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Q 일기 333
2024.08.11 백업
8. 결과에 따라 npc의 대화 달리하기
이번엔 조건.. conditon을 활용할거다
conditions.yml 파일을 만든다
가장 처음 해야할게 isDay라는데.. 잘은 모르겠지만 해당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 나타내는 명령어이다 다른 의미는 없고 테스트용 명령어
그러니까 시간이 오전6시~오후 4시는 낮으로 정의한거다
파일 수정하면 리로드 꼭 하자!! 안되는 줄 알고 헤맬 뻔했다!!!!
/bq condition Rium0614 tutorialQuest.isDay
명령어를 통해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 확인해보면… 인게임은 지금 달이 떠있는 밤이다 6-16시가 아니니 false라는 문구가 뜬것
아침으로 시간을 설정한 후 동일한 명령어를 이행시키면 이제 true로 나온다~
이제 본격적으로 npc에게 조건을 걸어보자
처음 적용시켜볼 조건은 음식 한 번만 제공하기
플레이어가 게오르크의 빵을 무한히 쌔비게 내버려둘 순 없다 애초에 게오르크는 그만큼의 빵을 가지고 다니지도 않을 것이다
tag라는건 말 그대로 플레이어에게 붙이는 태그다 얘 이미 빵 받아먹었어요! 또 주지 마세요!! 라는거지
tag는 조건 유형, foodReceived는 태그의 이름이니 바꿔도 무관하다
이벤트에도 추가 완료, 이제 대화에서 event: addFoodReceivedTag를 활성화시키면 되는거겠지
이번 대화는… 나도 쓰면서 이해하려고 여러번 봤다..
(1) 일단 첫 대화에 alreadyReceivedFood 옵션을 둔다
(2) npc가 빵을 건네주는 대사와 동시에 2가지 이벤트가 발생한다
하나는 빵 3개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하기, 또 하나는 플레이어에게 foodReceived 태그 붙이기
(3) 3번 지문이 나오는 조건은 플레이어에게 foodReceived 태그가 붙어있을 때이다.
!! (1)에서 firstGreeting과 alreadyReceivedFood의 순서를 바꾸자 순서에 따라 우선도가 생기는 것 같다
리로드 후 대화를 걸어보자
이전과 똑같은 대화를 했고 빵 3개를 받은 후 내 태그를 살펴보는 명령어를 입력하니 foodReceived라는 태그가 생겼다
이 태그를 가진 채로 npc에게 말을 걸면
퇴짜 맞았다 야호 성공이야
하…… 이건 연습이었고 내가 정말 해야하는건 좀비 퇴치 미션 이후 새로운 대사가 나오게해야한다 이론에 따른 계획은 이렇다
1. 좀비 퇴치 퀘스트 후 플레이어에게 퀘완료 태그를 붙인다
2. 퀘완료 태그를 가지고 있을 때만 뜨는 새 대화를 작성한다
조건 태그 설정 완료
태그 추가 설정 완료
태그를 가진 채 말을 걸면 나올 새 대사 추가 완료
퀘스트 이후 태그 추가 설정 완료
9. npc 여럿이서 퀘스트 연결시키기
상대가 필요해서 npc 하나를 더 소환시켰다
아이디 5번 정페이루즈씨 불렀습니다 스킨 씌우는 방법도 알았으니 바로 불러오기
내 목표는 이거다
1. 겔이 아이템을 주면서 페이에게 전해줘 라고 요청한다
2. 페이에게 와서 아이템을 넣으면 고맙다는 말과 함께 겔의 퀘스트 완료
할 수 있으려나…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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