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내용등급서비스 알아보기

전체가(초등학생가) 권장등급기준

연령 권장 등급기준: 1010

  • 온라인 활동 시 등급표기를 위하여 인터넷 내용등급서비스의 등급기준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해석을 부연한 글입니다. 비공식적인 게시물로 해당 심의를 대표하지 않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하여 읽어주시고 정확한 내용은 인터넷 내용등급서비스 사이트를 확인 바랍니다.

  • 기타 범주는 등급수준(0∼4등급) 없이 해당 정보의 제공여부(있음: 1, 없음: 0)로 정하며 연령별 권장기준은 없으나, 성인가 외엔 해당 내용 가급적 '없음'을 기준으로 하여 문서 작성하였습니다.

  • 홈페이지, 커뮤니티, SNS 상에 링크를 허용합니다.


전체가 (초등학생가) 

연령 권장 등급기준: 1010

소위 7세 이용가라고 부르는 등급입니다. 어린이 애니메이션에서 나오는 정도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접근 제한을 걸지 않고 공개하는 경우, 전체가를 기준으로 제공하는 게 좋습니다.

조금 감을 잡기 어려우시다면 일상을 누리던 중 마주한 상황으로 부적합한가 판단하시면 됩니다. 길을 걷다가 바지를 벗고 돌아다니고 있는 사람을 마주하면 아무래도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몸 좋은 헬스트레이너여도 거리에서 웃통을 벗고 몸자랑을 하고 있다면 당장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버스에서 연인이 딥키스를 하고 있다면 곤란합니다. 집 안에서나 지들끼리 있을 때나 그러고 있어라, 라는 마음이 드는 것들은 전체가에 부적절한 행동입니다.

전체가에서는 바른 옷차림과 바른 몸가짐, 권장할 만한 태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판단을 하실 때엔 유치원의 아이들 앞에서 행동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부적절한 존재를 쳐내주세요. 이때 ‘이 정도는 괜찮지 않나?’ 라고 생각이 든다면 잠시 벽에 머리를 큰 소리가 날 정도로 부딪혀 주신 후 다시 생각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 노출

  • 등급: 1등급

  • 내용: 노출복장

  • 세부내용: 상반신 또는 하반신의 노출복장

  • 세세부내용:

    - 상반신 뒷면(등)이 보이는 착의상태의 노출

    - 가슴부위(유두 비노출)가 드러나는 착의 상태의 노출

    - 여성의 유두가 돌출되어 보이거나, 가슴의 윤곽이 확연히 드러난 착의상태의 노출

    - 몸에 밀착되어 둔부의 윤곽이 드러나는 착의상태의 노출

    - 성기, 음모, 항문 등이 보이지 않는 착의 상태의 노출

  • 설명: 

노출 1등급은 생각보다 허용하는 범위가 넓습니다. 기본적으로 착의 상태이며, 노골적으로 성적 대상으로서 묘사하지 않아야 합니다. 노출은 성행위와 밀접하게 연관되는 범주입니다. 노출의상을 입더라도 성적 뉘앙스가 없다면 이는 그냥 독특한 옷을 입은 사람이 될 뿐입니다.

유두, 성기, 음모, 항문 등은 금기의 존재입니다. 남성의 경우 수영복의 예가 있어 상반신 노출이 허용되기도 하지만, 유두는 마찬가지로 전체가에서는 노출하거나 묘사하지 않는 편입니다. 음악 방송에서 남성의 유두가 양쪽 다 화면에 잡히면 심의에 걸려 한쪽만 노출하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으실까요. 존재하는 신체부위입니다만 전체가에서 그 존재는 인정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남성의 근육은 노출되더라도 상세히, 혹은 현실적으로 묘사되지 않습니다. 근육질 남성(현실)의 경우 복부와 가슴골, 팔뚝 정도만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의상의 디자인에서는 상당히 허용됩니다만, 전체가에서는 성행위 1등급과 맞물려 ‘성적 의도를 담은 포즈, 혹은 묘사’를 하면 안됩니다. 즉, 가슴골이 보이는 드레스를 입을 수는 있으나 선정적으로 표현하실 수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입을 수 있는, 혹은 연예인들이 입고 등장할 법한 일정 수준의 노출도가 있는 의상이 제시 가능할 뿐, 야릇한 분위기 등등 불가합니다.

2. 성행위

  • 등급: 0등급

  • 내용: 성행위 없음

  • 세부내용: 성행위 없음

  • 세세부내용: 없음

  • 설명:

성적인 뉘앙스, 의도의 모든 행위가 불가합니다. 의도가 중요합니다. 어디까지나 성적인 행위가 불가합니다.

친구, 가족 간에 가능한 애정표현의 범위로서 포옹이나 가벼운 볼 뽀뽀 정도는 가능합니다.

노출의상을 입은 인물이 섹시함을 선보이거나, 야릇한 의도의 몸짓,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옷차림을 흐트러트리는 행위(가슴이 파인 의상의 앞섶을 살짝 연다거나 옷 위로 드러나는 근육을 과시하는 행위)도 의도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어 지양합니다.

3. 폭력

  • 등급: 1등급

  • 내용: 격투

  • 세부내용: 단순 폭력

  • 세세부내용: 유혈상태를 보이지 않는 격투

  • 설명: 

유혈 상태를 보이지 않는 격투란 밀치기, 때리기, 차기는 가능하나 그 예후가 치명적이거나 일정 정도의 부상을 입히지 않는 다툼을 말합니다. 주먹으로 얼굴을 때릴 수는 있지만 입술이 터지면 안됩니다. 치명적일 수 있는 부위를 치는 모습은 금합니다.

폭력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것 뿐 아니라, 물건을 대상으로 하는 폭력도 포함하여 이 단계에서는 물괴에 대한 손괴 역시 제시하지 않습니다. 사고나 현상에 의한 물체 파괴는 등장하나 인물의 고의적인 파괴행위가 불가합니다. 물건을 던지거나 때리기까지는 허용되기는 하나 모방 가능성으로 지양하는 편입니다.

(때문에 바른 전체가 캐릭터는 이러한 폭력적 행동 후 올바른 사과를 합니다. 금지 행동에 대한 안내와 반성과 사과를 위해 필요한 장면에서 쓰이는 편입니다.)

4. 언어

  • 등급: 0등급

  • 내용: 비속어 없음

  • 세부내용: 비속어 없음

  • 세세부내용: 없음

  • 설명: 

비속어류의 사용이 불가합니다. 비속어를 아예 사용하지 않도록 하나, 부득이한 경우 욕설을 비표시 처리한 XX와 같은 표현으로 처리하며 이때 일부를 드러내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X발, 개XX 등과 같이 일부만 편집표시 하는 경우는 정보를 절반 제시함으로서 단서를 제공하는 격이기 때문입니다.

5. 기타

마약, 음주, 무기사용, 흡연, 도박을 제시, 묘사, 표현할 수 없습니다. 관련한 소품 및 설정을 제시하는 행동도 지양합니다.



*포스타입( https://posty.pe/s96afe1 )에 2023년 12월 23일 게시한 내용을 옮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