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노트

2024년 3월 1일 업데이트 노트

댓글 기능 추가, 포스트 및 유저 메뉴 리뉴얼

안녕하세요, 펜슬 팀입니다.

24년 3월 1일 이루어진 업데이트 노트를 공유드립니다.


댓글

이제 포스트에 댓글과 댓글에 대한 답글을 달 수 있습니다.

모든 댓글은 기본적으로 익명 댓글이며, 스페이스별로 랜덤하게 자동 생성되는 익명 독자 프로필을 이용합니다.

또한 댓글창 하단의 자물쇠 모양 비밀 댓글 아이콘을 눌러 댓글을 스페이스 멤버와 본인만 볼 수 있는 비밀 댓글로 남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다른 이용자들에게는 댓글을 남긴 익명 독자 프로필 이름만 표시되며, 댓글 내용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익명 독자 프로필은 각 스페이스에서만 이용되는 가상의 프로필로, 스페이스 멤버를 포함한 다른 이용자들은 해당 익명 프로필의 원 주인을 알 수 없습니다. 한번 자동으로 생성된 익명 프로필은 임의로 변경할 수 없으며, 해당 스페이스에서 고유하게 계속 유지됩니다. 단, 스페이스 멤버가 직접 남긴 댓글 및 답글은 익명 프로필의 적용을 받지 않고 해당 스페이스 멤버의 닉네임이 그대로 표시됩니다.

예시)

  • 이용자 A스페이스 ㄱ에 댓글을 남긴 경우: “자유로운 바다코끼리” 닉네임으로 댓글이 표시됩니다.

  • 이용자 A스페이스 ㄱ의 다른 포스트에 댓글을 남긴 경우: “자유로운 바다코끼리” 닉네임으로 댓글이 표시됩니다.

  • 이용자 A스페이스 ㄴ에 댓글을 남긴 경우: “유랑하는 해달” 닉네임으로 댓글이 표시됩니다.

  • 이용자 B스페이스 ㄴ에 댓글을 남긴 경우: “민첩한 기니피그” 닉네임으로 댓글이 표시됩니다.

  • 이용자 C가 본인의 스페이스 ㄴ에 댓글을 남긴 경우: “C” 닉네임으로 댓글이 표시됩니다.

익명 프로필 예시

스페이스 관리자는 악의적인 댓글을 단 이용자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에서 차단당할 경우 해당 이용자는 더 이상 해당 스페이스의 게시물을 보거나 댓글을 달 수 없으며, 기존에 남겼던 댓글들 또한 “차단된 이용자의 댓글입니다” 와 같은 메시지로 대체되어 표시됩니다. 스페이스 관리자는 스페이스 대시보드의 독자 관리 탭에서 기존에 차단했던 이용자 목록을 보거나, 차단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페이스 멤버는 특정 댓글을 고정 댓글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댓글이 고정될 경우 해당 댓글은 포스트 댓글 목록의 최상단에 보여지게 됩니다.

댓글 설정

에디터에서 발행하기 전 나오는 게시 옵션 창에서 댓글 허용 여부 및 댓글을 달 수 있는 이용자의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모든 계정의 댓글을 허용하도록 되어 있으며, 댓글을 완전히 비활성화하거나 본인 인증을 마친 계정만 댓글을 달 수 있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이전 작성된 기존 포스트 또한 자동으로 모든 계정의 댓글을 허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게시 옵션 > 댓글


포스트 리뉴얼

포스트 페이지가 일부 리뉴얼되었습니다.

  • 포스트가 컬렉션에 속해있을 경우 상단에 컬렉션 명이 표기됩니다.

  • 작성자의 스페이스명과 프로필명이 좀 더 명확히 구분됩니다.

  • 포스트의 너비를 에디터의 너비와 동일하게 맞추었습니다. 이제 에디터에서 줄바꿈이 일어나는 부분이 포스트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포스트 공유하기 기능에 링크를 트위터와 마스토돈으로 바로 공유할 수 있는 단축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포스트 하단에 작성자가 설정한 카테고리, 페어, 태그 등이 구체적으로 표시됩니다.

  • 좋아요 버튼이 이모지 반응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의견을 받아 개선 예정입니다.

  • 컬렉션에 속한 포스트의 경우 스페이스의 이전글/다음글 대신 해당 컬렉션의 이전글/다음글 바로가기가 표시됩니다.

  • 선택한 문장 이미지 공유 기능이 다시 활성화되었습니다. 이제 공유시 폰트 종류와 폰트 크기 선택이 가능합니다.

  • 포스트를 SNS 등에 공유할 경우 나타나는 미리보기 이미지에 포스트의 제목과 부제목, 스페이스명과 프로필명이 표시됩니다.

  • 기타 자잘한 UX/UI가 개선되었습니다.

개편된 공유하기 기능

개편된 문장 이미지 공유

자동으로 생성되는 SNS 링크 미리보기 이미지 예시


유저 메뉴 리뉴얼

우상단의 프로필 사진을 누르면 나오는 유저 메뉴가 리뉴얼되었습니다.

이제 유저 메뉴에서 내가 속해 있는 스페이스 목록을 바로 볼 수 있으며, 해당 스페이스로 바로 가거나 해당 스페이스에 포스트를 직접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개편된 유저 메뉴


추가 기능 건의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편히 피드백 허브에 의견을 남겨주시거나, 기존 제출된 의견에 투표를 부탁드립니다. 버그를 발견하셨거나, 기타 문의가 있으실 경우 채널톡에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카테고리
#기타
작품
#펜슬
10
  • ..+ 60
  • ..+ 37

댓글 10


  • 책읽는 거북이

    안녕하세요 선생님! 펜슬을 이제 막 사용하기 시작한 유저입니다!! 건의 창구가 따로 보이지 않아 이 쪽으로 뭔가 남겨봐요! 다름이 아니라~~!!! 혹시 컴퓨터로 글을 작성할 때에, '게시글 제목' 과 '부제목' 란이 어디인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회색 문구로 제목임을 알려주시거나...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하실 의향은 없으실까요?! 처음 글을 써보려 창을 켜보았더니, 공란만 보이고 어디에 제목을, 그리고 부제목을 써야 할 지 알 수 없어 한참 헤맸거든요 8-8 이 부분..,.한 번 참고해주십사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펜슬의 발전을 응원합니다!! 건강하시고 개발 파이팅하세요!!

  • 책읽는 불사조

    모바일만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왜인지 글을 쓸 때 폰트와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란에 뜨던 자간을 조절할 수 있던 부분이 더 이상 뜨지 않습니다 ㅜ.ㅜ 업데이트로 사라진 부분인지, 만일 사라졌다면 다시 되살리실 의향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 연구하는 올빼미

    고정 닉네임 기능도 만들어주세요~ 펜슬 운영팀이 원하는 바일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펜슬을 자캐커뮤 연동용 홈페이지로 쓰고 싶다는 야망을 갖고 있습니다. 조회수 가림 기능 있고, 댓글 기능 생겼고, 관리자 추가 기능도 생길 거고(생겼나요?)... 그런 요소를 모두 작성자의 선택으로 둔다면 여러 방면에서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 덕질하는 염소

    얏호! 감사합니다!!

  • 섬세한 불가사리

    멋져요!

  • 전설의 까마귀

    응원합니다!

  • 존경받는 얼룩말

    드디어 댓글! 기다렸습니다

  • 유쾌한 호랑이

    펜슬팀 화이팅!

  • 상상하는 소라고둥

    드디어 덧글!!! 많이 기다렸어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추가로, 익명 고정 말고 스페이스 닉네임으로도 덧글을 달 수 있는 기능도 생겼으면 좋겠어요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