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쿠 필리버스터

오타쿠 세계관에서 백발은 우성 유전이다.

ID by 아이리디엔
10
1
0

커뮤 러닝을 준비하다 보면 다수 접수된 설정 목록에 단골로 올라오는 항목이 몇 가지 있다.

다종족 커뮤니티인데 종족 지정을 안 했다면 ‘장생종’ 설정이 다수 접수된다.

이능력 커뮤니티라면 ‘불, 물, 얼음(결정), 그림자, 바람 능력’ 설정이 다수 접수된다. 불과 그림자는 정말로 단골이다.

그리고 어느 커뮤니티건 ‘흑백발’이 다수 접수된다.

장생종이나 인기 이능력은 캐어필의 영역에서 설겹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장생종 향우회나 불 능력자 동창회가 열려도 상관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지만 그럼 내가 열어야지 뭐 어쩌겠나.

하지만 흑백발이 왜 설겹인지는 잘 모르겠다. 사실 흑발은 그냥 백발이 나오니 같이 언급되는 수준에 가깝다. 흑발은 전통이 있는 머리색이다. 말은 저렇게 했지만 백발이 왜 설겹 목록에 오르는지 안다. 백발은 뭔가 특별한 머리색이니까… 백발 캐릭터들은 늘 뭔가 큰일을 해내거나 큰 사고를 쳤다. 아니면 뭔가 출생의 비밀이 있거나.

나는 장생종을 좋아하는데, 장생종들은 판타지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해서인지 현실에 잘 없는 머리색을 자주 얻었다. 분홍색, 연두색, 흰색… 그래서 자연스럽게 나도 그런 머리색을 좋아하게 되었다. 프리렌도 흰머리더라. 은발일수도 있지만, 나는 백발을 좋아해서 내 눈엔 백발로 보인다. 회색칠 안 했으니까 백발 아닐까.

그러나 내가 그런 ‘특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자작캐릭터 머리색을 흰색으로 설정하는 건 아니다.

지금 머리색이 중요해? 세상이 망했는데? 스탠스를 탑재해서 그렇다. 캐릭터 머리색은 오너 취향의 영역이다. 머리색에 서사를 부여할 거라면, 외관란과 기타사항 란에 머리색 관련해서 3천자 정도 썼을 것이다. 외관란에 ‘희뿌연 머리카락은 안개를 닮았지만, 당연히 안개는 아니다. 잘 관리해도 부스스한 느낌이 나서 00는 머리 관리에 쏟을 신경을 다른 취미생활에 부어넣고 있다.’ 따위로 쓰고 넘어가진 않았을 것이다.

나와 같은 스탠스를 취하지 않는 커뮤러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80% 정도는 오너 취향 때문에 백발일 것이다. 뭔가 설정이 있는 사람은 열심히 썼겠지. 나는 아니다. 대부분 아닐 것이다. 그냥 덕질하다보니 백발을 좋아하게 되었을 뿐.

대부분 커뮤러는 합격하기 위해 캐릭터의 코어 설정을 제외하고는 잡설정은 많이 덜어내는 편이다. (그렇지 않을까? 코어 설정 어필하기도 바쁜데… 나는 필력이 부족해서 코어 설정 외엔 잘 부각하지 못한다.) 이런저런 설정을 많이 넣을수록 신청서가 복잡해지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신청서는 내가 총괄이라도 ‘으 극혐;’하고 치울 것이다.

그럼에도 백발로 설정한 이유는, 그냥… 이젠 그게 영혼이니까. 백장발 금안 짙피 캐릭터가 영혼에 각인되었기 때문이다. 별 이유 없다. 겉모습이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건 걔의 설정이 해부광 슬라임이라는 것이다. 걔 머리에 문어를 얹었어도 해부광 슬라임이라는 키워드가 더 중요했을 것이다.

그럼, 만약 백발에 중요한 서사를 부여한 캐릭터와 그냥 백발인 캐릭터가 동시에 러닝하면 어떻게 될까? 뭔가 캐어필에 문제가 생길까?

생길 수도 있지만, 나라면 ‘내 캐릭터에겐 중요한 무언가를 그냥 가진 캐릭터’를 보고 신나서 디엠으로 달려갈 것이다. 안녕하세요 오너님, 신청서를 읽어보니 제 캐릭터는 님 캐릭터에게 이러이러한 감상을 품을 것 같습니다. 이런 감상을 이러저러한 행동으로 풀 것 같은데 오너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네네 그러시군요… 오너님도 동의하신다면 제 캐릭터가 님 캐릭터를 괜히 싫어한다는 텍관을 짜고 싶어요 네네 감사합니다…

물론 아닐 수도 있다. 저건 내 경우니까. 근데 자기 캐릭터 설정이 자기만의 것이라고 여겨서 왜 설겹 캐릭터와 동시 합격시켰냐고 항의할 사람은 없지 않을까? 하트 동공도 그리스 시댄가 그때 먼저 나왔다더라…

요즘 세상에 외관에 서사를 부여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매년 2~4개의 커뮤를 뛰었지만 손에 꼽을 정도다. 내 경우엔, 외관에 서사 부여했다가 차별적이라는 평가가 나올까봐 무서워서 그렇다. 오드아이도 파이아이도 그냥 유전 형질의 일종인데 그걸 특이 동공, 특이 홍채라고 말하면 현실 홍채이색증 사람이 ‘이쉑머임?’하면서 블락할 것 같다.

외관은 그냥 외관이다. 백발은 그냥 오타쿠 취향이라 많이 접수되는 거다. 그냥 오타쿠 세계관에선 백발이 우성 유전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거라고 본다. 백발이랑 흑발의 유전자를 섞으면 백발, 흑발, 반반백흑발, 바코드머리, 회색 머리가 나오는 게 오타쿠 세계다.

불 이능력자와 장생종이 다수 접수 설정에서 제외되는 건 아직 먼 미래겠지만, 백발은… 백발만은… 외관 설정만은 자유롭게 하고 싶다.

그런데 이것도 먼 미래 같다. 그냥 제가 커뮤를 열겠습니다. (이러고 신청서 미달로 동결 엔딩이 날 것이다.)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