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테일] 시나리오와 세계관 A부터 Z까지 (챕터 1 ~ 챕터 3)_20240908
공략이 아닌 오로지 스토리만을 위한 포스팅
★ 라테일의 기본적인 세계관 (참고하면 좋음)
https://www.latale.com/World/Chapter1
★ 챕터별 분류
챕터 1 : Lv.3 ~ Lv. 199 (인게임 인던 분류로는 기사대장의 방까지)
챕터 2 : Lv. 200 ~ Lv. 235 (인게임 인던 분류로는 얼어붙은 세계까지, 라성, 전쉼, 마법 수련관은 챕터 3에 포함.)
챕터 3 : ULv. 1 ~ ULv. 3699 (인게임 인던 분류로는 카이로스의 시간까지)
챕터 4 : ULv. 3700 ~ ing (인게임 인던 분류로는 심연의 거울부터 시작)
Q. 메인스에 직업별 개인 스크립트가 있나요?
A. 카드마스터 직업군 - 허무의 별, 비그리드 초반.
[서브 시나리오에는 다크체이서 - 어둠의 추적자(초월 1500 이상), 아그니 - 잿빛 얼룩 (초월 5500 이상)]
* 챕터 1의 전체적인 스토리 흐름 *
이리스는 꿈의 길을 열어 ‘플레이어’를 라테일 세계로 불러옵니다. 불려온 플레이어는 이리스의 행적을 되짚어 가며 2년 전, 마왕과의 전투에서 있었던 일과 현재는 해체된 이리스 파티원들을 만나면서, 자신이 ‘이리스의 모험가’ 자격으로 이 세계에 불려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전사, 기사, 마법사, 탐험가, 엔지니어, 소울브레이커 직업군으로 튜토리얼을 진행하면 대략적인 스토리 파악이 가능합니다.
* 챕터 1에서 기억하면 좋을 인물 및 개념들 *
0. 에트와르 : 라테일 세계의 이름.
-
1. 이리스 : 신탁의 방에 있는 이리스 걔 맞습니다. 2년 전, 위그드라실에서 마왕과의 전투에서 승리하였으나, 카즈노에게 살해당해 목숨을 잃음. 그러나 모종의 이유(아가슈라와의 계약)로 다시 살아났으며, 이후 세레스의 힘을 이어받아 여신이 됨.
(사실상 챕터 1은 이리스의 행적을 걸어올라가는 스토리라 봐도 됨.)
-
2. 이리스 파티원들 : 마왕과의 전투까지 함께 한 파티원들만 기술.
2-1 : 무웬, 조에 : 챕터 1에서 등장. 챕터 2에서 비중이 줄어들다가 이후 챕터 3의 환영의 독안개 늪지, 얼어붙은 세계에서 등장합니다.
2-2 : 레비 : 아가슈라이자 마녀인 판도라와 계약했지만, 그 여파로 감정을 잃음. 챕터 4 ~판도라의 상자~까지 꾸준히 얼굴을 비춥니다.
2-3 : 카즈노 : 아가슈라. 마왕과의 전투 이후 이리스를 살해. 이후 사이암과 아가슈라 계약을 채결하면서 이리스를 다시 부활시킴. 챕터 1의 후반부에서 제릴과 합류해, 위그드라실로 이동. 이후 다시 본 세계로 돌아와 여기저기 다니는 중. 위그드라실에서 『카즈노의 목숨을 건 도박』이 언급되었으나 챕터 3,4 기준으로는 딱히 비중이 높지는 않음.
2-4 : 흑월공주 : 초엔팜과 레즈 조합으로 엮이는 인물. 마왕과의 전투로 오히려 세계가 위험해지자 이리스를 애정하고 증오하게 되는 복합적인 캐릭터. 챕터 1, 바나헤임의 초엔 팜과 더불어 핵심적인 캐릭터. 초엔 팜의 계약으로 초엔 팜과 관련된 기억을 모조리 잃게 됨. 챕터 3 이후로는 분량 증발.
2-5 : 초엔 팜 : 아가슈라. 흑월공주를 어렸을 때부터 보필했으며, 이 때문에 초엔 팜을 향한 흑월공주의 신뢰가 상당한 편. 2년 전, 마왕과의 전투에서 마왕의 힘을 흡수해 아가슈라의 근본을 뒤틀었음. 이후 마왕에 버금가는 위험 분자로 거듭남. 챕터 1 바나헤임의 주요 인물로서 흑월공주가 카즈노로 인해 위험에 빠지자 자신을 희생해 흑월공주를 되살리고 소멸.
2-6 : 사이암 : 챕터 3에서 언급된 ‘아즈라엘’ 출신의 마법사. 2년 전, 마왕과의 전투 이후로 사망한 이리스를 아가슈라와의 계약을 통해 다시 부활시킴. 그리고 본인은 시력을 잃고 [시간 사이의 세계]에 갇힌 신세가 됨.
-
3. 아가슈라 : 소속 인물로는 카즈노, 초엔 팜, 제릴, 판도라 등, 챕터 1의 메인 빌런. 이후 챕터 3, 4에서도 꾸준히 등장.
다른 곳에서 온 죄인이자 라테일의 [몬스터] 중 하나로 여겨짐. 이리스가 물리친 [마왕]의 지배를 받고 있었음. 세계 곳곳에서 데르족을 발견할 때마다 꾸준히 제거.
[아가슈라의 수장]으로는 카즈노, 제릴, 초엔 팜이 있음.
4. 세레스 : 이리스가 속한 [데르족]의 창조자. 이후 챕터 3에서 등장하는 '가이아'와 함께 약한 신으로 엮임. 제나디아 스토리에서 플레이어에게 남은 힘을 건네주고 소멸.
5. 데르족 : 이리스의 숙적 중 하나인 '마왕'과 맞설 수 있는 유일한 일족. 마왕과의 전투로 대다수의 데르족이 사망하면서, 이들의 운명이 이리스에게로 가는 사태가 벌어짐. (이리스가 마왕과의 전투에서 각성하게 되는 원인)
6. 위그드라실 : 히로인인 이리스가 꿈을 꾸며 창조한 세계. 이 세계에서는 이리스가 존재하지 않음.
에트와르와 충돌하면 두 세계 다 멸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챕터 1의 위그드라실 시나리오 참조)
▶ 참고하면 좋은 시나리오 : 2차 전직 시나리오.
보통은 구 3차 전직, 표류도시 시나리오로 언급되며, 이리스를 지키지 못한 세계의 최후를 설명합니다.
이때 플레이어가 이리스를 지켜야 하는 이유가 강하게 명시됩니다. 플레이 타임은 약 30분 정도 됩니다.
* 챕터 2의 전체적인 스토리 흐름 *
모험가는 이리스를 만나기 위해 챕터 1의 무대인 [지엔디아 대륙]을 떠나 [프레이오스]로 갑니다.
그 과정에서 반과 마라가 들쑤셔 놓은 프레이오스의 일들을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이후 모험가는 2-9. 심상세계 스토리에서 이리스와 처음으로 대면합니다.
* 챕터 2에서 기억하면 좋을 인물들 *
1. 파르밀라&칼로네 : 오스큐라스 용병단의 핵심 인물. 카즈노와 제릴처럼 마찬가지로 둘이서 한 쌍.
칼로네는 실바리아 제국 의회 출신으로 오스큐라스 용병단의 감시역을 맡고 있었으나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자신이 의회에게 배반당한 걸 깨닫고 용병단에 입단. 오스큐라스 용병단 스토리 이후에는 ‘고양이 찾는 의뢰’를 받고, 여기저기를 쏘다니고 있습니다.
▶ 챕터 3-3. 괴물나무 산, 챕터 4-9. 제국 수도 글래스턴 part 1 중 결핍의 경계 시나리오에서 등장.
▶ 챕터 3 서브 시나리오 - 마법학원 제레니스 에필로그, 프뉴마 에필로그에서 등장.
2. 데미갓 벨로쉬 : 바니타스 보스 걔 맞음. [에트와르]와 충돌하면 안되는 [위그드라실]을 해결한 데미갓으로 언급. 이후 챕터 3에서도 종종 언급.
3. 아가슈라 일족의 반 & 마라 : 챕터 2의 메인 빌런. 본인들이 만든 ‘마석’을 이용해 꾸준히 플레이어를 방해. '
수하로 뱀파이어 일족인 ‘디트’가 있으나, ‘리베라 시청’ 스토리 이후로 실종된 상태.
▶ 3-6. 파멸의 모로스와 연계. 바이스에 의해 반은 소멸되고 마라는 루맨 연합에 체포되어 끌려갑니다.
Q. 챕터 2부터 [마족]들이 많이 나오는데 이유가 뭔가요?
A. 이리스와의 전투에서 패한 [마왕]이 소멸되면서, 마왕이 친 결계가 깨져서 그렇습니다. ‘에트와르’에 위협을 가했던 마왕이 모순적이게도 외부로부터 위협적인 것들을 막아온 일종의 수호자 개념이었습니다. 본래도 마족들이 ‘에트와르’로 종종 기어들어오긴 했다만, 마왕과의 전투를 기점으로 더 많이 ‘에트와르’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마족은 강한 힘을 추구합니다. 근데 때마침 세레스의 힘을 넘겨 받고, 불완전한 상태인 이리스가 있다면 당연히 목표가 될 수 밖에요….
Q. 이리스는 언제 여신으로 각성하나요.
A. 챕터 3에서 투비 컨티뉴….
Q. 챕터 1이랑 챕터 2의 괴리감이 좀 커요.
A. 챕터 2부터 스토리 작가가 바뀌었습니다. 스토리 흐름도 북유럽 신화에서 정통 판타지로 바뀌었어요. (이건 챕터 4까지 이어짐)
유튜브에 찾아보면 수정 전 챕터 2 스토리가 나오긴 하나, 찾아보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챕터 3의 전체적인 스토리 흐름 *
이리스가 불완전한 상태라는 것을 깨달은 모험가는 당분간 이리스와의 접촉을 금지당합니다. (이는 챕터 3의 게르다까지 이어집니다.)
이리스가 완전한 신으로 각성하기 위해서는 초인 7명의 힘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그 과정에서 이스트랜드 및 프레이오스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해결하는 스토리에요. 여기에서 초인 7명 중 한 명인 바이스가 자신의 고향인 ‘아즈라엘’을 되살리기 위해 ‘에트와르’를 이용한다는 걸 깨닫고, 초인 6명과 이리스, 모험가가 바이스와 대적하여 맞서 싸웁니다.
여기에서 중간중간 ‘마녀’와 ‘마계’가 이스트랜드에 개입해오니 기억해두면 좋습니다.
Q. 불완전한 여신이랑 초인이 무슨 관계인가요?
A. ‘초인’은 신의 힘 일부를 물려받은 살아있는 역사서이자 이스트랜드의 강자입니다. 이들로부터 힘과 기억을 받아 이리스의 안정을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챕터 3에서 기억하면 좋을 요소들 *
1. 노인 : 현재 스토리 중 최종 흑막으로 거론되는 인물. 초엔 팜 및 여러 아가슈라를 지엔디아로 보낸 존재.
스토리 내 인물들이 노친네, 영감 등 패륜 가득 담아 부르면 99% 이 사람
2. 우로보로스 : 카드마스터 직업군의 최종 보스.
3. 마녀 : 대표적인 인물로 ‘판도라’. 마계의 여성 =/= 마녀. 마족, 아가슈라와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여성들입니다.
특수한 능력(공간을 다룬다거나, 기억을 다룬다거나...)을 가지고 있음.
최종 목적은 ‘발푸르기스의 밤’을 맞이하는 것. (→서브 챕터 1. 별의 요람 리리르 참고)
4. ‘아즈라엘’ : 사이암, 바이스의 고향. (‘연옥 아즈라엘’ 던전 맞음) 챕터 3 기준으로 현재는 멸망한 상태.
5. 데이모스 교단 : 바이스가 수장으로 있는 챕터 3의 빌런 집단. 뒤틀린 자 '데이모스'를 섬김.
6. ‘속박' : 바이스와 데이모스 교단이 사용하는 특수한 힘. 생명을 밀가루 반죽하듯 마음대로 할 수 있음.
* 챕터 3에서 기억하면 좋을 인물들 * (등장 순서대로 엮었습니다.)
1. 샤이닉
- 7대 초인 중 한 명이자, 타르타로스의 주인. '속박'의 피해자 중 한 명.
- 과거 마법사 ‘익시온’에 의해 전투 병기로 사용되어, 죽지 못하는 몸을 갖게 되었습니다.
- 명계의 신 ‘페르세’와 연관 있는 인물.
- 타르타로스 시나리오에서 플레이어와 이리스에게 초인의 힘을 건네줍니다.
▶ 메인 시나리오 2. 지하도시 타르타로스, 6. 파멸의 땅 모로스, 12. 아발론,
▶ 서브 시나리오 【소녀의 기억】, 【칼리에서의 식사】, 【널 위한 향기】
▶ 초인의 서 웹툰 [샤이닉&메디아] : https://www.latale.com/magazine/webtoon?category=7
2. 아드키나
- 7대 초인 중 한 명, 아드리카의 관리자. 제나디아 출신의 플루톤 드래곤.
- 아드리카 시나리오에서 플레이어와 이리스에게 힘을 건네줍니다.
▶ 메인 시나리오 4. 환영의 대지 아드리카, 9. 성역 초반부, 12. 아발론
▶ 서브 【기억의 파편】, 【큐리큐리큐리링】, 【아발론 에필로그】
▶ 초인의 서 웹툰 [아드키나] 5, 6 : https://www.latale.com/magazine/webtoon?category=7
2-1. 미뉴에트(가이아)
- 각성 퀘스트에 나오는 그 친구. 여신 '가이아'의 헌신.
▶ 메인 시나리오 4. 환영의 대지 아드리카, 9. 성역, 13. 숨의 공간 프뉴마,
▶ 서브 【성역 에이도스 에필로그】, 【아발론 에필로그】
3. 시이나
- 실바리아 제국 세 명의 황녀 중 막내. 과거 마녀 ‘다프네’에게 끌려가 마녀들의 제물이 될 뻔 함.
4. 데이나
- 유물 퀘스트 중에서 이면으로 보내주는 엔피씨. 실바리아 제국 세 명의 황녀 중 둘째.
- ‘다프네’로부터 시이나를 구출하려다 크게 다쳤고, 그것 때문에 지팡이를 들고 다니는 이유가 됨.
(시이나와 데이나는 챕터 4에서 비중이 늘어납니다.)
5. 지스카드
- 7대 초인 중 한 명. ‘바이스’와 마녀 ‘다프네’에게 가족을 잃었음.
- 그 충격으로 왜곡된 기억을 가지고 오랜 기간 살아왔으며, 이는 지스카드의 동생 ‘제나’가 지스크 영지에 사념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원인이 됨.
- 웹툰에서는 지스카드의 동생이 인게임 ‘제나’와 다르게 나오는데, 이는 지스카드가 가족을 잃은 충격으로 왜곡된 기억을 갖고 살아왔기 때문.
- 지스크 영지 시나리오에서 플레이어와 이리스에게 힘을 건네줍니다.
▶ 메인 시나리오 : 7. 지스크 영지, 12. 아발론
▶ 서브 시나리오 : 【검신의 시험】, 【맹주님을 위한 선물】
▶ 초인의 서 웹툰 [지스카드] 1, 2화 : https://www.latale.com/magazine/webtoon?category=7
6. 발드릭
- 7대 초인 중 한 명. 7대 초인 중에서 유일하게 정착지 없이 방랑 중.
- 바이스한테 여러 번 얻어맞아서 바이스를 매우매우매우매우 싫어함.
- 스승으로 격투가 ‘환’이 있음. (던전 ‘환의 요람’과 관련 有)
- 악마의 정원 시나리오에서 플레이어와 이리스에게 힘을 건네줍니다.
▶ 메인 시나리오 8. 악마의 정원, 12. 아발론
▶ 서브 시나리오 【붉은 땅의 잠자는 곰】, 【아름다운 연회】
▶ 초인의 서 웹툰 [발드릭] : https://www.latale.com/magazine/webtoon?category=7
7. 벨레드
- 포보스 시나리오에서 첫 등장.
- 악마 ‘아스모데아’가 자신의 결핍을 위해 창조한 인형. (아스모데아의 결핍이 무엇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챕터 3에서는 마족 탐지기로 쓰임. 아스모데아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고, 악마 ‘아스모데아’를 소멸시키는데 공헌을 합니다.
8. 바르바토스
- 성역에서 첫 등장.
- 마족 + '뒤틀린 자' 때문에 마계로 추방 된 고대신.
- 챕터 4에서 비중이 커집니다.
- ** - ** -
* 중간 정리 *
- 성역 시나리오 이후로 이리스가 여신으로 각성하지만 여전히 이오와 메디아의 힘을 못 받아서 불완전한 상태입니다.
한편, 이스트랜드에서 바이스의 영향력이 커집니다.
- ** - ** -
9. 이오
- 7대 초인 중 한 명.
- 바이스에게 부모와 친구, 정령들을 잃고, 연구에 몰두해 '속박'에 대한 원리(?)를 밝힘.
- 속박에 대한 내용은 상단에 있으니 참고.
- 게르다를 시점으로 플레이어와 이리스에게 힘을 건네줍니다.
▶ 메인 시나리오 10. 게르다의 눈보라, 12. 아발론
▶ 서브 시나리오 : 【칼리에서의 식사】, 【어떤 선물】,【보물찾기】
▶ 초인의 서 웹툰 [이오] 3,4화 : https://www.latale.com/magazine/webtoon?category=7
10. 메디아
- 7대 초인 중 한 명.
- 칼리 족의 수장이며 ‘마녀’인 인물. 초인 중에서 가장 마녀(특히 다프네)와 깊게 얽혀있음.
- 마녀 ‘다프네’가 베이넌(용계 퀘 NPC)과 메디아의 환생을 반복시키며 힘을 축적시킴. (축적된 힘의 목적은 아직 밝혀지지 않음.)
- 마녀의 끝은 죽음으로 정해져 있어 아드리카에서 첫 등장을 했음에도 가장 늦게 이리스에게 힘을 주게 됨. 초인의 힘을 이리스에게 주면서, 메디아는 마녀의 삶을 살아가게 됨.
- 크노소스에서 칼리 족과 크노소스의 수인들이 같은 선조에서 갈라진 ‘동족’이라는 게 밝혀짐.
- 크노소스 스토리에서 플레이어와 이리스에게 힘을 건네줍니다.
▶ 메인 시나리오 4. 환영의 대지 아드리카, 11. 멈춰버린 심장, 크노소스, 12. 아발론, 챕터 4-1. 인형의 섬 아이에 초반.
▶ 서브 시나리오 : 칼리 족의 신뢰, 마녀의 흔적, 지스크 영지 편 에필로그, 예정에 없던 만남, 칼리에서의 식사, 답을 찾는 길, 메디아의 기억
11. 바이스
- 7대 초인 중 한 명, 데이모스 교단의 수장.
- 라테일 스토리의 흑막인 ‘노인’과 계약한 뒤 아가슈라가 되어 에트와르로 전송됨.
- 초인으로 활동하면서 마녀 ‘다프네’와도 계약함.
- 목적 : ‘에트와르’를 소멸시키고, 뒤틀린 자 ‘데이모스’를 강림시켜 ‘아즈라엘’을 되살리는 것. (세계가 시작되려면 신격의 존재가 필요.)
ㄱ. 아즈라엘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것은 생명으로 만들어진 마석. 이 과정에서 칼리 족이 희생되었고, 칼리 족 출신인 계약자 ‘다프네’가 바이스를 배신하는 계기가 됨. (12. 아발론 초반 참조.)
ㄴ. 아즈라엘을 살려주는 건 노인의 거짓말이였으며, 노인의 목적은 ‘바이스’ 같은 인물을 보내 에트와르를 멸망시키려는 것이 밝혀짐.
ㄷ. 아발론 에필로그-서브 시나리오- 보상 타이틀 이름이 ‘사랑하는 나의 별’인 이유. (p.s. 타이틀 도감에 포함되지 않으니 패스해도 됨.)
Q. 바이스는 그럼 악역인데 이리스에게 어떻게 힘을 준 거죠?
A. 모로스에서 가짜 아가슈라인 ‘반’과 ‘마라’(▶챕터 2 인물 참조)를 청소하면서 함께 전달했습니다.
Q. 바이스는 여캐인가요, 남캐인가요?
A. 남캐입니다.
▶ 메인 시나리오 4. 환영의 대지 아드리카, 8. 악마의 정원, 10. 게르다의 눈보라, 12. 아발론
참조) 바이스의 떡밥은 직접적인 등장보다 챕터 3의 인물들 서술로 진행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등장 부분만 나열하였습니다.
12. 가이아
- 각성 퀘스트 NPC, 세레스(제나디아 시나리오 참조)와 함께 에트와르를 지킨 고대신.
- 4. 환영의 대지 아드리카 시점에서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 초인 아드키나와 함께 ‘아드리카’를 건설함.
- 소멸 직전에 처한 ‘아르케’를 구출하고, 아르케의 환생 후에는 마법사로 변장하여, 고대 초인 ‘위버’와 함께 이스트랜드의 크고 작은 위협들을 막아냈음. 위버의 사망 후, 이때 모인 힘들을 오브 패널(=초인의 서)에 모아 현재의 ‘모험가’에게 전달.
- 바이스를 상대하기 위해 이리스에게 모든 힘을 전달한 후, 프뉴마 시나리오를 기점으로 ‘프뉴마’에서 잠듦.
▶ 메인 시나리오 4. 환영의 대지 아드리카, 7. 지스크 영지 후반부, 8. 악마의 정원 초반부, 9. 성역, 13. 숨의 공간 프뉴마
▶ 서브 시나리오 : 아발론 에필로그 - 속박이 떠난 자리 (2) -
▶ 번외 : 각성의 길 (초월 1500레벨 달성 시 해금)
12.5. ‘프뉴마’ : 모든 생명을 위해 존재하는 곳으로, ‘에트와르’도 ‘마계’도 아닌 독립적이고, 중간 세계로 구분됨.
▶ 주요 거주민(?)은 정령. 인간은 올 수 없으나 ‘모험가’는 예외.
▶ 이후 이어지는 챕터 4의 엘리시아, 비그리드와 연결되는 곳입니다.
13. 아르케(프뉴마 NPC)
- 이리스와 같은 데르 족 출신.
- 여신 ‘가이아’의 힘으로 세번째 삶을 살고 있음.
(1) 첫번째 삶 : 데르 족, 여성, 이름 ‘아르케’
붕괴의 탑에서 영혼이 융합되기 이전에 튕겨 나와 사망. ‘뒤틀린 자’의 습격으로 완전히 소멸되기 이전에 여신 ‘가이아’에게 구출됨.
(2) 두번째 삶 : 인간, 남성, 이름 ‘위버’
‘오브 패널-초인의 서’의 주인, 마법사로 변장한 가이아와 함께 방랑하던 중, 아가슈라 ‘제릴’에 의해 사망.
▶ 초인의 서 해금 퀘스트와 연계.
(3) 세번째 삶 : 현재. 하지만 산 것도 죽은 것도 아닌 애매한 존재로 연명 중. (이유 : 아가슈라에게 죽은 데르 족은 다시 태어나지 못함.)
▶ 아르케와 비슷한 형태로 ‘이르판’이 있음. 해당 인물은 챕터 4-4. 엘리시아에서 등장함. ‘이르판’ : 검달, 대지 인던 퀘스트 NPC.
등장 퀘스트
▶ 메인 시나리오 (챕터 3) 13. 숨의 공간 프뉴마, (챕터 4) 4. 엘리시아, 6. 비그리드, 7. 시간의 균열 후반부.
▶ 서브 시나리오 (챕터 3) 어떤 지도, 얼룩진 동화, (챕터 4) 배달의 모험가, Mors tua, vita mea (너의 죽음은 곧 나의 삶)
▶ 번외 : 초인의 서 (ULv. 1 달성 시 해금)
포스팅이 길어지는 관계로 챕터 4는 추후에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탈자나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