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list for Karl Hesse

Replay by 탐라향
6
0
0

Playlist for Karl Hesse,

White night, Pluto, aestheticism……

낭만주의의 대표적 거장으로 꼽히는 쇼팽, 슈베르트, 프란츠 리스트, 슈만의 여섯 곡을 선정했습니다. 예민함, 내향성, 대인민감성, 예술에 대한 갈망…… 이런 것들을 위주로 생각하며 담아봤어요.

1. Chopin: Nocturne in E minor, Op. 72, No. 1

쇼팽은 낭만주의 시대의 피아노 작곡가라고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사람입니다. 그리고 왜인지 모르게 카를을 떠올리면 다른 누구보다도 쇼팽이 먼저 생각나고는 했는데요. 쇼팽의 피아노 연주곡들은 아주 섬세한 감정 컨트롤이 필요한 곡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런 특유의 페달 사용법이나 기교를 외울 때까지 감상하는 바람에 머릿속에 어떠한 심상을 그리고야 마는 카를 < 좋은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비 오고 난 뒤의 숲 속 새벽 공기 냄새를 연상해보시면 재밌습니다!

2. Chopin: Piano Sonata No. 2 in B-flat minor, Op. 35

3. Chopin: Nocturne in C Sharp Minor, Op.posth

개인적으로 애정이 깊은 곡이라 카를에게 주고 싶었습니다. ㅎㅎ

4. Debussy - Rêverie

이건 진짜 변태같이 좋은 (+) 노래입니다. 해도 미처 뜨지 않아 푸르스름한 하늘, 폐가 얼 것 같은 시린 공기, 겨울 독일 하노버 어딘가에 위치하고 있을 아카데미에서 이른 산책을 즐기는 열여섯의 카를을 생각하면 (100% 날조입니다) 드뷔시의 꿈보다 완벽한 곡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5. Liszt - Mazeppa (Transcendental Étude No. 4)

번외적으로 카를을 향한 하인츠의 헌정 연주,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반드시 임윤찬 연주여야 합니다.

6. Schumann: Sonata No. 1 in A minor, Op. 105

바이올린을 꼭 넣고 싶었던 이유가, 예민미의 절정인 악기라고 생각해서…. 독일의 초기 낭만주의 음악가 중 대표격인 슈만 특유의 감상적이고 문학적인 미학이 선율로 쓰인 문장처럼 나타난다고 여겨지는 곡입니다. 슈만에 대해서는

슈만은 낭만적이기 짝이 없는 예술가였다. 그가 작곡한 음악은 물론이고 생각들까지도 하나같이 실제 세계보다 더 아름답고 격렬하고 마술적인 세계에서 온 것 같았다.

라는 평이 있는데…… 카를이 몸 담고 싶어 하는 세계는 그런 아름답고 낭만적인 예술의 것이라는 느낌을 받고는 합니다.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