사자 전원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놓이게 되면 맞이하는 엔딩입니다. 퇴근 시간이 늦어지게 된 샨의 노예의 분노를 산 탐사자는 전원 로스트 되며, 높은 확률로 거대 KPC도 함께 로스트 됩니다.

ED 2. ■■■의 밤

거대 KPC,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을 구출하지 않거나 따돌리고 탐사자만 전시회에서 빠져나왔다.

…기이한 울음소리가 들리는 기분입니다. 하지만 뒤돌아보고 싶지는 않습니다. 한시라도 빨리 이 기괴한 곳을 빠져나가야 합니다.

「■■■의 밤을 즐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방문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탐사자 생존 /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 로스트

거대 KPC에게 먹히지 않고 탐사자가 무사히 전시회를 탈출하는, 간단히 말하자면 해피엔딩입니다. 

만일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의 암시가 풀리지 않아, 탐사자가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을 계속 KPC라고 믿고 있는 상태였다면…완전한 해피엔딩이라고 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수호자 재량에 맡기겠습니다.

ED 3. 새로운 삶

거대 KPC,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을 구출하고 함께 전시회를 빠져나왔다.

거대 KPC가 입을 엽니다.

그리고는 탐사자를 말 그대로 집어 삼키기 시작합니다.

축하해요, KPC. 아니, 제 295회 「■■■의 밤」 최우수 선정작!

이제 더는 고통스럽지 않을 겁니다. ‘작품’이라는 굴레도 벗어났고 맛있는 도시락으로 배도 채웠으니까요!

자, 그럼 새로운 삶을 만끽하러 가볼까요?

⚠️ 탐사자 로스트(소화) /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 생존

탐사자가 거대 KPC,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의 도시락으로 사용되는 엔딩입니다.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만의 해피엔딩이라고 할 수 있죠. 혹시나 탐사자가 다수인 상황에서 제 295회 샤가이의 밤 최우수 수상작이 배가 불러 탐사자 일부를 놓아주었다면…그 뒤의 이야기에 대해서는 세션마다 다를 테니 탐사자와 수호자의 선택에 맡깁니다.

카테고리
#2차창작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