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5e

[D&D 5e] 포가튼 렐름 종족별 만신전 정리

나보기 편하라고 정리하는 드워프, 오크, 엘프, 드로우, 하플링, 노움 만신전 정리

연성창고 by 닐림
241
1
0

리스트은 소드코스트 가이드에서, 내용은 포렐름 위키 출처. 틀린 부분 있으면 망설임없이 댓글등으로 지적해주세요.

그리고 읽는법 좀 구합니다. 영알못 살려줘…

+) 24.04.11 약간의 수정, 엘프, 드로우 만신전 통합했습니다. 하플링 만신전 정보가 있어서 작성 예정. 노움 만신전은 따로 정리된게 없지만 이것도 정리예정

++) 24.04.15 하플링, 노움 만신전 정보 추가 완료…인데 거의 특별히 기술할 만한 내용의 신들이 없는게 특징입니다.


드워프 만신전

모라딘을 우두머리로 하는 만신전으로 드워프 만신전은 Mordinsamman이라고 불리는 모양.

  1. 모라딘(Moradin)

    창조와 공예의 드워프 신, 상징은 망치와 모루.
    드워프의 아버지, 영혼의 단조자(Soul Forger)라 불리는 드워프를 대표하는 신이자 드워프 만신전의 우두머리 신.
    모라딘의 클레릭들은 Sonnlinor라 불리며, 드워프 공동체의 도덕을 지도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고.

  2. 베로나르 트루실버(Berronar Truesilver)

    난로와 가정의 드워프 여신, 상징은 서로 얽힌 은반지.
    존경받는 어머니라 불리는 드워프 신. 드워프의 아버지라 불리는 모라딘과는 부부관계.
    베로나르의 클레릭들은 Faenor라고 불리는데, 전통적으로 드워프 부족의 수호자와 보호자 역할을 하며, 드워프들의 전설, 전통, 가족사를 지켜왔다고 한다. 드워프 사회에서 선생님과 치료사 역할을 하며 드워프 종족의 건강과 선한 성품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데 경우에 따라서 매우 보수적인 가치관을 가르치기도 한다고.
    최근 들어서는 베로나르와 모라딘에게 등을 돌리는 드워프들도 많은데, 이들이 너무 보수적인 철학을 이끌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3. 두마토인(Dumathoin)

    숨겨진 비밀의 드워프 신. 상징은 중앙에 보석이 박힌 산의 실루엣.

    광산 및 지하 탐사를 하는 드워프들을 보호하는 신이며, 죽은 드워프들의 보호자이기도 하다고.

  4. 샤린들라(Sharindlar)

    치유의 드워프 여신, 상징은 불타는 바늘.

    타 종족으로부터 샤린들라가 가지는 자비심과 억압받는 사람들에 대한 헌신으로 자비의 여인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현재의 드워프들에게는 치유의 역할보다 사랑과 연애, 다산과 같은 생명의 지위가 더 강하다고. 샤린들라의 클레릭들은 드워프 어로 “자비로운 자들”이란 뜻의 Thalornor라 불리며, 1%의 극소수를 제외하면 모두 여성들로 이루어졌다고.

  5. 클렝어딘 실버비어드(Clangeddin Silverbeard)

    전쟁의 드워프 신. 상징은 교차된 은색 배틀액스.

    전투의 아버지라 불리는 드워프 신. 클렝어딘의 클레릭들은 “전투에서 용맹함을 보여주는 자들”이란 뜻의 Alaghor라 불리며, 갑옷과 무기를 만드는 기술을 가르치고 배우며, 매일 군사 훈련을 한다고. 다만 클렝어딘의 신자들을 종종 다른 종족으로부터 피에 굶주린 야만인 이상으로 여겨지기도.

  6. 곰 굴신(Gorm Gulthyn)

    경계와 보호의 드워프 신, 상징은 청동 하프 마스크

    그 특성상 일부 북부 페이룬 실드 드워프를 제외한 대부분의 드워프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신으로, 그의 클레릭은 드워프어로 “지키는 자들”이라는 뜻의 Barakor라고 한다.

    1383 DR에서 한번 죽었지만 이후 2차 대분단에서 복귀

  7. 하엘라 브라이트엑스(Haela Brightaxe)

    행운의 전투 드워프 여신, 상징은 칼날이 위로 향한 화염에 휩싸인 검. 하엘라의 추종자들은 광전사스러운 성향이 있으며 이에 대한 성향은 포렐름 위키에서 이렇게 인용되었다.

    거기 있었기 때문에. 나는 언제나 내 길을 방해하는 것들의 배를 가르고 싶었다.
    - 왜 고대의 드래곤을 공격했냐는 물음에 하엘라의 클레릭의 대답

    그녀의 클레릭은 드워프 어로 “피의 처녀”라고 하는 Kaxanar라고 한다. 대부분 여성들이 많다고. 곰 굴신과 함께 1383DR에 한번 죽었지만 2차 대분단에서 복귀

  8. 버가다인(Vergadain)

    행운과 상업, 부의 드워프 신, 상징은 드워프 얼굴이 그려진 금화.
    발더스게이트3에서 춤추는 도끼의 상인 NPC가 언급하는 “키 작은 아버지”라 불리는 신이 바로 이 신. 의외로 14세기 후반부터 그에 대한 신앙이 쇠퇴되고 있다는 모양.

  9. 듀그마렌 브라이트맨틀(Dugmaren Brightmantle)

    발견과 발명의 드워프 신, 상징은 열린 책.

    모라딘과 베로나르의 자녀 중 한명으로 여겨지며 그의 클레릭은 드워프어로 “지식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라는 뜻의 Xothor(단수형은 Xothar)라고 한다.

    지식과 새로운 발명을 추구하는 신이라서 그를 따라는 사람들의 성향 역시 매우 자유로운 모양.

  10. 마르템모르 두린(Marthammor Duin)

    방랑자의 드워프 신, 상징은 장화 앞의 메이스.

    그의 클레릭은 드워프어로 “새로운 길의 블레이저”라는 뜻의 Volamtar라 불리며, 특히 북부에서 가장 잘 알려진 드워프 신이라고. 그의 클레릭들은 인간과 드워프 거주지 사이의 무역로와 사냥길을 순찰하면서 부상자들을 치료하고 위험한 포식자들의 서식지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

  11. 아바토르(Abbathor)

    탐욕의 드워프 신. 상징은 아래로 향한 보석 박힌 단검. 드워프의 가장 큰 약점이자 나쁜 면을 나타내는 신.

  12. 라두과르(Laduguer)

    마법과 노예의 듀에르가 신, 상징은 부러진 화살. 지하 드워프인 듀에르가들은 라두과르를 숭배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강한 사람만이 살 가치가 있다는 믿음때문에 믿는거지 신실하게 헌신하고 사랑하는 느낌은 아니라고.

  13. 딥 듀라(Deep Duerra)

    정복과 사이오닉의 듀에르가 여신, 상징은 마인드 플레이어 해골. 딥 듀라는 사이오닉을 마법보다 우월하다고 여긴다고 한다. 라두과르의 딸이라고도 하지만 일단 정다운 부녀사이는 아닌 모양. 그녀의 클레릭은 드워프 어로 “적지를 점령한 자”라는 뜻의 Norothor(단수형은 Norothar)라고 한다. 대부분 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딥 듀라의 가르침은 언더다크를 다스리고, 타 종족의 영역의 광물을 채굴하고, 그들의 터전을 빼앗고, 그 안에서 찾을 수 있는 부와 노예들을 차지하라는 내용이 기본 골자인듯 하다.


오크 만신전

그룸쉬가 우두머리로 있는 만신전으로, 지켜보는 자들의 부족(Tribe of He Who Watches)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1. 그룸쉬(Gruumsh)

    폭풍우와 전쟁의 오크 신, 상징은 부릅뜬 눈.

    오크 만신전의 우두머리 신으로 루틱과는 부부사이. 다양한 인종들과 그들의 수호신들 중에서 특히나 엘프들의 수호신인 코렐론을 싫어하며 드워프들의 수호신인 모라딘 역시 엘프 신들을 싫어하는 것 만큼이나 싫어한다고. 코렐론과의 싸움에서 한쪽눈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외눈박이 신이다.

  2. 루틱(Luthic)

    다산과 치유의 어머니 오크 여신, 상징은 “동굴 입구”라는 뜻의 오크 룬.

    그룸쉬와는 부부사이. 동굴 어머니라고도 불리며, 오크의 신답게 친절한 신이라고 할수는 없지만 그녀의 모성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그녀만큼이나 끈질기게 물고 치열하게 자신의 아이들을 보호하는 존재는 없다고.
    동굴 어머니의 가르침에서 가장 중요하는 것은 땅의 중요성이며, 다산의 오크 여신인 관계로 오크들에게 자주 그리고 무차별적으로 교미할것을 요구한다고.

  3. Bahgtru

    힘의 오크 신, 상징은 부러진 허벅 다리 뼈.

    그룸쉬와 루틱의 장남으로 강력한 힘을 지닌 신이나, 그 어떤 신보다 놀라울 정도로 멍청하고, 바보로 악명 높은 신. 하지만 모욕 받는다는 것은 알기 때문에 모욕을 받으면 철저하게 상대를 과육 이하로 분쇄할거라고. 아버지인 그룸쉬에게 변함없는 충성심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말도 안되는 일에도 아무런 의심 없이 아버지의 명령을 따른다고.

  4. Ilneval

    전략과 무리의 오크 신, 상징은 위로 향한 피 묻은 검.
    그룸쉬의 오른손이라고 불리지만 그룸쉬의 자리를 남몰래 노리고 있다. 그룸쉬도 그걸 알고 있어서 아들인 Bahgtru를 곁에 두는 것으로 그를 견제하고 있다고.

  5. Yurtrus

    죽음과 질병의 오크 신, 상징은 손바닥을 보이는 흰손.

    오크어 중에 ‘절대’를 의미하는 오크어로 “흰손이 말할때”라는 말이 있다. Yurtrus의 클레릭은 부족의 음식과 물이 썩거나 오염되어 소비할 수 없는지를 판단하고, 역병이 오크 부족을 덮쳤을 때 병자들을 격리하고 치료하는 역할을 하지만, 환자가 더 나을 수 없다고 판단하면 그 오크를 일부러 부패한 역병에 걸리게 만들어 바이오테러용으로 써먹는다고(…)

  6. 샤가스(Shargaas)

    은신과 어둠의 오크 신, 상징은 붉은 초승달 위의 두개골.

    오크신들 중에서 가장 똑똑한 신으로, 그 Ilneval보다 교활하고, 냉정하고 계산적인 신. 그룸쉬의 만신전에 합류한 것도 지극히 실용적인 이유였고 덕분에 그룸쉬와, Bahgtru, Ilneval 세 오크 신 사이의 미묘한 밸런스가 성립되었다고.


엘프 만신전

엘프 만신전은 셀다린(Seldarine)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이는 엘프어로 “숲의 형제자매의 우애”라는 뜻이다. 엘프 만신전은 코렐론 라레시온을 우두머리로 한다.

  1. 코렐론 라레시안(Corellon Larethian)

    예술과 마법의 엘프 신, 상징은 초승달.
    엘프의 수호신이자 창조신. 뛰어난 전사이자 마법사, 시인이자 음유시인으로 묘사되며, 남성과 여성의 모습 모두 취할수 있는 양성적인 엘프신. 오크 만신전의 우두머리인 그룸쉬를 외눈 박이로 만든 것도 이 신이라고 하며, 한때 드로우들의 신인 롤스와 부부관계였다.

  2. 앙가라스(Angharradh)

    지혜와 보호의 엘프 삼여신, 상징은 삼각형 안에 맞물린 세개의 원.
    하나이자 셋이며, 셋이면서 하나. 후술할 에이드리, 해나리, 세하닌을 세 여신을 하나로 엮어서 보기도 하며, 이 세 여신을 앙가라스의 세가지 일면들로 보는 시각도 있다. 코렐론 다음으로 지위가 높은 신으로 코렐론의 조언자.

  3. 에이드리 페인야(Aerdrie Faenya)

    하늘의 엘프 여신, 상징은 구름을 배경을 모습을 드러내는 새.
    엘프의 종족의 신임에도 불구하고 엘프보다는 조인족 종족인 아라코크라에게 숭배되는 경우가 많다.

  4. 하날리 셀라닐(Hanali Celanil)

    사랑과 미의 엘프 여신, 상징은 황금 심장

    하날리의 클레릭들은 춤과 즉흥적인 축하 행사를 주관하며, 다소 경솔하고 허영심이 있다고 한다. 이 탓인지 위계질서가 좀 느슨하다고.

  5. 세하닌 문보우(Sehanine Moonbow)

    예언, 꿈, 여행, 죽음의 엘프 여신. 상징은 달무지개 아래의 보름달.
    달의 모습에 따라 발휘할 수 있는 힘이 달라진다고 한다. 보름달에서 가장 강력하며 초승이나 그믐달에서 약해지고 낮에는 아예 힘을 발휘 할 수 없는 식.
    전승에 따르면 코렐론의 딸로 묘사되기도 하며, 코렐론피와 세하닌의 눈몰이 섞여 엘프가 창조 되었다고 만들었다고 한다.

  6. Deep Sashelas

    바다의 엘프 신, 상징은 돌고래
    바다 엘프들의 수호신이자 창조주로, 주로 바다엘프들에게 숭배받으며 그의 클레릭은 델피온(Delphion)이라고 불리는 모양.

  7. Erevan Ilesere

    장난과 변장의 엘프 신, 상징은 비대칭 팔각별
    예측할 수 없고, 재미를 사랑하는 장난의 신. 장난을 쳐도 어디까지나 장난의 영역이지 해는 딱히 끼치지 않는 신이라고. 아바타를 보낼때 엘프 외에도 브라우니나 픽시, 스프라이트와 같은 요정의 모습을 취하기도 한다는 모양.

  8. Labelas Enoreth

    시간, 역사, 철학의 엘프 신, 상직은 석양

    현자, 역사가, 철학자 등에게 숭배받고 있다. 또, 그의 클레릭들은 젊은이들을 교육하고 지식을 가르치는 역할을 맡는 선생님이자 역사가라고. 이들은 해질녘에 숲 속에서 만나 기도하고 지식을 나눈다고 한다.

  9. 솔로노르 데란디라(Solonor Thelandira)

    궁술의 엘프 신, 상징은 초록 화살깃이 달린 은화살
    페이룬 최고의 궁수이기 때문에 보통 레인저나 활쏘기에 능숙한 전사들이 그를 섬긴다고 한다.

  10. Rillifane Rallathil

    자연의 엘프 신, 상징은 참나무

    …인데 뭔가 이렇다 할 특징적인 정보가 없어서 스킵…….

  11. Fenmarel Mestarine

    고독과 이방인의 엘프 신, 상징은 어둠속에서 노려보는 두 눈.

    고립된 엘프와 엘프 공동체의 선생님이자 보호자인 신으로, 와일드 엘프들이 주로 섬긴다고 한다. 그의 클레릭은 Unbowed라 불리는데 독살, 게릴라전, 기만과 같은 기술에 대한 훈련을 제공한다고.

  12. 셰바라시(Shevarash)

    복수의 엘프 신, 상징은 눈물 위의 부러진 화살

    에일스트레이를 제외한 드로우 만신전과 드로우들에게 강한 적대감을 품은 신으로, 그의 성직자들은 그의 뜻에 따라 드로우와 때때로 전투를 벌여대는 모양.


드로우 만신전

드로우 만신전은 다크 셀다린(Dark Seldarine)이라고도 불리며, 우두머리인 롤스를 포함해 대신의 반열에 있는 신은 없는게 특징. 또 오크 만신전보다 더 서로가 서로를 매우 혐오한다는 느낌…….

  1. 롤스(Lolth)

    거미의 드로우 여신, 상징은 거미

    한때 엘프 만신전에 소속되었던 신으로 당시의 이름은 Araushnee. 엘프 신들의 우두머리인 코렐론 라레신안과는 부부관계였다가 배신하고 갈라섰다. 굉장히 잔혹하고 냉혹한 여신으로 배신과 이간질을 즐긴다고. 또 남성 드로우를 부정하게 여기며 모든 드로우들에게 절대적인 충성과 복종을 요구한다고 한다. 대부분의 드로우들은 그녀를 모시고 있다.

  2. 에일스트레이(Eilistraee)

    노래와 달빛의 드로우 여신, 상징은 보름달을 배경으로 칼을 휘두르며 춤추는 드로우 여성.
    드로우 신 중 유일한 선신. 롤스와 코렐론의 딸로, 롤스가 코렐론과 갈라서고 드로우들을 이끌때 드로우들을 위해 롤스를 따라 함께 떠났다고 한다.

    에일스트레이의 숭배자들은 대부분 언더다크와 롤스의 위험과 어둠에서 벗아나 지상에서 자리잡기를 희망하는 드로우들로 구성되었다고 한다. 모계사회이기는 하지만 남성 혐오적인 롤스 드로우들과 다르게 남녀를 막론하고 지상세계에 정착하기 위한 느슨한 모계사회라는 모양.

  3. Kiaransalee

    사령술의 드로우 여신, 은반지를 손에 잔뜩 낀 드로우 여성.
    한때 필멸자였으며 다른 차원에서 온 강력한 리치 드로우 네크로맨서 여왕이라고 한다. 신으로 승천하자마자 롤스 밑에 있게 된게 불만이어서 크고 작은 반란 행위를 일삼았다고.

  4. 셀베타름(Selvetarm)

    전사와 학살의 드로우 신, 상징은 검과 메이스 위의 거미.
    자칭 롤스의 챔피언. Vhaeraun의 아들로, 본래는 에일스트레이의 편에 섰다가 롤스로 인해 강제적으로 그녀의 지배 하에 들어갔다는 모양. 현재로서는 셀베타름의 대한 신앙은 거의 잊혀졌고, 롤스 신전의 무장 세력의 형태로 남았다는 모양.

  5. Vhaeraun

    도둑의 드로우 신, 파란색 렌즈가 눈 부분에 장착된 검은 마스크. 롤스와 코렐론의 아들로 특이하게도 드로우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가치가 있다는 양성평등적 견해를 갖고 있다고 한다. 동시에 드로우만이 우월하며 타 종족을 드로우가 지배해야한다고 믿는다고.


하플링 만신전

하플링 만신전은 욘달라의 아이들(Yondalla‘s Children)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욘달라를 우두머리로 하는 만신전이다.

  1. 욘달라(Yondalla)

    다산과 보호의 하플링 여신. 하플링 만신전의 우두머리 여신으로 상징은 방패 위의 코르누코피아.

    하플링들의 여신 치고는 이례적으로 사원이 드물어보이지만 실제로 존재한 사원들은 하플링들의 굴집처럼 보이게 설계되었다고 한다.

    욘달라의 고위 클레릭들은 ‘욘달라의 저주’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는데 이 주문은 범법을 저지른 하플링들을 상대로 사용된다고 한다.

  2. 쉴라 프레로리(Sheela Peryroyl)

    농업과 날씨의 하플링 여신. 상징은 꽃.

    주문역병과 2차 대분단 사이에서 욘달라가 차운티아의 한 측면으로 여겨졌을 때 일시적으로 하플링을 대표하는 신으로도 여겨졌다.

  3. 우로갈란(Urogalan)

    대지와 죽음의 하플링 신. 상징은 개머리 실루엣.

    죽음의 신 치고 온화한 신으로, 이때문에 하플링들로부터 존경받음과 동시에 두려움을 받지 않았다고 한다. 그의 고위 클레릭들은 ‘검은 사냥개의 가신들’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4. 아르보렌(Arvoreen)

    감시와 전쟁의 하플링 신. 상징은 교차된 소검.

    엄격하고 공격적인 경계심을 설파하기는 하지만, 먼저 치지 않는 이상 딱히 선빵은 안때리는 신. 악습을 막기 위해 행해지는 분쟁이 아닌 이상 분쟁을 시작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적을 상대로하는 도둑질을 수치스럽게 여기지 않지만 하플링들이나 그들의 동맹 사이에서는 도둑질을 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었다고.

  5. 브란도바리스(Brandobaris)

    도둑과 모험의 하플링 신. 상징은 하플링 발자국.

    이쪽도 특별히 기술할 무언가는 없는듯….

  6. 시롤랄리(Cyrrollalee)

    난로와 가정의 하플링 여신. 상징은 열린 문.
    하플링들의 가정생활을 대표하는 자상한 여신. 손님들을 형편없이 대하는 사람들은 싫어하며, 동시에 집에서 도둑질을 하거나 호스트의 신뢰를 배신하는 사람들을 경멸한다고.


노움 만신전

갈 글리터골드를 우두머리로 하는 노움 만신전. 골든 힐즈의 군주들(Lords of the Golden Hills)이라고도 한다. 특이사항으로 여신이 없다.

  1. 갈 글리터골드(Garl Glittergold)

    속임수와 보석의 노움 신. 상징은 황금 덩어리.

    노움 만신전의 우두머리 신. 노움 신들 사이에서 가장 잘 알려져있고 인기있는 신이라고 한다.

    전설에 따르면 갈 글리터골드는 지하를 탐험하던 중 새로운 동굴과 내부에 있던 사람들, 즉 노움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는 그들에게 농담을 건낸 뒤 더 넓은 세상으로 노움들을 이끌었다고.

  2. 베어번 와일드원더러(Baevan Wildwanderer)
    삼림의 노움 신. 상징은 라쿤 얼굴.

    상징의 라쿤 얼굴은 베어번의 가장 친한 친구인 거대 라쿤 Chiktikka Fastpaws에서 유래한 모양. 온화한 야생의 수호신.

  3. 칼라두란 스무스핸즈(Callarduran Smoothhands)

    채광과 석각의 노움 신. 상징은 육각별이 새겨진 황금 시그넷링

    딥 브라더라고도 알려진 노움 신으로, 주로 딥 노움들이 숭배한다고 한다.

  4. 플랜달 스틸스킨(Flandal Steelskin)

    금속 세공의 노움 신. 상징은 불타는 망치

    플랜달의 사원은 노움 장인들이 기술을 향상 시킬수 있도록 하는 길드같이 유사하게 조직되었다고 하며, 그들의 클레릭들은 대부분 대장장이라고 한다.

  5. 세고잔 어스콜러(Segojan Earthcaller)

    대지와 죽음의 노움 신. 상징은 반짝이는 보석

    이쪽도 우로갈란처럼 온화한 죽음의 신이라는 것 빼고는 특별히 기술할 사항은 없는듯….?

  6. 바라바 클락섀도우(Baravar Cloakshadow)

    환상과 기만의 노움신. 상징은 단검에 꽂힌 후드달린 망토

    특별히 기술할 건 없어서 이쪽도 스킵

  7. Gaerdal Ironhand

    보호의 노움 신. 상징은 강철띠

    가장 근엄하고 진지한 성격의 노움 신으로, 그의 사원은 엄격한 군사적 위계질서로 조직되어있다고.

  8. Nebelun

    발명과 행운의 노움 신. 상징은 풀무와 도마뱀 꼬리

    이쪽은 어째서인지 포가튼 렐름 위키에도 정보가 없다. 페이룬 만신전의 곤드의 한 측면으로 여겨지기도 하는 모양?

  9. 우르들렌(Urdlen)

    탐욕과 살인의 노움 신. 땅에서 나온 흰 발톱 두더지

    노움 만신전의 유일한 악신으로 묘사를 보면 노움의 형태를 한 신이 아니라 거의 몬스터에 가까운 것이 특징.

카테고리
#기타
작품
#DnD_5e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