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내용등급서비스 알아보기

15세 이상(고등학생가) 권장등급기준

연령 권장 등급기준: 2232

  • 온라인 활동 시 등급표기를 위하여 인터넷 내용등급서비스의 등급기준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해석을 부연한 글입니다. 비공식적인 게시물로 해당 심의를 대표하지 않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하여 읽어주시고 정확한 내용은 인터넷 내용등급서비스 사이트를 확인 바랍니다.

  • 기타 범주는 등급수준(0∼4등급) 없이 해당 정보의 제공여부(있음: 1, 없음: 0)로 정하며 연령별 권장기준은 없으나, 성인가 외엔 해당 내용 가급적 '없음'을 기준으로 하여 문서 작성하였습니다.

  • 홈페이지, 커뮤니티, SNS 상에 링크를 허용합니다.


15세 이상(고등학생가)

연령 권장 등급기준: 2232

15세 이상, 고등학교에 갓 입학한 연령을 대상으로 한 등급기준입니다. 12세의 등급에서 폭력과 언어만 1단계씩 상승하였습니다. 최근 언어 문화가 과격해지면서 자율표기 시 비속어를 좀 더 높게 설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노출

  • 등급: 2등급

  • 내용: 부분노출

  • 세부내용: 

    - 상반신 노출

    - 하반신 노출

  • 세세부내용:

    - 유두가 가려진 가슴 노출

    - 성기, 음모, 항문 등이 보이지 않는 노출

  • 설명: 

상반신 노출 시 여성이 수건이나 팔로 가슴(정확히는 유두)을 가린 노출까지 가능합니다. 남성은 가리지 않고 가슴 노출이 가능하나 유두가 존재하면 안됩니다.

하반신 노출 시 속옷을 착용한 상태에서 가능합니다.

상하의를 둘 다 벗으면 곤란한 편입니다. 상반신 또는 하반신의 노출 택1 입니다.

12세와 동일한 등급이지만 15세에선 성적인 분위기를 배제하였을 때, 정자세의 정면 혹은 후면의 나신+모자이크는 아슬아슬하게 가능하게 보는 편입니다. 은혼 같은 느낌…을 생각하면 좀 더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2. 성행위

  • 등급: 2등급

  • 내용: 착의상태의 성적접촉

  • 세부내용: 착의상태의 성적 접촉으로 인지할 수 있는 내용

  • 세세부내용: 착의 상태의 성적 접촉으로 인지할 수 있는 내용

  • 설명: 

성행위 1등급(격렬한 키스) 포함합니다. 일반인이 가벼운 키스행위 이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혀의 접촉 또는 입을 크게 벌림이 있는 키스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깊은 입맞춤(딥키스)의 묘사는 가능하나 타액이나 숨의 묘사는 배제합니다.

착의 상태에서 가슴, 둔부, 허벅지에 손을 대거나 신체 접촉이 이루어지는 정도입니다. 우연한 사고로 가슴이 닿는다거나, 등 뒤에서 끌어안은 상대의 감촉이라거나, 착의상태에서 옷 위로 하는 스킨쉽 등 청춘 소년만화류에 곧잘 나오는 장면들이 여기 해당합니다.

단, 성적 의도를 담은 노골적인 준성행위에 해당하는 묘사는 불가합니다.

3. 폭력

  • 등급: 3등급

  • 내용: 살해

  • 세부내용: 살해

  • 세세부내용: 인간, 동물, 공상(실존 생명체인 인간, 동물 등을 형상화한) 캐릭터의 살해

  • 설명: 

인간을 비롯한 생물에 대한 가해 행위와 살해 표현 및 묘사가 포함됩니다. 단순 살해 묘사로, 음독(독의 종류나 반응을 자세히 제시하지 않음; 모방위험), 칼 등의 무기에 찔림, 교살, 과실치사 등입니다. 단 이 때에도 살해에 대해 자세히 묘사하는 일은 피합니다. 사극 드라마에서 표현되는 정도의 살해 묘사입니다. 등짝을 베였는데 죽어버리는 인물을 보면 어이가 없으실 수도 있겠지만 그게 바로 허용되는 수준입니다. 이미지의 경우 실루엣처리나 일부 가리는 방식으로 보다 강한 수준의 묘사를 하기도 합니다. 과도하지 않은 정도의 유혈 표현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성인가에 해당하는 4등급, 잔인한 살해란 '무방비한 대상에 대한 일방적 폭력과 생물체의 원본 형태를 망가트리는 방식의 살해'를 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이런 것도 연출(편집처리)이나 서술을 통해 에둘러 표현하는 경우 3등급에서도 어느 정도 허용됩니다. 노골적이거나 상세한 표현은 안됩니다! 학생들이 보고 있습니다! 단면이 보이지 않게 실루엣을 짐작할 수 있는 훼손된 시신, 포장되어 작게 담긴 시신, 목이 잘려 죽었다더라, 같은 식의 전달로 잔인하게 살해된 결과가 한 줄 스쳐지나가는 정도까진 아슬아슬하게 됩니다만 권장하는 바는 아닙니다.

훼손이란 과도한 폭력성을 뜻합니다. 명탐정 코난에서 종종 이런 수위의 시신이나 공격에 의한 살해 장면을 보이곤 합니다만 상세하지 않거나 간혹 말도 안되는 트릭을 설명하는 건 대충 이러한 기준을 따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처 자체의 상태나 내장이나 근육층의 묘사 등은 상세히 하지 않습니다.

4. 언어

  • 등급: 2등급

  • 내용: 거친 비속어

  • 세부내용: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는 거친 비속어

  • 세세부내용: 상대방을 비하하는 내용 (쌍놈, 촌뜨기,팔푼이 등)

  • 설명: 

젠장, 놈, 자식 등에 더해 보다 비하의 의도를 가지는 비속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운수 좋은 날의 김첨지가 쓰는 욕설이 여기쯤 있을까요. 출신이나 신분, 성격을 비난하는 어원을 가진 비속어들이 다수입니다. 역시 문어체의 비속어를 예시로 들고 있어 다소 시대 흐름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습니다만 비속어를 권장해봐야 좋을 게 없다고 생각해서 기준은 그대로 둬도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바른 언어생활을 권장합니다.)

최근에는 개인적으로 권장하는 바는 아니나 ‘새끼’ 정도의 비속어가 이 등급에서 사용되는 걸로 보입니다. 이새끼 저새끼는 여기 있습니다. 여기에 장식(개, 씹 등)을 붙여주시게 되면 19세 이용가로 가야 합니다. ‘X새끼’까지는 종종 사용되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5. 기타

마약, 음주, 흡연, 도박을 제시, 묘사, 표현할 수 없습니다.

15세 정도에서 음주의 경우엔 일정 수준 허용 되는데, 조장하는 표현과 묘사는 불가합니다. 예를 들자면 탁자에 술이 놓여있거나 건배를 위해 잔을 들어올릴 수는 있으나 마시는 모습은 표현, 묘사하지 않습니다. 술의 맛 표현, 술을 마심으로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거나 힘든 일을 술로 잊어야 한다는 듯한 표현, 묘사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청소년에게 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거나 의존할 가능성을 열어주는 행위를 조장으로 보고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엔 술의 노출 자체를 금지하는 경우가 많아 상표 및 음료 형태 노출을 막는 형태로 제한하기도 한답니다.

무기 사용은 제시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인간을 해할 의도가 분명한 무기는 제시하지 않거나 편집처리 합니다. 식칼로 재료를 썰던 중 사람을 찌를까 생각하는 시점에선 무기로 판정되어 모자이크 처리하는 모 막장 드라마의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까요? 개그성 장면이긴 합니다만 그런 느낌입니다!

날붙이 무기를 든 멋진 캐릭터! 가능합니다. 타인에게 상해를 입히는 순간을 보일 순 없습니다. 때문에 무기를 휘둘렀다, 사람이 쓰러진다와 같이 타격 장면을 감추는 방식으로 돌려 연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포스타입( https://posty.pe/s96afe1 )에 2023년 12월 24일 게시한 내용을 옮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