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PG
유료

롤20에서 CoC 키퍼를 해봅시다

크툴루의 부름 / TRPG / roll20 / 키퍼링

제가 위와 같이 인세인 GM 준비 가이드를 쓴지도 꽤 된 것 같습니다. 이때 인세인 준비 글을 쓰면서, CoC도 따로 한번 쓰면? 좋지 않을까 해서 오늘은 CoC 키퍼링 준비하는 법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전과 마찬가지로, 기술적인 부분만 제가 준비하는 저만의 방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따라하실 필요는 없어요! 참고 삼아서 본인이 편할 것 같은 방식으로 키퍼링을 준비하면 됩니다.

목차

1. 필수적인 세팅

2.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편함

3. 그 외


1. 필수적인 세팅

필수적으로 필요한 게 인세인과는 약간 달라요.

제가 CoC 준비를 할 때에는 스크립트, 포트레이트, 핸드아웃을 가장 먼저 정리합니다.

스크립트

인세인으로 따지면 도입-메인-클맥-엔딩으로 넘어가는 것과 핸드아웃 흐름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구글 워드로 정리해요.

일단 시나리오 본문을 쭉 읽어보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워드 열어서 다시 시나리오를 디테일하게 보면서, desc 또는 각종 매크로를 써서 보낼 스크립트 내용을 정리합니다.

시나리오 라이터분들이 써주신 지문을 그대로 보내도 좋지만, 기왕이면 PC들의 성격과 설정에 맞게 다듬어서 출력하는 것이 더 재미있는 세션이 되는 것 같습니다.

중간에 롤플 타이밍이 들어가거나, 판정이 있거나, 키퍼만 알아야할 정보가 있으면 그것도 알아볼 수 있게 따로 처리합니다. 볼드나 이탤릭으로 바꾼다든지... 글자색을 바꿔준다든지...

아래는 제가 정리한 예시입니다. 편의와 자연스러운 진행을 위해서 정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게 편한대로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TIP? 사실 스크립트는... 따로 정리 안하고, 그냥 시나리오 배포글 켜놓고 바로바로 해도 괜찮지만, 굳이 시간을 들여서 이렇게 하는 이유는 키퍼의 시나리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라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진행하는 사람부터 시나리오를 잘 이해해야 보다 세션이 완성도 있겠죠? 고로 스크립트 정리까지는 아니더라도, 시나리오를 최소한 두세번 반복해서 읽어보는 걸 권합니다.

PC와 NPC 포트레이트, 핸드아웃 준비

인세인이랑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저는 여기서도 GM용 저널과, PC 공개용 핸드아웃을 따로 준비합니다. 그리고 핸드아웃을 제공하는 시나리오라면 핸아도 같이 정리해줍시다. 공개하는 핸아만 모아 폴더로 묶으면 편해요.

핸드아웃은 보통 판정 성공 시에 채팅창에 출력하고, 저널창 또는 맵시트 위 토큰으로 보여드리는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번 인세인 편에서 이미지를 채팅창에 출력하는 법을 다른분이 정리해주신 링크로 대체했는데 이번에는 그냥 한번 설명 해볼게요. 롤20의 핸드아웃 저널을 이용할 겁니다.

채팅창에 보낼 이미지를 핸드아웃에 저장해줍니다.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으로 이미지 주소를 복사해주세요. 아마 롤20의 저널창에서 이미지 주소를 따왔다면

확장자 뒤에 이렇게 뭐가 더 붙어있을 겁니다. 이거를 지우고 채팅창에 입력하면 끝이에요.

TIP. 이게 여러개면 정리해서 이미지 매크로를 만들어도 편합니다. 키퍼링 하다보면 링크 복사해서 집어넣고 명령어 치고...하기에는 정신이 매우 없으므로...

TIP. 핸드아웃 수가 얼마 안되면 저널창에서 주소 따와서 해도 되는데 많다면 imgur 등 외부링크를 쓰는게 좋습니다. 롤20 용량을 꽤 잡아먹습니다.


2.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편함

약간 있어야 됨과 없어도 무방의 경계..라고 봅니다. 근데 있으면 편하긴 한 것들입니다.

맵시트

인세인은 전투가 거의 항상 있다보니 세카는 없어도 맵시트는 있어야 하는데, CoC는 필요하면 정말 필요하고 안필요하면 정말 안필요한 것 같다는 개인적인 의견이 있습니다. 특히 핸드아웃이 많거나, 장소의 변화를 보여줘야 하거나 하는 경우엔 있는게 좋을 듯 합니다. 저는 제 자체 제작 시트를 사용합니다.

매크로

일반 판정, 강행 판정, 이성 판정 세 가지만 간단히 준비합니다. 다른 매크로는 좀 없어도 되긴 하는데 판정 안내용 매크로는 있는게 좋더라구요.

기능마다 다르게 세팅하면 예쁘긴 한데, 기능치를 다양하게 쓰는 시나리오인 경우 그러면 매크로가 정말 많이 필요하므로... 저는 딱 저렇게 세가지만.

저는 또돈님이 배포해주신 판정 매크로를 사용했지만 직접 만들어 써도 됩니다.

이번에도! 기본 세팅이 되어 있는 방을 만들어서 준비 때마다 복사해서 사용합니다!


3. 그 외

기타 매크로, BGM, 세션카드 등 롤꾸요소 등입니다. 이건 인세인과 다르지 않아요.

모든 필수 세팅까지 다 하고, 스크립트도 정리했는데 시간과 기력이 남았다! 그때 롤꾸를 곁들여봅시다. 없어도 돼요.


이걸로 CoC 키퍼링 준비하기,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은 어느정도 된거 같습니다. 저는 티알 입문도, 현재 주력도 다 인세인이라 인세인 GM 가이드보다는 조금 중구난방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초보 키퍼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즐겁고 안전한 세션 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 또 궁금하거나, 헷갈리거나, 더 알고 싶은 사항이 있으면 얼마든 문의 남겨주세요!

아래는 아무 내용 없는 후원용입니다.

결제해주시면 제가 츄파츕스를 하나 사먹습니다.

카테고리
#기타
페어
#그 외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