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스1999] 6. 별들은 빛나고

06/Yes, Prime Minister

오, 만약 당신이 적절한 이름을 말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은 매우 간단해질 것이다.

개인 백업 by K
4
0
0

—예술의 전당 문 밖에서는 교관이 견습생에게 마지막 지시를 내리고 있었다.

호프만 기억해라, 마커스. 지부의 위원들은 평소처럼 이 시대의 마도학 분쟁을 처리해. 우리는 그들을 따라가기만 하면 돼. 중점 수사 대상은 “매직 서클” 구성원들이지만, 의혹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아까 말한대로 하면 된다. 그저 방관하고 침묵하며 평범한 사람들의 삶에 대한 예의를 갖추기만 하면 돼.

마커스 알겠어요…! …! 하마터면 부딪힐 뻔 했네요. 저 녹색 옷 입은 사람, 되게 화나보여요. 지부의 칼에게 저 사람이 누구인지 물어봐야 할까요? 하지만 그 사람 지금 엄청 바쁜 것 같던데…. 아니, 지부의 사람들도 이 시대 사람이니까, 제가 말을 걸면 원래 업무 절차를 방해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걸까요?

—마커스는 다시 한번 끝없는 혼란에 빠진다.

마커스 …!

—호프만은 마커스의 어깨를 두드렸다. 어린 견습생은 서둘러 주의력을 되찾았다.

—다행히도 비엔나 지부 위원은 이를 눈치채지 못한 듯 했다.

—초대받지 않은 손님이 그의 관심을 끌었다.

하인리히 아, 리골레토(*베르디의 오페라 리골레토의 등장인물) 씨! 머리가 예전보다 많이 길었네요. 여기엔 어떻게 오셨습니까? 예술을 즐기기 위해서입니까?

재단 지부 이사 정신을 차리세요, 하인리히. 우스꽝스러운 오페라 등장인물 이름으로 저를 칭하지 말란 말입니다! 이 곳에서 꽤 소란스러운 마도학 소동이 일어났다는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이 양초들…. 강령술이라도 한 겁니까? 마도 술식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허가가 필요하다는 점을 상기시켜 드리고 싶군요.

살롱 하객 II 무슨 소리죠? 불합리해요! 허가증 신청하는 것에도 돈을 얼마나 냈는데요!

재단 지부 이사 진정하세요, 신사분. 언사를 주의하십시오. 저희는 이미 비엔나 정부와 협력하여 여러분에게 충분한 자유를 주었습니다. 당신들의 “유레카”에 대해 항상 책임을 질 수 없다고요! 당신은 화재, 열정적인 살인, 대량 압사 사고를 누가 수습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강령술은 그 중에서도 가장 위험한 행동 축에 속합니다. 우리는 그 때문에 동료 두 명을 잃었고, 지금도 비엔나 종합병원 정신과에서 치료를 받고 있죠. 이 이상 관대해질 수는 없습니다. 당신들도 어느 정도 정부에 협력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커스

호프만

하인리히 강령술이요? 무슨 강령술을 말씀하시는 거죠? 그런 일은 없었습니다, 리골레토 씨. 우리는 단지 무대 리허설을 하고 있었을 뿐이라고요. 이 촛불들, 이 배치들, 그리고 물론 이 불타버린 그림들도요! 네, 그야말로 예술 살롱, 청년 집회라고 부를 수 있겠네요. 그렇지만 우리는 이것을 아직 오지 않은 내일에 대한 구상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재단 지부 이사 …정상적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이 필요합니다. 이제 저는 이 집회의 합법성과 정당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권리가 생겼네요. 감정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제정신인 사람이 단 한명도 없는 겁니까? 만약 그렇다면, 제가 직접—

이졸데 죄송해요…. 스트라우스 씨, 계속 기다리게 했네요.

재단 지부 이사 아, 디터스도르프 씨! 인사드립니다. 당신은 왜 여기에 있는 건가요?

이졸데 아…. 방해해서 정말 죄송해요. 고인이 된 오빠의 전시와, 더불어 있을 오페라 공연을 위한 소규모 리허설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너무 신나서 당신을 놀라게 한 모양이네요. 사람들이….

재단 지부 이사 그렇게 말씀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당신은 예의바르고 사려깊지만 저희를 너무 멀리 하려고 하시는 것 같군요. 칼 씨는 아침 식사 중에도 당신 이야기를 하셨죠. 매우 재능 있는 오페라 가수라고 말이에요!

이졸데 아, 칼 씨에게 감사를 전해야 하겠어요! 어머니가 돌아가신 이후에도, 디타스도르프 가문이 그에게 많은 신세를 졌거든요.

재단 지부 이사 이렇게 되면, 이 모든 것은 작은 오해였다는 의미군요! 하지만 이졸데 씨, 용서해주세요. 아직 절차가 남았습니다. 제가 조금 “조사”해봐도 괜찮을까요?

—남자는 몸을 살짝 앞으로 기울이고 목소리를 낮췄다.

재단 지부 이사 매우 간단한 “조사”지요…. 아시다시피…. 건물 주변을 간단하게 한 바퀴 산책하는 겁니다!

이졸데 재단에 당신처럼 책임감 있는 사람이 있어서 정말 안심이 됩니다. 자유롭게 둘러봐주세요. 스트라우스 씨.

—신전 반대편에서는 본부에서 온 조사원들이 직무를 다하고 있었다.

호프만

—호프만은 미심쩍게 코트를 털었다. 거미줄처럼 가느다란 은선들이 포자같은 물질과 함께 공중에 흩어졌다.

마커스 와, ‘거미 꼬리’와 ‘뱅뱅 스포어’…. 라플라스의 신비로운 마도구네요…. 직접 눈으로 본 건 처음이에요. 4급 이상의 조사원에게만 사용 허가가 났다고 했던가요….

—들뜬 시선을 알아차린 호프만은 살짝 몸을 기울여 젊은 수사관에게 속삭였다.

호프만 마커스, 네 도움이 필요해.

마커스 알겠어요. …불에 탄 이 그림—시오필 폰 디타스도르프의 작품. …“읽기”에 적합한 대상이네요. 그림은 3분의 1만 남았지만…. 이 정도는 선명하게 볼 수 있어요. 음, 기발한 기하학적 배열이 시각적 균형을 이루고 있네요. 그렇지만 창작자는 형식에만 집착해서 표현이 뭉개졌어요. 테두리의 재질… 아, 이건 중요하지 않은 것 같으니 다음으로 넘어갈게요.

마커스 이 그림은 훨씬 운이 좋았네요. 아직 절반이나 남았으니까요. 하지만— 글쎄요, 시오필은 바람둥이 귀족 신사인 것 같아요. 그가 괴롭힌 모델은 이 사람이 처음이 아니에요.

마커스 아! 이것도 테두리만 있네요…. 이 작품들은 너무 심하게 손상되었어요. 방금 어떤 방향에 완전한 그림ㅇ ㅣ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하지만 아무것도 없어 보이네요. 다음 페이지.

마커스 …!

—그녀는 돌아서 밝은 색의 눈동자 한 쌍을 마주친다.

—멀리서 이졸데가 그녀를 바라보는 것 같았다.

마커스 평범한 사람도 읽을 수 있는 그림이네요. 이졸데 씨예요….

—심호흡을 한다. 눈 앞에 페이지가 펼쳐진다.

마커스 파리의 유행을 따르지 않았으며 여전히 보수적인 코르셋을 하고 있어요. 허리 둘레에는 아르누보 풍 보석을 두르고 있고요…. 마치 창백한 나비 같이 말이에요. 그녀는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영매였죠. 디타스도르프 가문은 영능력에 능통하다고 하죠. 최근엔 예술에 종사했다고 했던가요…. 영혼을 불러내어 시, 노래, 그림을 완성했네요. 영능력이 너무 강해 신경쇠약과 히스테리에 시달리기도 했고요. 이 가문의 사람들은 결코 번창하지 못했어요….

마커스 잠깐만…….

마커스 이졸데의 뒤에 있는 그림은 완전해요! 그리고…. 너무나도 거대해서….

마커스 이게 “구원”…? 기묘하네요, 이 그림은….

하인리히 안목이 대단한 아가씨군요.

마커스 아!

—등 뒤에서 들려오는 목소리에 고개를 돌리자 얼굴에 주근깨가 있는 남자가 미소지었다.

하인리히 이 그림은 제 절친한 친구 지그문트의 ‘구원’입니다. 그가 유일하게 남긴, 가장 완벽하고 완전한 작품이죠. 정말이지 매력적이지 않습니까? 아, 미스 카카니아도 그렇게 말했지요! 우리는 모두 이 개념에 열정적입니다.

마커스 …!

하인리히 정말 안타까운 일이네요. 그녀가 아직 여기에 있었다면 당신에게 더 잘 설명할 수 있었을텐데요. 그녀의 말은 항상 가슴을 뭉클하게 만드니까요.

마커스 카카니아라고요? 카카니아라는 친구가 있나요?

하인리히 오, 물론이죠! 예술가들은 항상 독특한 별명을 선호하거든요. 저는 “오렌지 라이더”, “라인강의 승리자”, “사과 슈트루델” [Apfelstrudel]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카카니아를 알고 있는 건가요? 정말 우연이네요. 그녀는 방금 자리를 떴고 지금은 회의장에서 슈워츠 박사를 대면하고 있을 겁니다.

—마커스는 고개를 들었고, 그의 멘토는 부드럽게 고개를 저었다.

마커스 아니요, 저도 처음 듣는 이야기인데….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인리히 씨.

—공중에 흩어진 포자가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진동하고 있었다.

—펑!

—폭발로 인한 먼지는 비강에 매우 침략적일 수 있다.

재단 지부 이사 으, 무슨 일이 생긴 겁니까?

이졸데 …!

재단 지부 이사 …유령?! 강령식은 없었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디타스도르프 양, 설명이 필요할 것 같군요.

하인리히 이것들은 왜 아직도 절 쫓아다니는 거죠?

호프만 포자가 반응했군. 마커스, 아직도 “읽을”수 있겠나?

마커스 흠… 괜찮은 것 같아요!

호프만 좋아, 내가 견제하지. 마도술에 관련된 건 네게 맡기마.


재단 지부 이사 디타스도르프 양, 이건 단지 리허설 뿐이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하지만 지금 이런 상황이 발생했죠. 중요한 것은, 제 조수 두 명이 아직 여기에 있다는 겁니다! 상부에 보고할 만한 확실한 사유가 필요합니다.

이졸데

—창백한 피부의 소녀는 조용히 고개를 숙였다.

오, 이졸데! 내 사랑스러운 딸아.

—초대받지 않은 불청객의 얼굴이 익숙하다.

—카를은 굳건한 걸음으로 다가가 이졸데의 손을 다정히 붙잡았다.

이졸데 칼 씨…!

재단 지부 이사 칼 부장님.

얼굴 좀 보자. 왜 이렇게 창백하지? 극단에 대한 걱정 때문에 이런 게 틀림없어. 이리오렴…. 슈워츠에게 잘 보살펴달라고 부탁했는데! 그 사람이 너무 바빠서 널 소홀히 한 모양이구나. 어쩌면 이렇게 잦은 공개 진단과 치료는 귀족 의사에게는 좀 부담스러운 일일지도 모르겠다. 회복되었다고 해도, 건강을 잘 살피겠다고 약속해주렴. 네 어머니 일은 안타깝게 되었다. 제국의 진주를 더 잃을 순 없었는데.

이졸데 과찬이세요….

요셉.

재단 지부 이사 네… 칼 부장님.

예술을 너무 가혹하게 대하지 마십시오. 단지 정교한 무대 효과일 뿐입니다! 하인리히는 이걸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자 아닙니까? 예술을 중시하는 것 또한 우리 자유의지의 표현입니다. 우리는 이런 사소한 일에 개의치 않기로 했습니다!

—칼과 호프만의 눈이 마주쳤다.

본부 사람들도 이해해주시겠죠?

재단 지부 이사 네, 네….

호프만 ….

우리 인력은 너무 부족하지 않습니까. 조사원들은 더 중요한 일에 많은 기력을 쏟아야 합니다.

호프만 … 아, 우리는 이제 떠나야겠군.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