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 일기(플레이 팁과 정보)

0부터 시작하는 파판14 생활 -3화-

3.시스템 설정 만지기

시작하기에 앞서

필자는 게임패드 유저기 때문에 게임패드 조작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키보드/마우스 조작으로는 4인 던전도 어려워하기 때문에 알려주고 싶어도 잘 모른다.
한섭은 대다수 키보드/마우스 유저니까 검색을 추천한다.

게임패드를 사용한다면 게임패드 조작을 선택
(게임패드를 안 쓴다면 키보드/마우스 조작을 선택)

바로 도움말이 뜨며 기초 조작 방법을 알려준다.

도움말 사진은 특이하게도 구조는 듀얼쇼크(플스 패드)지만 버튼이 엑스박스 패드다.

주 메뉴 → 시스템 → 시스템 설정

시스템 설정을 한번 설정하면 계정 내의 모든 캐릭터가 동일한 시스템 설정으로 플레이한다.
(캐릭터 설정은 캐릭터 별로 설정해야 한다.)

시스템 설정 → 게임패드 설정

게임패드 유저라면 숙지해둬야 편한 설정들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설명한다.

  1. 게임패드 접속 유효화
     무조건 on 상태여야 패드가 작동한다.

  2. 위쪽 드롭다운 메뉴
     컴퓨터에 연결된 게임패드들을 보여준다. 여러 개를 연결한 상태라면 사용할 게임패드를 선택한다.
     (‘장치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 뜬다면 컴퓨터가 장치 인식을 못 하는 상태.)
    아래쪽 드롭다운 메뉴
     엑스박스 패드, 듀얼쇼크, 듀얼쇼크 4, 듀얼센스의 버튼 유형을 지원한다.
     (연결부터 추가 프로그램이 필요한 프로콘은 비추천.)

  3. 클라이언트 비활성 시에도 게임패드 작동
     영상을 보면서 파판14를 한다면 on 추천.
     파판14를 켜둔 채 다른 게임을 한다면 off 추천.
    진동 기능 켜기
     몰입감을 위해 on 추천.
     진동으로 손이 피곤하다면 off 추천.
     (전용 리시버가 아니라면 블루투스 연결은 진동하지 않는다.)
    보조 기능 버튼으로 자동 달리기
     꽤 유용한 기능이라 on 추천.
    R3(RS) 버튼으로 창 크기 조절 활성화
     편리한 기능이지만 잘못 눌러서 창이 커지는 게 싫다면 off 추천.
    L1+R1(LB+RB) 버튼으로 텍스트 붙여넣기 기능 켜기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 on 추천. 왼쪽 후, 오른쪽 버튼을 차례대로 눌러야 작동한다.(동시에 누르기 아님)

  4. 스틱 감도 설정
     기본 감도 45보다 낮아도 된다.
     패드 스틱이 완전한 영점에 설 수 없기 때문에 감도 0은 비추천.
     (스틱에서 손을 떼도 캐릭터가 이동&카메라가 회전할 때, 수치를 높인다.)

  5. 가상 마우스 모드 켜기
     패드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는 기능이다.
     필자는 해당 기능보단 마우스로 직접 커서를 움직여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 편.
    DualSense / DUALSHOCK 4 컨트롤러 기능 활성화
     플스4&플스5 패드를 사용한다면 on 추천.

  6. 버튼 할당 시작
     버튼을 눌러도 작동하지 않거나 A버튼을 눌렀는데 B버튼이 작동할 때, 사용하는 기능.
    설정하기
     버튼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게임패드용 단축키 설정이라 할 수 있다.

시스템 설정 → 게임패드 설정 → ⑥설정하기

본인의 취향에 맞춰 버튼 기능을 변경해도 좋고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1. 대상 선택 / 결정 & 취소

     기본 설정은 PS4를 기준으로 되어 있다.(O=대상 선택/결정 & X=취소)
     엑박과 플스5 유저는 확인과 취소 키를 반대로 설정하면 헷갈리지 않는다.(X=대상 선택/결정 & O=취소)
     (처음 패드를 써보는 유저는 하고 싶은 걸로)

  2. L3(LS)와 R3(RS)
     스틱을 꾸욱 누르면 작동한다.
     10가지가 넘는 기능 중, 손에 맞는 것을 선택하자.

    상황에 맞춰 on/off를 할 수 없다면 대상 고정(록온)은 비추천.
    캐릭터가 뒷걸음을 쳐서 늦게 움직이고, 카메라를 180도 회전할 수 없어 기믹 확인을 어렵게 만든다.

  • 무기 넣기&꺼내기 / 대상 고정
     타겟을 안 한 상태에서 누르면 무기를 넣고 꺼낸다.
     타겟을 한 상태에서 누르면 대상 고정(록온)을 한다.

  • 앉기 / 대상 고정
     타겟을 안 한 상태에서 누르면 그 자리에 앉는다.
     타겟을 한 상태에서 누르면 대상 고정(록온)을 한다.

  • 카메라 시점 전환
     1인칭 시점 ↔ 3인칭 시점으로 변경한다.

  • 카메라 초기화
     카메라의 거리&각도를 초기화한다.

  • 무기 넣기&꺼내기
     무기를 넣고 꺼낼 수 있다.
     추천 : 무기를 넣고 꺼낸 상태에 따라 타겟할 대상을 필터링하기 위해.

  • 대상 고정
     콘솔 게임에서 자주 보는 록온 기능.

  • 대상 바라보기
     캐릭터가 타겟한 대상을 바라보게 한다.

  • 대상의 대상
     현재 대상으로 하고 있는 캐릭터가 대상으로 하고 있는 캐릭터.
     추천 : 힐러를 할 때, 사용하기 좋다.
     예시) 몬스터 공격 → 기능 사용(몬스터의 타겟을 타겟=탱커) → 탱커에게 힐 → 기능 사용(탱커의 타겟을 타겟=몬스터) → 몬스터 공격(반복)

  • 카메라 바라보기
     캐릭터가 카메라를 바라보게 한다.

  • 매크로 #98 실행(현재 캐릭터 전용)
     매크로 관리 → 현재 캐릭터 전용의 98번 매크로를 실행한다.
     추천 : 단축바 1칸은 아낄 수 있다.

  • 매크로 #99 실행(현재 캐릭터 전용)
     매크로 관리 → 현재 캐릭터 전용의 99번 매크로를 실행한다.
     추천 : 단축바 1칸은 아낄 수 있다.

  • 설정 안 함
     아무런 기능도 부여하지 않는다.



시스템 설정은 컴퓨터 스펙과 개인 취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몇 가지 설정만 소개한다.

시스템 설정 → 화면 설정

  • 클라이언트 비활성 시 프레임 속도 제한
     off 추천.
     영상 등을 띄우고 파판을 할 때 유용하다.

시스템 설정 → 소리 설정

  • 소리 청취 위치
    60 이상 추천.
    수치가 높을 수록 캐릭터와 가까운 소리가 크게 들려 몰입감이 높아진다.

  • DualSense / DUALSHOCK 4 컨트롤러 설정
    플스 패드에서 나오는 소리를 조절할 수 있다.

시스템 설정 → 그래픽 설정

  • 동적 해상도 활성화
    on추천.
    화려한 이펙트나 사람이 많이 몰릴 때, 프레임 대신 해상도가 떨어지는 기능

시스템 설정 → 마우스 설정

  • 마우스 끌기로 해상도 변경 가능
    창모드 유저는 off 추천.
    마우스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창 비율이 변하는 일이 안 생긴다.

시스템 설정 → 테마 설정

  • 다양한 테마 선택
    본인 취향의 테마를 선택 후, 게임을 재접속하면 된다.

시스템 설정 → 기타 설정

  • 캐릭터 및 사물 표시 개수
    최소에 가까울 수록 표시할 캐릭터 수가 줄어들어 플레이가 약간 쾌적해진다.
    최대에 가까울 수록 대규모 콘텐츠(PvP 전장) 등에서 모든 유저를 확인할 수 있다.

  • 동영상 음성
    한국 성우와 일본 성우의 더빙을 선택할 수 있다.

시스템 설정 → 접근성 설정

  • 시각적 음향 표현
    음향이 어느 방향&얼마나 크게 나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

  • 색각 보정 설정
    색각이상에 맞춰 게임화면을 보정하는 기능.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다음은 캐릭터 설정을 일부 소개한다.

카테고리
#기타
추가태그
#게임일기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