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들 크리스탈 어떻게 밀 것인가
크컨 룰 설명
크컨 (크리스탈라인 컨플릭트)
글쓴이 : 샬
등급전 안하고 그냥 일반전 n천판 한사람
딱히 전문가도 아니고 그냥 판수로 머리 박은 평범한 파판 유저
틀린거 있을수도 있음
크컨이란…
크리스탈을 밀자!!!!! but 상황 잘보고 팀원과 눈치껏 적을 치우며 자리 싸움하는 5:5 pvp 임무.
e.g. )오버워치랑 비슷하다. 2층 없고 타겟팅 록온이 되는 역할 랜덤의 쁘띠 오버워치
오버워치2를 아는 사람 = 쁘띠 밀기 전장
오버워치1만 한사람 = 상대와 한 화물을 가지고 동시에 거점 정령 맵 마냥 쟁탈하며 진행하는 좌우 대칭 화물맵
크컨 기본 특징
- 별빛팀, 그림자 팀으로 나뉜 겹직없는 랜덤 5인 잡으로 이루어진 팀 (딜딜딜딜딜, 탱힐딜딜딜, 탱탱힐딜딜…등등)
- 파티 매칭이 안된다.
- 임무 중 모든 채팅이 불가하다. (링크셸도 안됨) 전용 채팅 매크로로 소통한다.
- PVE와 다른 PVP전용 스킬을 써야한다.
- 일반적인 임무 목표는 제한 시간 내에 상대보다 크리스탈을 더 멀리 미는 것. (마지막 포인트에 도달하면 즉시 경기 종료)
- 기본적으로 주어진 제한시간은 5분이다. 상황에 따라 연장전에 돌입하면 양측 파티원의 역량에 따라 더 길어질 수 있다. (10분…15분…20분까지도 가능)
- 사망이 누적될 수록 리스폰 시간이 증가한다.
경기장 특징
- 간편하게 표현하면 좌우 대칭이 된다.
- 시작지점, 중간 체크포인트, 마지막 포인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군 기준 마지막 포인트는 상대 리스폰 지점과 가깝다.
- 경기장 마다 특수 기믹이 있고 지형이 다르지만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크리스탈(목표 오브젝트) 특징
- 나 혹은 아군이 터치 범위(원)안에 들어가면 이동한다.
- 오브젝트 이동속도는 인원수가 얼마나 있든 상관없이 똑같다. ( 여러명이서 밀 필요 없음 )
- 경기 시작후 20초 동안은 터치 범위(원)에 들어가도 시작지점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 중간 체크 포인트에 도달하면 점령도가 100%이 될때까지 더 밀리지 않는다.
- 중간 체크 포인트 점령도는 터치 범위(원) 안에 있는 아군 수에 비례한다.
- 중간 체크 포인트 터치 범위(원) 안에 있는 적과 아군의 수가 같을 경우, 점령도는 올라가지 않는다.
- 크리스탈을 덜 민 팀은 얼마나 더 밀어야 우위를 점할 수 있는지 해당 지점에 노란 선과 원으로 표시된다.
연장전 특징
- 크리스탈을 덜 민 팀이 5분 타이머가 다 지났으나 터치 범위(원)안에 잔존해 있을 경우 연장전이 시작된다.
- 연장전이 시작된 시점에서 우위를 점한 팀은 크리스탈을 더 밀 수 없다.
- 크리스탈을 덜 민 팀이 우위를 점했던 팀보다 1cm 라도 더 멀리 밀면 즉시 종료된다.
- 크리스탈을 덜 민 팀이 일정 시간 이상 터치 범위(원)안에 있지 않으면 즉시 종료된다.
- 연장전에선 중간 체크 포인트 점령도가 더 빨리 오른다.
연장전 특수 상황 룰
- 별빛팀와 그림자팀 모두 중간 체크 포인트에 진입했으나 전부 점령하지 못한 상태로 연장전에 돌입했을 경우
= 터치 범위(원)에 일정시간 없을시 즉시 종료되는 룰은 적용되지 않으며 어느 한쪽이 중간 체크 포인트 점령에 끝까지 성공해야 게임이 종료된다.
- e.g 그림자 팀이 덜 밀었으며, 우위를 점한 별빛팀이 중간 체크 포인트 에 진입했었으나 게이지를 전혀 올리지 못한 상태에서 연장전에 돌입했을 경우
= 그림자 팀이 중간 체크 포인트 에 닿는 순간 게임이 끝나므로 주의.
PVP 임무니까 싸우긴 해야하는데…이제 뭘 가지고 싸워야 할까…
플레이어 PVP 전투 기술 특징
-늑대우리에 진입한 순간 적용되는 pvp전용 HUD, 전용 기술을 써야한다.
>>>전력 질주도 pvp 전용을 써야한다!<<<
- 자동 공격 기능이 없다.
- tab(자동 선택)으로도 적 선택이 된다.
- 원딜 기본 공격에 캐스팅이 적용된다. (유격대도 포함이나 그 중에서 무도가 제외)
- 데미지가 들어가는 시점은 pve 에서 봤던 스킬이라면 스펙이 같다. ( 모두다 즉발이 아님. 원본 선딜이 길면 긴대로 늦게 들어감)
플레이어 PVP 기본 스펙 및 필수 세팅
HP : 기본적으로 4만대에서 6만대.(탱>근딜>유격대>캐스터) 직업따라 상이함. 자동회복 안됨.
MP : 10000으로 동일함. 일정 시간마다 소량 자동회복됨.
중요 스킬
- 활기 : 글쿨 적용되는 HP회복 기술. 1회당 2500MP를 소모해 15000HP를 회복. MP가 있는한 사용제한 횟수 없음. 연속으로 사용하면 풀 MP기준 4회 사용할 수 있다. (자주누른다)
- 방어 : 캐릭터가 방어 자세를 취하며 5초간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받는 피해를 90% 감소 시켜줌.(30초쿨)
- 정화 : 해제가능한 디버프를 해제하고 5초간 디버프 면역 상태가됨. 패치 받아서 상태이상을 풀지 않아도 누르기만 하면 버프 적용. (30초쿨) (리퍼와 무도가의 리밋 상태이상은 해제 불가능)
이동 및 회복
- 전력질주 : 쿨타임이 없으며 제한시간 없이 달릴 수 있으나 다른 액션을 취하는 즉시(공격, 스킬사용 등) 해제됨. (자주 눌러야 한다)
- 군용 엘릭서 : HP와 MP를 전부 회복. 시전 시간이 있으며(길다) 공격 받으면 취소된다.
- 리미트 브레이크 : 각 직업의 궁극기, 필살기 개념의 기술. 잡마다 상이한 (기본)60초~120초 의 쿨타임이 시작부터 적용되며 전투 상황이 아니어도 찬다. 파티 목록의 잡 아이콘 밑 게이지로 확인할 수 있으며 아군은 물론 적의 리밋도 확인할 수 있다. 선딜이 존재하는 리밋이 있으며 시전 중 사망시 리밋이 날아가고 피해를 주지 못할 수 있으며, 사망 시 타이머가 멈춰 리밋이 채워지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나머지 스킬들은 자기 손에 맞춰 다 넣었는지 체크하고 꼼꼼히 허드바에 넣자. 파티 목록 및 맵 위치는 임무 전용 허드에서 따로 편집할 수 있다.
주의 해야하는 주요 디버프(cc기, 군중 제어기)
-이동 방해, 기술 사용 방해 를 일으키는 디버프들을 주의해야한다!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정화를 써서 벗어나자.
이동 방해 (정화 사용 가능, 방어 및 다른 기술 사용 가능)
-정화 우선도는 낮지만, 적에게 쫓겨 몰려 있거나 얻어맞을 땐 써야한다.
과중력
속박
기술 사용 방해(정화 사용 가능, 방어 및 다른 기술 사용 불가능)
- 정화 우선도가 크다. 위협적인 공격이 들어오기 전, 이니시하면서 주로 맞히기 때문에 정화 후 활기를 연타하며 빠르게 벗어나야한다.
침묵
기절
특수 상태이상 (정화 불가능, 방어가 불가능하며 다른 기술 사용 불가능)
- 무도가의 리밋은 2초의 선딜이 있으므로 시전 당시 범위내에 있었다면 최대한 멀리 도망쳐두면 좋다.
- 최대한 달아나서 피해를 최소화 하면 좋지만 이후 후속 보험으로 방어와 정화가 없다면 기도하자
리퍼의 리미트 브레이크 (공황) (방어해제함)
무도가의 리미트 브레이크 (매혹) (방어해제함)
몽크의 리미트 브레이크 (메테오 드라이브) (방어해제함) (갑자기 내캐가 공중으로 떠서 시야에서 사라지면 이거임)
전사의 리미트 브레이크 (방어불가) (방어해제함)
백마도사의 기술 ‘자연의 기적(돼지나 갓파가 된다)’ (미리 방어 키면 막을 순 있음)
지천(파란아이콘)을 킨 사무라이를 때려서 얻은 (보라색)무너짐 (리미트 브레이크연계로 즉사)
주목해야하는 아군 버프 - 나이트의 감싸기
-줄이 나에게 연결되어있고 나이트가 내 옆에서 방어를 켜주고 있다면 빠르게 군용엘릭서를 먹어주자. (매크로 쓰시는 분들은 ㅡㅡ님 지원할게요! 하고 머리위에 십자 징을 박아주시기도 한다. 이건 확정이니 꼭 먹자.)
-후퇴 상황에서 줄만 연결되어있다면 빠르게 같이 후퇴해주자. 줄이 멀어지면 끊어진다.
진입 시 주의해야하는 상대 직업들
-주로 근딜들에게 기절 기술이 많다. (전사, 나이트, 닌자(연달아2개), 몽크, 사무라이)
-원딜 중에 주의할 대상은 백마(정화불가능한 상태이상)(추가로 리밋은 60초마다 광역 기절기다) , 음유(침묵), 기공 (방어 무시하는 2만딜 드릴) 정도 있다.
- 리밋이 찬 상태의 적은 거진 위협적이지만 적 사무라이는 특히 광역 스킬을 쓸 때 유의하기. (광딜 넣다가 같이치면 무너짐 디버프가 묻으며, 리밋 연계시 즉사함)
세줄 요약
- 크리스탈은 한명만 밟아두 된다. 팀이랑 같이 있되 너무 몰려 있지 않기
- 활기 팍팍 쓰자 틱차가 있어서 몇초 차이로 생사가 갈린다. 정화는 정말 중요할때 쓰기.
- 지천킨 사무라이를 치지 마시오
진입 이후 진행 흐름
알아둘 단어
한타 = pvp에서 전투가 일어난 상황을 일컫는 말
이니시 = pvp에서 진입하는 것을 의미
턴 = 유희왕의 턴을 생각하면 편하다. 좋은 자원(주요스킬,리밋)을 많이 가지고 있을 수록 우리에게 유리한 ‘턴’이 된다.
교환 = ex) 우리팀 한명이 먼저 죽었으나 상대팀 하나를 잡은 경우 (킬)교환을 봤다라고 한다.
1. 경기 첫 한타 시작 전 - 시작 후 20초간은 크리스탈이 움직이지 않는데, 슬그머니 접근하며 서성거리거나 누구에게 먼저 이니시를 걸지 정하는 타이밍이다. 빠르게 자리를 잡거나 먼저 쓰면 이득인 기술을 쓰러 침을 줄줄 흘리며 나오는 직업들도 간혹 있다. 맞아주지 말자. 맵에 따라 다르지만 자리 싸움도 중요한 게임이라 마지노선이 있으므로 너무 자리가 밀릴거 같으면 쫓아내자.
- 침을 흘리는 직업 : 리퍼, 백마, 학자, 닌자 등등
2. 첫 한타 시작 - 주로 돌진기가 있는 근딜이 진입하는 경우가 많다. 근딜이 진입하면 같이 뒤에서 지원 사격하며 본진을 앞으로 옮긴다. 적과 아군의 숙련도에 따라 진입한 팀원이 산화가 될수도 방어를 키고 겨우 살아나올 수도 있다. 크컨에서 리밋이 없으면 한 사람을 잡는데 들어가는 자원이 꽤 된다. 즉, 근딜의 첫 진입의 목적은 적의 치명적인 스킬을 빼서 우리에게 유리한 턴을 가져오기 위한 행동이다. 만약 진입한 인원이 죽더라도 그뒤에 남은 팀원들에게 들어올 데미지는 상대적으로 적고, 우리는 아직 자원이 빠지지 않았으니 되려 교환을 볼 수 있는 상황이다. ( 겁먹은 팀원이 도망가면 어쩔 수 없다. 한명 한명의 화력이 아쉬우니 같이 도망가서 리스폰이 덜꼬이는 것이 낫다. )
3. 첫 한타 마무리 - 교환을 보거나 2명 이상 쓰러져서 본진이 후퇴하거나 전멸하면 끝난다. 승리한 쪽이 크리스탈을 밀기 시작하며, 패배한쪽은 팀원의 리스폰을 기다리며 재정비한다. 간혹 남은 인원을 추노하는 적 팀원들이 있는데, 빠르게 뒤도 돌아보지 말고 도망가서 스폰된 물약을 먹거나 팀원의 도움을 받자.
사유 : 죽으면 리밋 안참. 승리한 적군은 우리 재정비시간동안 리밋이 참. 근데 내가 또 죽음 = 리밋 턴이 계속 밀린다.
4. 두번째 한타 (리밋 턴) - 어느정도 한타 시간이 늘어졌다면 리밋이 하나둘 차오르기 시작하는 턴이다. 여기서 크리스탈을 밟는 사람은 굳이 근딜이 아니어도 되고, 어느정도 버틸수 있는 원딜이어도 된다. 첫 한타에서 패배한 측은 다시 기세를 가져오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추노하는 상대팀이 있다. = 역으로 잡아서 인원수에서 우위를 가져온다.
상대팀이 크리스탈을 여럿이서 밀고 온다 = 최대한 광역딜로 피해를 줘서 쫓아낸다. 중간 포인트까지 왔으면 우리팀 한명이 밟아도 점령도 오르는걸 막을 수가 없다. 결국 여럿이 몰리게 되면 광역딜러 있는 쪽이 우세해진다.
크리스탈을 담당하는 적팀이 한명이다 = 여럿이 혹은 혼자 킬을 낼 수 있으면 가서 잡거나 쫓아내서 크리스탈 우위를 가져올 수 있다.
치명적인 리밋을 가진 상대가 있다 = 최우선으로 잡는다. 혹은 시전자가 죽으면 효과가 사라지는 리밋(흑마 같은… )이라면 발동하자마자 잡는다.
그 뒤로는 엎치락 뒤치락하며 연장전을 가든 끝까지 밀리든 덜밀어서 지든 패배하든 한다. 비슷하다.
전체흐름
근딜이 어그로를 끌어서 상대의 중요한 카드(스킬)을 뺌
우리 팀에게 들어오는 데미지가 적어짐
유리한 카드를 아직 가지고 있는 우리가 교환을 봄
죽은 상대는 리밋 턴이 밀림 + 머릿수가 2명이상 차이나면 이미 밀리는 턴임
상대 재정비 후 다시 한타 시작 + 반복
개인 흐름
공격자원= (주요스킬들,리밋) 생존 자원 ( 정화>방어>활기쓸마나= 기타 생존기)
공격 자원O 생존 자원O
= 적극적인 한타참여
공격 자원X 생존 자원O
= 크리스탈에서 짤짤딜하면서 버텨주다가 생존자원 완전바닥나기전에 바톤터치하기
공격 자원O 생존 자원X
= 사리면서 한타참여 도주로 확보해놓기
둘다 빠졌다.
= 재정비하러 가세요
체력도 마나도 없어요
= 리스폰
3줄요약
그래서 누구 때려요?( 마나 빠진 상대, 근딜이 때리는 상대 )
덜죽고 더 많이 때리기 ( 활기!!활기!!방어!! + 광역스킬은 2인 이상에게 +혼자 돌진 금물 )
상대 방어에 기술 써주지 말기 ( 중요한 자원을 낭비하지 말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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