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PG
유료

롤20에서 인세인 GM을 해봅시다

inSANe / TRPG / roll20 / 마스터링

안녕하세요. 제가 티알을 시작한 지 2년...? 약간 안되었는데 그 사이에 인세인 룰 마스터링만 벌써 10번을 넘게 했더라구요. 그 중에서도 입문탁만 과반수 이상이었네요.

그래서 인세인에 도전해보고 싶은 분들, 특히 GM으로 참여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마스터링을 준비하는 방법? 팁?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저도 여기저기 서치해가면서 주워 배운 것들이라 이미 아실 수도 있고, 지극히 개인적인 방식이라서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만 해주시고 편하신 대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목차

1. 필수적인 세팅

2.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편함

3. 그 외

4. 자주 활용하는 사이트들


1. 필수적인 세팅

이 필수라 함은 인세인 룰을 하는데에 있어서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을 말합니다. 저는 맵시트, 캐릭터, 광기카드, 장면표, 감정표, 핸드아웃을 기본으로 먼저 정리합니다.

맵시트

인세인의 경우 정말 특수한 시나리오가 아닌 이상은 클라이맥스 페이즈에서 반드시 전투를 하게 되므로, 플롯에 따라서 토큰을 둘 수 있는 맵시트가 필수라고 생각해요.(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따라서 저는 일단 맵시트를 깝니다.

저는 제가 취향껏 만든 시트를 깔아줬습니다. 특정 시날테마로 만들어진 배포시트를 써도 되고, 정 없는 경우는 자동생성해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여기서 제작하실 수도 있습니다.

맵시트 뿐 아니라 세션카드와 광기카드 뒷면을 같은 이미지로 일괄 생성할 수도 있으니 인세인 마스터분들은 북마크 해둡시다.

캐릭터 포트레이트

전투 시 편의를 위해서 PC 외에 에너미용 포트레이트를 같이 만들어둡니다.

에너미를 굳이 캐릭터 저널로 만드는 이유는 전투 시 판정의 편의를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토큰 연결해서 맵시트 플롯에 올리기도 좋고...! 데이터는 PL분들이 짜주신 캐시트/시나리오 내 에너미 데이터를 넣어주면 됩니다.

광기카드

광기카드는 롤20의 매크로 탭에 있는 덱 기능을 씁니다.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면 돼요. 이것도 위의 황금의끝자락 사이트에서 인세인 공식풍으로 제작해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필요한 광기카드를 엑셀을 통해서 일괄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아예 룰북에 있는 내용을 엑셀에 다 정리해두고 씁니다.

공식풍이 아닌 좀 더 예쁘고 보기 좋은 광기카드가 쓰고 싶다면 배포된 템플릿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덱 설정은 GM은 모두 보이기, PL은 수만 보이기로 설정해주셔야 다른 PL의 광카 내용을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광기가 현재화되어 맵시트 위로 올려놓으면 내용이 보여야 하므로 테이블에서 보이는 면은 앞면으로 설정해줍니다.

플레이어가 카드 뽑기 이건 선택사항인데 저는 제가 직접 나눠드리는 걸 선호해서 체크를 해제했습니다. 헷갈릴 수 있는데 덱의 앞면이 광기의 내용이 쓰여있는 쪽입니다.

TIP. 뒷면은 일괄등록이 가능하므로, 앞면부터 쭈루룩 업로드하고 뒷면은 일괄 업로드하면 편합니다.

장면표 / 감정표

이건 매크로와 rollable 테이블을 이용합니다.

먼저 롤테이블에 추가를 눌러서 아이템을 입력해주세요. 아이템을 입력할 때 비중은 모두 1로 해주셔야 굴렸을 때 나오는 확률이 동일합니다. 예시는 팬메이드 2d6 감정표입니다.

롤테이블이 끝났으면 매크로를 만들어서 [[1t[롤테이블이름]]]을 명령어 창에 넣어주시고, 권한을 모든 플레이어로 설정해주시면 끝.

핸드아웃

공개개요와 비밀을 따로 작성합니다. 그래서 공개 내용을 먼저 보여주고, 조사 판정이 성공한 경우에 해당 PC에게 비밀이 적힌 핸아 열람 권한을 열어서 보여줍니다.

TIP. 확산정보이거나 1인 시나리오인 경우는 따로 edit을 열어서 권한 수정을 할 필요 없이, 저널을 연 후 show to player를 클릭하면 바로 전체공개가 가능합니다. 혹은 보여줄 PC의 아바타 위로 드래그 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기본 셋팅이 된 방을 기본셋팅방으로 두고, 매 세션마다 이 기본세팅방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준비 시간이 대폭 줄어듭니다. 매크로 도토리 백업하기도 좋음!


2.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편함

시나리오 흐름도, 플레이 가이드가 여기에 속합니다.

시나리오 흐름도

각 페이즈에 삽입해야 하는 마스터 장면, 핸드아웃의 공개 시점, 클맥 진행 조건과 클맥 룰, 엔딩 분기 등을 정리합니다. 이것도 이미 다른 분들께서 배포해주신 게 있는데 저는 취향껏 만들어서 쓰는 중입니다. 필요없다면 머릿속에 흐름을 다 집어넣거나, 수기로 작성해도 됩니다.

플레이 가이드

저는 입문탁을 많이 마스터링했는데, 경험상 인세인이 처음이신 분들은 이런 장면제 룰을 낯설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핸드아웃 창에 메인페이즈에서 할 수 있는 것과, 전투 시 할 수 있는 것을 정리한 이미지 가이드를 올려둡니다. 예전에는 맵시트에 같이 깔았는데 저널에 넣는게 더 좋은 것 같아요.

다른 분이 배포해주신 것을 썼습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사실 바로 세션 출발할 수 있습니다.

만! 롤꾸를 곁들여보고 싶은 마스터를 위해서 다음 항목에 롤꾸 준비 과정도 달아둡니다.


3. 그 외

핸아꾸, 세카, 광카템플릿, 채팅매크로, 브금 등등이 여기 속합니다. 없어도 세션 진행에 절대 문제는 없습니다.

핸드아웃 꾸미기

구글워드의 표를 이용한 템플릿으로 꾸미는 방법과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템플릿의 장점은 포토샵이 없어도 할 수 있다는 점이고, 이미지의 장점은 채팅창에 출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먼저 템플릿에 핸드아웃 내용을 적어주고, 전체 표를 쭉 드래그해서 잡고 복사합니다.

이걸 핸드아웃의 description & note 칸에 붙여넣기합니다.

저장해주면 끝.

이미지로 출력하는 방법은 잘 설명되어있는 트윗을 달아두겠습니다.

채팅 매크로

저는 채팅창 매크로를 많이 쓰는데... 특히 desc를 바로 세워주는 것과 여기에 배경색/글자색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을 주로 씁니다. 개인적으로 desc의 이탤릭 기울기의 가독성이 눈에 잘 안들어 오더라구요.

desc 똑바로

desc에 배경색, 글자색 설정

그리고 저는 진지한 시날이든 개그 시날이든 pl분들이 편히 임하실 수 있도록 채팅창 내 사담은 늘 환영하는 편인데 그때 가장 반응이 좋았던 사담용 매크로도 하나 같이 공유합니다.


4. 자주 활용하는 사이트들

마스터링 준비할 때 활용하기 좋은 사이트를 함께 달아둡니다.

황금의 끝자락

광기카드, 핸드아웃, 맵시트/세션카드/광카뒷면 제작

롤링민트

로그 변환, 핸드아웃, 광기카드, 의식시트, 커스텀 장면표

휘핑 ORPG 서포트 서비스

명령어 편집기, 핸드아웃 제작, 로그 변환


이 정도면 기술적인 준비는 정말 끝입니다!

이 이후엔 플레이어분들과 잘 의견을 조율하고, 매끄럽게 이어갈 수 있는 임기응변 능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저는 특히나 언제든 요청/중단/재개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무거운 분위기의 시날인 경우 PL들이 압박감 부담감 가지지 않게끔 사담으로 열심히 긴장을 풀어드리는 편입니다. 이건 정말 여러번 해봐야 성장하는 능력치이므로.. 마스터분들을 응원합니다.

열심히 준비해서 즐겁고 안전한 세션 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 또 궁금하거나, 헷갈리거나, 더 알고 싶은 사항이 있으면 얼마든 문의 남겨주세요!

아래는 아무 내용 없는 후원용입니다.

결제해주시면 제가 츄파츕스를 하나 사먹습니다.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