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캐가_게임의_보스가_된다면
윤해태 이벤트 전투
#자캐가_게임의_보스가_된다면
게임 장르: 턴제 전투 RPG
턴제 전투 RPG에 미연시 요소가 섞여있다. 동료에게 호감도가 존재하며, 호감도 max를 찍었을 때 동료를 최고 레벨까지 레벨업 시킬 수 있다. 이 점 때문에 망겜으로 혹평 받는 중이다…. 대신 전투마다 다양한 커맨드들을 구현한 점에서 꽤나 좋은 점수를 딴 모양. 따라서 마니아들은 이 게임에 죽기살기로 플레이한다.
공격 타입:
물리와 특수 타입을 병용한다. 말 그대로 물리 기술과 특수 기술을 병용하여 사용한다. 그러나 페이즈 별로 사용하는 능력이 다르고, 이에 따라 페이즈마다 타입이 달라지는 터라 그리 어려운 편은 아니다. 속성은 물리/화염 속성이다.
등장 시기:
후반/히든 스테이지에서 등장한다. 중후반의 동양풍 지역에서 전투를 할 수 있다. 딱히 스토리 적으로 중요하게 지나는 부분이 아니지만, 스토리의 사소한 부분을 채울 수 있어 생각보다 플레이 타임을 잡아먹는 지역이다.
외형:
에테시오 해태와 똑같다. 여러분들이 아는 해태 그 자체이다.
등장 맵:
[ 영혼이 머무르는 한랭한 한옥 ]
그리 어려운 지역으로 평가 받지는 않는다. 애초에 굉장히 짧게, 스토리 상으로도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심코 지나가게 되는 맵이다. 동료 [ 윤해태 ] 를 포함하여 첫 진입 시 특수 이벤트가 나온다.ㅡ이벤트 대사 일람
“ 와, 여긴 정말 오랜만이네요. ”
“ 저, 여기 살아본 적이 있거든요. 완전 옛날 느낌이 나요. ”
“ …음. {player}는 와본 적 없나요? ”
“ 그럴 수 있죠. 유명하진 않으니까…. ”
“ …앗, 제가 시간을 끌었네요. 얼른 가보죠! ”
진입 조건:
1. 동료 [ 윤해태 ]를 포함한 채로 [ 영혼이 머무르는 한랭한 한옥 ] 내에 진입한다.
2. 몬스터 [ 도깨비불 ]을 5회 연속 처치 후 특수 이벤트를 시청한다.ㅡ이벤트 대사 일람
( 해태가 불안하게 당신을 바라본다. )
“ …저, 해치워도 되는거에요? “
“ …아니에요, 어쩔 수 없는 거…겠죠. “
( 찜찜한 기분이지만 당신은 길을 나서기로 한다. )
3. [ 도깨비불 ] 혹은 [ 원한이 서린 귀신 ] 몬스터 총 25마리 처치 시 특수 이벤트가 진행된다.ㅡ이벤트 대사 일람
“…저, 그…”
(해태가 눈치를 보며 {player}에게 말을 건다.)
“그, 죄송한데… 이제, 그만해요…“
“그으… 이 사람들도, 불쌍하잖아요…“
“그러니까, 좀… 부탁해요…“
“영혼들을 해치지 마요…”
“정말 영혼을 모두 해칠거에요? 정말로...?“
[해친다]/[해치지 않는다]
4. "정말 영혼을 모두 해칠거에요? 정말로...?" 선택지 중 [ 해친다 ] 선택지를 선택한다. [ 해치지 않는다 ] 를 선택할 경우 이벤트 취소.
5. 이벤트 진입 후 전투에 돌입한다.ㅡ전투 진입 대사 일람
( 해태의 얼굴이 굳는다. )
( 당신을 빤히 바라본다. 푸른 호랑이의 눈이다. )
( 왜인지 한기가 서려있다. )
( 해태가 주먹을 꽉 쥔다. )
( 분한 얼굴로 당신을 바라본다. )
( 이윽고 팔을 쫙 벌려 당신의 앞길을 막는다. )
“ …더는 못 가요. 이제, 더는 안돼요…! ”
( 당신은 싸워야 할 예감이 든다. )
( 당신은 자신의 무기를 손에 꽉 쥔다. )
공략법:
[ 페이즈 1 ]
이름: 윤해태
공격력: 알 수 없음
방어력: 알 수 없음
체력: 50?
•일체의 공격이 없다. 따라서 공격해도 그저 맞고만 있을 뿐이다. 체력 50을 소모하면 [ 페이즈 2 ]로 이동한다.
•전투 진입 시 특수효과 [ 원한 I ]¹*을 획득한다.
¹*[ 원한 ] 특수효과 : 적이 받은 데미지의 5 / 10 / 15%를 자신도 함께 받는다.
•아이템 [ 낡은 회중시계 ]²* 그리고 [ 하얀색 바이크 헬멧 ]³* 소유 시 [ 페이즈 1, 2 ]를 스킵한다.
²*[ 낡은 회중시계 ] : 지역 [ 숲 속 낡은 도서관 ] 에서 늘어져 있는 책상 중 시계가 가득한 책상의 서랍 속에서 획득 가능하다. [ 중요한 물건 ] 카테고리에 보관된다.
³*[ 하얀색 바이크 헬멧 ] : 지역 [ 폐쇄된 도시 ] 에서 쓰러진 오토바이 사이 중 하얀색 오토바이 조사 시 획득 가능하다. [ 중요한 물건 ] 카테고리에 보관된다.
•커맨드 [ 포기 ] 와 [ 공격 ]이 활성화된다.
•[ 포기 ] 시 전투를 즉시 끝낸다. 이후엔 다시 전투 진입이 불가하다.
•[ 공격 ] 시 적에게 무조건 데미지 { 50 } 을 입힌다.
전투 진행 중 대사:
“해치지 않을거죠…?“
“그렇다고 해주세요, 제발로.“
“…이 사람들은 아무 죄 없으니까!“
[ 페이즈 2 ]
이름: 현견아
공격력: 750
방어력: 150
체력: 2500
이름: 윤강
공격력: 200
방어력: 800
체력: 3000
•[ 페이즈 2 ] 진입 시 [ 윤해태 ]에게 특수 효과 [ 전투 불능 ]⁴*을 부여한다. 이후 적 [ 현견아 ]와 [ 윤강 ] 이 출현한다.ㅡ페이즈 진입 대사 일람
“ …진짜, 작정하셨네요. ”
( 해태는 길게 한숨을 쉰다. )
“ …알았어요. 저도 설득이 안되면, 싸울 자신은 있다고요. ”
“ 그러니……. ”
( 갑자기 해태가 쓰러진다. )
( 언뜻 흐릿하게, 견아와 윤강의 실체가 보인다. )
“ 이제 여기서 멈출 수 없어. ”
“ …싸우자고, 이 이상 보낼 수는 없거든. ”
⁴*[ 전투 불능 ] : 전투에서 행동이 불가능해진다.
•[ 현견아 ]: 고유 스킬 [ 바이크 돌진 ] 시전 시 아군 1인을 지정하여 바이크에 태우고 날려버린다. 데미지 { 공격력 + 50 } 값과 함께 3턴간 특수 효과 [ 전투 불능 ]을 획득한다. [ 현견아 ]를 처치 시 아이템 [ 하얀색 라이더 자켓 ]을 획득한다. [ 중요한 물건 ] 카테고리에 보관된다.
•[ 윤강 ]. 고유 스킬 [ 초침 ] 시전 시 데미지 { 공격력 - 30 } 과 함께 아군 1인을 지정하여 타겟의 우선순위를 가장 마지막으로 위치시킨다. [ 윤강 ]을 처치 시 아이템 [ 검은색 라이더 자켓 ]을 획득한다. [ 중요한 물건 ] 카테고리에 보관된다.
•[ 현견아 ] 또는 [ 윤강 ] 처치 후 5턴이 지날 동안 다른 적을 처치하지 못할 시, 처치 된 적이 체력 { 1/2^n } 의 체력으로 부활한다.
•[ 현견아 ] 그리고 [ 윤강 ] 처치 시 [ 페이즈 3 ]으로 돌입한다.
전투 진행 중 대사:
[ 윤해태 ]
“ …. ”
[ 현견아 ]
“ 건들지 마! ”
“ …여기서 멈춰줘야겠어. “
“ 이거나 먹어랏! “
“ 바이크 돌격! “
[ 윤강 ]
“ 이제 그만하자. “
“ …우리도 힘을 쓰는 수 밖에 없어. “
“ …피 보긴 싫단 말이지. “
“ …멈춰라. “
[ 페이즈 3 ]
이름: 연망
공격력: 알 수 없음
방어력: 알 수 없음
체력: 알 수 없음
•[ 페이즈 3 ] 진입 시 커맨드 [ 선택 ]이 활성화된다. 이윽고 전투 중 특수 이벤트가 진행된다.ㅡ이벤트 대사 일람
“ …이제, 이제 그만하죠. ”
( 쓰러졌던 해태가 일어난다. )
“ 더 이상은, 안돼요. ”
“ 엄마…. ”
( [ 중요한 물건 ] 하얀색 라이더 자켓/[ 중요한 물건 ] 하얀색 바이크 헬멧을(를) 뺏겼다. )
“ 아빠…. ”
( [ 중요한 물건 ] 검은색 라이더 자켓/[ 중요한 물건 ] 낡은 회중시계을(를) 뺏겼다. )
“ 그래. 그렇게 포기해. ”
( 어디선가 목소리가 들려온다. )
( 이윽고 잠시 고개가 뚝 떨어지고, 냉소한 표정의 해태가 보인다. )
“ …이제야 얻었네, 내 완벽한 신체. ”
“ 후후, 난 연망이라 해. 이 몸에 붙어있던, 지박령 같은 존재야. ”
“ …저기, 이제 너가 선택해야할 게 있어. ”
“ …누구를 살릴 지 말이야. ”
“ 해태랑, 나. 둘 중 선택해. ”
“ 아, 얘기를 하자면. 나는 너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거든. ”
“ …시간이 없어. 빨리 골라. ”
“ 누구를 죽일거지? ”
•[ 선택 ] 사용 시 [ 윤해태 ]와 [ 연망 ] 중 1인 선택이 가능하다. "누구를 죽일거지?" 선택지에서 [ 윤해태 ] 선택 시 전투가 종료되며 동료 [ 연망 ]이 합류된다. [ 연망 ] 선택 시 [ 페이즈 4 ]로 이동한다.
•아이템 [ 깨진 플라스크 ]⁵* 사용 시 [ 연망 ] 즉시 처치 및 전투 종료.
⁵*[ 깨진 플라스크 ] : 지역 [ 인체탐구•연구실 ] 에서 종이가 나부끼는 책상을 조사 시 획득 가능하다. [ 중요한 물건 ] 카테고리에 보관된다.
전투 진행 중 대사:
“ 시간은 충분해. “
“ 어떤 선택을 할 지, 기대되는 군. “
“ 당연히 해태겠지? 그래야지. “
[ 페이즈 4 ]
이름: 연망
공격력: 1000
방어력: 1000
체력: 7500
•[ 페이즈 4 ] 진입 시 특수 효과 [ 원한 III ], [ 살기 I ]⁶* 부여ㅡ페이즈 진입 대사 일람
“ 하! 어이가 없어선….”
( 발끝을 다른 발로 짓누른다. )
“ …그래, 내가 아니라 이거지? ”
“ 좋아… 날 선택 안한 걸 후회하도록, 뼈저리게 느끼도록 해주겠어. ”
“ 내가 이 [ 인체탐구•연구소의 연구소장 ] 으로써, 당신들을 참혹히 짓밟아주지. ”
( …당신은 이것이 해태와 마지막 싸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당신은 마지막 전투를 준비한다. )
⁶*[ 살기 ] : 체력 50/55/60% 미만 시 자동으로 캐릭터가 사망 처리된다.
•[ 페이즈 4 ] 진행 후 5턴마다 특수 스킬 [ 과중독 ]을 사용한다. [ 과중독 ] 발동 시 아군 전원 랜덤 특수 효과 1개 획득. 만약 특수 효과가 5개 이상이면 데미지 { 아군의 체력 비례 100% }를 입힌다.
•아이템 [ 해독제 ]⁷* 사용 시 [ 연망 ] 처치 및 자동 전투 종료.
⁷*[ 해독제 ] : 지역 [ 인체탐구•연구소 ] 에서 곰팡이로 뒤덮힌 책상을 조사하여 획득 가능하다. [ 중요한 물건 ] 카테고리에 보관된다.
전투 진행 중 대사:
“ 나를 이렇게까지 실망시키다니…! ”
“ 두고 봐. 여기서 모두 죽여주겠어. ”
“ 크하하하하…! ”
엔딩 종류:
¹[ 연망 ] 처치 시 엔딩
연망의 혼이 떨어져 나간 후 해태가 정상화된다. 이후 다시 동료로 합류한다. 이때 공격력이 극도로 높아지는 것이 특이점.
²[ 해독제 ] 사용 시 엔딩
해독제를 사용하자 연망은 당황한다. 당황한 연망이 총을 들고, 약해진 틈을 타 해태가 제 몸의 주도권의 일부분을 되찾아 혼란을 겪다 이내 총으로 자살한다.
³[ 낡은 회중시계 ] 와 [ 하얀색 바이크 헬멧 ] 소지 및 [ 연망 ] 처치 시 엔딩
연망의 혼이 떨어져 나갔으나, 이내 플레이어에게 혐오감을 느낀 해태가 파티에서 이탈한다. 이후 최종보스전에서 살해당한 채 발견된다.
⁴『 트루 엔딩 』 히든 동료 [ 폴라리스 ]를 포함하여 [ 연망 ] 처치 시 엔딩
연망 처치 후, 쓰러진 해태를 폴라리스가 간호한다. 후 히든 업적 [ 성불 ]을 획득한다. 이후 폴라리스가 파티에서 이탈하고, 최종보스와 전투하기 전 특수 이벤트로 폴라리스와 해태가 엑스트라 동료로 참전한다. 무려 파티 인원을 잡아먹지 않는 동료이다. 대신 cpu가 조종한다. 그러나 공격력이 매우 높은 딜러 2명이라 최종보스 클리어가 매우 수월해진다.
⁵『 히든 엔딩 』 : 영혼을 삼키다.
스포일러 주의ㅡ열람
•히든 엔딩을 보기 위해선 선행 조건이 필요하다. 자세한 것은 아래 사항을 참고한다.ㅡ선행 조건 열람
1. 지역 [ 숲 속 낡은 도서관 ]의 스토리 진행 중 열리는 [ 히스토리 시네마 ] 에서 시네마 [ 악령 ], [ 스페이드의 여왕 ], [ 이데아 ]를 순서대로 시청한다. 순서를 틀릴 경우 진행되지 않으니 주의.
2. 지역 [ 폐쇄된 도시 ]에서 아들이 딸린 부부의 조각상을 발견한다. 선택지 [ 광을 낸다. ] 혹은 [ 부순다. ] 중 [ 부순다. ] 를 선택한다. 그 후 안에서 나오는 아이템 [ 초침 ]을 획득한다. [ 소모품 ] 카테고리로 분류되며 사용 시 다음 10번의 전투 동안의 적의 속도를 { 10% } 늦춰준다.
3. 이후 [ 히스토리 시네마 ]로 돌아가 시네마 [ 가위 ], [ 검은 고양이 ]를 시청한다. 이 때는 순서를 상관하지 않는다.
4. 그 후 상술된 진입 조건을 따라가 [ 윤해태 ]의 전투를 개시한다.
5. [ 페이즈 3 ] 까지 진행 후 선택지에서 [ 윤해태 ]를 선택한다.
6. [ 연망 ]에게 아이템 [ 초침 ]을 사용한다.
•선행조건을 모두 끝냈다면, 연망에게 노력치 { 10 }이 주어진다. 각각 공격력 7, 방어력 2에 찍으면 특수 스탯 [ 저항력 ]이 발생하며, 저항력을 1 찍으면 히든 엔딩을 볼 수 있다.ㅡ히든 엔딩 대사 일람
“ …? ”
“ 아, 잠깐…. ”
“ 너, 나한테 무슨 짓을 한거야…? ”
( 연망이 바닥에 쓰러진다. )
( 바닥을 구른다. 영혼인 것이, 매우 고통스러운 것처럼. )
( 이내 구르는 것을 멈춘다. )
( …어느새 천천히 일어난다. )
“ …저기, {player}. ”
“ 왜 나를 버린거야…? ”
“ …내가 필요 없던거야? ”
“ 나는 노력했어. 너희가 버렸을 뿐. ”
“ 결국… 필요 없어서 버려진거네, 처참하게. ”
( [ 연망…? ]이 파티를 이탈합니다. )
( …아마 해태인 것이 주위를 두리번 거립니다. )
( 영혼들이 몰려듭니다. 어째서? )
( 해태는, 그 영혼들을 집어 삼킵니다. )
( 전부터 알아왔던 해태와는 차원이 다른, 강함이 느껴집니다. )
( 당신은, 압도당하지 않습니다. )
( 멈출 수 있습니다. 이길 수 있습니다. )
( …당신은 무기를 꺼내듭니다. 자, 정말 마지막 싸움입니다. )
이름: 윤해태
공격력: 5000
방어력: 15
체력: 10000
•전투 진입 시 특수 효과 [ 원한 III ]와 [ 살기 III ], [ 결단 II ]⁸*를 부여한다. 또한 [ 윤해태 ]에게 특수 효과 [ 식혼 IV ]⁹*을 부여한다.
⁸*[ 결단 ] : 대상 아군의 공격력이 125/150/200% 증가합니다.
⁹*[ 식혼 ] : [ 윤해태 ]의 공격력이 150/200/300/400% 증가합니다.
•고유 스킬 [ 호혼 ] 시전 시 지정 아군 1인 외 양 옆 아군 2인에게 데미지 { 공격력 +100~-500 } 를 입는다. 또한 특수 효과 [ 화상 ]¹⁰*을 부여한다.
¹⁰*[ 화상 ] : 대상 아군이 데미지 20을 매 턴마다 입는다.
•화염/물리 속성의 약점인 토양 속성 혹은 방어 속성을 채용하지 않으면 깨기 매우 힘들어진다. 물론 빙결 속성 혹은 습격 속성을 채용하여 깨는 사람들도 가끔씩 등판한다.
•전투에서 승리 시 보상이 매우 두둑하다. 이길 수 있다면 이기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스펙이 워낙 높고 후반에 가서야 깰 수 있는 스펙이 맞춰져 사실상 존재조차 모르고 넘어가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이다.
•승리 시 보상으로 [ 히스토리 시네마 ]의 npc에게서 히든 시네마 [ 홀로서기 상•하 ], [ 사랑이란 것의 정의 ] 시청이 가능해진다. 또한 히든 업적 [ 식혼 ]을 달성하며, 이후 전투에서 아군 모두에게 특수 효과 [ 식혼 I ]를 제공한다.
트리비아:
•대부분의 유저들이 눈치채지 못했다가 출시 후 3일 뒤에야 발견된 특수 전투이다. [ 영혼이 머무르는 한랭한 한옥 ]은 매우 짧은 맵이었기에 발견하기 어려웠던 듯. 대부분 특수 이벤트 한 번만 보고 넘어갔기에 제대로 알아낸 사람은 드물었다.
•[ 현견아 ]와 [ 윤강 ]을 동료로 영입 가능한 방법이 존재했다는 사실이 알려졌으나, 조건이 [ 윤해태 ]의 호감도 max라는 사실 때문에 영입 해본 사람 자체가 드물다. 이는 [ 윤해태 ] 자체가 인기가 많지 않아서도 있지만, [ 윤해태 ]의 호감도를 올리기 위해선 [ 현견아 ]와 [ 윤강 ]의 호감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극악의 난이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포기했다.
•[ 폴라리스 ]의 영입 자체가 어려워 히든 엔딩을 본 사람이 별로 없다. [ 폴라리스 ]는 애초에 스토리 진행 중에 만날 일도 없고, 동료 4명 모두 얼음 속성으로 맞춘 후 화염 혹은 물리 속성의 적을 50마리 처치한다는 기행적인 조건 때문에 일부러 하지 않는 한 당연히 얻지 못한다. 그러나 성능 자체는 종결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강한 공격력을 지니고 있다.
•뒤늦게 진입 조건의 3번 특수 이벤트에서 동료 [ 아연 ] 혹은 [ 시스 ] 를 포함하여 데리고 간다면 특수 선택지가 나타나는 것을 발견했다. 이 선택지는 잔잔한 일상과 호감도 상승이 포함되고, 이벤트 전투가 일어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ㅡ이벤트 대사 일람
•¹[ 아연 ]의 특수 선택지 [ 설득한다. ] 선택 시
( 아연의 화려한 말발을 이용하여 해태를 설득한다. )
( 놀랍게도 해태는 주장에 감화된 듯 하다. )
“ 아, 아연 씨……. ”
( 약하게 고개를 끄덕인다. )
“ …알았어요. 어쩔 수 없는 거, 잘 아니까…. ”
“ …미안해요, {player}. 저… 앞으로도 저랑 계속, 여행… 다닐거죠? 그쵸…? ”
( 당신은 고개를 끄덕인다. )
“ …와! 다행이에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릴게요…! ”
•²[ 시스 ]의 특수 선택지 [ 유혹한다. ] 선택 시
( 시스가 직접 나서 해태에게 플러팅을 시전한다. )
“ …무, 무슨…! ”
( 당황한 채 몸이 굳는다. )
( 아마 유혹이 먹힌 듯 하다. )
“ …아, 알았어요…! 시, 시스 씨가 그렇게 말한다면야…. ”
“ 계, 계속 가죠! 아까는 방해해서 미안했어요…. ”
( 당신은 어이없다는 생각으로 여정을 이어나간다. )
뒷이야기(고유스토리):
여러분들이 보았던 그 서사 그대로. 다만 판타지인 점을 감안하여 [ 현견아 ]와 [ 윤강 ]은 여러분들 눈에 보입니다.
업적:
[ 신약 연구 폐지 ]
엔딩¹을 확인할 경우 달성할 수 있다.
[ 부작용 ]
엔딩²를 확인할 경우 달성할 수 있다.
[ 추억훼손 ]
엔딩³을 확인할 경우 달성할 수 있다.
[ 성불 ]
엔딩⁴를 확인할 경우 달성할 수 있다.
『 히든 업적 』[ 패륜아 ]
파티에 [ 현견아 ] 또는 [ 윤강 ] 을 포함하여 전투할 시 달성할 수 있다.
ㅡ보상 : [ 히스토리 시네마 ] 의 npc에게서 히든 시네마 [ 청호는 푸른 하늘에 살지 않는다 ] 시청이 가능해진다.
[ 실연인가? ]
파티에 [ 시스 ] 를 포함하여 엔딩을 확인할 시 달성할 수 있다.
『 히든 업적 』[ 재결합 ]
파티에 [ 시스 ] 를 포함하여 엔딩⁴를 확인할 시 달성할 수 있다.
ㅡ보상 : [ 히스토리 시네마 ] 의 npc에게서 히든 시네마 [ 도미네이트 앤드 러브 ] 시청이 가능해진다.
[ 하극상 ]
파티에 [ 태솔 ], [ 우현 ], [ 디아나 ], [ 이스투아 ] 중 2인 이상을 포함하여 전투에 입장할 시 달성할 수 있다.
『 히든 업적 』[ 식혼 ]
히든 엔딩⁵를 달성할 시 획득 가능하다.
ㅡ보상 : [ 히스토리 시네마 ]의 npc에게서 히든 시네마 [ 홀로서기 상•하 ], [ 사랑이란 것의 정의 ] 시청이 가능해진다. 또한 매 전투마다 아군 전체에게 특수 효과 [ 식혼 I ]를 부여한다.
테마곡 한 줄:
당신의 경솔한 행동에 사람이 다시 죽었어.
- 카테고리
-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