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 잡학사전
〖 차례 〗
⚑ 경제 ✎ 경제 용어
⚑ 과학
⚑ 동식물 ✎ 동물
⚑ 심리학 ✎ 심리학 용어 / 정신 뇌
⚑ 음악 ✎ 빠르기말 / 장르
⚑ 인용 / 숙어 ✎ 그리스어 / 영어
⚑ 저주 / 전설 ✎ 저주 / 전설
⚑ 기타 개념 / 법칙 ✎ 범죄 사기 욕 / 병 증후군 사고 / 전기 기계 / 기타
⚑ 기타 잡학
⚑ 문법 ✎ 뒤처지다 뒤쳐지다 / 잘하다 잘 하다 / 못하다 못 하다 / 안돼 안 돼 / 시간
⚑ [경제]
✎ [경제 용어]
1:10:100의 법칙
불량이 생길 경우 고치는 데 1, 불량 사실을 숨기고 지나가는 데 10, 고객의 손에 들어가 클레임이 걸리면 그 대응에 100의 비용이 든다는 법칙. 품질비용에 관한 용어.
교두보 효과
이미 투입된 비용 (매몰비용) 에 집착해 새로운 경제활동을 위한 의사결정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현상.
구두창 비용
인플레이션이 진행 or 예상될 때 사람들이 현금보유를 피하면서 발생하는 거래 비용.
그린슈트
겨울에 얼었던 땅에서 봄 새싹이 움트듯 침체된 경제가 조금씩 회복하는 현상
↔ 옐로우 위즈
기저 효과 (= 반사 효과)
특정 시점의 경제 상황을 평가할 때 비교의 기준으로 삼는 시점에 따라 그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게 되는 것. 통계적 착시로 인해 의도되기도 함.
기회비용
어떤 선택을 함으로써 포기한 것의 값. 보이지 않는 비용. 선택을 하기 위해 직접 지불한 비용인 명시적 비용과 포기한 대안 중 가장 큰 가치인 암묵적 비용의 합으로 정의됨.
낙수 효과 (= 적하 효과, 트리클 다운 효과, 하방침투 효과)
고소득층의 소득 증대가 소비 및 투자 확대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저소득층의 소득도 증가하게 되는 효과. 성장을 우선해서 부의 절대적인 크기를 늘리는 것. 원래는 윌 로저스가 대공황 극복 정책을 비꼬면서 ‘상류층 손에 넘어간 모든 돈이 부디 빈민들에게도 낙수되기를 고대한다’고 말한 데에서 유래.
넛지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럽고 자유주의적인 개입. (ex. 모금함에 사람 눈 사진을 붙여놓음, 남자 소변기의 파리 스티커)
네트워크 효과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영향을 받는 효과.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그것을 사용하는 소비자 수에 의존하여 나타나는 것.
노변정담
화롯가에 둘러앉아 서로 한가롭게 주고받는 이야기. 프랭클린 루즈벨트가 취임하고 저녁 시간에 한 대국민 라디오 담화를 뜻함.
대마불사
규모가 거대한 기업이나 금융기관이 도산할 경우 그와 얽힌 수많은 경제 주체들이 피해를 보기 때문에 정부가 구제해야 한다는 것. 바둑에서 대마는 쉽게 죽지 않는 데서 유래함.
대체효과 / 소득효과 / 가격효과
대체효과 :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품의 가격이 내려갔을 때, 그 상품 대비 다른 상품들의 가격이 올라간 것처럼 느끼기 때문에 다른 상품의 소비가 줄어드는 것. 선호하는 상품의 소비는 증가, 다른 상품에 대한 소비는 감소. 소비자 만족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한 채 상대가격의 변화에 따라 초래된 소비자 선택의 변화.
소득효과 : 상품의 가격이 내려가면서 구매력이 늘어난 것과 비슷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 선호하는 상품과 다른 상품의 소비가 모두 증가. 상대가격을 유지한 채 소비자 만족수준의 변화에 따라 초래된 소비자 선택의 변화.
가격효과 : 소득효과 + 대체효과
덤핑
시장을 망칠 정도로 싼 가격으로 판매하여 시장을 독점하려는 행위
레몬 마켓
의사결정이나 위험관리에 필요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서 몸을 사리다 보니 시장에 저품질 상품이 많아지고 고품질 상품이 시장에서 사라지는 것.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것. 역선택. ↔ 피치 마켓
립스틱 효과 (=넥타이 효과)
소비자 만족도가 높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사치품과 기호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현상
마태 효과
= 부익부 빈익빈
매몰비용
실제로 지불된 비용 중 회수할 수 없는 비용
메뉴비용
기업이 재화나 용역의 가격을 변경하면서 부담하는 비용 (ex. 메뉴판 제작, 상품 포장, 인상 가격 광고비, 소비자 이탈…)
바그너 법칙
경제가 성장할수록 국민총생산 (GNP) 에서 공공부문의 지출 비중이 높아지는 것. 국민은 정부에 더 큰 복지를 기대하게 되고, 정부는 국민적 요구를 이유로 공무원의 수를 늘림.
박싱데이
크리스마스 다음 날에 과거 영국과 영연방 국가에서 휴일로 삼고 하인들에게 선물을 보냈던 것. → 파격적 할인가로 제품을 판매하는 크리스마스 전후의 쇼핑 시즌.
밴드왜건 효과
특정 상품의 유행으로 새로운 수요가 유발되는 것. 명품 수요 증가를 설명할 수 있음.
베블런 효과
품질 차이가 별로 없어도 고가 상품을 구매하거나, 상품 가격이 오를수록 구매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 상류층이 스스로를 구별시키기 위해 사치품을 사는 것.
보아뱀 전략
작은 기업이 큰 기업을 인수하는 것.
분수효과
저소득층과 중산층을 대상으로 정책을 실행해서 소득과 소비를 증가시키면 경제가 활성화되고 이에 따라 고소득층의 소득이 늘어난다는 이론. 분배를 우선하는 정책.
블루슈머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소비자
블랙 써스데이 (black thursday)
1929년 10월 24일 목요일에 뉴욕 주식시장의 주가가 폭락한 사건. 대공황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됨.
블랙컨슈머
악성 민원을 고의적, 상습적으로 제기하는 소비자
블레임 룩
사회적으로 물의를 빚거나 비난받는 대상의 패션이나 소지품이 대중의 관심과 인기를 끌게 되는 현상
비교우위 / 절대우위
비교우위 : 한 국가가 다른 국가보다 더 낮은 기회비용으로 특정 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 (ex. A국이 컴퓨터와 운동화를 모두 B국보다 싸게 생산할 수 있어도 A국이 컴퓨터는 50%, 운동화는 20% 싸게 생산할 수 있다고 하면 B국이 운동화는 비교우외에 있음.)
절대우위 : 한 국가가 다른 국가보다 낮은 생산비용으로 특정 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
빅맥 지수 (=버거노믹)
각국의 통화 가치 수준을 살피기 위해 맥도날드 빅맥 햄버거의 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것. 같은 물건이라면 값이 같아야 한다는 일물일가의 원칙을 전제로 함. 스타벅스 지수, 아이팟 지수, 애니콜 지수도 있음.
샤워실의 바보
정부의 섣부른 개입은 경기를 뒤흔들 수 있음. 샤워실의 바보는 섣부르게 개입하는 정부, 수도꼭지는 정책, 물의 온도는 경기의 등락을 의미함.
스놉 효과 (=속물 효과)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며, 명품일지라도 너무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면 외면하는 소비 심리. (홍대병)
스파게티볼 효과
여러 나라와 동시에 FTA를 체결하는 과정에서 각 나라마다 다른 원산지 규정, 통관절차, 법체계, 표준 등을 확인하는 데 시간과 인력이 더 들어가 거래비용 절감이라는 본연의 기대효과가 반감되는 것.
승자의 저주
경쟁에서 이겼으나 경쟁 과정에서 과도한 비용이나 대가를 치르는 바람에 엄청난 후유증에 시달리는 현상. 경매에서 이겼지만 경매 가격을 실제 가치보다 높게 불렀거나 기대했던 수익보다 이익이 낮아서 상실감을 느끼는 것.
염가
매우 싼 값
엥겔 지수
일정 기간 가계 소비지출 총액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 가계의 생활수준을 가늠하는 척도가 됨. 가계 소득이 높아질수록 식료품비의 비용은 감소함. (주거비의 경우 슈바베 지수라고 함.)
와타나베 부인 (=스미스 부인, 소피아 부인, 왕 부인, 김 여사)
캐리트레이드 (저금리로 조달된 자금으로 외국자산에 투자하는 거래) 를 활용해 해외 자산에 투자하는 일본의 개인 투자자들. 과거에는 낮은 금리의 엔화를 빌려 해외의 고금리 달러 자산에 투자하는 일본의 중상층 가정주부 투자자들을 말함. 지금은 일본 개인 외환투자자들의 통칭.
외부경제
다른 경제주체의 활동 결과 자신이 유리한 영향을 받는 것. 불리한 영향을 받는 경우에는 외부불경제라고 함.
외부 효과
어떠한 경제 활동과 관련하여 다른 사람에게 의도치 않은 혜택이나 손해를 가져다 주면서도 이에 대한 대가를 받지도 지불하지도 않는 것.
윔블던 효과
외국자본이 유입되며 국내 시장을 지배하는 현상.
이케아 효과
소비자들이 조립형 제품을 구매해 직접 조립함으로써 완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더 높은 만족감을 얻게 되는 효과.
자물쇠 효과
소비자가 일단 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하면 자물쇠를 채운 것처럼 다른 선택지로 옮기기 어려워지는 현상.
자연독점
규모의 경제 (생산량의 증대에 따라 평균비용이 하락하는 것) 에 의해 독점상황이 지속되는 것. 시작하기 너무 힘든 사업은 자연스럽게 기존 기업이 독점하는 현상. (ex. 전력공급망을 설치하는 데는 큰 비용이 들지만 설치 후에는 사용자가 늘수록 평균 생산비가 급감)
전망 이론
사람들은 이익보다 손실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이익구간에서는 안전한 선택을, 손실 구간에서는 위험한 선택을 선호하게 됨.
지니계수
한 국가 가계소득의 계층별 분배 상태를 측정하는 계수. 지니계수가 커질수록 (1에 가까울수록) 소득분배 불평등이 심화됨. 로렌츠 곡선에서 도출됨.
체리피커
자신의 실속만 챙기고 기업 영리에 도움이 되지 않는 소비자. 어떤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 가운데 비용 대비 효율이 뛰어나거나 인기가 있는 특정 요소만을 뽑아 골라서 자신에게 유리하게 소비하려는 사람.
최후통첩 게임
게임 이론. 불공정한 상황에서도 이익뿐만 아니라 공정함을 추구함. A가 돈을 나눌 비율을 정하고 B가 수락하면 그대로 돈을 받고 거절하면 둘 다 돈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비율이 5:5 이하로 떨어지면 B는 대부분 제안을 거부함.
톱니 효과
특정 수준에 도달한 소비 수준이 이전으로 되돌아가기 어려운 현상. 한쪽 방향으로 돌기 시작한 톱니바퀴는 반대로 돌아가기 힘들다는 데서 유래.
파노폴리 효과
특정 상품을 사면서 그 상품을 쓰는 집단에 소속될 수 있다고 믿는 소비 심리.
파레토 원칙 (=80/20 규칙, 중요한 소수의 규칙, 불균형 원칙)
결과 대부분이 일부의 원인 때문에 생긴다는 경험적 법칙 (ex. 백화점 매출액 80%는 상위 20% 고객에게서 나옴, 건강보험 재정의 80%는 20%의 환자가 사용, 교통사고의 80%는 20%의 운전자가 집중적으로 일으킴)
↔ 롱테일 현상 (티끌모아 태산)
파레토 효율, 파레토 최적
자원 배분과 관련하여 어떤 자원배분 상태가 주어졌을 때 다른 사람에게 손해가 가도록 하지 않고서는 어떤 한 사람에게 이득이 되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 100명 중 1명만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 99명이 아무것도 안 가지고 있고 그 자원을 다른 사람에게 줄 때 1명의 후생이 줄어드는 것과 비슷.
파킨슨의 법칙
업무를 마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업무를 위해 할당된 시간만큼 늘어난다는 법칙. 업무를 미루다가 마감일 직전에야 작업을 마치기 때문.
퍼펙트 스톰
위력이 강하지 않은 태풍이 다른 자연현상과 만날 때 위협적인 태풍으로 발전하게 되는 현상.
→ 작은 경제 문제들이 겹쳐 큰 경제 위기로 발전하거나 두 가지 이상의 악재가 겹쳐 나타나는 심각한 경제 위기.
퍼플 오션
레드오션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의 시장을 만드는 경영 전략
페이고
Pay as you go. 정부에서 새로운 재정지출을 추진할 때 기존 사업지출을 줄이거나 재원대책을 의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시스템.
풍선 효과
풍선의 한 쪽을 누르면 다른 쪽이 부풀어 오르듯이, 어떤 현상을 억제하면 다른 한 쪽에서 새롭게 문제가 발생하는 현상.
필립스 곡선
단기적으로 인플레이션율과 실업률이 반비례하는 것.
히든 챔피언
대중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세계시장 경쟁력을 보유한 중소기업.
⚑ [과학]
양력
범선이 역풍에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은 양력 때문
비행기는 위아래로 양력 이용, 범선은 좌우로 양력 이용
범선 아래의 판자는 이 방향을 정면으로 잡기 위함 (가만히 두면 휨)
구심력
인공위성이 지구로 떨어지지 않는 것은 쥐불놀이와 같은 원리
⚑ [동식물]
✎ [동물]
상어
긴장성 부동화 : 상어의 입부터 코끝 사이에 있는 로렌치니 기관에 충격을 주면 몸이 굳음
상처를 입어도 감염되지 않고 치료됨
시력이 좋아서 물 속에서도 선명하게 볼 수 있음
전색맹
이빨은 얼마든지 뽑혀도 다시 재생됨
천적은 범고래
침팬지
들숨으로 대화함
침팬지의 인사는 팬트 후트
뱀
체온을 감지할 수 있음
⚑ [심리학]
✎ [심리학 용어]
가르시아 효과
특정 반응으로 인해 학습된 특정 맛 또는 냄새에 대한 혐오. 생존에 필요한 현상 중 하나. 처음 접하는 음식일수록 강도가 높아짐.
가면 증후군, 임포스터 신드롬
자신의 성공을 노력이 아닌 운의 탓으로 돌리고 자신의 실력이 드러나는 것을 꺼리는 심리. 성취를 과대평가하고 스스로를 과소평가함.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방어 기제.
겁퍼슨의 법칙
일어나지 말았으면 하는 일일수록 잘 일어남.
겔만 기억 상실 효과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서는 언론 보도의 부정확성을 감지할 수 있지만 모르는 분야에서는 전적으로 신뢰함.
경로 의존성
과거에 형성된 관행, 제도, 규격, 제품에 익숙해져서, 변화가 필요함에도 벗어나지 못하는 것. 과거의 선택이 쉽게 달라지지 않는 현상.
고슴도치의 딜레마
스스로의 자립 (상처받고 싶지 않은 욕구) 과 상대와의 일체 (친밀감에 대한 욕구) 라는 욕망 사이의 딜레마.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 간의 거리 유지 (예절 등) 가 필요함. 다가가고 싶지만 다가가기 싫음. 외로운 건 싫지만 상처받기도 싫음. 고슴도치가 너무 붙으면 찔려서 아프고 너무 떨어지면 추워서 괴로웠다는 것에서 유래.
공돈 효과 (house money effect)
도박꾼이 돈을 따면 공짜로 얻은 돈이라고 생각해서 더 많은 돈을 배팅하는 것. 우연히 이익을 얻게 되면 이전에 하지 못했던 위험성이 높은 일도 행하려고 함.
구원환상, 구출환상
곤경에 처한 누군가에게 힘이 되고 싶다는 정도를 넘어, 그의 절망에 대한 구원자가 되고 싶다는 심리. -> 상대방을 스스로보다 중시하며 상대방을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듦.
귀벌레 (earworm)
중독성이나 임팩트가 강한 노래의 멜로디가 머리에서 떠나지 않고 계속 맴도는 현상.
높은 곳 증후군
절벽에서 떨어지거나 옆에 있는 사람을 미는 등의 무서운 상상을 하는 것. 뇌가 위험을 알리는 자기방어기제. 생존본능에서 오는 것.
니힐리즘
지금까지 인간을 지배했던 최고의 가치가 무의미해지고 그 상태를 극복할 새로운 가치도 도래하지 않은 의미의 진공상태. 절대적인 진리, 도덕, 가치는 없다는 느낌. 허무주의와 비슷.
더닝 크루거 효과
부족한 사람은 스스로를 과대평가하고 뛰어난 사람은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는 것. 우매함의 봉우리 → 자신감의 하락 → 절망의 계곡 → 깨달음의 오르막 → 지속 가능성의 고원. (사실 이 그래프는 더닝 크루거 효과와는 관계 없음.
리플리 증후군
현실 세계를 부정하고 허구의 세계만을 진실로 믿으며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과 행동을 일삼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
링겔만 효과
집단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가 늘어날수록 성과에 대한 1인당 공헌도가 떨어지는 집단적 심리 현상.
머피의 법칙
하려는 일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만 굴러가는 것. 계란유골. ↔ 샐리의 법칙
메기 효과
막강한 경쟁자의 존재는 다른 경쟁자의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음. 가혹한 환경과 위협 요인이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는 견해.
메디치 효과
서로 다른 분야의 요소들이 결합할 때 각 요소들이 갖는 에너지의 합보다 더 큰 에너지를 분출하게 되는 효과.
메라비언의 법칙
상대의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서 대화 내용은 7%, 목소리는 38%, 표정과 태도가 55%. 사람과 대화할 때 시청각적 요소의 영향을 많이 받음.
모글리 현상
사람이 사회에서 격리되어 자라면 사회화 교육을 해도 인간과 쉽게 어울리지 못함. 정글북의 주인공에서 유래.
무드셀라 증후군
추억은 항상 아름답다고 하며 좋은 기억만 남겨두려는 심리. 과거의 일을 회상할 때 나쁜 기억은 빨리 지워버리고, 좋은 기억만을 남기려고 하는 왜곡 현상이 보임.
무주의 맹시
대상이 시야 속에 들어 있어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사물을 간과해버리는 현상.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에서 나오는 그거. 인간의 뇌가 한번에 들어노는 시청각 자료를 처리하지 못해 생기는 현상.
뮌하우젠 증후군
신체적인 징후나 증상을 의도적으로 만들어내서 관심과 동정을 이끌어 내는 정신과적 질환.
베르테르 효과
유명인 또는 존경하던 인물이 자살할 경우 잇따라 자살이 발생하는 현상.
베버의 법칙
어떤 주제에 대한 정보를 처음으로 얻게 되면 지금까지 주목하지 않았던 것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뇌가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만 모으려고 하기 때문.
부모따돌림
부모 중 한 명이 악의적 의도를 가지고 자녀를 조종하여 다른 부모에게 반감을 갖게 하는 것.
부정망상
부인 또는 남편이 상대방의 정조를 의심하는 망상성 장애. 의부증. 의처증.
불신의 유예
가상의 이야기에 몰입하게 되어 상식적이나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에 큰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 영화나 소설에 몰입하기 위해 의심을 잠시 멈추는 심리 작용.
비보충 모형
대상의 긍정적인 속성을 고려하지 않고 부정적인 속성을 이유로 선택지를 기각하는 것.
빈 둥지 증후군
자녀가 대학교에 진학하거나 취직, 결혼과 같은 이유로 독립하게 되었을 때 부모가 느끼는 상실감과 외로움.
사후 확증편향
마치 사전에 결과를 예측했던 것처럼 말하는 것. 후견지명. ‘내가 그럴 줄 알았어’라는 식의 선입견.
스탠퍼드 교도소 실험
사회적 지위에 따라 개인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실험. 현재는 신빙성과 잔혹성으로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음.
스트라이샌드 효과
온라인상에서 어떤 정보를 숨기거나 삭제하려다가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어 당초 기대와 반대로 그 정보의 확산을 가져오는 역효과.
아기 앨버트 실험, 어린 앨버트 실험
고전적 조건화에 관한 실험. (파블로프의 개와 비슷) 아이에게 동물과 함께 아이가 무서워하는 소리를 제시하다 보면 동물만 보여줘도 아이가 겁에 떨게 됨. 실험 후 아이에 대한 대처를 하지 않았다는 것과 실험 내용 자체에 대한 윤리적 비판이 현대에 와서 제시됨.
아비투스
습관보다 강한 제2의 천성. 개인의 취향은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됨.
(외상후) 애도 증후군
사랑했던 사람과의 사별로 인해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것.
언더독 효과
약자가 성공하기를 바라며 응원하는 것.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어린 남자아이가 어머니를 독차지하려는 심리. 여자아이가 아버지를 독차지하려는 경우는 엘렉트라 콤플렉스.
오컴의 면도날 법칙
어떤 사실 또는 현상에 대한 설명들 가운데 논리적으로 가장 단순한 것이 진실일 가능성이 높다는 원칙.
일라이자 효과
컴퓨터나 인공지능이 보이는 인간다운 행위에 무의식적으로 인격을 부여하는 현상. 컴퓨터 프로그램에 인간적 특성을 투영하는 경향. 기계를 사람처럼 느끼는 것.
자이가르니크 효과, 미완성 효과
매듭짓지 못한 일을 오래 기억하는 것. 마치지 못하거나 완성하지 못한 일을 쉽게 잊지 못하는 것. 이루어지지 못한 첫사랑을 기억하는 것도 이것 때문.
지네의 딜레마, 험프리의 법칙
무의식적으로 할 때는 잘 되던 게 잘 하려고 하면 안 되는 것. 지네가 본능적으로 걸었을 때는 잘 걸었지만 어느 발부터인지 의식하고 나서부터 걸음이 꼬였다는 데서 유래함.
지식의 저주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다른 사람도 당연히 알고 있을 것이라는 고정관념 때문에 나타나는 인식의 왜곡.
초두 효과, 첫인상 효과
처음에 뇌에 입력된 정보가 나중에 입력된 정보보다 기억에 잘 남음. 최신 효과와 동시에 일어남.
최신 효과
초두 효과와 반대. 최근에 입력된 정보가 기억이나 인상에 더 큰 영향을 끼침. 초두 효과와 동시에 일어남.
침묵의 나선
여론의 형성, 변화, 강화 과정. 특정 의견이 다수의 사람들에게 인정되는 상황에서는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고립과 배척을 두려워해서 침묵하게 되는 것.
카산드라 증후군
배우자나 연인이 공감 능력이나 감정 지능이 낮을 때 느끼는 공감과 지지의 결핍.
칼리굴라 효과, 심리적 저항
금지된 것에 충동적인 욕구를 일으키는 현상. 미국에서 칼리굴라 황제에 관한 영화의 잔혹함과 성적인 묘사 때문에 상영을 금지시키자 사람들이 오히려 보고 싶어서 관심을 가진 데서 유래함.
타나토포비아
자신 또는 주변 인물의 죽음 및 존재의 상실에 대한 공포를 일상생활에 지장이 올 정도로 심각하게 느끼는 것. 사춘기와 노년기에 가장 많이 발생함.
타조 증후군
위기가 닥쳐도 임기응변으로 대처하는 태도. 현실부정으로 문제 대응을 거부하거나 소극적으로 임해서 오히려 나중에 심각한 화를 입게 되는 것. 눈 가리고 아웅.
파랑새 증후군
급변하는 현대 사회를 따라가지 못하고 현재의 일에는 흥미를 못 느끼면서 미래의 막연한 행복만을 추구하는 병적인 증상.
파파게노 효과
언론이 자살의 구체적인 방법이나 자살 보도 자체의 보도를 자제하면서 해당 지역 주민의 자살률을 낮추는 것. 마술피리에서 파파게노가 연인 파파게나가 사라지고 자살하려 하자 요정들이 나타나 파파게노에게 희망을 주고 이후 연인과 재회하여 행복하게 살아갔다는 얘기에서 유래됨.
포모 증후군
흐름을 놓치거나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 증상. 자신만 뒤처지는 것을 두려워함.
포위 심리, 피포위 의식
적에게 포위된 상황에서 느끼는 피해의식과 수동성. 다른 사람들이 나쁜 의도를 갖고 접근해서 자신들이 끊임없이 공격당하고 억압당한다고 믿는 집단적인 정신 상태.
프레이밍 효과, 틀짜기 효과, 구조화 효과
의사 전달을 어느 틀 안에서 하느냐에 따라 전달받은 사람의 태도나 행동이 달라지는 것. 동일한 사안이라고 해도 그에 대한 사람들의 해석이나 의사결정이 달라지는 것.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효과
간호자가 피간호자를, 혹은 피간호자가 간호자를 사랑하게 되는 것. 직업과는 관계 없음.
피그말리온 효과
무언가에 대한 믿음, 예측, 기대가 실제로 일어나는 것.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되는 것.
하인츠 딜레마
하인츠의 부인이 희귀병으로 죽어가는 가운데 신약이 개발됐으나 개발비의 10배가 되는 가격으로 책정됨. 노력했으나 그 돈을 다 모을 수 없었던 하인츠는 약사에게 값을 깎아 달라고 했지만 거절당했고, 결국 연구소에 침입해서 그 약을 훔침. 이 때 이 행동은 옳은지에 관한 논의.
햄릿 증후군
선택의 기로에 섰을 때 무언가를 쉽게 선택할 수 없는 결정 장애나 선택 장애.
헤도니즘의 역설
행복하냐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그러면 곧 행복하지 않게 될 것이다. (밀), 행복을 추구하려면 오히려 불행해지는 것.
호손 효과
개인들이 자신의 행동이 관찰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할 때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는 것.
확증 편향
자신의 가치관이나 기존 신념, 판단 등에 부합하는 정보에만 주목하고 그 외의 정보를 무시하는 사고방식이나 태도.
후광 반사 효과
다른 사람의 권력이나 성공을 자신과 연관해 과시하고자 하는 경향. 사또(원님) 덕에 나팔 분다.
✎ [정신] / [뇌]
간츠펠트 효과
인간이 아무런 시각 자극을 받지 못할 때 뇌가 환각을 만들어 무자극 상태를 빠져나가려고 하는 것.
결정적 시기 가설
언어를 습득하는 데 이상적인 시기가 존재함. 14세에 인체의 언어 중추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대부분 2~13세로 여겨짐.
모럴 해저드
내가 하는 위험의 결과를 다른 사람이 갚기 때문에 내가 그 행위에 대한 주의를 덜 기울이게 되는 것. 경제에서는 거래에서 한 명의 행위로 다른 사람이 손해를 보는 것을 말함. (보험이 오히려 피보험자의 위험행위를 방조하게 됨.)
뮐러리어 착시
>-< <-> 이거
블랙 스완 / 화이트 스완
블랙 스완 : 예측할 수 없는 돌발 상황
화이트 스완 : 과거 경험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대책을 게을리 하여 막지 못하는 위기 상황
삶은 개구리 증후군
천천히 변하는 환경에 바로 대응하지 못하면 큰 화를 당할 수 있음. 끓는 물 속에 들어가는 개구리는 바로 뛰쳐나오지만 데워지는 물 속에 있으면 죽게 된다는 데서 유래함.
윌리엄 하웰의 학습의 4단계
무의식적 무능 → 의식적 무능 → 의식적 유능 → 무의식적 유능
죽음의 5단계
부정 → 분노 → 협상 (상황을 미루려 함) → 우울 → 수용
파레이돌리아 (변상증) / 시뮬라크르 현상
파레이돌리아 : 불명확하고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무언가를 연상하는 것. 형태가 없거나 모호한 시각적 자극에서 명확하고 식별할 수 있는 패턴을 추출하려는 심리.
시뮬라크르 현상 : 파레이돌리아 효과의 일부. 원래 형상이나 의미와 다른 것으로 보이는 것.
퍼스트 펭귄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용감하게 도전하는 선구자.
휴리스틱, 발견법
시간이나 정보가 불충분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거나, 굳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신속하게 사용하는 어림짐작의 기술. 대충 이럴 것이라고 짐작하는 것.
⚑ [음악]
✎ [빠르기말]
라르고 아주 느리게
렌토 느리게
아다지오 느리게, 느긋하게
안단테 걸음걸이 정도로 빠르게
모데라토 적당하게
알레그레토 조금 빠르게
알레그로 빠르게
비바체 아주 빠르게, 생기 있게
프레스토 매우 빠르게
변화하기 직전의 빠르기로 아 템포
✎ [장르]
녹턴 야상곡 : 하루 중 밤의 속성에 영감을 받아 작곡된 음악 장르
랩소디 광시곡 : 형식과 내용 면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환상곡풍의 기악곡
레퀴엠 장송곡 : 죽은 이를 위한 미사곡
론도 순환부분을 바진 악곡형식
소나타 기악곡 : 기악을 위한 독주곡 혹은 실내악
스케르초 해학곡 : 익살스러운 빠른 곡, 분위기가 환상적이고 괴이한 것
심포니 교향곡 : 관현악단을 위한 음악
왈츠 원무곡 : 3/4박자의 경쾌한 춤곡
카논/캐논 돌림노래
카프리치오 기상곡 : 즉흥성이 강하고 활기차고 기교적인 성격의 음악
콘체르토 협주곡 : 독주자와 오케스트라의 협연
판타지아 환상곡 : 형식에 구속받지 않고 자유롭게 작곡한 곡
⚑ [인용] / [숙어]
✎ [그리스어]
Kyrie Eleison (키리에 엘레이손)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 [영어]
Storm in a Teacup
작은 문제를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시끄럽게 논의함
Bed Gravity
자꾸만 눕게 되는 행동을 중력에 비유한 말
⚑ [저주] / [전설]
✎ [저주]
11월 괴담
연예계에 11월에 사건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는 징크스. 겨울에는 스포츠 신문들 기사거리인 프로야구와 프로축구가 끝나면서 분량을 채우기 위해 기자들이 연예계를 파고들기 때문임.
27세 클럽
27세에 요절한 아티스트를 묶어서 부르는 이름.
3의 저주, 3편 징크스, 쓰리 스트라이크
시리즈물이 3편에서 유독 부진한 것. 사람들이 질리거나 3편을 위해 세워뒀던 계획이 없거나 기존 시리즈가 뛰어나거나 결말을 제대로 수습하지 못하면서 생김. ↔ third time is a charm
9번 교향곡의 저주
베토벤 이후 작곡가들은 9번을 넘는 교향곡을 작곡하지 못한다는 징크스.
도화살
여자가 한 남자의 아내로 살지 못하고 사별하거나 남자들과 상관하도록 타고난 살
마의 16세, 트윙크 데스
어린 나이부터 활동하던 연예인들이 청소년기를 거치며 얼굴 골격이 변하거나 약물 중독으로 몸이 망가지면서 외모가 크게 바뀐다는 징크스.
마천루의 저주
초고층 빌딩 건설 열풍은 경제 위기를 예고한다는 경험적 가설. 존 캐스티의 '어떤 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을 짓겠다며 첫 삽을 뜨면 최대한 빨리 그 나라 주식 시장에서 빠져 나와라'라는 말에서 유래. 공사 기간의 장기화로 발생하는 현상에 가까움.
소포모어 징크스, 2학년 증후군, 대2병
대학교 2학년이 되면 신입생 시절에 비해 학문에 대한 열의가 떨어지고 성적이 부진해지는 등 방황하게 되는 현상. 첫 번째에 비해 두 번째 결과물이 나쁜 경우 등에도 사용됨.
아홉수
과거 조선에서는 아홉수 (9로 끝나는 나이) 에는 남자아이의 결혼이나 이사를 피함. 완성을 눈앞에 두고 삐끗한다는 의미나 인생의 완성 직전에 불행이 찾아오는 나이로 변질. 마지막 관문, 대격변 직전의 상태 등을 상징함. (=다 된 밥에 코 빠뜨리다)
파울리 효과
마이너스의 손 느낌. 이론 물리학자는 실험을 잘하지 못하여 반드시 실험장치를 망가뜨리거나 실패시킨다는 징크스.
✎ [전설]
52헤르츠 고래
북태평양 일대에 서식하는 고래로 추정되는 생명체. 일반적인 고래가 사용하는 주파수인 12~25헤르츠보다 높은 주파수의 소리를 내기 때문에 다른 고래들과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는 의미로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고래'라고 불림.
베들레헴의 별
크리스마스 트리 맨 위에 붙은 별. 서양에서 탄생을 상징함. 이 별을 관찰하고 별을 따라 베들레헴으로 와서 아기 예수를 영접했다고 함.
⚑ [기타 개념] / [법칙]
✎ [범죄] / [사기] / [욕]
네거티브 캠페인
상대 후보의 비리를 폭로하거나 비난하여 상대 후보가 지지를 받지 못하도록 하는 선거 운동.
폰지 사기
다단계. 폰지 사기는 투자 관리 서비스로 포장되지만 다단계 사기는 네트워크 마케팅을 기본으로 하며 참여자들이 다른 사람을 끌어오게 함.
휘슬 블로어
진실을 밝힐 목적으로 자신이 속한 기업이나 조직의 불법 또는 비리를 폭로하는 사람.
✎ [병] / [증후군] / [사고]
나이팅게일 증후군
만성 피로 증후군.
분홍 코끼리
술에 취해서 보이는 환각.
체계적 둔감화
불안감을 야기하는 자극에 대해 점진적으로 안정감을 강화하는 것.
하인리히 법칙
큰 사고가 일어나기 전에 반드시 유사한 작은 사고와 사전 징후가 선행한다는 경험적인 법칙. 1건의 큰 사고, 29번의 작은 사고, 300번의 잠재적 징후들이 나타난다고 해서 1:29:300 법칙이라고도 함.
도미노 법칙 사고 발생 5단계 : 사회적 환경과 유전적 요소 (선천적 결함) → 개인적인 결함 → 불완전한 행동 및 불안전한 상태 → 사고 발생 → 재해
혐오자극법
환자가 부정적인 행동을 할 때 혐오자극을 주면서 그 행동 자체에 불쾌감을 느끼게 하면서 그 행동을 하지 않게 유도하는 것. (ex. 알코올 중독 환자에게 구토제와 알코올 음료를 함께 마시게 해 구토를 유발하는 등의 방식) 정말 효과가 있는지, 윤리적으로 괜찮은지에 대한 비판이 있음.
홍수법 치료
두려운 자극에 장시간 노출시켜 두려움을 제거하는 방법. 공포의 대상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그 대상이 생각보다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공포증을 치료함.
✎ [전기] / [기계]
무어의 법칙
반도체 집적회로의 성능이 약 2년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법칙.
커버 나이프 스위치
두꺼비집. 누전 등으로 제한치 이상의 전류가 흘러들면 회로 보호를 위해 두꺼비집 안의 전력용 퓨즈가 녹아 내려서 집안의 전력 공급을 막음.
✎ [기타]
고르디아스의 매듭
풀기 어려운 문제. 고르디우스가 자신의 마차를 제우스 신전에 복잡한 매듭으로 묶은 뒤 이 매듭을 푸는 사람이 아시아의 왕이 된다는 신탁을 남겼고, 알렉산더가 그 매듭을 자르면서 실제로 아시아를 정복하게 됨.
골디락스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무언가.
모순어법
オクシモロン. 소리 없는 아우성 같은 느낌.
미싱 링크
생물 진화 과정에서 중간에 해당하는 과정이 존재한다고 생각됨에도 관련 화석이 발견되지 않는 것.
베이퍼웨어
나온다는 이야기는 많지만 실제로 존재하거나 발매되지 않은 것
불가지론
신이 존재하는지 아닌지 알 수 없음
엠바고
일정 시점가지 어떤 기사에 대하여 보도를 금지하는 것
후까시
허세
⚑ [기타 잡학]
- 자유의 여신상에 있는 왕관의 뾰족이 개수는 7개 (7개의 바다), 맥주병 뚜껑의 스커트 뾰족이는 21개
- 키리바시는 세상에서 가장 동쪽에 있는 나라. 해가 가장 빨리 뜸.
- 점일이구 우두불출 : 황진이가 서경덕에게 남긴 말. 이 질문을 맞추면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내어준다고 함. 허락할 허 자가 나옴.
⚑ [문법]
✎ [뒤쳐지다] vs [뒤처지다]
뒤쳐지다
물건이 뒤집혀서 젖혀지다
뒤처지다
어떤 수준이나 대열에 들지 못하고 뒤로 처지거나 남게 되다
✎ [잘하다] vs [잘 하다]
잘하다
훌륭하게 하다, 실력이 뛰어나다
능숙하게 처리하다 (합격했어? 잘했어!)
여건이 될 때 (잘하면 가능할 듯)
친절하게 대할 때 (부모님께 잘해)
잘 하다
어떤 일을 습관적으로 하다
어떤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다 (나 잘 하고 있어)
실력이 아닌 과정이나 행동이 바르고 정확하다
✎ [못하다] vs [못 하다]
못하다
능력이 안 되다, 실력이 부족하다
비교급 (나는 그 애보다 영어를 못한다)
못 하다
여건 혹은 실력이 있지만 하지 않는다
✎ [안돼] vs [안 돼]
안돼
일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안 돼
행위 자체를 하면 안 된다
✎ [시간]
어제 / 어저께
오늘의 하루 전날. 1일 전. 혹은 오전 12시 전.
그제 / 그저께
어제의 전날. 오늘의 이틀 전. 2일 전.
그끄저께
그저께의 전날. 오늘의 사흘 전. 3일 전.
엊그제 / 엊그저께
바로 며칠 전.
내일
오늘의 다음날. 오전 11시 59분 이후. 1일 후.
모레 / 내일모레
내일의 다음날. 2일 후.
글피
모레의 다음날. 3일 후.
그글피
글피의 다음날. 4일 후.
- 카테고리
-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