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스1999] 6. 별들은 빛나고

07/A "Fair" Duel

사람들은 이것이 여성 성악가를 두고 벌인 결투였다고 주장한다.

개인 백업 by K
6
0
0

마커스 안녕하세요, 이 소설의 집필 연도를 알고 싶어서요. 네, 로베르트 무질의 <특성 없는 남자>(Der Mann ohne Eigenschaften)….

마커스 … 아, 네, 네….

호프만 소식은?

마커스 제 기억이랑 똑같아요…. 이 소설은 1930년에 쓰여졌는데, ‘카카니아'(카카니엔)라는 단어도 로버트 무질이 만들어 낸 거죠. 1914년에 속하지 않는 필명이에요….

호프만 이 시대에 속하지 않는 정보라는 의미군. 따라서 이 단서는 우리에게 두 가지 가능성을 제시한 거야. 첫째, 그녀가 재건의 손에 소속되어 있다. 혹은 둘째, 그녀가 재건의 손 관련 구성원과 접촉했다는 것.

마커스 그리고… 아까 저는 분리파의 집에서 “구원”이라는 그림을 “읽었어요”. 그 그림들 중에 유독… 그것만이 조금… 어지럽지 않았나요? 시오필은 조금 더 편한한 붓놀림으로 “구원”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시도했던 것 같아요. 게다가 방자하기까지 했고요…. 미묘한 차이인데…. 확신할 수가 없네요. 이상한 말투의 신사분에게 술식 사용을 중단당해서 그 안에 담긴 메시지를 다 읽지 못했어요. 거기다 그 그림의 내용은 “매직 서클”조직의 로고를 연상시켰고요….

—마커스는 책 가방을 뒤지더니 곧 두꺼운 명단 더미 속의 전단지를 발견했다.

마커스 이 뒤틀린 원 모양은 “구원”에 나오는 것과 굉장히 유사해요. 하인리히는 이것이 하나하나의 마법진이라고 이야기했는데…. 뭔가 심오한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열정의 광기를 표현하고 싶은 것인가? 아니, 이 원에는 깔끔한 선이 있네요. 아니면 영원한 순수함? 그렇다기엔 윤곽이 너무 왜곡되었는데…. 혹은, 단지 원시적인 생명력을 상징하는 것일지도…?

호프만 전혀 이해할 수가 없군. 그러니까 이것이 예술이라 불리겠지.

마커스 아하하, 호프만 씨, 정말 재미있네요….

호프만 …? 나는 농담한 게 아니다.

마커스 …?

호프만 기존의 단서만으론 이 젊은 마도학자 단체와 재건의 손 사이의 관계를 판단하는 것이 불가능하지. 그러나 불만을 품고 변화를 갈망하는 젊은이들은 언제나 그들이 동원하는 첫 번째 ㄷ대상이었어. 정말 잘하고 있다, 마커스. “매직 서클” 명단의 몇 가지 중요한 인물이라면…. 이졸데와 하인리히, 그리고 죽은 시오필까지. 우리는 방금 그들 모두와 접촉했지. 카카니아만이…. 그녀의 정보에서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지?

마커스 카르카니아, 즉 클라라 양은…. 거울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내면을 비출 수 있어요. 가족으로부터 물려받은 마도술이죠. 의과대학에 다녔지만 중퇴했고요. 지금도여전히 정신과 의사로 활동하고 있고, 재단은 그녀의 의료 면허 문제를 놓고 오랫동안 그녀와 대립해왔어요…. 그리고 그녀의 또 다른 정체성은 사회운동가죠.

호프만 사회운동가…?

마커스 방금 하인리히 씨로부터 슈워츠라는 의사를 만나러 갔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호프만 슈워츠…. 칼이 말한 그 귀족 의사. —행운을 시험해보자.

공증인 그럼 클라라 씨, 슈워츠 씨. 합법적인 무기는 세 가지 뿐이네요. 첫째, 군도. 둘째, 검. 셋째, 권총.

카카니아 귀족 결투의 베테랑인 슈워츠 박사한테 결정하라고 하세요. 당신의 명단에 포함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동시에 당신 연승 기록의 끝이 되어 영광이에요.

슈워츠 나도 마찬가지다!

마커스 죄송하요, 죄송합니다, 비켜주세요….

—호프만은 손을 뻗어 무자비하게 사람들 사이를 비집고 나갔다.

호프만 실례합니다, 여기서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행인 I 명예를 건 결투죠, 부인! 슈워츠가 진료를 받고 있는데, 클라라 양이 불쑥 들어왔어요. 한참 실랑이하더니 지금 보시는 바와 같이 되었죠. 양측의 방해를 막기 위해 결투 시간에 48시간이란 제한이 있지만…. 그렇게 빨리 결론나는 것은 또 처음 보네요.

행인 II 아, 그들이 실수로 우리를 다치게 하진 말아야 할텐데요….

마커스 그 녹색 옷을 입은 사람이— 그 사람이 카카니아 양이었군요! 그런데, 저 사람이 다치면… 우리 임무는 어떡하죠…?

호프만 저 사람들도 저 사람들 나름의 삶의 궤적을 가지고 있으니 너무 걱정하진 마라. 그리고 네행동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분명히 알 수 없다면 행동하지 마. 역사 간섭이 초래하는 부정적 결과에 비하면 단서의 일시적인 상실은 용인될 수 있으니까.

호프만 수사관 그레타 호프만을 불러달라고요? …잠시만요.

호프만 잠시 떠나야겠어.

마커스 어디로 가시는 거죠?

호프만 외주 계약 소대의 전문 요원에게 중요한 연락이 왔다. 너무 오랫동안 자리를 비우진 않을거야. 너무 멀리 가지도 않을테고. 내가 돌아올 때까지 이 일은 네게 맡기마. 내가 한 말을 기억해야한다, 마커스.

마커스 네, 알겠습니다, 호프만 선생님.

—호프만은 돌아서서 마호가니 바로크 양식의 나무 문을 향해 걸어갔다. 뒷모습이 군중들 사이로 사라졌고, 젊은 수사관 하나만이 남았다.

마커스 나한테 맡긴다, 나한테 맡긴다, 나한테 맡긴다….

—마커스는 진정하기 위해 세 번 조용히 중얼거렸다.

마커스 심호흡하자, 마커스! 긴장할 필요 없어, 항상 호프만 선생님께 의지할 수는 없으니까…. 조만간 정말 혼자서 채임을 져야 하는 걸! 분리파의 집에서처럼 그저 지켜보고만 있으면 될 거야…. 카카니아에게 말을 걸 기회가 생긴다면, 평범한 재단 직원인 척 하자. 쉽지? 예전에도 혼자 있었잖아, 등대에서도, 숲 속에서도… “읽으면서”….

마커스 음, 슈워츠 박사님은…. 세 번이나 결투를 했는데 한 번도 진 적이 없네. 놀라워! 이번에도 권총을 쓰기로 했구나. 그리고…. 카카니아 씨는 조수도 데려오지 않았고, 증인도 한 명 뿐인데…. 규정에 맞지 않아. 설마 카카니아가 이걸 인정한 건가? 이건 너무 무모하고 위험하잖아, 마도학자라 할지라도 총기 결투에는 조수가 있어야 하는데…. 슈워츠의 조수가 가져온 건 권총 한 쌍인가? 모델은…. 브라우닝 M1910. 결투용 권총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사람이 많아서 잘 안보이는데….

마커스 음?

마커스 …카카니아 양의 총에 문제가 생긴 모양이네…. 저 총알들…. 결투가 시작되면…. 정말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아! 하지만 호프만 선생님이 나한테 경고하셨는데…. 방금 분리파의 집에서 그랬던 것처럼 지부 직원으로서의 간단한 대화만으로는 안 될까? 지금 하인리히는 이상행동을 보이고 있고, 칼 씨는 우리가 이졸데 씨와 접촉하는 것을 원하지않으니까…. “매직 서클”과 연관되어 있으며, 시오필과 접촉한 유일한 사람은 카카니아 뿐이야. …역시… 이름이 정말 특별하네….

마커스 하지만, 만약에 카카니아가 재건의 손 책임자라면…. 직접 경고해주는 건 임무 실패 확률을 증가시킬거야…. 그러면 안돼! 하지만, 카카니아는 내가 본부 직원이라는 사실을 모르니까, 말을 걸었을 때 받아줄 확률도 높아지는데…. 아니, 하지만…. 내가 본부 직원이라는 걸 카카니아가 모른다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지? 칼 씨는 신뢰할 수 없을까? 카카니아와 칼 씨가 같은 편인 건 아닐까? 다들 “K”로 시작하는데….

마커스 … 뭘 생각하는 거야!

—마커스는 두 손으로 자신의 뺨을 두드렸다. 옆사람의 시선이 끌렸다.

마커스 아냐! 여기는 더 이상 플래넌 섬이 아니잖아! 예전처럼 많이 생각하면 안 돼! 호프만 선생님의 말과, 지금 가장 중요한 과제를 생각하는 거야…. 카카니아가 결투에서 죽는 것을 막고, 시오필에 대한 단서를 얻어내야 하는데…. …자신의 행동과 결과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없다면….

—심호흡을 했다.

마커스 호프만 선생님, 평가를 끝냈어요. 제가 아무것도 모르는 재단 직원이었다면, 저도 똑같이 행동했을 거예요…!

슈워츠 박사 이 사건은 단지 디타스도르프 양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설명하고 싶습니다. 당신이 내 평판을 모욕한 것 또한 이번이 처음이 아니죠.

카카니아 아, ‘사실’과 ‘다른 학문적 견해’가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하시는 모양입니다.

슈워츠 박사 ‘다른 학문적 견해’…?! 프로이트의 마도술 따위를 ‘학술적’이라고 부르는 겁니까? 이것은 정말이지 과학에 대한 가장 큰 모욕입니다!

카카니아 그래요? 정말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글쎄, 제 동료들이 그러는데, 당신이 최면 기술을 군대에 팔았다고 하더군요. 이게 사실인가요?

슈워츠 박사

카카니아 하하, 묵인하시네요. 당신은 가장 “최신”이라는 전기 요법은 팔지 않고, 그렇게 싫어하고 경멸하는 “마도구”로 상부에 아첨하나요? 프로이트 씨에 대한 당신의 경멸이 그가 공개 최면을 거부한 것과도 관련이 있나요?

슈워츠 박사 …그게 당신과 무슨 상관입니까?

카카니아 당연히 상관 있습니다, 슈워츠 씨. 당신의 행동은 동료 마도학자들에게 심각한 해를 끼쳤으니까요. 더욱이 최면은 가장 버려야 할 치료 수단이죠. 인간의 자유 의지를 완전히 무시하는 거니까요! 저는 당신이 결투를 건 이유가 개인적인 원한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의 아내가 대화 치료를 받기 위해 저를 찾아왔었죠! 그러나 그건, 비엔나 사람들이 당신은 이 분야에 “숙련”되어 있지 않다고 느낀다는 사실과 아무 관련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슈워츠 씨, 당신은 엉뚱한 사람을 겨냥하고 있어요. 타블로이드 신문에 당신과 관련된 기사를 편찬한 사람들이나 찾아가시죠!

슈워츠 박사 너, 너….

공증인 양측 모두 준비 되었나요?

슈워츠 박사 네, 준비 되었습니다.

카카니아 제 쪽도—

마커스 아뇨, 안 돼요!

카카니아와 슈워츠 …?

마커스 카카니아 양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어요!

—군중의 시선에 그녀의 목소리가 살짝 떨려왔다.

마커스 아, 아 음, 사람이 너무 많은데…. 죽고 싶네, 집에 가고 싶어졌어…. 내가 왜 해외파견 신청서를 제출했지…?

—그런 생각을 하면서, 그리고 몸을 떨면서도 그녀는 여전히 단상으로 기어가지 않으려 노력했다.

마커스 제, 제가 카카니아의 조수예요….

카카니아 방해해서 죄송하지만, 제가 아는 한, 저는 성 피블로프 재단의 직원을 저의 ‘결투 조수’로 고용할만한 실력이 안 됩니다….

마커스 아, 아! 내 뱃지….

—카카니아는 제 권총을 손가락으로 빙글 돌렸다.

카카니아 이건 아마도 일종의 관료적 관리 방법인 것 같네요. 왜 걱정하시는 거죠? 이 결투에 사용되는 모든 것은 인간의 기술입니다. 마도술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죠. 지부의 총책임자가 당신의 롤모델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슈워츠의 왕관을 가져간다면, 당신은 정직함의 일부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건 좋은 거래가 아니죠.

마커스 전….

카카니아 게다가 이 결투는 실전이에요. 진짜 총과 실탄이라는 의미죠. 어떤 마도술 허가증도 처리도 필요하지 않다는 이야기죠! 당신이 제게 도움을 주는 이유를 찾지 못했습니다.

—권총이 다시 한 번 완벽한 원을 그리며 돌았다.

카카니아 급한 일이 있다면 결투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주는 건 어떤가요? 물러서있죠. 총알의 눈이 멀진 않으니까요.

마커스 전….

—마커스는 상대방의 속사포에 말문이 막혔다.

마커스 자, 잠시만요! 그거 그만 돌려보세요. 총알에 문제가 생겼어요!

카카니아 네?

마커스 이 총알에 문제가 있다구요, 쏘면 바로 폭발하게 되어 있어요! 공증인 님, 검사를 요청합니다….

—카카니아는 반 바퀴 돌린 권총을 쥐고 탄창을 깔끔하게 빼냈다.

카카니아 …! 이 총알은….

—카카니아는 등줄기에 식은땀이 흐르는 것을 느꼈다.

카카니아 슈워츠, 이게 뭐죠? 최소한 신사적인 선은 지킬 거라고 생각했는데. 당신이 건네 이 총은…. 총알이 규격에 맞지 않네요. 제가 이걸 사용했다면, 이 아가씨가 말했듯이, 바로 폭발했겠죠?

행인 II 내부 폭발? 안톤 그 놈이 총신 폭발로 결투에서 지지 않았나? 그걸 조작한 사람이 슈워츠였단 말이야? 그렇다면 저 공증인도 그의 편이란 말이야?

공증인 …!

슈워츠 박사 젠장…. 이건 모욕이야! 난 결코…!

행인 I 아, 경비병들이 오고 있어—!

행인 III 조심하세요, 아, 치마 밟지 마세요!

마커스 앗, 호프만 선생님이 아직 돌아오시지 않았는데…. 호프만 선생님—!

—젊은 조사원은 혼란스러운 인파에 파묻힌다.

카카니아 이봐, 아가씨! 정부처 직원!

마커스 …카카니아 양?!

—녹색의 결투사가 그녀에게 손을 내밀었다.

카카니아 멍하니 서있지 말고 이리로 오세요!

—그녀는 마커스의 손을 잡고 세게 잡아당긴 다음 두말하지 않고 그녀를 안았다.

마커스 으아앗!

—카카니아는 가볍게 뛰어올라 새처럼 가볍게 창틀에 착지했다.

카카니아 자, 이 길은 그나마 안전해요. …뛰어내리세요, 정부처 아가씨! 셋, 둘, 하나 —조심해요!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