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무를 위해

찻주전자와 거북의 공통점에 관하여

과제로그/4학년 변신술/줄리엣 클락 w. 일라이 밀러

“우리가 어릴 적에만 해도,”라며 마침내 가짜 거북이 아주 고요한 목소리로, 하지만 여전히 때때로 흐느끼면서 말을 시작했다.

“바다 속에 있는 학교엘 다녔었지. 선생님은 늙은 거북이었는데… 우린 그를 땅거북이라 불렀지…”

“아니, 왜 땅에 사는 거북도 아닌데 땅거북이라 부르신 거예요?”라고 앨리스가 물었다.

“우리들을 가르치기 때문에 땅거북이라 부른 거지.”라며 가짜 거북이 화를 내며 말했다. “넌 어쩜 그리 아둔하니!”

-루이스 캐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중

변신술 과제를 같이 하기로 한 것 치고는 줄리엣은 약속한 시각에, 약속한 교실에 나타나지 않았다. 일라이는 익숙하게 15분을 더 기다리다 불성실한 스터디 메이트를 찾아 나섰다.

“안녕하세요, 리엘로 부인. 좋은 오후예요. 혹시 줄리엣 클락이라는 아이 보셨나요? 4학년에, 슬리데린이고, 키가 이만하고….”

“뮐러 꼬맹이군. 왜, 그 건방진 계집애가 결국 로맘 가의 영애에게 달려들기라도 했다니? …공손하게 물었으니 말해주마. 요즘 것들은 말이야, 어찌나 버릇이 없는지, 내가 여기 벽에 달려 있다고 해서 무슨 표지판이라도 되는 줄 알고 매일 얘는 어딨냐, 저기는 어떻게 가는 거냐…. 저쪽으로 가더구나.”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입학한 뒤, 같이 깃펜으로 바르게 글씨를 쓰는 법을 알려줄 겸 과제를 같이 하고 가끔씩은 간식을 먹는, 한마디로 정리해 스터디 메이트가 되기로 한 두 아이가 처음으로 같이 한 과제는 천문학이었다. 일라이는 잔뜩 긴장한 채 목성의 달 이름을 외우다 혼자 말을 더듬고는 했고, 줄리엣은 옆에서 이걸 왜 외워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궁시렁거렸다.

그래도 두 아이 다 처음 배우는 지식을 알아가는 것에 아예 흥미가 없는 사람은 아니었고, 또 별을 보며(비록 진짜 별은 아니고 실감나는 사진과 약도들이었지만) 공부한다는 건 꽤 낭만적이니까… 즐거운 시간들이었다. 지금에 비하면 훨씬 더 마음도 편했고.

일라이는 속으로 조금 한숨을 쉬며 자꾸 뒤를 돌아보는 줄리엣을 엇나가는 양처럼 몰아 교실로 데려왔다.

“하지만, 일리, 마감기한이 아직 한참이나 남았는걸. 꼭 지금 해야 할까? 지금 막 우리 기숙사에서 헨리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일리, 이 과제 마감기한 다음 주 화요일이야. 그리고 방금 로맘 선배랑 있다 온 거 다 알아.”

“…정말? 앗, 그건 또 어떻게 안 거야?”

줄리엣이 눈동자를 굴렸다. 일라이는 족히 몸의 반의 무게는 나갈 것 같은 과제와 책꾸러미를 (드디어) 내려놓으며 조금 미소지었다. 과장되게 근엄한 목소리로,

“한창 때인 건 인정하지만. 학생의 본분은 공부라고.”

“으악, 꼭 교수님 같잖아. 그리고 너 나랑 동갑인 것 잊었어?”

예상대로의 답이 돌아왔다. 줄리엣은 옆으로 힐끔 시선을 두었다.

“그런데 찻잔은 왜 그렇게 많이 가져왔어? 우리 단체 티 파티 해? 방금 거북이로 바꾸던 찻잔들로? 그건 좀 잔인한 것 같은데.“

“아, (-머쓱한 웃음-) 내가 미리 예습했는데, 잘 안 되더라고… 그래서 실패해도 계속 끊기지 않고 연습할 수 있게. 좀 많이 가져왔어.”

“…난 저녁 시간 되면 저녁 먹으러 갈 거야.”

“그럼 그전까지 열심히 연습해서 성공하면 되겠다, 그치?”

“….”

-우리의 세계가 멸망하기까지 3년.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