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매번 채색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사이토 나오키 쌤의 채색법 따라해 보기

그림을 그리다 말다 했더니 요즘 길을 잃었다. 으앙! 누누 살려.

타블렛을 들 때부터 채색은 내게 제일 큰 고비였다. 매번 실험을 거듭하며 몇십 시간을 때려붓고 파일을 엎기를 반복한 다음 동인행사 마감이 있으면 대충 어떻게든 마무리하기를 반복했다. 그런데 왕! 항상 꿀팁을 많이 나눠주는 사이토 나오키 쌤의 채색법 강의가 큰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나는 일본어를 못 하다 보니, 필요한 부분을 봐도 봐도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 블로그에 정리를 좀 하기로 했다. 원본 동영상은 이거다. 아래에는 영상에서 알려준 방법과 함께, 내가 유념해야 하지만 자꾸 까먹는 포인트를 같이 필기했다.


형태와 고유색을 정해요

0. 러프를 그려요! 면을 활용해도 괜찮아요. 그레이 스케일로 슥삭 그려주세요.

1. 선화를 그려요! 깔끔하게 도트 단위로 폐곡선일 필요 없어요. 밑이 좀 비쳐도 되구요.

2. 밑색을 깔아요! 음영을 신경쓰지 말고 빠르게 바르면 됩니다용.

- 각 파츠마다 레이어를 생성해서 고유색을 깔아주세요.

- 선화 아래까지 색칠해 주세요! 그래야 구멍이 안 뚫리고, 예쁘게 보여요. 영상 예시에서는 포토샵을 사용했는데, 바로 버킷 툴을 사용하지 않고 요술봉으로 선택 > 범위 확장 > 버킷 툴을 사용했어요. 그래도 남는 빈틈은 브러쉬로 메워주세요.

- 더 빠진 곳 없이 꼼꼼히 칠하고 싶다면, 전체 밑색을 깔아주세요! 그림 바깥을 자유 선택 툴로 선택한 후 반전하면 그림이 깔끔하게 따집니다. 포토샵에서 선택 반전 단축키는 Shift + Ctrl + I 래요. (윈도우) Invert의 i 겠죠? 그림을 다 선택하고 나면, 통째로 버킷으로 밑색을 부어 봅시다. 흰색에 가까운 옅은 회색이면 적당할 겁니다!

빛과 어둠 주기 1

보통은 파츠별로 그림자를 까는데, 더 쉬운 방법이 있대요.

- 우선 아까 만든 밑색 레이어와 선화 레이어를 전부 복사합니다. 그리고 한 레이어로 합치세요!

- 그 다음에 포토샵 기준 Ctrl + 좌측 클릭을 하면, 합쳐진 레이어에 색이 들어간 영역이 한번에 선택됩니다. 그림 영역이 선택된 상태에서 새로운 레이어 세트(폴더)를 만드세요. 그 다음, 포토샵 기준 레이어 마스크 버튼을 눌러 해당 폴더에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하세요!

- 이제 마스크 처리된 레이어 세트 안에 그려지는 모든 그림은 선택했던 영역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는대요. 말로 설명하니 약간 복잡한데, 직접 보면 이해가 빨라요! 영상의 3분 47초~ 4분 22초에 잘 나와있더라구요.

3. 1단계 그림자: 곱셈 레이어

- 마스크 처리된 세트(폴더)안에 1단계 그림자 레이어를 만드세요. 그림자 색깔은 뭐든 좋대요! 조명 색이나 주변 배경이 무엇이 될지 생각하면 더 잘 고를 수 있겠죠? 예시에서는 약간 빨간 회색을 선택했더라구요.

- 캐릭터 전체에 그림자를 그려주세요. 작은 부분은 그냥 무시하세요! 세밀하게 칠할 수록 낭패를 봅니다. 작은 그림자는 나중에 얼마든지 그릴 수 있으니까 전체적인 그림을 봐주세요. 원하는 조명 방향의 레퍼런스를 참고해도 좋아요. 중요한 건 큰 그림!

- 그림자를 칠하다 보니 파츠별로 그림자 색을 조절해야 할 필요를 느꼈다면, 포토샵 기준 레이어 창에서 원하는 파츠 레이어를 ctrl + 좌측 클릭하세요. 그러면 해당 파츠 영역이 자동 선택됩니다!

- 그 다음, 1단계 그림자 레이어를 선택해 Ctrl + U 단축키로 색상 조절 창을 열어 느낌에 맞게 색을 조정하면 됩니다. 영상 5분 2초 ~ 5분 30초를 참고해 보세요!

4. 1.5단계 그림자: 곱셈 레이어

- 세트의 1단계 그림자 위에 1.5단계 그림자 레이어를 추가해요.

- 푸른 끼, 보라색이 도는 흐릿한 회색을 골라주세요. 그리고 1단계 그림자 안쪽에 1.5단계 그림자로 깊이감을 더해 줍니다.

- 주의: 2단계 그림자에서 색상을 많이 사용할 거니까, 1.5단계 그림자에서 너무 눈에 띄는 색을 고르진 말아 주세요! 특별히 여긴 입체감을 아주 줘야겠다 하는 부분이 아니라면 무난하게 전원 짬뽕. 으로 통일합시다.

5. 하이라이트: 하드 라이트

- 계속 세트 위에 새 레이어를 추가하면 됩니다.

- 하드 라이트는 굉장히 쎕니다! 흰색 말고 어두운 회색을 골라주세요.

- 광택이 선명한 부분만 칠해줍니다. 우선 일러스트에서 중요한 머리카락에 하이라이트를 주고, 그 다음엔 볼링공, 에어팟, 알루미늄 캔처럼 단단한 부분에 포인트를 주세요!

- 하이라이트가 없을 수록 질감이 부드러워 보입니다. 피부나 옷 같이 부드러운 부분은 하이라이트 표현을 피하세요. 뒤에 음영을 부드럽게 표시할 수 있는 레이어가 추가되니까 걱정 마세요!

6. 반사광: 소프트 라이트

- 계속 세트 위에 새 레이어를 추가하면 됩니다.

- 하이라이트는 광원이 조명이지만, 반사광은 광원에서 나온 빛이 주변 배경에서 튕겨져 나왔을 때 생겨요. 주변 배경 색을 의식하며 색을 골라 봅시다. 예컨대 잔디밭이면 초록, 바닷가라면 파란색…

- 그림자 안에 반사광이 비칠 법한 부분을 칠해 주세요. 연한 색을 골라주셔야 합니다!

빛과 어둠 주기 2: 더 깊이감 있게

7. 튀어나온 부분: 하드 라이트 | 들어간 부분: 곱셈 레이어

- 계속 세트 위에 새 레이어를 추가하면 됩니다. 이번엔 2개네요!

- 이제 부드러운 브러쉬를 사용해 얇은 음영을 추가하면 됩니다. 앞에서 미뤄두었던 부드러운 부분의 음영 표현을 추가해 주세요! 머리카락, 근육, 손, 옷 등등이요.

- 앞부분에서 통일감 있게 색을 칠해주었으니, 여기서는 색상을 미세 조정해 가면서 원하는 느낌을 내면 됩니다! 대신 이전보다 훨씬 옅고 부드러워야 하는 것만 기억해 주세요!

8. 그림자 그라데이션: 곱셈 레이어 (너가 먼저야!) | 빛 그라데이션: 오버레이

- 광원에 가까운 부분은 빛 그라데이션에서 밝게 칠해주세요. 광원에서 먼 부분은 그림자 그라데이션에서 칠해주세요.

- 뽀용한 느낌을 내줍니다! 그렇지만 여태까지 쌓은 레이어들보다 더 눈에 띄면 안돼용.

파슬리 착착 뿌리기

9. 텍스쳐 추가하기

- 종이 텍스쳐를 추가할 수도 있어요! 종이 텍스쳐를 다운받아서, 그레이스케일로 전환해요. 그 다음, 레이어 모드를 소프트 라이트로 설정! 캐릭터 일러스트 위에 겹쳐주면 느낌이가 납니다.

10. 그라데이션 맵: 소프트 라이트

- 포토샵 기준, 그라데이션 맵 레이어를 추가해서 전체 색감을 팍 조정할 수 있어요. 클립 스튜디오에도 있는 기능입니당!

- 생성한 그라데이션 레이어를 소프트 라이트로 설정하고, 투명도를 느낌에 맞게 조절해 주세요!


이상이다! 채색법을 까먹으면 나도 다시 읽어보아야지.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