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 플레이 전에

0부터 시작하는 파판14 생활 -1화-

1. 드디어 시작? 타이틀 화면과 본캐의 HUD 옮기기. 그리고 캐릭터 생성.

드디어 시작하는 게임 플레이 일기.

캐릭터 생성 전, 동영상 및 타이틀 클릭

오프닝 영상 클릭

감상하기

신생 에오르제아 클릭

감상하기

파판14 뽕을 다 맞았으니
신생 에오르제아 타이틀을 보며 게임 시작 클릭


잠깐!

캐릭터 생성 전, 본캐가 있는 사람은 HUD(허드) 복사를 위해
우선 본캐로 접속해 시스템 설정에 들어간다.

기타 설정 클릭
저장 폴더 변경 클릭

파일 경로를 전부 드래그 후, 컨트롤+C로 복사하기
취소 클릭

이제 \screenshots을 지운 파일 경로로 들어간다.
(동일 경로 : 내 문서 → My Games → FINAL FANTASY XIV - KOREA)

캐릭터 폴더를 하나씩 열어, 본캐가 접속한 오늘과 수정한 날짜가 같은 폴더를 찾는다.
(하루 안에 2개 이상의 캐릭터를 접속한 사람은 시간을 두고 다시 시도하자.)
본캐의 캐릭터 폴더를 찾았으니 폴더째로 복사 후, 바탕화면 등 찾기 쉬운 곳에 백업한다.

부캐릭터 생성을 완료했다면 게임을 종료한다.
그리고 오늘 생성된 캐릭터 폴더 안에 백업한 파일들을 덮어쓰기 한다.


이제 정말로 캐릭터를 생성하러 가자.

캐릭터 생성을 클릭하면 가장 먼저 종족 및 성별을 선택할 수 있다.
女 로스가르는 다음 확장팩(7.0)에 추가 예정이다.

Q. 무슨 직업에는 어떤 종족이 좋다 같은 건 없나요?
A. 굳이? 본인이 하고 싶은 종족과 성별을 고르면 된다.

종족마다 초기 능력치가 달라서 찾아본다면 관련 자료가 있겠지만 그렇게까지 할 필요 없다가 일반적인 인식이다.

종족 및 성별을 선택하고 나면 부족을 선택하라고 뜬다.

엘레젠 황혼 부족(왼쪽) / 엘레젠 숲 부족(오른쪽)의 피부색 범위

기본적으로 부족에 따라 피부색 등의 선택 가능한 색상 범위가 다르다.
본격적인 커스터마이징 전에 색상을 먼저 훑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미코테-태양의 추종자(세로 동공)

미코테-달의 수호자(원형 동공)

부족에 따라 외형에도 차이가 있는데 휴런만 차이가 굉장히 크고 나머지 종족은 차이가 거의 없다.
얼마나 티가 안 나냐면 최대 확대를 해야만 구분이 가능할 정도.

8개 중, 5개의 종족이 부족에 따른 외형 차이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사실 6종족이 맞다. 엘레젠은 숲 부족만 다크서클이 있는데 비교군이 없으면 구분이 어렵다.)

  • 휴런

    • 중원 부족 : 슬림한 체형

    • 고원 부족 : 근육질 체형

  • 미코테

    • 태양의 추종자 : 세로 동공

    • 달의 수호자 : 원형 동공+송곳니

  • 라라펠

    • 평원 부족 : 동공이 보이는 눈

    • 사막 부족 : 동공이 안 보이는 눈

  • 루가딘

    • 바다 늑대 : 평범한 코

    • 불꽃지킴이 : 사자 같이 검은 코

  • 아우라

    • 렌 : 하얀 비늘과 뿔

    • 젤라 : 검은 비늘과 뿔

무료 변경(왼쪽) / 유료 변경(오른쪽) 범위

캐릭터 생성 완료 후에도 커마는 다시 할 수 있지만 유료 범위를 잘 숙지하고 취향껏 캐릭터를 만들어보자.

  • 캐쉬를 쓰지 않고 언제든지 인게임의 미용실에서 헤어, 화장 등 커마 일부를 변경할 수 있다.

  • 캐쉬로 구입한 유료 변경권(환상약)을 사용해 피부색을 포함한 커마 전체를 변경할 수있다.

6.4 패치로 커마가 더 편해졌다.

대충 커마를 끝내면 캐릭터의 생일, 다음은 수호신을 선택한다.

6.4 패치부터 문구가 추가된 것처럼 게임 플레이에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는다.
애초에 캐릭터 생일, 수호신은 나 외에 아무도 못 본다.

그러니 캐릭터 생성 일자나 본인의 생일, 아무런 의미 없는 날짜를 선택하면 된다.
수호신의 경우, 왼쪽 위에 선택한 수호신이 무엇을 관장하는지 설명도 해주니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면 된다.

드디어 시작 직업을 고를 때가 왔다.
시작 도시는 15렙만 되면 어디든 갈 수 있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 없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총 19개의 전투 직업을 배울 수 있다.
혹은, 캐쉬로 점핑권(모험록)을 구입해서 배울 수도 있다.

시작 직업 8개가 있으며, 비술사만 전직 가능한 직업이 2개(힐러&딜러)다.
캐릭터 1개로 모든 전투 직업을 배울 수 있고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니 하고 싶은 직업을 선택하자.

  • 탱커

    • 검술사 → 나이트

    • 도끼술사 → 전사

  • 힐러

    • 환술사 → 백마도사

    • 비술사 → 학자

  • 근거리 딜러

    • 격투사 → 몽크

    • 창술사 → 용기사

  • 원거리 딜러

    • (물리) 궁술사 → 음유시인

    • (마법) 주술사 → 흑마도사

    • (마법) 비술사 → 소환사

Q. 초보자 추천 직업 있나요?
A. 필자의 추천 난이도는 힐러탱커 > 딜러

직업 추천은 기준을 어떻게 잡냐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필자의 주관적인 추천 이유는 아래와 같다.

  • 힐러 : 나를 포함한 파티원 4명 돌보기.

  • 탱커 : 파티원들 대신 맞으며 악착같이 살아남기.

  • 딜러 : 공격하는 기계.

Q. 귀족 직업 같은 건 없나요?
A. 4인 던전 같은 일반적인 컨텐츠에서 그런 구분은 하지 않는다.

일정 이상의 실력을 요구하는 하드 컨텐츠라면 기믹, 시너지 등 다양한 이유로 각광 받는 직업이 존재한다.
다만, 확장팩과 레이드마다 바뀌는 밸런스 패치&주류 공략법에 따라 바뀌기도 한다.

꼭 귀족 직업이 하고 싶다면 최근에도 하컨을 다니는 유저들에게 물어보자.

톤베리 서버 옆의 별 표시는 우대 혜택을 뜻한다.

파판14를 먼저 시작한 친구가 있다면 친구와 같은 서버를 선택하자.

Q. 도시 서버가 어디인가요?
A. 모든 서버.

모든 서버는 인구수가 비슷하며, 도시 서버나 시골 서버를 구분할 필요도 없다.
서버에 상관 없이 던전 매칭이 가능하고 경매장에 매물이 없어도 타 서버의 경매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사위 아이콘을 클릭하면 종족&부족 고유의 작명법대로 닉네임을 정해준다.

모든 종족&부족은 고유한 작명 규칙이 있기 때문에 닉네임을 정하기 어렵다면 해당 작명법 대로 지어보는 것도 좋다.


2월 7일 알림용 계정에서 했던 투표 결과에 따라
아무튼 채제작 힘들단 이미지가 강한 톤베리 서버, 매칭이 빨리 잡힐 탱커로 결정됐다.

투표를 받은 이유는…
채제작 불모지라는 이미지를 불식시키거나 혼자서도 불모지 적응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서다.
직업은 뭐로 할까 고민되길래 겸사 겸사ㅎ

사실 종족도 투표에 맡기려다가 거기까진 뇌절 같아서 혼자 생각해봤다.

그렇게 탄생한…

도끼술사 부캐캐 씨.

부캐캐 씨의 모험은 다음 화에…

카테고리
#기타
추가태그
#게임일기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