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사는 사람

해외에서 알뜰폰 개통하기

핸드폰 앱으로 인터넷전화(070) 번호 사용, 배터리 제품 해외로 발송

성공하고 와서 바로 쓴 알뜰폰 개통 후기

※2020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현재 일부 방법이 바뀌거나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아래 방법으로 개통이 불가능하나, 범용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이 다시 가능해질 가능성도 있어 글을 그대로 둡니다.

※핸드폰 앱으로 인터넷전화 (070) 번호 사용하는 법→2.해피콜

※배터리 제품 해외로 발송하는 법→3.핸드폰 발송

※준비물: 공기계 (또는 우체국 온라인 숍에서 구입),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범용공인인증서

※해외에서 개통이 안될 수도 있으니 한국에서 개통 후 해외로 배송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4년 하반기부터 해외거주 재외국민의 본인인증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여권으로 본인인증을 가능토록 한다고 합니다. 참고:

https://news.koreadaily.com/2023/09/26/society/generalsociety/20230926204014542.html

2024년부터 재외국민 모바일 신분증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재외공관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참고:

https://www.korea.kr/multi/visualNewsView.do?newsId=148931183

개요

1. 알뜰폰 신청

2. 해피콜

3. 핸드폰 발송

1. 알뜰폰 신청

https://www.epost.go.kr/comm.alddl.noticeList.comm

우체국 알뜰폰은 직접 가지 않아도 주문이 가능합니다!

위너스텔의 ‘WELL 미니’라는 요금제는 기본료 539원이고 음성 기본 0분, 문자 기본 0건, 데이터 기본 0MB인데 해외로밍이 된다고 하여 위너스텔 WELL 미니로 선택. 저는 인증만 할거니까 제일 싼 걸로 선택했는데, 사실 알뜰폰이란게 국내용이라서 해외로밍되긴 하지만 안되기도 합니다. 해외로밍된다고 하지만 막상 해외가서 써보면 안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위너스텔 WELL 미니 2022년 기준 신규가입 중단되었습니다.

↑2020년 당시 본인인증 방법

↑2022년 추가된 '간편인증을 이용한 본인인증' 방법은 한국 핸드폰 필요합니다.

2024년 기준, 현재는 우체국에서 본인확인이나 간편인증을 이용한 본인확인만 가능합니다.

저는 30개월 할부로 구매했는데 기기값을 바로 내고 통신비만 내느냐 30개월 나눠서 통신비와 함께 내느냐 차이므로 편하신 쪽으로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금제만 신청하고 유심칩만 받는 것도 가능한데 공기계가 따로 없으면 함께 구입하셔도 좋아요. 핸드폰 기기가 개통 14일 이내에 불량일 경우 A/S센터에서 불량판정서를 받고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한 듯 하지만 해외거주자가 가능하진 않은 일이니 해외에서 공기계를 구해도 좋죠. 다만 컨트리락은 풀려있어야하는데, 안풀리면 인식이 안되어서 사용을 할 수가 없어요.

여기서 또 본인인증 선택을 해야하는데..

ⓐ우체국에서 본인인증 ⓑ신용카드를 이용한 본인인증 ⓒ범용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 ⓓ간편인증을 이용한 본인인증

해외거주자는 신용카드나 범용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만 가능하죠. 해외에 오래 거주한 분은 카드 사용기한 만료로 인증이 불가할 수도 있고 범용공인인증서가 그나마 해외에서 오래거주한 분들도 한국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분도 모두 할 수 있는 인증입니다.

2024년 현재 범용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확인이 불가능하므로 해외에서 기존에 간편인증이 가능했던 분들만 해외에서 알뜰폰 개통이 가능하므로 한국에 방문하실때 개통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해외거주자 범용공인인증서로 아이핀 발급 <링크 클릭

또 본인인증을 해야하는데 이건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으로 바로 인증에 성공하며, 신분증 진위여부 확인정보 란을 신분증을 확인하여 입력해주세요.

여기서 또 중요한데 연락처로 입력한 휴대전화로 해피콜이란게 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것인데 본인이 받아야한다네요.

2. 해피콜

잠깐 멈춰서, 어플을 하나 설치해야하는데요. 인터넷전화 (070)가 있으신 분은 그걸로 한국에 전화하면 되지만 보이스톡을 주로 써서 한국에 전화할 인터넷전화를 따로 구매하지 않으신 분도 많을 거예요.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어느쪽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한 전화어플을 설치해주세요.

저는 아톡을 사용했습니다. 아톡은 유료 인터넷전화 어플로, 070 번호를 받아 수신 또는 착신이 가능해요. 아톡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핸드폰 인증이나 여권 인증을 해야하는데, 특이하게 여권 사진과 여권 사진을 들고 있는 셀카 사진으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빠르면 몇분에서 몇시간 씩 인증이 걸리는데 이후 결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국의 결제수단은 대부분 다 가능했고 페이팔도 가능해서 저는 페이팔로 결제했어요. 원하는 번호 선택도 가능해요. 여기서 입력한 번호를 알뜰폰 신청서 연락처에 입력하시면 되세요. 다만 본인확인을 위한 해피콜이 오는걸 070번호로는 받지 못한다고 하여 알뜰폰 통신사(예: 위너스텔) 고객센터 번호로 전화를 직접 거셔야 합니다.

한국에 계신 가족분들께 대신 본인인증을 요청하는 방법도 있으나 본인 확인에 실패하시면 직접 통화하시는 방법 뿐이므로 어떤 이유로든 해피콜을 받지 못하시면 고객센터에 해외에 있어서 해피콜을 받을 수 없어 전화를 했다고 하시면 됩니다.

해피콜은 본인의 이름과 개인정보를 확인 후 요금제에 대한 설명과 개통해서 발송할지 여부를 여쭤보십니다. 전 10분 정도 통화했는데 통화하고 생각해보니 그냥 베이직에 조금 충전해서 써도 괜찮았겠다 싶었어요. 남은 90분은 통화할 일이 또 생길지 모르겠지만 10일 다 지나기 전에 핸드폰이 도착한다면 문의 차 통화할 수도 있으니까요.

3. 핸드폰 발송

이제 주소란을 입력해야하는데, 핸드폰은 배터리라 항공배송이 불가능합니다. 우체국으로 보낸다면 선편으로 보내게 되겠죠.

http://post365.co.kr

 ‘포스트365’라고 구매/배송대행서비스인데 DHL/FEDEX 배송이여서 핸드폰을 빠른배송으로 보내는게 가능합니다. 가입 후 사이트 하단의 "상품입고지(물류센터)" 주소를 주소란에 입력, 받는이 이름은 본인 이름으로 쓰시고 상단 메뉴의 신청서작성-배송대행 신청에 들어가 작성해주시면 입고되면 배송비를 결제하면 됩니다. 토요일, 공휴일은 휴무이므로 문의답은 평일만 가능합니다. 

개통이 된 핸드폰은 중고폰으로 취급되며 IMEI 넘버와 도난분실사실확인서 발급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수료(2,000~4,000원)가 추가됩니다. (참고: http://www.post365.co.kr/?doc=bbs/gnuboard.php&&bo_table=boda_notice&page=1&wr_id=282)

한국 은행으로 입금이 가능하고 페이팔 결제도 가능한데 환율은 사이트에 고지된 계산환율로 적용되므로 미국달러로 금액 확인 후 페이팔로 송금하면 됩니다만 저는 페이팔에서 상대계정에 일정금액이 차감되어 입금이 된다고 원화환산으로 계산한 금액(0.5kg 미국행 국제배송 31,500원+도난분실사실확인서 4,000원=당시 환율 $30.90 ※2020년 기준 배송비)보다 $1.75 더 입금을 드렸는데, 차감되는 금액이 송금액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두번 입금하게 되는 것보다는 운영자 분께 확인 후 정확한 금액을 입금을 드리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