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06.

권태.

꼬박 사흘, 간수 군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원형 복도를 빙글빙글 돌며 종종 가림문 너머로 귀를 기울이던 나는 때가 왔음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이제, 마음의 각오를 할 시간 정도는 주어진다는 것이었다. 앞으로 벌어질 사건사고들을 침음하며 흘려보낼 수 있을 준비를 할 정도의 여유. ……전혀 대비라곤 할 수 없는 그런 안일한 각오.

꽤나 오랫동안, 귓가에 목소리들이 속삭여지곤 했다. 방패, 희망, 심하게는 구세주라고까지. 해야 하는 일이라면 하는 것이 마땅하니 습격을 알아차린다면 당연하게 막아서기는 할 것이었다. 그렇지만, 분명히 전해두었을 텐데. ——그러니까 용서해달라는 건 아니라고.

편리한 재주를 다수 타고났으니 나는 분명 운이 좋은 편이었다. 남들만큼 하지 못하는 것으로 괴로워하는 아이가 옆에 있는데 겸양을 떨 만큼 못된 성정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그럼에도 그 [능력]이라는 건 언제나 내게 책임을 지워서. 모든 것을 내던지고 소리치며 부숴 버리고 싶은 충동을 강제로 잡아당겨 [바른] 길로 내모는 목줄 같은 거라서. 그것이 이유가 되어 잘못이 참작되는 상황 같은 건 바라고 있지 않았다. 네가 할 것은 잘못을 판단하는 거지 적당히 눈감아주는 게 아니었다.

“질린다….”

자기도 모르게 중얼거린 나는 뒤늦게 깨닫고 입을 닫았다. 간수 군을 원망할 생각은 없었다. 도리어 그 아이에게는 측은한 정이 있었으니까. 그렇지만 들리는 이 목소리들은, 얼굴도 사정도 몰라서인지 짜증이 치솟는 것도 어쩔 수 없었다. 두 번이나 용서받아 놓고, 아프고 다친 사람들 앞에서 팔자 좋은 투정이라 해도 할 말이 없었지만, 그와 동시에 전부 식어버린 티를 맘껏 내고 다니는 카시키 양이 부러운 면도 있었다.

……늘 이렇게 단호하지 못하고 애매하게 구는 것이 나의 나쁜 버릇이었다. 그렇다 아니다, 자르지 못하고 그렇지만, 을 따지는 좋지 못한 버릇. 그러니 질리는 건 근본적으로 나 자신에 대해서겠지.

귀찮네. 용서한다든지 하지 않는다든지. 그런 삼자의 오만에 의미가 없음을 알면서도 기대하고 마는 나라든지. 나는 분명 이해자를 바랐으나 완전한 이해가 불가능하다는 걸 잘 알고 있었고, 따라서 밀그램과 그 아이에게 품은 소망도 아주 사소한 한 가지였다. 용서와 불용이 아닌. 정답과 오답이 아닌. …… 사람이, 사람을 대할 때에, 당연히 가져야 할 태도.

“——잘 자, 간수 군.”

나는 듣는 사람 없을 인사를 속삭이곤 발걸음을 돌렸다. 어차피 마주보기 전까진 모른다. 네가 나를 제대로 들여다봐 주고 있는지 같은 건. 지금은 조금이나마 안식을 빌어주는 게 어른의 도리겠지. 방학숙제를 미루는 어린아이처럼, 나는 앞일을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고자 흡연실로 향했다. 내뿜는 연기로 잠깐이라도 개운한 기분이 들기를 바라면서.

카테고리
#2차창작
캐릭터
#카즈이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