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티니2 평?론?

리프에서는 혁명이 가능한가?

Is Revolution in Reef possible?

재생산권을 중심으로 보겠습니다.

리프의 각성자들을 비롯한 모든 각성자들은 모두 불임입니다. 그런데 재생산은 해야하는 불합리함을 지니고 있죠. 각성자들은 인공자궁을 사용하여 번식합니다. 이는 각성자들이 불멸인 지류(포켓차원)에서도 그러한데요. 지류에서의 인구 관리는 "섬세한 예측을 통해 계산된" 것입니다. 이런 토막 상식을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각성자들의 번식은 계획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그 계획에는 "개인" 이 없다.

지구의 각성자들은 각성자들 만의 중앙정부가 없으니, 아마 다른 양상을 띌 것 같습니다만, 리프의 각성자들은 거의 확실할 것 같군요. 리프는 국가가 재생산 수단을 소유하고 관리합니다. 

잠시 문학에서의 섹스와 임신, 출산에 대해 말해볼까요. 섹스, 임신, 출산은 종종 권위에 대항하는 수단으로 쓰입니다. 1984의 섹스씬을 생각해보세요. 대형(빅브라더)의 권위에 저항하기 위해 사랑하는 사람끼리 섹스를 합니다. 그리고 임신과 출산도 생각해보세요. 그 어떤 독재국가도 함부로 컨트롤하지 못한 영역입니다. (자세히 얘기하면 정치 평론이 되니 대충 넘어갈게요) 그런데 리프의 왕정은 그것을 해냅니다. 재생산 수단을 컨트롤 하는 것 말입니다.

이것이 왜 위험한가? 이 재생산 수단을 특권화하여 "정상 가정" 에게만 열어둔다고 생각해봅시다. 계급, 소득수준, 보유자산, 보호자가 될 사람의 건강 상태 등 "국가가 원하는 모습" 을 가진 가정에게만 인공 자궁을 연다면? 그리고 그 외적으로 태어난 아이들을 국가에서 운영하는 보육원에서 키우며, "국가가 원하는 모습" 으로 길러낸다면? 

리프의 각성자들은 섹스와 임신, 출산이 분리된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이제 더이상 섹스는 저항의 의미를 지니지 못합니다. 하지만 임신과 출산은 과거의 인류보다 더 정치적이 되었죠. 인공 자궁은 곧 국가의 정상성을 의미합니다. 아이를 안 낳겠다, 라는 선언이 무의미해진 이 사회에서 사람들은 인공 자궁을 어떻게 공격하게 될까요? 이건 아마 데스티니2 리프 배경의 창작을 하는 여러분이 생각할 몫이겠죠.하지만 어떻게?

카테고리
#기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