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블러&트러블러

우주 위를 떠도는 진짜배기들을 위한 TRPG 룰.


트레블러 & 트러블러

우주를 유랑하는 이야기. 이방인인 둘. 광활한 어둠 속을 떠돌아다니며 행성에 도착해 물자를 보급하고, 소문을 확인한다. 육지와 가스, 소행성 지대사이를 넘나들며 드넓은 우주의 신비, 생명체의 저열함, 그 속에 존재하는 자잘한 행복과 거대한 비극을 알아내자. 그리고, 다시 떠나자. 여러분은 유랑인이니까. 이방인이니까. 모험가로 태어나 이 너른 곳에 몸을 던진 이들이니까.

여러분은 트레블러입니다. 현 시대의 몇 안 되는 진짜배기.

그리고 트러블러입니다. 사건 사고를 해결하고, 또 일으켜보세요!


게임 진행

캐릭터 시트를 구성한 후, 항해 경로를 잡습니다. 경로가 다 만들어졌을 시, 작성된 시나리오(행성카드)에 따라 진행. 이후 경로를 잡고 이를 반복합니다.

- 캐릭터 시트

판단 영역 - 행동 / 소통 / 내면 버튼.

  • 행동몸으로 하는 모든 동작을 의미합니다. 팔씨름, 목구멍 열어재끼고 술 마시기, 망치 들고 우주선 두들기기 등등! 때에 따라 견디는 것과 약간의 ‘무력 행사’도 포함됩니다.

  • 소통의사소통, 의견 제공, 설득, 협박, 회유와 같은 영역을 의미합니다. 주둥이를 나불거리거나 손으로 의견을 전하거나, 무엇이 됐든 속에 품고 있는 것을 끄집어내 교류를 한다면 모조리 소통의 영역에 해당됩니다.

  • 내면은 지능, 생각, 판단이나 사유와 같이 속에 품고 있는 다채로운 분야를 포함합니다. 사고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고민하여 헛짓거릴 구상하고, 곱씹어서 어제 뭘 먹었는지 떠올리는 것들 말입니다.

  • 어려운 판정일수록 판단 영역의 버튼이 중복되어 나옵니다. (ex. 죄수를 설득하기 위해 행동+소통버튼, 소통+내면 버튼 사용.)

  • 기본 다이스 1d8, 특출난 영역 한 가지를 잡아 1d12으로 설정하고, 이후의 진행에 따라 수치를 추가합니다.

  • 기본적으로 모든 판단 버튼은 GM이 설정한 사건 난이도보다 더 높을 시 성공, 낮을 시 실패입니다.

특성 영역 - 기본 2개의 특성 영역에서 시작

처음 시작 시엔 고향행성 특성 한 가지, 인물 개인적인 특성 한 가지. 총 두 가지 특성을 지닌 채로 시나리오를 시작합니다. 이러한 특성들은 시나리오 진행, 항해 경로 진행에 영향을 줍니다. 추후 시나리오 진행에 따라 특성이 해금되거나 추가적으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행성 카드 한 장을 마무리 하는 것에 맞춰 생기는, ‘업적’에 따라 특성 영역이 만들어집니다.

특이 영역 - 캐릭터 고유의 특징

썸머 캐릭터는 트라우마 수치가, 윈터 캐릭터는 침식 수치가 존재합니다. 시나리오를 해결함에 따라 수치가 늘어나며, 수치가 특정 선을 넘을 시 시나리오 수행에 있어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둘은 필수적으로 휴식을 취하며 수치를 낮추고 조절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수치가 80을 넘길 시 행동 불능이 됩니다. 회복하기 전까지 모든 판단 영역 판정에 있어서 불리한 결과가 확정됩니다. 행성 내 어떠한 행동 및 진행으로 인해 기준치가 반영구적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WARNING 카드 : 트라우마 침식 수치가 증가하는 트리거입니다. 카드 발생 시 [100-(현재 특이 수치)]%의 확률로 방어 및 실패 판정합니다. 방어 시 수치 증가는 (WARNING 세기), 실패 시 수치 증가는 (현재 특이 수치/10+WARNING 세기) (소수점 첫째 자리 반올림). 다가온 위험을 완전히 방어하면 오히려 수치가 감소합니다. 완벽히 실패하면… 에라 기분이다. 수치 증가 +5!!

디버프/버프 토큰 - 주사위에 도움을 주거나 방해를 하는 토큰입니다. 특이 수치를 높이거나 낮추거나/억제하는 토큰 등 다양한 게 있을 수 있으며 몇몇 버프, 디버프 토큰은 서로를 상쇄하기도 합니다. 토큰을 상대에게 넘길 수도 있으며, 여러 행동을 통해 얻거나 잃을 수 있습니다. 이 토큰은 다음 행성으로 가지고 갈 수 없습니다.

칭호 - 최대 세 개를 한 번에 보유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효과는 없지만 어떤 이들에게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버린 칭호라고 해서 이 우주에서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한 번 세상에서 태어난 것들은 결코 완전히 죽어버리지 않기에.


- 항해 경로

항해의 경로는 때에 따라 행성 카드로 안내하거나 휴식지, 혹은 우주선 이벤트로 이루어집니다. 시간과 공허가 맺는 매듭에 따라 특성을 얻거나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갈림길은 많으면 셋. 적으면 하나. 우주선 상태, 캐릭터의 특이 수치에 따라 경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한 번 정한 경로의 뒤로 돌아갈 방법은 없습니다. 길을 한 번 완주한 후엔 필수적으로 여행자 정거장에 들러 수리와 복구의 시간을 거쳐야 합니다. 이때 항해경로의 후일담을 통해 시나리오를 수정하고, 행성에 대한 말을 나누며, 전체적인 난이도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모든 게임은 즐거워야 하는 법이니깐요!

우주선 - 우주선 관리 방침에는 손상도와 연료 확인이 있습니다. 걸어다닐 때 신발이 필요하듯이 우리가 우주를 돌아다니고 행성을 탐방하기 위해서는 우주선이 필수입니다. 캐릭터가 고를 경로에는 연료가 얼마나 필요하고, 우주선 기체에 어느 정도의 손상이 생기는지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손상도70을 넘어가면 이착륙 및 항해가 어려워집니다. 그럴 떄는 캐릭터의 운전 솜씨가 좋아야 할 겁니다. 손상도가 100이 되면 우주선은 수리가 불가능해집니다. 물론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거대한 고철 덩어리가 되니, 어쩌면 고물상에게 팔면 새로운 우주선을 살 돈의 천 분의 일은 구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연료는 우주 정거장/행성 내 교류/우주 항해 중 마주친 상인 등에게서 구할 수 있습니다. 연료가 없다면 우주선을 타고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 시나리오(행성카드)

행성카드, 즉 시나리오는 크게 기승전결의 형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기-승-전-결은 각각 한 단락의 단위를 지닙니다. 메인 스토리와 서브 스토리가 결합된 이야기로, 때에 따라 둘 이상의 메인 스토리가 나와 선택지처럼 고를 수 있습니다. 각 스토리와 시나리오엔 그에 걸맞는 결과와 보상이 있습니다. 마치 채찍 이후의 당근과도 마찬가지인거죠. 어쩌면 채찍도, 당근도 둘 다 휘두르게 될 지도 모릅니다.

기본적으로 스토리는 메인, 서브 합쳐서 셋, 최대 다섯 가지입니다. 각 스토리에 맞는 NPC를 출연시켜 상호작용합니다. (때에 따라 캐릭터가 아닌 다른 무언가여도 괜찮습니다.)

기-소문을 듣습니다. 항해>행성 도착 과정.

여러분은 행성에서 맴돌고 있는 불미스러운 흥미로운, 혹은 구미가 당기지 않지만 단순하게 물자를 확충할 수 있단 이야기를 듣고 이동합니다. 소문은 우주 뉴스, 술집에서의 떠들썩함, 여러 장소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소문을 통해 행성을 추적했다면, 이동합니다. 해엉 출입 관련 서류는 다 챙겼나요? 몰래 스며드는 거라면 경로는 어떤 방식인가요? 시작점에 따라 패널티와 버프가 주어집니다. 트레블러와 트러블러 사이에서 고민하세요.

승- 소문을 쫓아갑니다. 행성 도착 후 서브 퀘스트, 메인 퀘스트 진입.

여러분은 행성에 존재하는 자잘한 사건의 흔적을 밟아 쫓아가고, 이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작은 것일 수도, 큰 것일 수도, 혹은 모조리 엉켜 무엇하나 제대로 손을 뻗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행동, 소통, 내면 버튼을 통해 문제를 해결 가능합니다. 행성 카드의 공백을 채우고 이방인들의 발이 닿은 행성이 실존하는 것임을 알려주세요.

전 - 소문을 들춰냅니다. 서브 퀘스트, 메인 퀘스트 해결 및 마무리 과정.

문제를 해결했나요? 문제는 어떤 방식이었나요? 사건은 어떻게 종결이 났나요? 여러분은 이 과정을 거쳐가며 무얼 얻어내고자 하고 있나요? 그리고, 그 앞에서 무얼 놓쳤나요? 수많은 물음표와 느낌표, 그리고 마침표의 장입니다. 여러분은 서투른 기록자가 되어 여러분이 한 일을 진술하게 될 것입니다.

무엇이 됐든 트레블러, 트러블러, 한 가지를 고를 수 없다면 두 가지를 다 골라봅시다. 이에 대한 책임을 짊어지는 것도 잊지 맙시다.

결 - 소문을 마무리합니다. 모든 퀘스트 마무리 및 후일담, 재정비 과정.

여러분은 이제 모든 사건과 소문의 정체를 확인했습니다. 말을 나눠 그 이후의 이야기를 듣고, 또 여러분은 어떤 식으로 움직일 건지 정해보세요. 우주 비행선을 수리할 수도, 여행 경로를 새로이 잡아 이동할 계획을 짤 수도 있습니다. 자. 이제 이 행성에 있을 이유는 더는 없습니다. 떠납시다.

행성카드는 기본적으로 3~5개의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경(기후, 종족), 상황(스토리에 따른 분위기, 특성) 그 외의 세부적인 사항 등등. 본인의 행성을 구축해보세요.


용어 사전

GM : 잼얘꾼(이야기꾼)- 자판기 아이콘

PL : 인두 - 인두

카테고리
#기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