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 일기(플레이 팁과 정보)

0부터 시작하는 파판14 생활 -4화-

4. 조작 설정과 아이템 설정.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

이번에는 캐릭터마다 설정해야 하는 캐릭터 설정 1편이다.

문제는 캐릭터 설정은 정~말 많기 때문에 가능한 줄이고 또 줄여서 소개한다.
안 그러면 캐릭터 설정만 6화를 잡아먹고도 남을 것 같다.

부캐 육성자들은 1화를 보고 HUD를 포함한 캐릭터 설정을 부캐로 옮겨보자.

주 메뉴 → 시스템 → 캐릭터 설정


혹시라도 조작법을 잘못 선택했거나 키보드/마우스 ↔ 게임패드를 하고 싶다면
조작 모드를 클릭하면 손쉽게 HUD 전환이 된다.


캐릭터 설정 → 조작 설정 → 일반

  • 빠른 대화 입력
     off 상태라면 [엔터 → 채팅 → 엔터] (키보드 단축키 전부 가능)
     on 상태라면 [채팅 → 엔터] (키보드 단축키 일부 불가능)
    게임패드 유저는 취향껏 선택하자.
    모든 메뉴는 단축바에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키보드 단축키를 못 쓰는 건 큰 불편이 아니다.

  • 이미 본 임무 관련 동영상 건너뛰기
     on 추천.
    던전에 입장하면 보는 영상 등을 자동 스킵해준다.

  • 이미 본 이동 수단의 동영상 건너뛰기
     on 추천.
    비공정 등으로 이동할 때 보는 영상을 자동 스킵해준다.

  • 하우징 관련 동영상 건너뛰기
     취향껏 선택하자.
    하우징 구역에 처음 입장할 때 보는 영상을 자동 스킵해준다.
    영상 자체가 거의 없어서 off도 괜찮다.

캐릭터 설정 → 조작 설정 → 대상

  • 임시 대상 없이 대상 바로 선택
     off 상태라면 [대상] (키보드/마우스 유저와 동일 방식)
     on 상태라면 [임시 대상 → 대상] (십자키로 작동)
    게임패드 유저는 취향껏 선택하자.
    임시 대상 기능이란?(힐러할 때 유용)
     A 타겟 중 → 십자키 입력 → B 임시 대상 → 스킬 입력(B에게 사용) → B 임시 대상 해제(A를 처다봄)

  • 적대 기술 실행 시 대상 자동 선택
     on 추천.
    공격 스킬만 연타해도 알아서 몬스터를 타겟+공격하는 기능.

  • 지면 조준 기술의 유효 범위 안에서만 조작 허용
     on 추천.
    스킬의 사거리 밖으로 커서가 안 나가게 막아주는 기능.

  • 지면 조준 중에 기술을 한 번 더 누르면 기술 실행
     on 추천.
    스킬만 연타해도 발동하게 해주는 기능.

캐릭터 설정 → 조작 설정 → 대상 필터
(키보드/마우스 유저는 넘어가기)

  • 무기 넣기/꺼내기에 따라 대상 선택
     on 추천.
    범위는 취향껏 선택하자. 기본 설정도 괜찮다.

  • 사용자 설정 유효화
     on 추천.
    [사용법] 필터 단축키(필터 변경) → 대상 선택(필터 유지)
    범위는 취향껏 선택하자. 기본 설정도 괜찮지만 가능한 6개의 필터가 겹치지 않게 해두면 편하다.

캐릭터 설정 → 조작 설정 → 캐릭터

  • 전투 효과 설정
     내 캐릭터의 전투 효과만 보고 싶다면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를 간략 표시~표시 안 함으로 변경.
    파티는 [표시 안 함]으로 절대 하지 말 것!

캐릭터 설정 → 조작 설정 → 마우스

무슨 기능인지 잘 모르겠지만 키보드/마우스 유저에게 유용해 보여서 추천한다.


캐릭터 설정 → 아이템 설정

개인에 따라 세팅이 천차만별로 갈리기 때문에 본인이 편한 걸로 선택하자.

  • 소지품 표시 방식
     표준 : 소지품을 1페이지씩 보여줌.(게임패드 유저는 십자키 덜 움직여서 편함)
     펼치기 : 소지품을 2페이지씩 보여줌.(표준&모두 펼치기의 절충)
     모두 펼치기 : 소지품을 4페이지 한번에 보여줌(키보드/마우스 유저들이 많이 씀)

  • 집사 소지품 표시 방식
     표준 : 집사의 소지품을 1페이지씩 보여줌.
     펼치기 : 집사의 소지품을 2페이지씩 보여줌.

  • 장비 입수 시 장비함에 넣기
     on 상태라면 일일히 소지품 정리가 필요 없다. (장비가 몇 개 없다면 추천)
     off 상태라면 새로운 장비는 소지품으로 가서 구분이 쉽다. (장비가 많다면 추천)

  • 아이템 입수 시 맨 뒤부터 넣기
     on 추천.
    새로운 아이템을 구분하기 쉽다.

  • 정렬 처리 설정(자동 정렬 기능을 사용하면 작동)
     첫 칸부터 순서대로 정렬 : 종류 별로 빈칸 없이 순서대로 아이템을 놓는다.
     탭마다 따로 정렬 : 종류에 따라 탭 별로 아이템을 분류한다.
    취향껏 선택하면 된다. 키보드/마우스 유저는 [모두 펼치기+탭마다 따로 정렬]을 많이 사용한다.

  • 판매 시 확인창 표시
     on 상태라면 정말로 팔 건지 확인창으로 물어본다.
     off 상태라면 확인창 없이 바로 판다.
    본인 취향껏 선택하자. 관련 설정이 있는 3종류의 아이템을 팔 때만 확인창이 뜨니 가능한 [on 상태+보고 싶은 설정]만 남겨두자.


캐릭터 설정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 → 일반

  • 상세 정보 표시 방식
     고정(좌표 반전) 상태라면 아이템&기술 정보가 좌우 하단에 뜬다.
     고정 상태라면 아이템&기술 정보가 우측 하단에만 뜬다.

  • 툴팁 크기
     취향껏 선택하자.

  • 로그인 시 자동 표시
    지역 이동 시 자동 표시

     off 추천.

  • 달성 가능한 업적을 접속 시 알림으로 표시
     on 추천.
    아예 안 뜨게 하는 방법은 모르나 on으로 간략화할 수 있다.

캐릭터 설정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 → HUD

  • 부유 텍스트 표시
     의 스킬 및 대미지 글씨 크기. 취향껏 선택하자.

  • 팝업 텍스트 표시
     의 스킬 및 대미지 글씨 크기. 취향껏 선택하자.

  • 시계 표시 방식
     24시간제 추천.

  • 에오르제아 시간 (=ET)
     on 추천.
    유저들끼리 마물 사냥을 할 때, [출발 시간 ET 13:20]의 ET가 에오르제아 시간이다.

  • 현실 시간 (=LT)
     on 추천.
    간혹 LT를 기준으로 출발하는 전투 컨텐츠도 있다.

  • 주요 퀘스트 완료 시 표시 안 함
     on 추천.

  • 대상 HP 백분율 표시
     on 추천.

캐릭터 설정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 → 파티 목록

  • 강화 및 약화 효과 표시 수
     힐러를 한다면 10 추천.


캐릭터 설정에 관해 대략적으로 다뤘다.
기본 설정을 변경할 필요 없거나 필자에게는 중요도가 낮아 소개하지 않고 넘어간 것들이 많다.

플레이하면서 불편한 사항이 있으면 캐릭터 설정을 다시 한번 보자.

캐릭터 설정 2편에서는 이름 표시 설정&단축바 설정&대화창 설정을 마저 다룬다.

카테고리
#기타
추가태그
#게임일기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