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블렌더 섭디비전 점에 뾰족하게 붙는 현상 해결하기

오버레이 페이스

블렌더 만드는 중 오브젝트를 두개 만들고 겹쳐야 하는 일이 발생.

머리랑 몸이랑 따로 제작했기 때문에, 오브젝트 두개를 선택 > ctrl+j를 사용해서 같은 에디트 모드에서 편집할 수 있도록 합쳤음

그리고 에디트 모드에서 오브젝트를 합성하기 위해 m 를 이용했는데, 머지했더니 목 부근이 뾰족해진 현상이 발생.

섭디비전 적용중인 오브젝트가 점에 달라붙는 (뾰족해지는) 현상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 것 같음.

1. 점이 두개다. E를 이용했는데 이동하지 않을 경우. 점을 하나 삭제하거나, 엑스레이 모드에서 점을 두개 한꺼번에 드래그하여 선택 후 머지(M)하기. 이러면 움푹 파여있거나, 점이 뾰족해진 현상을 없앨 수 있다.

2. 페이스가 뒤집혀 있다. 내가 찾은 원인은 이거였고, 이 해결방법은 서술하는대로 따라오면 된다.

빨간색 네모 박스 참고!

뷰포트 오버레이 > 페이스 오리엔테이션 기능을 켜준다. 그럼 이렇게 빨갛고 파란 면이 표시가 되는데, 색상이 다르면 반대쪽 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M를 하면 반대면이 만나니까 점에 붙어버릴수밖에 없는 것.

뒤집힌 면(어디든 상관 없는 것 같음. 나는 얼굴쪽을 전체 선택함) 선택 후 메쉬 > 노멀 > 플립 선택해주면 아래 사진처럼 얼굴도 파란색으로 바뀌게 된다. 이때 머지해주면 메쉬가 완성된다. (머지한 상태에서 뒤집어도 됨)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